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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컬트의 새 역사 ‘파묘’ 900만 넘고 1000만 카운트다운

오컬트 영화의 신기록을 이어가고 있는 ‘파묘’가 본격적인 1000만 카운트다운에 돌입했다.17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파묘’는 전날 하루 동안 34만 4955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누적 관객 수 901만 3231명을 기록했다. 개봉 24일 만에 관객 수 900만 고지에 오른 것이다. 누적 관객 수 1300만을 넘으며 지난해 최고 흥행작으로 떠오른 ‘서울의 봄’보다 3일 빠른 기록이다.900만을 넘으며 ‘파묘’는 2024년 첫 천만 영화 탄생을 예고했다. 또한 이번 기록으로 ‘파묘’는 흥행에 성공한 ‘해적: 바다로 간 산적’의 관객수 866만 6208명을 가뿐히 뛰어넘으며 역대 한국 영화 흥행작 25위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파묘’는 거액의 돈을 받고 수상한 묘를 이장한 풍수사와 장의사, 무속인들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담은 오컬트 미스터리 영화. 지난달 22일 개봉해 질주를 이어가고 있다.‘파묘’ 이전까지 국내에서 가장 흥행한 오컬트 영화는 나홍진 감독의 ‘곡성’이었다. 687만 9908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이 기록을 무려 8년 만에 넘으며 ‘파묘’는 국내에서 크게 각광받지 못했던 오컬트란 장르적 한계를 뛰어넘었다. ‘검은 사제들’, ‘사바하’로 꾸준히 오컬트 장르에 대한 애정을 보였던 장재현 감독은 ‘파묘’로 자신의 필모그래피 최고 흥행 기록도 다시 쓰게 됐다. ‘파묘’ 이전 장 감독의 최고 흥행작은 544만 3049명의 관객을 모은 ‘검은 사제들’이었다.지난주 같은 날과 비교해 약 20만 정도 일일 관객 수가 떨어진 것이긴 하지만 ‘파묘’는 여전히 주말 하루 30만 이상의 관객을 모으고 있다. 개봉 4주차에도 주말 일별 관객 수가 30만이 넘는다는 건 900만을 넘은 ‘파묘’에게 여전히 나아갈 길이 있다는 뜻.극장가에 딱히 경쟁작이 없다는 것도 ‘파묘’엔 청신호다. 개봉 4주차에 ‘노량: 죽음의 바다’와 만났던 ‘서울의 봄’과 달리 ‘파묘’는 이렇다 할 적수 없이 독야청청 박스오피스를 지키고 있다. 일일 관객 수는 2위인 ‘듄: 파트2’를 평균 5배 가량 압도한다.이 같은 상황은 ‘댓글부대’가 개봉하는 오는 27일까지 이어질 전망. 따라서 ‘파묘’가 현재의 흥행 속도를 유지하면 다음 주말에는 1000만 돌파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3.17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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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편과 제 신혼을 뺏어간 영화”… ‘파묘’ 제작팀 아내가 올린 글

영화 ‘파묘’ 제작에 참여한 스태프의 아내가 올린 SNS 글이 화제다. 4일 한 글쓴이는 “영화 ‘파묘’는 결혼하고 남편이 처음 만난 작품이다. 깨를 볶아 참기름을 짜도 모자를 신혼 때 남편은 전국 팔도를 돌아다니며 영화에 나올 장소들을 찾아 헤맸다”고 적었다. 글쓴이에 따르면 영화 ‘파묘’ 촬영은 한겨울에 진행됐으며, 영화에 어울리는 장소를 찾기 위해 제작진이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한 달 반을 전국에 돌아다녔다. 글쓴이는 “다행이고 감사하게도 영화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남편에게 이 작품은 시린 겨울에 촬영했지만 ‘현장이 가장 뜨거웠던 영화’로 남을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남편 분 너무 멋지다”, “영화 아직 안 봤는데 빨리 봐야겠다”, “제작팀 다들 고생하셨네요” 등의 반응을 보이고있다.일간스포츠 취재에 따르면 해당 글쓴이는 영화 ‘파묘’ 이재상 로케이션 담당의 아내 나다윤 씨로 알려졌다. 현재 마포아트센터에서 근무 중이다. 