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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드래곤, 오늘(22일) 신곡 발표…23일 ‘마마어워즈’ 출격

가수 지드래곤(G-DRAGON)이 신곡 티저 이미지를 공개했다.지드래곤은 지난 21일 오후 공식 팬 SNS를 통해 티저 이미지를 게재했다. 사진 속 ‘2024.11.22 2PM KST’, ‘RELEASE’라는 텍스트를 통해 22일 오후 2시 신곡 발매를 예고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블랙 배경에 금빛 피아노 건반을 상징하는 이미지가 호기심을 자극하며 신곡에 대한 궁금증을 고조시키고 있다. 지드래곤은 앞서 신곡 ‘파워’로 88개월만에 컴백함과 동시에 뜨거운 화제를 불러모았다. ‘파워’는 현재에도 국내 주요 음원사이트에서 일간 차트 최상위권에 안착해 있는 것은 물론, 아이튠즈 차트 등 해외 음원차트까지 점령하며 글로벌을 들썩이고 있다. 빌보드, AP 통신 등 해외 유력 외신들 또한 그의 컴백을 대서특필했다. 한편 지드래곤은 오는 23일 2024 MAMA AWARDS 무대에 설 예정이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11.22 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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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메이저 컴백 D-1…기대 포인트 3

그룹 82메이저가 5개월 만에 새 앨범으로 돌아온다. 82메이저는 오는 15일 오후 6시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미니 2집 ‘X-82(엑스-82)’를 발매한다.‘X-82’는 82메이저가 지난 4월 발매한 첫 번째 미니앨범 ‘비트 바이 에이티투’ 이후 5개월 만에 발표하는 앨범이다. 신보 기대 포인트 3가지를 짚어봤다. # 다채로운 트랙리스트‘X-82’는 아직 공개되지 않은 82메이저의 ‘'X-file(엑스파일)’같은 새로운 음악과 모습이 담긴 앨범이다. 다양한 음악 색깔이 교차(X) 되며 전 세계 리스너들의 마음을 자신들의 음악으로 점령(X) 하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신보에는 타이틀곡 ‘혀끝(Stuck)’을 비롯해 ‘가시밭길도 괜찮아(Thorns)’, ‘페이스 타임’ ‘가십’까지 총 4곡이 수록된다. 힙합 트랙부터 재지한 코드 음악까지 한층 더 넓어진 82메이저의 음악 스펙트럼을 만나볼 수 있다. # ‘혀끝’(ft.힙합 바이브) ‘혀끝’은 빠른 템포의 드럼 사운드와 다양한 패턴의 퍼커션이 돋보이는 얼터너티브 힙합곡이다. 82메이저의 개성 넘치는 매력과 외모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82메이저는 ‘혀끝’을 통해 화려한 비트 속에서 테크니컬한 랩 실력을 보여주겠다는 각오다. 이뿐만 아니라 기존 보컬 포지션 멤버들까지 랩 파트에 참여해 82메이저의 ‘힙합 바이브’를 만끽할 수 있다.# 영화 같은 뮤직비디오‘혀끝’ 뮤직비디오는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감각적인 연출로 알려진 김성욱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김 감독은 아이유, 크러쉬, 방탄소년단, 혁오 등 수많은 아티스트의 뮤직비디오 연출을 맡은 바 있어 기대감을 더한다.뮤직비디오에는 다양한 스토리와 재미 요소가 담겨 82메이저의 매력을 한층 더 배가시킬 예정이다. 무엇보다 82메이저가 뮤직비디오에서 요원으로 변신한다고 알려져 더욱 궁금증이 높아진다.82메이저의 미니 2집 ‘X-82’는 오는 15일 오후 6시 전 세계 동시 발매된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10.14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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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영웅, 변함없는 음원킹…신곡 또 통했다

