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D가 풍부한 방어는 보통 10월 말부터 2월까지 제철인데 이 기간에는 전반적으로 고소하고 부드러워 방어가 가장 맛있다고 한다. 고소한 맛이 일품인 대방어의 계절이 찾아오면서 대방어를 맛보려고 부산을 찾는 여행객들이 늘어가고 있는데 이 여행객들에게는 해운대 앞바다가 으뜸으로 손꼽히는 여행지다.
해운대 해수욕장 주변에는 싱싱한 회를 판매해 부산 맛집으로 유명한 횟집들이 많이 자리 잡고 있다. 그 중에서도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 회가 싱싱하고 맛있는 집으로 입소문난 ‘우아한 바다횟집’은 해운대 전통시장 안쪽에 위치해 있어 찾아가기도 수월하다.
우아한바다는 계절마다 제철에 맛있는 수산물을 적극 사용 한다. 지난 3월 오픈하여 싱싱한 해산물과 회를 셋트로 선보였으며 9-10월에는 가을전어로 고객들에게 사랑을 받으면서 입소문을 타 부산의 회가 맛있는 집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11월부터는 겨울하면 떠오르는 생선 대방어회를 선보인다. 대방어는 8kg이상의 방어를 칭한다. 우아한바다는 8kg이상 대방어 만을 사용할 예정이라고 한다. 우아한바다의 특징은 우아한세트의 메뉴이다. 음식 하나하나가 정갈하고 예쁘게 담겨져 나온다.
우아한세트는 회와 함께 해산물을 모둠으로 즐길 수 있는데 이 세트에도 대방어를 맛볼 수 있도록 구성한다고 한다. 여러 가지 생선과 함께 해산물을 즐기고 싶으면 우아한세트를, 오롯이 대방어만을 즐기고 싶다면 대방어회만 선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