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AFP=연합뉴스] 순간 귀를 의심했다. "선수가 홀을 수리하면 안 된다"는 해설을 들은 것이다. 지난 주에 치른 골프대회 TV 중계를 볼 때였다.
기가 막힌 샷이 나왔다. 파4에서 친 두 번째 샷이 가장자리를 스치고 그대로 홀로 빨려 들어갔다. 샷 이글이었다. 홀 옆구리에는 상처가 남았다. 골프 규칙은 이렇게 망가진 상태를 '손상'이라고 부른다. 선수가 홀에서 공을 꺼내고 나자 다른 선수는 플레이를 중단했다. 그리고 경기위원을 불렀다. 손상된 홀을 수리해 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그 때 해설자가 이 말을 한 것이다. "선수가 홀을 수리하면 안 된다"고 말이다.
홀이 망가져도 선수가 손을 대면 안 된다고? 손을 댔다가는 페널티를 받는다고? 틀렸다. 망가진 홀은 선수가 고쳐도 된다. 진짜냐고? 그렇다. 뱁새 김용준 프로가 책임 진다.
그러면 왜 경기위원을 불렀을까. 둘 중 하나다. 홀에 손을 대면 안 된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다. 규칙을 몰라서 말이다. 아니면 홀이 심하게 망가져서 자신의 힘으로 고치기 어려웠거나. 문제는 해설자가 한 말이다. 많은 시청자가 보는 방송에서 틀린 해설을 했다.
옛날에는 선수가 홀에 손을 대면 페널티를 받았다. 행여 홀을 고치는 척 하면서 부당한 이득을 볼 수도 있다고 본 것이다. 조금만 빈틈이 있어도 잔꾀를 부리는 악당이 있어서 그랬다. 그러나 지난 2019년에 골프 규칙을 현대화하면서 과감하게 바꾸었다. 선수가 손상된 홀을 고쳐도 되게 말이다. 경기 속도를 높이자는 대의를 위해서 바꾼 것이다. 떨어지는 공에 맞거나 깃대를 빼다가 홀이 손상되는 일은 드물지 않다. 그 때마다 경기위원을 불러서 수리를 한다면? 경기위원을 기다리는 시간만큼 경기를 지체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바꿨다.
물론 수리를 하는 척 하면서 홀을 넓이는 반칙을 하면? 페널티를 받는다. 이 내용은 따로 나오는 골프 규칙 해석에 나와 있다. 영어로 해석은 '클래러피케이션(Clarification)'이라고 부른다. 클래러피케이션은 영국왕립골프협회(R&A)와 미국골프협회(USGA)가 머리를 맞대어서 석 달마다 한 번씩 내놓는다. 아주 급한 것은 그 때 그 때 내놓기도 하고. 골프 규칙 본문은 이 클래러피케이션을 반영해 2년 마다 한 번씩 고쳐서 발간한다. 대대적 수정은 4년에 한 번씩 하고. 중간에 내놓은 클래러피케이션까지 챙기지 않으면 실수하기 딱 좋다. 틀린 해설을 한 해설자도 미처 클래러피케이션을 챙기지 못해서 실수를 했다고 믿고 싶다. 설마 옛날에 익힌 지식만 믿고 해설을 했을까?
[AP=연합뉴스] 내친김에 비슷하게 헷갈리는 규칙을 한 가지 더 짚고 넘어가자. 뱁새가 시합 중에 부당하게 클레임을 당한 경우이기도 하다. '할 수 있다'고 바꾼 지가 한참 전인데도 아직도 '하면 안 된다'고 알고 있는 골퍼가 많은 규칙이다. 바로 '퍼팅 그린에 있는 루스 임페디먼트를 치울 때 손바닥으로 쓸면 페널티가 있느냐'하는 문제다.
루스 임페디먼트(Loose Impediment)란 낙엽이나 잔디조각 따위를 말한다. 모래는 퍼팅 그린에 있을 때만 루스 임페디먼트이다. 퍼팅 그린 밖에서 모래를 치우면 벌타를 받는다. 독자도 한 번 맞혀보기 바란다. 퍼팅 그린에서 손바닥으로 루스 임페디먼트를 치우면 페널티가 있을까? 이것도 홀 손상과 같은 해에 이미 바꾸었다. 손바닥으로 루스 임페디먼트를 치워도 된다고 말이다.
모자나 장갑 혹은 수건으로 치워도 상관 없다. 그런데 시합 중에 뱁새에게 클레임을 건 선수가 있었다. "원래는 그렇게 하면 안 되는데 봐 준다"고 말이다. 어이가 없었다. 평소에 우쭐대기를 좋아하는 골퍼라고 나중에 다른 프로에게 들었다. 골프 규칙을 겨루려고 시합에 나간 것은 아니어서 맞받아치지 않고 그냥 넘어갔다. 예전에는 손바닥으로 루스 임페디먼트를 치우면 페널티를 받았다. 퍼팅 그린 상태를 테스트 한 것으로 간주했다. 지금은 아니다. 일부러 퍼팅 그린을 테스트한 것이 아닌 이상 페널티는 없다.
[AP=연합뉴스] 마지막으로 문제 하나 더 나간다. 퍼팅 그린에서 브레이크를 살피는 동안 퍼팅 그린에 손바닥을 대고 있었다면? 페널티가 있을까? 퍼팅 그린이 얼마나 축축한 지 보려고 말이다. 당연히 페널티를 받는 것 아니냐고? 퍼팅 그린을 테스트 한 것이라고? 솔직히 이 문제는 뱁새도 틀렸다. 정답은 '페널티가 없다'이다. 선수도 아닌데 굳이 이렇게 깊은 규칙까지 알아야 하느냐고? 국사 시험 문제에 감자와 고구마가 들어온 시대 순서를 묻는 것처럼 무의미하지 않느냐고? 절대 그렇지 않다. 규칙을 알고 싶어하고 아는 규칙은 꼭 지키면서 플레이를 하려는 골퍼가 많다. 프로 골퍼가 아니어도 말이다. 진정한 골퍼이다. 그런 골퍼마저 해설자의 무지나 실수 탓에 엉터리로 알고 플레이를 할까 봐 어렵게 말을 꺼낸 것이다. ‘뱁새’ 김용준 프로와 골프에 관해서 뭐든 나누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메일을 보내기 바란다. 지메일 ironsmithkim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