가수 임영웅이 음원차트에서 변함없는 저력을 과시하고 있다. 지난 6일 오후 6시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임영웅의 더블 싱글 ‘온기’가 공개됐다.타이틀인 ‘온기’와 ‘Home’ 총 두 곡이 담긴 더블 싱글은 발표된 지 한 시간 만인 7시 멜론과 지니, 벅스 등 음원차트에 진입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멜론 HOT100(7시 기준)에선 ‘Home’ 1위, ‘온기’ 2위, 벅스차트(7시, 8시, 9시 기준)에선 ‘Home’과 ‘온기’가 나란히 1, 2위를 기록했다.신곡 발표와 함께 각종 음원사이트 음원차트 진입부터 상위권 링크 등 차트를 점령하고 있는 임영웅은 배우 안은진과 현봉식이 출연하고 권오준 감독이 연출을 맡은 ‘온기’ 뮤직비디오를 통해 섬세한 감정선을 열연했다. 따스한 감성을 선물하고 있는 임영웅의 ‘온기’는 자작곡으로, 작사에는 김이나가, 작곡에는 ‘모래 알갱이’에 참여한 김수형과 황선호가 힘도 보탰다.떼창을 유발하는 ‘Home’ 역시 온기 가득한 가사가 특징이며, 임영웅 외에도 작사와 작곡에는 X-child가 참여해 완성도까지 더했다.신곡 외에도 ‘사랑은 늘 도망가’와 ‘모래 알갱이’, ‘우리들의 블루스’, ‘Do or Die’ 등 임영웅의 다양한 곡이 음원차트에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임영웅은 오는 25일과 26일 양일간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2024 콘서트 ‘IM HERO - THE STADIUM’(아임 히어로 - 더 스타디움)을 개최한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5.07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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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유‧뷔, 웨딩드레스‧턱시도 입은 이유는?…“‘러브 윈즈 올’ MV, 다양한 해석 환영”

가수 겸 배우 아이유 측이 신곡 ‘러브 윈즈 올’ 뮤직비디오의 해석 가이드를 전했다. 24일 소속사 EDAM 엔터테인먼트는 ‘러브 윈즈 올’ 주요 키워드에 대해 연출을 맡은 엄태화 감독으로부터 받은 짧은 인터뷰를 공개했다.앞서 이날 아이유의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선공개곡 ‘러브 윈즈 올’의 뮤직비디오가 올라왔다. ‘러브 윈즈 올’은 미니멀하고 빈티지한 피아노 인트로로 운을 띄워 맥시멈 한 아웃트로에 이르기까지 기승전결이 확실한 발라드 곡이다. 뮤직비디오는 지난해 개봉한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엄태화 감독이 연출을, 뷔가 상대로 출연해 공개 전부터 국내외 뜨거운 화제를 모았다. 이하 해석 가이드 및 엄태화 감독 인터뷰 추격하는 ‘네모’의 존재두 사람을 집요하게 쫓는 ‘네모’의 정체가 팬들 사이에서 가장 의견이 분분하다. 팬들은 “세상을 점령한 외계 세력이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좀비다.” “기현상을 일으키는 유령이다.” 등등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네모’는 주인공들을 향한 차별을 뜻하며, 나아가 우리 일상에서 만연한 각종 차별과 억압 등을 뜻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을 것이다.주요 아이템 ‘캠코더’의 의미다음으로 사전 프로모션 콘텐츠마다 등장했던 ‘캠코더’의 존재다. 영상 속 시간 배경은 현재이지만, 캠코더가 찍히는 화면의 설정값은 폐허가 되기 전 멀쩡했던 세상이다. 캠코더의 렌즈는 곧 사랑의 필터를 의미한다. 또한 인물들의 내적 혹은 외적인 모습을 뛰어넘어 세상의 아름다운 것들을 바라볼 수 있는 중요한 장치로 볼 수 있다.캠코더 속 세상에서 그들은 현실에서처럼 지저분한 행색이 아닌 생기 있고 단정한 모습에, 근사하게 차려진 맛있는 음식들을 먹는가 하면, 윤이 흐르는 드레스와 턱시도를 입고 많은 공간을 당당히 누비며 상상만 해오던 행복을 만끽한다. 