지난달 22일 개봉한 ‘파묘’는 4일 20만 8002명 관객 수를 달성해 일별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현재까지 누적 관개수는 624만 1197명이다.‘파묘’(감독 장재현)는 거액의 돈을 받고 수상한 묘를 이장한 풍수사와 장의사, 무속인들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담은 오컬트 미스터리 영화다. 배우 최민식, 김고은, 유해진, 이도현 등이 출연한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3.05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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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포인트 둘러싼 갈등..제 살 깎아먹기? 극장요금 할인 신호탄? [전형화의 직필]

‘L포인트 극장요금 혜택을 아십니까?’롯데그룹 계열 롯데멤버스의 통합 멤버십 마일리지 L포인트를 둘러싸고 극장가에서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올해 1월1일부터 L포인트 회원들을 대상으로 연간 영화 관람 할인 혜택 38회를 진행하는데 8000원으로 관람 총 12회, 영화 1+1 18회, 2인 1만원 관람 8회를 주는 서비스다. VIP 고객 대상이 아닌 이 같은 연간 프로모션은 업계 최초다.극장요금 1만 5000원 시대에 관객으로선 반색할 일이다. 하지만 이 프로모션을 놓고 업계 1위인 CGV의 심사가 썩 좋지 않다. CGV 관계자는 “콘텐츠의 가치를 하락시켜 영화를 끼워팔기 상품으로 전락시킨다”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CGV 관계자는 “극장요금으로 인한 매출을 투자, 배급, 제작사와 나누는 만큼 L포인트의 이 같은 프로모션은 영화산업 선순환 생태계 발전을 위협한다”고 주장했다. 롯데엔터테인먼트가 자사 배급작 ‘노량:죽음의 바다’는 L포인트 혜택을 볼 수 없게 한 것을 놓고 비도덕적이라는 표현까지 서슴지 않았다. 실제로 올초 극장가에서 가장 많은 관객이 찾았던 ‘노량:죽음의 바다’와 ‘서울의 봄’ ‘위시’는 L포인트로 영화를 관람할 수 없었다. 각 배급사들의 반대 때문이었다. ‘위시’는 개봉 첫날 L포인트 관람이 허용됐다가 이튿날부터 금지됐다. ‘위시’가 첫날 11만명이 찾았다가 이튿날 6만명으로 절반 가까이 관객이 줄었던 이유 중 하나로 여겨진다. 지난 24일 개봉해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 중인 ‘시민덕희’는 L포인트로 8000원 예매는 가능하지만 1+1은 막혀있다. CGV와 배급사들의 반발도 이해된다. CGV로선 롯데시네마의 L포인트 혜택이 자칫 출혈경쟁으로 이어져 제 살 깎아먹기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여기고 있다. 배급사들로선 이동통신사 할인이든, L포인트 할인이든, 정상 가격 대로 수익이 보전되는 게 아니니 반발이 있을 수밖에 없다. 문제는 작은 배급사들이다. 독립영화, 다양성영화, 작은 규모 외화를 수입해 배급하는 회사들로선 극장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다. 언제나 그렇듯. 롯데시네마 입장은 명확하다. “L포인트 고객들을 위한 혜택이며 관객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배급사들에 대한 보전도 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사실 올초부터 극장들의 물 밑 경쟁은 어느 정도 예견된 것이었다. 지난 2년 동안 롯데시네마에서만 시행되던 이동통신사 극장요금 할인 혜택이 올해부터 멀티플렉스 3사로 확대됐다. 롯데시네마가 꼭 그런 이유로 올초부터 L포인트 혜택을 실시한 건 아니겠지만, 그룹 차원에서 공격적인 전략을 감행한 건 눈여겨 볼 만하다. 우연의 일치인지 L포인트 영향일지 모르겠지만 1월 CGV 점유율은 소폭 줄어들었고 롯데시네마 점유율이 소폭 늘었다. 다만 극장 총관객은 늘어나지 않고 있으니, 관객 이동이 요금이 더 싼 극장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여겨진다. 아직 L포인트와 상관 관계가 명확한 데이터로 나온 게 아니라 추정이긴 하지만 개연성은 있어 보인다.