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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공짜티켓 금지 공문 보낸 ‘노량’..공짜티켓의 아이러니 [전형화의 직필]

‘영화관 공짜 티켓을 아십니까?’스피드쿠폰(CGV), 무비싸다구(롯데시네마), 빵원티켓(메가박스) 등은 한국 3대 멀티플렉스가 뿌리는 영화관 할인 쿠폰입니다. 신작 영화가 개봉할 때 선착순으로 공짜, 2000원 관람, 만원 할인 등 다양한 가격 할인을 실행합니다. 영화에 관심 있고, 할인 정책에 관심 많은 사람들이 주로 애용합니다. 극장요금 1만 5000원 시대에 유용한 팁이기도 하구요. 그런데 말입니다. 이 공짜 티켓은 아랫돌 빼서 윗돌 괴기입니다. 신작 개봉을 앞둔 배급사에서 마케팅 비용으로 극장에 공짜 티켓 가격을 미리 지불하기 때문입니다. 극장은 통상적인 극장요금보다 싸게 이 티켓을 파는 형식으로 이 공짜 티켓들을 마련합니다. 그리고 극장들이 이 공짜 티켓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즉 배급사가 자기 돈으로 관객들에게 공짜 티켓을 뿌린다는 뜻입니다.그렇기에 배급사와 제작사는 늘 이 공짜 티켓에 불만을 드러냅니다. 결국은 자기들에게 돌아올 몫이 줄어든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시장질서를 교란한다는 명분도 듭니다. 실제로 공짜 티켓 남발은 배급사, 제작사에 돌아오는 몫인 객단가를 낮추는 원인 중 하나로 꼽힙니다. 극장 좋은 일만 하는 것이란 불만도 많고, 그렇다고 안 하자니 극장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고 토로합니다. 괜히 안 했다가 스크린과 상영횟차 배정에 불이익을 받을까 걱정하는 것이죠.극장 입장은 다릅니다. 이런 가격 할인 이벤트가 영화 개봉 초기에 관객을 끌어 모으는 효과가 쏠쏠하다고 주장합니다. 극장도 가격을 낮춰서 공짜 티켓 이벤트를 하는 만큼 마케팅을 위해 배급사와 협업하는 것이란 명분을 내세웁니다. 관객 입장에서야 공짜 티켓 없애고 가격을 내리면 되지 않나 싶겠지만 어디 한 번 오른 물가가 내려오는 게 쉬운 일이겠습니까.서론이 길었습니다. 이런 공짜 티켓 정책에 용기 있게 칼을 빼든 영화가 있습니다. 바로 김한민 감독의 ‘노량:죽음의 바다’(이하 노량) 입니다. ‘노량’ 측은 개봉을 앞둔 12월 초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멀티플렉스 3사에 공문을 보냈습니다. 공짜 티켓 이벤트를 하지 말라는 내용입니다. 정확히는 배급사와 협의되지 않은 할인 이벤트를 하지 말라는 것이었죠. 이런 경우는 전례가 없을 뿐더러 ‘노량’이 개봉을 앞둔 블록버스터란 점에서 매우 이례적인 일이었습니다. 한 극장 관계자는 “블록버스터일수록 공짜티켓 등 할인 정책과 이벤트를 많이 해서 개봉 초반에 어떻게든 관객을 끌어들이려 하는데 그걸 하지 말라고 공문까지 보낸 건 처음 겪는 일”이라고 말하더군요. 실제로 ‘노량’과 관련해 일부 공짜 티켓 이벤트가 진행되긴 했습니다만, 대대적인 공짜 티켓 이벤트는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노량’은 일반 시사회도 별로 진행하지 않았습니다.이런 이례적인 행보에는 김한민 감독의 강력한 의지가 담겼답니다. 혹자는 김한민 감독이 그간 배급사, 제작사들이 하고 싶어도 못 했던 일에 이순신 장군처럼 칼을 빼들었다고 하고, 혹자는 어차피 ‘노량’은 흥행이 잘 될 터이니 김한민 감독이 그런 수를 쓴 것이란 말도 합니다. 세상일이란 게 결과만 좋으면 좋은 법 아니겠습니까. 