주인공들의 모습주인공들의 모습에도 누리꾼들의 궁금증이 폭발한 상황. ‘말하지 못하는 이와 왼쪽 눈으로만 세상을 보는 이의 디스토피아 세계관 생존기’로도 보여지는 이 뮤비에는 여러 상징이 존재한다.아이유의 입술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체인이 작게 걸려있는데, 이는 곧 세상과 온전히 소통하기에 어려움이 있음을 뜻한다. 뷔 역시 왼쪽 눈에 백색의 렌즈를 착용해, 한 눈에 보기에도 두 사람이 세상의 난관들을 헤쳐가기에 많은 어려움들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이들은 ‘네모’로부터 폐허가 되어버린 세상에, 서로를 더욱 의지할 수밖에 없으며, 각자 상처를 입고 지친 상황에서도 끝까지 이겨내고자 한다.왜 웨딩드레스와 턱시도일까?마지막으로 웨딩드레스와 턱시도다. 아이유와 뷔는 폐허에서 각자 웨딩드레스와 턱시도를 골라 입었다. 여기서 웨딩드레스와 턱시도는 가장 상투적이라 할 수 있는 ‘사랑의 결실’을 상징한다. 뮤비에서 두 사람은 이 옷들을 입고, 사진을 찍고, 노래를 하며 즐겁게 노는 등 그동안 일상에서 하기 어려웠던 일들을 함께 하며 잠시나마 행복을 누린다.하지만 끝내 ‘네모’로 인해 육체가 소멸되고 그들이 걸치고 있던 ‘옷’만 남게 된다. 두 사람은 마지막 캠코더 화면에서 이들이 공중으로 떠오르는 것으로 암시되는데, 이는 온갖 억압과 압박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날아갈 수 있음을 뜻한다. 결정적으로 하늘에서 떨어지는 드레스와 턱시도는 현실에서 의미 있고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형식들이 과연, 참 본질을 보여주는가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는 의미도 내포한다.엄태화 감독은 연출 참여 계기에 대해 “아이유 씨와의 재회가 가장 결정적이었다. 2018년 이후, 5년 만의 협업이라 감회가 남달랐는데, 그때 당시에도 2년 동안 현장을 나가지 않던 중, 아이유 씨의 연락을 받고 콘서트 VCR 작업을 했던 것이 이후 제 작업에 대한 동기부여가 됐다”며 “마찬가지로, 이번 역시 촬영장에 대한 즐거움을 다시 일깨워주는 작업이었다. 세계관 자체가 현실과 달리 이질적이고 추상적인 설정인 만큼 뮤직비디오에 대한 여러 시각에 따른 다양한 해석들 역시 환영한다”고 밝혔다.‘러브 윈즈 올’ 음원은 이날 오후 6시 주요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1.24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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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렛잇고~ 렛잇고~” 우리가 사랑했던 ‘겨울왕국’ [겨울왕국 10주년] ①

“렛잇고~ 렛잇고~”10년 전 전 세계를 강타했던 노래가 있다. ‘렛 잇 고’(Let it go)다. ‘렛 잇 고’가 OST로 쓰인 ‘겨울왕국’이 올해로 개봉 10주년(북미 기준)을 맞았다.‘겨울왕국’은 모든 것을 얼려버리는 신비로운 힘을 가진 엘사가 통제할 수 없는 자신의 힘이 두려워 왕국을 떠나고, 안나가 얼어버린 왕국의 저주를 풀기 위해 엘사를 찾아 나가는 여정을 그린 작품이다. 지난 2013년 11월 북미에서 먼저 개봉했다. 한국은 이듬해 1월 개봉했다. 백마 탄 왕자님이 필요했던 그간의 디즈니 공주들과 달리 아렌델 왕국의 왕위를 이을 엘사는 디즈니 역사상 전례 없는 여성 캐릭터였다. 주체적인 캐릭터들, 그들이 쌓아가는 서사, 눈을 사로잡는 화려한 영상미, 무엇보다 한 번 들으면 따라할 수 밖에 없는 강력한 노래들은 ‘겨울왕국’의 흥행을 이끌었다.‘겨울왕국’은 북미 개봉 1주 차에 24만 달러를, 2주 차에 9350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이 세운 역대 추수감사절 연휴 기간 수입 기록을 넘어섰다. 이어 3주 차에는 북미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는가 하면 5주 차에는 손익분기점을 돌파, 개봉 2~3주 만에 흥행 수입이 급락하는 당시 북미 극장가 흐름을 거스르며 꾸준한 인기를 증명했다.