KBS 2TV 금토극 '고백부부'는 평범한 '타임슬립'이 아니었다. 예능 드라마 답게 매회 웃음을 줬고, 판타지도 놓치지 않으면서 모든 걸 다 갖춘 드라마였다. 성공 요인 중 가장 큰 이유는 3040세대를 정확하게 간파했다는 점. '만약 우리가 20대로 돌아간다면' 이라는 가정이 통했다.
육아에 찌들어 있던 장나라(마진주)와 현실적인 가장 손호준(최반도)가 38세 그대로의 생각을 가지고 20대로 돌아가면서 생기는 에피소드는 우리들의 삶을 되돌아 보게 했다. 장나라와 엄마 김미경(고은숙)의 재회는 애잔함으로 물들였다.
공감과 체험이 전파를 탄 뒤 점점 입소문이 났고, 시청률도 날로 상승세를 탔다. 4.6%(닐슨코리아 전국기준)으로 시작해 7.3%로 끝맺었다. 작품성과 화제성도 모두 충족시켰다. KBS 2TV '고백부부' 하병훈 PD(35)와 권혜주 작가(32)가 11일 서울 마포구 상수동 한 카페에서 티타임을 갖고 '고백부부'의 기획 의도부터 뒷이야기까지 허심탄회하게 털어놨다. '고백부부'를 본 시청자라면 작가는 당연히 결혼을 했고 육아까지 한 주부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권 작가는 미모출중한 미혼이다.
- 한보름(윤보름)의 걸크러시 캐릭터도 눈길을 끌었다. 권 "장나라가 많이 자신감이 떨어진 상태였다. 장나라에게 멋있는 여성상을 심어주고 싶었다. 개인적으로 1990년대 여자는 소극적인 분위기가 강했던 것 같다. 그걸 깨고 싶었다. 적극적인 여성을 부각시키고 싶었다"
- 서로 호흡을 맞추면서 놀랐던 부분이 있다면. 하 "마지막 11회와 12회 대본 보고 권 작가에게 도핑 테스트 한 번 해보자고 했다. 내가 아는 작가가 아니었다. 그동안 뭔일이 있었지 싶었다. 워낙 공감 능력이 부담스러울 정도로 뛰어나다. 말로는 못 하지만 글로는 하더라. 그 대본을 봤을 때 표현을 못하면 내 탓이니까 더 열심히 했다. 드라마는 사실 대본이 가장 중요하다. 대본이 좋아서 이런 결과가 있었던 것 같다. 믿으면서 갈 수 있어서 좋았다."
권 "글을 쓰면서도 확신이 없었다. 계속 감독님한테 '돼요? 돼요?'라고 물어봤다. 대본을 쓸 때 '이 회차에서는 이게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 그 장면을 말하지 않았는데 감독님이 포인트로 삼았더라. 그래서 매회 깜짝 깜짝 놀랐다. '대본 속에 들어갔다 나온 거 아냐'라고 할 정도였다. 코미디 신도 중요하다. 잘못 찍으면 루즈하다. 또 난해한 작품으로 남을 수도 있다. 그런데 리딩 때보다 배우들도 잘해줬고, 감독님의 연출도 놀라웠다. 1회 끝나고 감사하다고 전화를 했다."
- '고백부부'를 작업하면서 가족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나. 하 "대본 회의가 끝나면 매일 집에 전화를 했다. 가족에 대한 소중함을 느꼈다. 그런데 방송 나갈 때는 정신이 없어서 가족에 대한 감정이 크게 와닿지 않았다. 작업하느라 일주일 넘게 집에 못 들어간 적이 많았다. 드라마 끝나고 독박 육아로 고생한 와이프를 위해 여행을 다녀왔다."
- 기억에 남는 대사가 있다면. 권 "김미경이 장나라에게 '네 새끼 있는 곳으로 가'라는 글을 쓸때 펑펑 울었다. 장나라가 현실로 돌아가려면 엄마가 놓아줘야 했다. 엄마라면 딸을 어떤 말을 하면서 보낼까라고 고민을 하다가 담백하게 하기로 결정했다. 엄마 만이 아는 감정을 담고 싶었다. 또 '아빠를 부탁해'라는 대사도 슬펐다. 삶의 무게를 이겨낸 부부 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같았다." 하 "매회 처음과 마지막에 나레이션을 담았다. 다른 드라마엔 에피소드 전체를 아우르는 나레이션이 없었던 것 같다. 우리 드라마의 색깔이었다. 특히 마지막에 '최반도가 그랬다. 잠시 여행 온 거라고. 여행은 돌아가기 위해 떠나는 것'이라는 라는 대사가 모든 회차를 아우르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 연말 시상식 욕심이 생길 법 한데. 하 "상을 준다면 감사하겠지만 욕심은 전혀 없다. 다만 배우들이 상을 받았으면 좋겠다. 고생하면서 열심히 한 배우들이 자기가 한 것만큼 받았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