극장요금 인상을 선도했던 CGV로선 이런 할인 정책이 궁극적으론 극장 산업을 위축시킬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전체 극장을 찾는 총관객이 늘어난 건 아니기 때문이다. 할인 정책으로 인한 관객 이동이 명확해지면, CGV도 출혈을 무릅쓰고 할인 경쟁을 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메가박스는 일단 상황을 관망하고 있다. 관객 입장에서야 극장요금은 인상됐지만 서비스는 줄어들어 불만이 컸던 터라 뭐가 됐든 극장요금이 줄어든다면 환영의 목소리를 낼 것 같다. ‘서울의 봄’으로 모처럼 관객이 극장에 몰아치자 아르바이트생들과 직원들이 줄어든 여파가 여실히 드러났던 터다. ‘범죄도시3’ 때와 마찬가지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어려운 상황을 겪던 극장들이 인건비를 대폭 줄이고 무인 운영을 꾀했던 게 관객이 별로 없었을 때는 티가 안 났지만 관객이 몰려들자 대번에 티가 났다. 극장요금이 OECD 국가 평균에 비해 높은 건 아니라지만, 그간 한국영화산업 성장은 극장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했기에 가능했다. 다른 나라와 극장요금 수준이 비슷해지면 다른 나라처럼 관객이 줄어드는 것도 당연지사다. 그렇기에 가격 인상 조치는 신중했어야 했다. 본격적으로 극장요금 정책을 손보지 않고 각종 포인트를 활용한 이벤트성 할인 정책은 결국은 제 살 깎아먹기가 될 공산이 크다. 이런 제 살 깎아먹기 경쟁은, 결국은 배급사-제작사에까지 피해가 이어진다. 극장들이야 가격을 할인해도 팝콘 등 다른 먹거리가 있지만 배급사-제작사는 할인한 만큼 줄어든 몫을 받아들여야 하기 때문이다. 이럴수록 원칙과 장기적인 비전이 있어야 한다. 포인트 할인이든, 이동통신사 할인이든, 자사 회원 멤버십 할인이든, 이런 할인 정책은 뚜렷한 원칙이 없다. 비전도 없다. 고객이 특정 사이트에 얼마나 충성도가 있든, 극장들의 이익을 위해선 슬며시 바뀌기 마련인 탓이다. 무엇보다 이런 할인 혜택에 익숙하지 못한 관객들에겐 불리할 수밖에 없다. 중장년층과 노년층에게 불리하다.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이 세대들이 갈수록 극장을 더 찾을 미래 관객이란 점을 고려하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이런 단기적 할인 정책보단 요일별 차등 정책, 오전-오후-저녁 시간대 차등 정책, 나이대별 명확한 차등 정책 등을 정례화하는 게 더 효율적일 터다. 이런 방식이 장기적으로 극장을 찾는 관객을 더 늘리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일본 등 많은 나라들이 이런 방법을 쓰고 있다. 한 때 미국 국장 체인 AMC처럼 국내에서도 좌석별 차등 요금제를 도입했지만 메뚜기 관객들로 사라졌다. 애초 좌석별 차등 요금제는 한국에선 뮤지컬이나 공연처럼 고객 충성도가 매우 높은 콘텐츠에나 가능한 노릇이었다. 최근 극장에서 논의 중이라는 영화별 가격 요금 차등제 만큼 어리석은 선택도 없다. 영화는 제작비가 1000억이 들어가든, 10억이 들어가든 같은 요금으로 소비하는 재화다. 이 근간을 무너뜨리면 굳이 극장에서 할리우드 영화 말고 한국영화를 볼 이유가 사라진다. 다시 문제는 가격이다. 제 살 깎아먹기든, 극장요금 인하 신호탄이든, 무엇이든 변화가 없다면 현재 극장 상황에선 활로가 없다. 한국영화는 아직 K팝처럼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이 높지도 , K드라마처럼 글로벌 유통망이 열리지도 않았다. 제작비는 치솟았지만 한국 시장 만으론 한계가 명확하다. 한국에서라도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선 관객이 극장에 다시 돌아와야 한다. OTT 때문에 극장의 위기가 왔다지만 OTT도 가격이 계속 올라가고 있으니 곧 임계점이 올 것이다. 미국에선 이미 가격이 올라가면서 OTT 해지율이 계속 올라가고 있다. 극장과 OTT가 경쟁 관계인지, 보완 관계인지도 가격 경쟁력으로 결국 판가름날 터다. 한 영화 관계자는 “잘 만든 영화는 관객의 선택을 받는다지만, 현재 가격 저항선을 뚫은 영화는 1년에 몇 편 되지 않는다”며 “‘심심한 데 극장에서 영화나 볼까’란 시대가 돌아와야 한다”고 말했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4.01.31 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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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IS] ‘노량’ 개봉 첫날 박스오피스 1위… ‘서울의 봄’ 제쳤다