그리고 약 두 달이 지난 2014년 1월 ‘겨울왕국’이 한국 관객과 만났다. 국내 개봉한 ‘겨울왕국’은 첫날 16만 명의 관객을 모으며 ‘변호인’, ‘잭 라이언 : 코드네임 쉐도우’ 등을 제치고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이후 개봉 17일 만에 500만 관객을 돌파한 데 이어 3월 2일 1000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역대 국내 개봉 애니메이션 최초 1000만 관객 돌파 기록을 세웠다.‘겨울왕국’의 메인 OST ‘렛 잇 고’도 큰 사랑을 받았다. ‘렛 잇 고’는 미국 빌보드 주간 싱글 차트 32위로 진입한 후 꾸준히 순위가 상승, 5위까지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한국에서도 음원사이트 음원 차트 최상위권에 자리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에 국내 아티스트들의 커버도 줄을 이었다.국내 개봉한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 중 이렇게 흥행한 작품은 없었다. 말 그대로 ‘엘사 열풍’이 불었고 그 바람은 오래 지속됐다. ‘겨울왕국’은 개봉 이후 매년 겨울마다 관련된 이벤트가 개최됐으며 4년이 지난 2018년에는 한여름에 특별돔 전시회가 개최되기도 했다.‘겨울왕국’ 열풍은 지난 2019년 개봉한 ‘겨울왕국2’ 스코어로 이어졌다. ‘겨울왕국2’는 북미에서 ‘인크레더블 2’, ‘도리를 찾아서’에 이어 당시 역대 애니메이션 오프닝 수익 3위를 기록했다. 또한 13억 7138만 달러의 흥행 성적을 올리며 세계 영화 역대 흥행 순위 11위에 올랐다.대한민국에서는 ‘겨울왕국’ 신드롬이 불었던 만큼 ‘겨울왕국2’ 사전 예매량은 110만 장을 돌파하며 심상치 않은 흥행 돌풍을 예고했다. 그리고 개봉 17일째 1000만 관객을 돌파하며 ‘겨울왕국’ 1편보다 29일이나 앞선 기록을 세웠다. 이로써 ‘겨울왕국2’는 전편에 이어 ‘천만 클럽’에 가입하게 됐다.‘렛 잇 고’의 흥행으로 ‘겨울왕국2’ 개봉 전부터 관심을 받았던 ‘겨울왕국2’의 메인 OST ‘인투 디 언노운’(Into the Unknown)은 발매 초반 “‘렛 잇 고’보다 폭발력이 덜하다”는 반응이 있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렛 잇 고’ 못지않은 관심을 끌더니 음원사이트까지 점령했다. 발매 한 달이 채 되지 않아 국내 8개 음원사이트 실시간 차트 10위권 내 이름을 올렸다. 한국명은 ‘숨겨진 세상’으로 국내 공식 커버송 아티스트였던 태연의 ‘숨겨진 세상’ 역시 영화 팬들의 열렬한 반응을 얻었다.수많은 덕후를 양산하며 마침내 10주년을 맞은 ‘겨울왕국’.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는 오는 30일 ‘겨울왕국’ 10주년을 맞아 1편과 2편을 동시에 재개봉한다. 다시 돌아올 ‘겨울왕국’이 10년 전 겨울의 향수를 자극할지 주목된다. 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3.11.2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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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댄스는 K팝 흥행의 시작...‘스우파2’ 활약이 만든 다듀 차트 진입 [줌인]

