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금토극 '쓸쓸하고 찬란하신 도깨비'(이하 '도깨비') 의 높은 인기 덕분에 촬영지가 주목받고 있다.
공유(김신)와 김고은(지은탁)이 운명적인 첫 만남을 가진 바닷가, 첫 키스를 나눈 메밀밭 등 드라마 촬영지는 요즘 관광객의 방문으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촬영지가 주로 인천 일대에 몰려있는 탓에 팬들은 하루 만에 '도깨비' 촬영지를 다 돌아볼 수 있는 코스를 '공유'하기도 한다. 지금도 많은 이들이 바나나 우유 하나 들고서 도깨비 신부 김고은이 된 기분을 느끼기 위해 메밀밭을 거닐며 도깨비 공유의 흔적을 찾아보기 위해 촬영지로 발길을 옮기고 있다.
강릉 주문진 방사제(1회)
공유와 김고은이 처음 만난 장소. 생일을 맞은 김고은이 이 곳에서 홀로 소원을 빌며 케이크 위 촛불을 끄자, 메밀밭에서 메밀꽃을 꺾으며 산책하던 공유가 강제 소환됐다.
사실상 '도깨비'를 상징하는 장소나 마찬가지다. 이 곳은 주문진 방사제로 주말에는 수 천명이 몰릴 만큼 인기다. 실제로 메밀꽃과 빨간 목도리를 대여해주는 상인이 등장했다. 건당 1000원. 이 곳을 다녀온 김예민(31) 씨는 "드라마를 보고 장소가 너무 예뻐 다녀왔다. 주말이고 연말이라 그런지 관광객들도 붐볐다. 사진 한 번 찍기까지 10분 이상을 기다렸다"고 말했다.
인천 배다리 헌책방 거리(3·6회)
3·6회 뿐만 아니라 공유와 김고은이 우연히 마주치거나 데이트하는 장소로 자주 등장한다. 특히 헌책방 중 한미서점이 가장 유명하다. 한미서점은 3회에 책과 햇살 그리고 책을 보던 공유의 모습이 로맨틱하게 연출됐던 곳이다.
실제로 이 곳은 헌책방 가게가 있는 곳이다. 지금은 많이 사라졌지만 1990년대 초만 해도 새책 혹은 헌책을 사기 위한 사람들로 붐볐다.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드라마의 시간적 배경을 위한 장소로는 최적화돼 있다. 아직까지 평일 및 주말에 사람이 많진 않다.
서울 용답역 육교(1·3회)
2호선 용답역 2번 출구로 나오면 '도깨비'의 바로 그 육교가 나온다. 1회에서 할머니 분장을 한 이엘이 순식간에 섹시한 여인으로 변신해 육성재(유덕화)와 마주쳤던 장면의 배경이다. 3회에서 이동욱(저승사자)과 유인나(써니)가 처음 만났던 장소도 용답역 육교다. 이동욱과 유인나는 이엘이 팔던 반지 하나를 두고 서로 사겠다고 옥신각신하며 운명적 인연을 맺었다.
흔한 육교 위 풍경이지만 워낙 많은 인물이 스쳐 지나가 주위를 끈 곳이다. 주문진 방사제와 더불어 핫스팟이다. 주문진까지 가지 못 하는 드라마 마니아들의 발길이 많이 닿는다.
고창 메밀밭(1·6·7회)
전북 고창에 위치한 농원으로, 메밀꽃이 가득한 로맨틱한 장소다. 공유가 신의 저주를 받아 도깨비가 돼 불멸의 삶을 시작했으며, 김고은을 만나기 전 메밀꽃을 꺾었다. 또한 7회에서 김고은이 공유에게 기습 뽀뽀를 하며 신탁커플의 첫 입맞춤이 이뤄졌던 바로 그 곳이다.
눈꽃이 흐드러지듯 하얀 메밀밭. 메밀꽃은 9월 초~하순에만 피기 때문에 드라마처럼 메밀꽃이 활짝 피는 장관이 펼쳐지는 것은 길게 잡아도 1년중 딱 한달 뿐이다. 지난해 9월, 캐나다로 해외 로케이션 촬영을 떠나기 전 한꺼번에 몰아서 촬영했다.
인천 청라 호수공원(4회) 4회에서 맥주 두 캔에 취한 공유는 호수공원에서 김고은에게 검에 관한 비밀을 고백했다. 바나나 우유 하나 들고 거닐며 "넌 처음이자 마지막 신부"라고 말하던 공유를 떠올리면 도깨비 신부가 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이 곳은 지난해 '닥터스' 속 김래원이 비를 맞으며 박신혜 앞에서 춤을 추던 공중전화 장면이 촬영된 곳이기도 하다. 생긴 지 얼마 안 된 공원으로 조경이 잘 돼 있고 시설이 깨끗해 각종 드라마 및 광고 촬영 장소로 인기다.
인천 드림파크 진입로(2회)
가장 많은 화제를 모았던 '도깨비'의 역대급 엔딩이 드림파크 진입로에서 촬영됐다. 바로 사채업자에게 끌려간 김고은을 구하기 위해 공유와 이동욱이 어둠과 안개를 헤치고 런웨이처럼 걸어오던 장면이다.
인천 송림동 일대(2회) 송림동 일대는 김고은 동네다. 김고은이 이모의 집에서 쫓겨나 방황하던 계단과 골목이 모두 송림동에 있다. 김고은은 이 곳의 계단에 앉아 스테이크를 먹던 공유를 강제소환했고 옆 골목에서 공유는 김고은을 저승으로 데려가려던 이동욱을 저지했다.
덕성여대 종로캠퍼스 운현궁 양관(매 회 등장)
공유와 이동욱이 살고 있는 으리으리한 도깨비하우스는 운현궁 양관이다. 덕성여대 캠퍼스 안에 보존돼 있는 근대식 건물로, 흥선대원군의 손자인 이준의 저택이었다. 주지훈과 윤은혜가 출연했던 MBC 드라마 '궁'도 이 곳에서 촬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