영화 ‘서울의 봄’의 박스오피스 순위가 한 계단 내려앉았다. 일별 1위는 20일 개봉한 ‘노량: 죽음의 바다’가 가져갔다.21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노량: 죽음의 바다’는 전날 하루 동안 21만 6888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누적 관객 수는 24만 6242명이다.같은 날 박스오피스 2위는 10만 353명의 관객을 모은 ‘서울의 봄’이 차지했다. 누적 관객 수 931만 9489명으로 950만 돌파가 목전이다.‘서울의 봄’은 이 같은 추세라면 이번 크리스마스 연휴 누적 관객 수 1000만에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2.21 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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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IS] ‘오펜하이머’ 개봉 5일 만 100만 관객 돌파

영화 ‘오펜하이머’가 누적 관객 수 100만을 넘었다.19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오펜하이머’는 이날 오전 누적 관객 수 100만을 넘어섰다.앞서 지난 15일 개봉, 55만 명이 넘는 오프닝 스코어를 기록했던 이 영화는 전날 모두 15만 7148명의 관객을 극장으로 불러들이며 일별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같은 날 박스오피스 2위는 9만 6102명의 관객을 동원한 ‘콘크리트 유토피아’가 차지했다. 이어 ‘달작지근해: 7510’, ‘밀수’, ‘엘리멘탈’, ‘보호자’ 순이었다.‘오펜하이머’는 세상을 구하기 위해 세상을 파괴할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천재 과학자의 핵개발 프로젝트를 다룬 작품이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8.19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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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IS] ‘콘유’ 쾌속 100만 돌파! 박스오피스 1위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가 개봉 첫주 주말 힘을 제대로 받고 있다.13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전날 45만 931명의 관객을 동원, 일별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콘크리트 유토피아’의 누적 관객 수는 111만 8508명. 이로써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지난 9일 개봉한 이후 4일 만에 100만 고지를 넘게 됐다.같은 날 박스오피스 2위는 17만 218명의 관객을 모은 ‘밀수’가 차지했다. 이어 ‘엘리멘탈’, ‘비공식작전’,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파트 원’, ‘더 문’ 순이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8.13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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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즈메’ 100만·‘슬램덩크’ 400만..日애니 돌풍과 극장요금 인하 필요성