힙합 듀오 다이나믹듀오와 이영지가 음원 차트를 점령했다. 이들을 차트 진입에 성공시킨 건 다름 아닌 K댄스, 엄밀히 말하면 ‘스트릿 우먼 파이터2’다.다이나믹듀오, 이영지의 ‘스모크’는 16일 기준 국내 주요 음원사이트인 멜론과 지니차트에서 각각 3, 2위를 기록 중이다. 최근 아이돌 그룹, 혹은 대형 트롯 가수들만이 차트 상위권을 점령하고 있는 걸 감안했을 때 다이나믹듀오의 이같은 행보는 이례적일 수밖에 없다.다이나믹듀오, 이영지의 ‘스모크’가 음원 차트에 당당히 이름을 올릴 수 있는 건, 현재 방송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엠넷 댄스 서바이벌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2’ 때문이다. 프로그램 내 리더 계급 미션 노래로 다이나믹듀오, 이영지의 ‘스모크’가 선정된 뒤 이후 댄서들의 멋진 안무로 노래까지 관심을 받게 한 것. 특히 미션 안무로 채택된 댄스크루 ‘베베’ 리더 바다의 안무는 많은 이들의 호응을 사고 있다. 호응 수준을 넘어 K댄스씬 아니 K팝씬에서 가장 핫한 안무로 주목받고 있다.현재 K팝씬에 가장 중요한 흥행 요소로 자리잡은 SNS상 ‘댄스 챌린지’는 많은 아티스드들의 홍보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댄스 챌린지’는 한 음악에 맞춰 짧은 시간 내 포인트 안무를 영상으로 찍어 올리는 걸 말한다. 연예인뿐만 수많은 비연예인이 댄스 챌린지에 참여하며 도전하고 있다. 바다의 ‘스모크’ 댄스 역시 SNS에서 수많은 댄서와 비연예인들까지 커버하면서 현재 최고의 ‘댄스 챌린지’로 부상했다. SNS, 유튜브 등 주요 콘텐츠 플랫폼을 통해 끊임없이 등장하는 바다의 ‘스모크’ 댄스 챌린지 덕분에 함께 흘러나오는 다이나믹듀오의 ‘스모크’까지 사람들의 귀에 스며들고 있다. 이는 자연스럽게 ‘스모크’를 찾아 듣게 하는 수순으로 이어졌고 다이나믹듀오와 이영지의 노래라는 걸 뒤늦게 사람들에게 알게 했다. ‘스모크’는 이번 ‘스트릿 우먼 파이터2’ 계급미션을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음악이다. ‘스트릿 우먼 파이터1’, ‘스트릿 맨 파이터’ 시절에도 리더 계급 노래였던 데이비드 게타의 ‘헤이 마마’, 지코의 ‘새삥’이 안무와 함께 덩달아 큰 주목을 받으면서 차트에 장기간 머물러 있었던 것과 비슷하다. 이번 ‘스트릿 우먼 파이터2’의 걸작, 바다의 안무는 ‘스모크’ 음악은 물론 방송 프로그램 흥행 성공 여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됐다. K팝과 K댄스의 성공적인 합작물들이 ‘스트릿 파이터’ 시리즈를 통해 탄생되고 있는 모양새다. 지승훈 기자 hunb@edaily.co.kr 2023.09.17 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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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BO, 오는 18일 ‘더 비기닝: 비상’ 발매..컴백 기대 폭발!

본격 컴백하는 신예 보이그룹 ATBO(에이티비오)가 컴백 포토로 뉴트로 매력을 발산했다.지난 4일 소속사 IST엔터테인먼트는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세 번째 미니앨범 ‘더 비기닝: 비상’(The Beginning: 飛上)의 두 번째 콘셉트 포토를 공개해 글로벌 K팝 팬들의 눈길을 모았다.공개된 사진 속 ATBO는 세기 말로 돌아간 듯 Y2K 감성의 자유분방한 스쿨룩으로 그 시절 오락실을 점령했던 청춘들을 연상케 했다. 또한 비니와 선글라스부터 반창고 등 펑키한 디테일을 더한 ATBO는 앞서 공개된 첫 번째 포토의 각 잡힌 파일럿 제복과는 상반된 ‘반전 매력’으로 ATBO가 새롭게 선보일 신곡에 대한 궁금증을 한층 더했다.ATBO는 오는 18일 미니 3집 ‘더 비기닝: 비상’을 발표하고 약 7개월 만에 본격 컴백에 나선다. 새 앨범은 ‘비상’이라는 부제에 걸맞게 더 높고 넓은 곳을 향해 비행할 준비를 마친 일곱 소년들의 이야기를 그려낼 예정이다.타이틀곡으로 낙점된 신곡 ‘넥스트 투 미’는 ATBO의 비상을 향한 다짐과 포부를 담아낸 트랙이다. 글로벌 히트곡 프로듀서진이 협업했으며, 작사에는 ‘스타 작사가’ 조윤경이 참여하는 등 글로벌 히트곡 프로듀서진이 총출동했다.ATBO의 미니 3집 ‘더 비기닝: 비상’과 신곡 ‘넥스트 투 미’는 오는 18일 오후 6시 주요 음원사이트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ㅈ 2023.05.05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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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진스, 데뷔 앨범도 밀리언셀러…6개월만 두 번째