문제는 ‘노량’ 흥행 결과가 아쉽다는 것이죠. 9일까지 422만명이 들었는데, 극장 관객 손익분기점이 710만명 가량이니 갈 길이 멉니다. ‘명량’(1726만) ‘한산’(726만)에 비해 가장 적은 관객수가 예상됩니다. 그러다 보니 뒷말이 무성합니다. 극장들쪽에선 거보라며 관객 맞춤형 이벤트인데 안 하니 아쉬운 성적이 나오는 게 아니냐며 탓을 합니다. 결과가 이러니 공문 보낸 쪽에서야 말을 아낄 수 밖에 없겠죠. 알려지진 않았지만 공짜 티켓 문제는 그간 말이 계속 나왔던 부분이라 1월부터 몇몇 영화들도 ‘노량’의 뒤를 이어 칼을 빼들 계획이었습니다. 눈치 빠른 관객들이라면 공짜 티켓 이벤트가 새해부터 좀 줄었다는 걸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노량’ 결과가 이러니 이 문제는 당분간 수면 아래로 내려갈 듯 합니다. 다들 자기 영화 잘되기 위해서 뭐라도 하고 싶은 게 인지상정이기도 하구요.극장 요금과 관련해 새해부터 달라진 게 있습니다. 2년간 롯데시네마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이통사 공짜 티켓이 새해부터는 멀티플렉스 3사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그 때문에 벌어지고 있는 극장들 물밑 싸움은 다음 기회에 전하겠습니다. 제살 깎아먹기 경쟁일수도 있고, 가격 하락 신호탄일 수도 있습니다. 뭐가 됐든 관객들이 극장을 많이 찾아야 한국영화계가 다시 활기를 띌 것이란 건 분명합니다. ‘서울의 봄’이 천만을 넘었지만, 올 겨울 극장가에선 ‘서울의 봄’ 외에는 한국영화가 모두 흥행에 실패했습니다. 잘 만든 영화는 관객의 사랑을 받는다지만 현재의 가격 저항선을 뚫을 영화가 1년에 몇 편이나 되겠습니까. 다시 문제는 가격입니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4.01.10 10:01
연예일반

[단독] 황정민·조인성·마이클 패스벤더·정호연, 나홍진 ‘호프’ 탑승 [종합]

나홍진 감독의 신작 ‘호프’에 황정민과 조인성, 마이클 패스벤더와 정호연 등 초호화 라인업이 탑승한다.29일 영화계에 따르면 나홍진 감독의 신작 ‘호프’에 황정민과 조인성, 마이클 패스벤더와 정호연 등이 출연하기로 결정하고 세부사항을 조율 중이다. ‘호프’는 시골 외딴 마을에 정체를 알 수 없는 사람이 찾아오면서 마을 사람들과 벌어지는 일을 그린 영화. 나홍진 감독이 ‘곡성’ 이후 8년만에 선보이는 작품이다. 여느 SF영화와는 궤를 달리하는 전개로, 나홍진 감독이 3부작으로 기획하고 있다. 당초 ‘호프’는 나홍진 감독이 ‘로마’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등으로 한국에 잘 알려진 알폰소 쿠아론 감독과 미국에서 협업해 진행하던 프로젝트였다. 여러 이유로 한국에서 영화를 만들기로 방향을 전환한 뒤 여러 투자배급사가 관심을 보인 끝에 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가 최종적으로 투자배급을 맡기로 하면서 본격적인 궤도에 올랐다.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는 나홍진 감독이 그릴 ‘호프’ 세계에 매료돼 이 대형 프로젝트를 함께 하기로 결정했다는 후문이다. ‘곡성’에서 일광 역으로 나홍진 감독과 인연을 맺은 황정민은, ‘호프’ 진행 초기에 일찌감치 나홍진 감독의 제안을 받고 흔쾌히 출연을 결정했다. 두 사람은 '곡성'에서 압도적인 시너지를 냈던 만큼, '호프'에서는 또 어떤 결과를 맺을지 벌써부터 기대가 커진다. 