한국 극장가에 일본 애니메이션 돌풍이 계속되고 있다.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역대 국내 개봉 일본 애니메이션 사상 처음으로 400만 고지에 오른데 이어 ‘스즈메의 문단속’이 6일만에 100만 관객을 넘어섰다.13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 8일 개봉한 ‘스즈메의 문단속’은 6일째인 이날 100만 관객을 넘어섰다. ‘스즈메의 문단속’은 고교생 스즈메가 일본 각지에 있는 재난이 흘러나오는 문을 닫는 여행을 하면서 벌어지는 일을 그린 애니메이션. 역대 한국 개봉 일본 애니메이션 흥행 2위인 ‘너의 이름은.’(380만)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신작이다.‘스즈메의 문단속’ 흥행조짐은 심상치 않다. 6일째 100만 돌파 기록은 올 초 흥행 신드롬을 일으킨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14일째 100만명을 동원한 것에 비해 두 배 이상 빠른 기록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초기인 2021년 1월 개봉해 일본 애니메이션 한국 흥행 공식을 정립한 ‘극장판 귀멸의 칼날:무한열차편’(218만)이 39일째 100만 관객을 넘어선 것과는 차원이 다른 속도다. 2017년 1월 개봉한 ‘너의 이름은.’이 5일째 100만 관객을 넘어섰긴 했지만, 당시 ‘너의 이름은.’은 유료 시사회로 7만 5000여명을 동원했을 뿐더러 극장 요금 인상 전이기에 사실상 ‘스즈메의 문단속’ 흥행세가 더 가파르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스즈메의 문단속’도 유료 시사회로 5만 9000여명을 동원하긴 했다. 올해 일본 애니메이션 극장 돌풍은 상당하다. 1월4일 개봉한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꾸준한 흥행 끝에 지난 12일 400만명을 동원했다. 지난 2일 개봉한 ‘귀멸의 칼날:상현집결, 그리고 도공 마을로’는 TV애니메이션 요약본에 새로운 TV시리즈 첫회 일부가 담겨있을 뿐인데다 CGV 단독 개봉인데도 12일까지 누적 44만 1837명을 동원했다. 박스오피스 5위 안에 ‘스즈메의 문단속’(1위), ‘더 퍼스트 슬램덩크’(3위), ‘귀멸의 칼날:상현집결, 그리고 도공 마을로’(4위) 등 세 편의 포진할 만큼 일본 애니메이션 바람이 거세다. 한국영화는 지난 1일 개봉한 조진웅 이성민 주연 ‘대외비’가 누적 68만 8468명으로 2위에, 같은 날 개봉한 ‘멍뭉이’가 누적 14만명으로 5위에 포진해 있을 뿐이다. 두 편 모두 손익분기점을 넘기는 건 요원해 보인다. 한국영화는 오는 15일 개봉하는 김다미 전소니 주연의 ‘소울메이트’, 22일 개봉하는 개그맨 박성광의 첫 상업영화 연출작 ‘웅남이’ 등이 일본 애니메이션과 맞서게 된다. 쉽지 않은 싸움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일본 애니메이션의 흥행 돌풍은 극장요금 인상과 직결됐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극장들이 3년 연속 영화관람료를 인상하면서, 관객들이 한국영화 선택에 보다 신중해졌다. 팬데믹 전 한국영화산업 거품이 절정이던 시절 투자했던 영화들이 이제야 개봉하면서 극장에는 볼 만한 영화들과 그렇지 않은 영화들이 뒤섞였다. 때문에 관객들이 상당한 화제작이 아닐 바에야 한국영화 선택에 신중해진 반면 일본 애니메이션들은 화제성이 이어지면서 연속 흥행에 성공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과거 마니아들과 어린이 관객들이 주로 봤던 일본 극장용 애니메이션들이 이제는 극장에서 봐야하는 작품으로 인식이 전환된 게 최근 일본 애니메이션 흥행 돌풍의 원인 중 하나다. 다만 현재 극장에서 흥행에 성공하고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들은 일본에서도 메가히트를 거둔 작품들이기에 이 같은 열풍이 계속 이어질지는 지켜봐야 할 듯하다. 일본에서도 메가히트작들이 쉽게 나오는 건 아닌 탓이다.‘소울메이트’부터 시작되는 한국영화 개봉 릴레이가 4월을 거치면서 어떤 성과를 낼지도 지켜봐야 할 것 같다. 4월 극장 개봉 지원으로 관객과 만나게 되는 장항준 감독의 ‘리바운드’, 이원석 감독의 ‘킬링 로맨스, 이병헌 감독의 ‘드림’ 등은 기대작으로 꼽히는 영화들이기 때문이다. 3월과 4월이 전통적인 극장 비수기이지만, 팬데믹 이후 연중 극장 비수기로 바뀌었기에 입소문이 어떻게 나느냐가 관건으로 꼽힌다. 