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산하가 물감을 뿌려놓은 듯 형형색색으로 물들고 있다. 이번 주말이면 전국 대부분의 산은 단풍으로 절정을 이룰 전망이다. 올해는특히 비가 많이 내리지 않은데다 일교차가 커 평년보다 훨씬 아름답게 물들고 있다. 가벼운 트레킹을 겸한 산행을 즐기기에 더없이 좋은 분위기다. 하루 일정의 근교 산행도 좋지만 조금 발품을 팔면 단풍의 속살을 속속들이 들여다볼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콘도미니엄을 보유한 유명 리조트 주변은 적당한 인공미가 더해져 곤돌라를 이용해 정상에 이르는 등 굳이 산행을 즐기지 않아도 만추의 진수를 맛보는데 지장이 없다. 게다가 리조트들이 단풍 시즌을 맞아 파격적인 할인 패키지 상품을 내놓고 있어 이를 이용한다면 훨씬 효과적인 가을 여행이 될 듯 싶다. 리조트와 연계한 산행 코스를 소개한다.
▲치악산-현대성우리조트 치악산은 높이에서나 규모에서 강원도 중서부를 대표하는 산이다. 서울에서도 자동차로 1시간 남짓이면 닿을 수 있어 주말 산행을 즐기려는 사람들로 언제나 붐빈다. 이들 대부분은 구룡사 입구를 출발, 세렴폭포를 거쳐 최고봉인 비로봉에 닿은 후 다시 갔던 길을 되돌아오는 이른바 사다리병창 코스를 이용한다. 이 때문에 주말이면 등산로가 곳곳에서 정체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하지만 동쪽에서 시작하는 산행은 사다리병창 코스에 비해 비교적 등산객이 적고 경사도 완만해 한적하고 여유로운 산행이 가능하다. 부곡지구에서 고둔치계곡을 지나 비로봉에서 구룡사·황골 등 기호에 맞춰 하산 코스를 정해도 된다. 특히 기암괴석이 아름다운 고둔치계곡은 매년 이맘때면 그 사이로 뿌리를 내린 나무들이 바위·계곡과 어우러져 한 폭의 수채화를 그려낸다.
치악산 인근 현대성우리조트(www.hdsungwoo.co.kr)는 ‘굿 라이프 객실 패키지’ 상품을 판매중이다. 평소보다 70% 가까이 저렴한 9만 1000원(주말 기준)이면 두 명이 콘도 1박에 식사, 수영장 또는 사우나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리조트 내에서는 천연염색체험, 커피·허브쿠키·도자기·미니어처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033-340-3000.
▲덕유산-무주리조트 해발 1500m가 넘는 고봉 가운데 가장 손쉽게 정상에 이를 수 있는 산이 덕유산(1614m)이다. 곤돌라를 이용해 정상 부근까지 접근하면 20분 내에 최고봉인 향적봉에 닿기 때문이다.
덕유산은 무주구천동을 따라 펼쳐지는 단풍이 일품이다. 직접 구천동계곡을 따라 오르는 산행이 대부분이지만 거꾸로 정상에서 내려오면서 느긋하게 감상하는 것도 최근의 추세다. 곤돌라 덕분이다.
덕유산 자락에 자리한 무주리조트에서 출발하는 곤돌라는 해발 1520m의 설천봉까지 이어진다. 아직 여름의 분위기가 남아있다고 느끼는 순간 숲은 이미 짙은 파스텔톤으로 옷을 갈아입었음을 알게 된다. 700여m에 이르는 표고차가 만들어낸 작품이다. 이어 단풍이 바다를 이루는 능선을 따라 걸으면 향적봉이다. 이곳부터는 느린 걸음으로 하산하며 계곡과 단풍이 만드는 풍경화를 완상하면 된다.
산행 대신 낙엽이 쌓인 설천호수변 산책로를 걷는 것도 나쁘지 않다. 약 2㎞에 이르는 길은 소나무·잣나무·산죽나무 등이 길게 늘어서 늦가을 분위기를 한껏 돋워주기 때문이다.
무주리조트(www.mujuresort.com)는 스키지슨 개장 전까지 정상가보다 40% 이상 저렴한 ‘에코 패키지’를 판매하고 있다. 가족호텔 1박에 곤돌라·노천온천 이용권 등이 포함돼 있다. 17만원(주말 4인 기준).
▲봉복산-오크밸리 강원 횡성군 동북쪽 청일면과 홍천군 서석면의 경계를 이루는 해발 1022m의 산이다. 워낙 오지인 까닭에 아는 이도 찾는 이도 많지 않다. 그만큼 오염되지 않은 청정지역으로 남아 원시의 풍경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찾는 이가 많지 않다는 뜻은 볼 게 많지 않다는 것의 다른 설명이다. 하지만 가을은 다르다. 사람의 손때를 타지 않은 빼곡한 숲은 곱디 고운 단풍으로 물들어 오색의 터널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다섯 시간 정도면 정상까지 다녀올 수 있다.
오크밸리(www.oakvalley.co.kr)는 하우스와인을 객실에 배치하는 ‘와인 패키지’와 아침 식사가 포함된 ‘조식 패키지’ 등 두 종류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각각 31평형과 24평형 콘도미니엄을 이용한다. 가격은 주말 기준으로 22만원, 18만 2000원이다. 02-3287-77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