나홍진 감독과 처음으로 호흡을 맞추는 조인성 역시 초기 캐스팅 단계에 러브콜을 받고 기꺼이 합류를 결심했다는 후문이다. 마이클 패스벤더는 ‘엑스맨’ 시리즈와 ‘파도가 지나간 자리’ ‘스티브 잡스’ 등으로 한국에도 두터운 인기를 갖고 있는 할리우드 배우. 마이클 패스벤더는 2019년 ‘엑스맨:다크 피닉스’으로 첫 내한했을 때 “한국영화 팬”이라며 “신선하고 예측 불가능한 매력을 가졌다”고 밝혔다. 한국영화에 대한 그의 호감이 나홍진 감독 영화 출연으로 이어지게 됐다. 나홍진 감독의 미국 에이전시 UTA가 마이클 패스벤더 연결에 일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징어 게임’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은 정호연은 할리우드에서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지만 나홍진 감독의 출연 제안을 받자 흔쾌히 출연을 결정했다. 정호연이 한국영화에 출연하는 건 나홍진 감독의 ‘호프’가 처음이다. 그는 ‘오징어 게임’ 이후 애플TV+ ‘디스클레이머’와 조 탈보트 감독의 ‘더 가버니스’에 출연하는 등 할리우드에서 활발할 활동을 펼치고 있다.나홍진 감독은 ‘추격자’와 ‘황해’ ‘곡성’, 단 세 편의 작품으로 한국영화계 작가 감독이자 스타 감독으로 주목 받아왔다. ‘추격자’와 ‘곡성’은 칸국제영화제에서 선보여 해외 영화계에서 엄청난 주목을 받기도 했다.그런 나홍진 감독의 신작에 황정민과 조인성, 마이클 패스벤더와 정호연 등의 합류는, 한국을 넘어 세계 영화계가 주목할 것으로 예상된다.과연 나홍진이 그릴 희망은 어떨지, ‘호프’는 올 하반기부터 한국와 해외를 오가며 촬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03.30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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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화 역사의 산증인' 윤삼육 작가, 2일 별세..향년 83세

'한국영화 역사의 산 증인' 윤삼육 시나리오 작가가 2일 별세했다. 향년 83세.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에 따르면, 한국영화 역사의 산 증인이자 제18회 모스크바 영화제에서 최우수남우주연상을 수상한 '살어리랏다'의 윤삼육 작가가 이날 세상을 떠났다. 초기 한국영화계를 장식한 대부 윤봉춘의 아들인 고인은 1937년 일제강점기 조선 경성에서 출생했다. 1959년 연극 배우로 출발해 영화감독, 각본가, 소설가, 대학 교수 등 다방면으로 활약했다. 특히 시나리오 작가로 이름을 날렸다. 고영남 감독의 ‘소문난 잔치’, 유현목 감독의 ‘장마’, 이두용 감독의 ‘피막’·‘뽕’·‘내시’와 임권택 감독의 ‘아다다'·‘장군의 아들’ 등 200여편의 시나리오를 집필했다. 1983년 '참새와 허수아비'를 통해 감독으로 데뷔, 총 4편의 영화를 연출했다. 1970년 제8회 청룡영화상 신인 각본상을 수상한 후 다수의 영화제에서 각본상과 각색상, 시나리오 대상 등을 받았다. 한국영화계의 독보적인 시나리오 작가로 이름을 높였다. 고인의 빈소는 서울 강남성모병원 장례식장 평화 13호실에 마련된다. 발인은 오는 4일이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07.02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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