문제는 다시 극장요금이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산업 분석 자료에 따르면 팬데믹 이전인 2019년 한국은 1인당 연평균 영화관람횟수가 4.37회에 달해 세계 1위였다. 이는 한국관객이 유달리 영화를 사랑해서라기 보다는 극장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했기 때문이다. 극장 영화 관람이 비교적 저렴한 여가행위로 인식됐던 터였다. 하지만 극장요금이 3년 연속 인상되면서 관객의 영화 선택이 매우 신중해졌다. 2022년 1인당 연평균 영화관람횟수는 2.19회로 집계됐다. 펜데믹과 극장요금 인상이 겹쳐지면서 수요층이 명확한 일본 애니메이션들은 입소문이 나면 관객층이 확대되는 반면 한국영화는 외면 받기 일쑤가 됐다. 마침 마블영화들을 비롯한 할리우드 영화들이 실망을 주면서 일본 애니메이션이 반사효과를 얻기도 했다.때문에 한국영화를 다시 부흥시키든, 한국영화산업을 다시 살리기 위해서든, 단기적으로는 극장요금이 변화돼야 한다. 요일별 할인이든, 시간대별 할인이든, 극장요금이 다양해지면서 관객이 체감할 수 있도록 인하 효과를 줘야 한다. 영화계에선 멀티플렉스들을 비롯한 극장들 상당수가 극장요금 인하에 공감대가 형성돼 있지만 일부 멀티플렉스 반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는 풍문이 돌고 있다. 한 관계자는 “연중 비수기일 바에야 극장요금을 내려서라도 다시 관객이 극장을 찾게 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지만 이해 관계가 다른 회사들의 반발과 그 결과를 책임질 수 없다는 실무진의 주저가 발목을 잡고 있다”고 토로했다.일본 애니메이션 붐이 언제까지 갈지는 알 수 없지만, 현재 극장요금 체제에선 일본 애니메이션 붐이 꺾이더라도 한국영화가 다시 조명받기는 쉽지 않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대승적인 차원에서 극장들의 합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03.14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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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IS] ‘아바타2’ 7일 연속 박스오피스 1위… 320만 돌파

영화 ‘아바타: 물의 길’이 박스오피스 정상을 지켰다. 21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집계에 따르면 ‘아바타: 물의 길’은 전날인 20일 하루 동안 전국에서 25만 6120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일별 박스오피스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로써 ‘아바타: 물의 길’은 지난 14일 개봉한 이후 7일 연속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게 됐다. 누적 관객 수는 320만 명을 넘었다. ‘아바타: 물의 길’은 약 13년 만에 베일을 벗은 ‘아바타’의 속편이다. 판도라 행성에서 제이크 설리(샘 워싱턴)와네이티리(조 샐다나)가 이룬 가족이 겪게 되는 무자비한 위협과 살아남기 위해 떠나야 하는 긴 여정과 전투, 그리고 견뎌내야 할 상처에 대한 이야기를 그린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12.21 0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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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 ‘탄생’→‘영웅’ 실존인물 이야기, 연말 극장가 ‘진한 감동’

실존 인물들의 이야기를 담은 묵직한 작품이 연이어 개봉, 극장가에 진한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한국 최초의 신부인 김대건 신부의 이야기를 담은 ‘탄생’이 지난달 30일 개봉한 이후 종교영화라는 한계를 깨고 박스오피스 상위권에서 사랑받고 있는 데 이어 오는 21일에는 안중근 의사의 마지막 1년여를 담은 ‘영웅’이 관객들과 만난다. #성인 아닌 청년 김대건, 관객들 사로잡다 지난달 30일 박스오피스에서 5위로 출발한 ‘탄생’은 이후 3위로 순위를 껑충 올리며 계속해서 일별 박스오피스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누적 관객 수는 20만을 넘어 종교영화로서는 이례적인 흥행세를 보이고 있다. ‘탄생’은 외세의 침략으로 나라 안팎이 어지럽던 조선 말을 배경으로 ‘평등’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앞장세운 천주교와 조선 최초의 신부 김대건의 이야기를 다룬다. 특히 이 작품은 성인으로서 김대건 신부가 아닌 그가 신부가 되기까지의 여정을 좇으며 ‘청년 김대건’의 얼굴을 주목하는 데 집중했다는 점에서 여타 종교영화와 다른 부분을 갖는다. 김대건 신부 역은 배우 윤시윤이, ‘땀의 신부’라 불리는 최양업 신부 역은 이호원이 각각 맡았다. 두 사람은 10대 시절의 김대건, 최양업부터 그들이 신부가 되기까지 겪는 여러 고난과 성장을 때론 발랄하게, 또 때론 진중하게 표현해 눈길을 끈다. 프랑스어, 라틴어, 영어, 중국어 등을 오가는 연기 역시 시선을 사로잡는다. 천주교가 조선에 들어오던 때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만큼 역사적 지식도 가득하다. 조선이 왜 일본에 비해 늦게 서양권의 영향을 받았는지, 제국주의가 아시아를 어떻게 집어삼켰는지, 천주교는 왜 조선에 종교가 아닌 학문의 형태로 들어오게 됐는지, ‘평등’을 이야기한다는 게 당시 조선에서 어떤 의미였는지 등 역사적인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151분이라는 러닝타임이 훌쩍 지나 있다. #우리가 몰랐던 안중근 의사의 마지막 1년 일본이 비밀리에 묻어 아직도 독립된 고국에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안중근 의사.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의 이야기가 영화로 재탄생했다. 영화 ‘영웅’은 동명의 뮤지컬을 각색한 작품. 원작에 대체로 충실하지만 일부 넘버를 삭제 및 추가했고, 궁녀 설희(김고은 분)의 서사를 조금 더 촘촘하게 쌓아 올렸다. 초근접이 가능한 카메라를 이용, 뮤지컬과 또 다른 생생함을 포착해냈다. 뮤지컬 ‘영웅’에서 안중근 역을 소화한 정성화가 영화에서도 그대로 안중근 의사를 연기했다. 영화는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시작, 죽음을 맞이하던 마지막 순간까지 마지막 1년을 따라간다. 교과서에서 배워 익히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 안중근 의사의 거사이지만, 인간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면 모든 장면이 새롭게 느껴진다. 여기에 뮤지컬 영화 특유의 풍성한 음악과 볼거리는 ‘영웅’의 또 다른 매력이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12.11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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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IS] ‘육사오’ 굳건한 박스오피스 1위… 누적 100만 돌파 청신호

영화 ‘육사오’가 관객들의 호평에 힘입어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지켰다. 31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육사오’는 전날인 30일 5만 6294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일별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육사오’는 바람을 타고 군사분계선을 넘어간 로또 1등 당첨 종이를 둘러싼 남북 군인들의 이야기를 그린 코믹 영화다. 고경표, 곽동연, 음문석 등이 출연해 뛰어난 코믹 연기로 관객들을 사로잡고 있다. ‘육사오’는 이로써 누적 관객 수 58만 5268명을 기록하며 100만 돌파의 청신호를 켰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08.31 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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