그룹 뉴진스가 또 한 번 밀리언셀러를 기록했다.소속사 어도어에 따르면 지난해 8월 발매된 뉴진스의 데뷔 앨범 ‘뉴 진스’(New Jeans)는 누적 판매량 100만 장을 돌파했다. 싱글 앨범 ‘OMG’에 이은 통산 두 번째 밀리언셀러다.써클차트가 정확한 데이터 집계를 시작한 지난 2011년 이래 데뷔 앨범이 100만 장 이상 판매된 것은 ‘뉴 진스’가 처음이다.일반적으로 앨범 판매량은 팬덤 규모와 상관관계가 크다. 오디션 프로그램 등을 통해 특정 팬덤을 다수 확보한 아티스트가 아니라면 어느 정도 연차가 쌓여야 가능하거나 아예 달성하기 어려운 인기 잣대 중 하나다.하지만 뉴진스는 신드롬급 인기에 힘입어 데뷔 반년 만에 두 개의 밀리언셀러 음반을 보유한 아티스트가 됐다.‘뉴 진스’는 발매 직후 일주일 동안 음반 판매량 30만 장을 넘기며 역대 걸그룹 데뷔 앨범 초동 신기록을 세웠다. 싱글 앨범 ‘OMG’는 지난달 발매 후 초동 70만 장, 3주 만에 판매량 100만 장을 넘어서며 뉴진스의 무서운 성장세를 실감케 했다.높은 음반 판매량과 함께 음원 성적도 여전히 뜨겁다. 데뷔곡과 신곡이 동시에 음원사이트 차트 최상위권을 점령하는 것은 물론 점유율 부문에서도 정상을 차지했다.글로벌 주요 차트에서도 호성적을 거두고 있다. ‘디토’(Ditto)와 ‘OMG’는 미국 빌보드 ‘핫 100’에 5주 연속 차트인했으며, ‘OMG’는 최신 차트(2월 18일 자) 74위로 자체 최고 순위를 경신했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3.02.20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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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유도 이긴 임영웅, 트롯황제→국민가수로 우뚝 서다

2020년 TV조선 트롯 경연 프로그램 ‘미스터트롯’ 시즌1을 통해 탄생한 스타 임영웅이 한국 가요계의 새 역사를 쓰고 있다. 트롯을 뛰어넘어 발라드, 팝, 댄스까지 다양한 음악으로 대중을 만나는 임영웅은 이제 ‘트롯 가수’보다 ‘국민 가수’라는 수식어가 더 어울린다.지난 27일 써클차트(옛 가온차트)가 발표한 ‘2022 연간차트 리뷰’에 따르면 임영웅은 가수별 써클지수 점유율 톱400에서 1위를 차지했다. 써클지수는 국내 주요 음원사이트를 기준으로 음원 순위를 집계한 것으로, 임영웅은 전체 차트 400위권 내 총 22곡을 올렸다. 합산 점유율은 6.3%다. 2위는 ‘믿고 듣는 가수’ 아이유가 차지했다. 아이유는 총 18개의 노래가 순위에 포함돼 5.2%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음원 시장을 휩쓴 임영웅의 곡은 듣는 노래를 넘어 ‘부르는 노래’로도 정상을 찍었다. 금영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임영웅의 ‘사랑은 늘 도망가’가 지난해 금영 노래방에서 가장 많이 불린 노래 1위에 올랐다. 매년 노래방 연간 차트에 이름을 올리는 임창정의 ‘소주 한 잔’조차 임영웅을 꺾지 못했다. 2021년 10월 발매된 ‘사랑은 늘 도망가’는 가수 이문세의 원곡을 편곡한 노래다. 시청률이 40%에 육박한 KBS2 드라마 ‘신사와 아가씨’의 메인 OST로 사용돼 큰 사랑을 받았다.‘사랑은 늘 도망가’의 인기는 코인노래방도 접수했다. 티제이미디어에 따르면 지난해 티제이미디어 코인노래방에서 가장 많이 불린 노래 2위가 ‘사랑은 늘 도망가’로, 시간당 800여 회가 연주됐다. 또 써클차트가 발표한 ‘2022년 연간 리테일 앨범 차트 순위’에 따르면 지난해 5월 발매된 임영웅의 정규앨범 ‘아임 히어로’가 4위에 이름을 올렸다. 리테일 앨범 차트는 단순 출하량이 아닌 오프라인 소매점 판매 수량 집계로, 국내 인기의 척도로 제시되곤 한다. 7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아임 히어로’는 스트레이 키즈, 방탄소년단, 에스파와 같은 쟁쟁한 그룹들의 뒤를 이었다. 이는 임영웅의 팬덤 파워가 막강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다. 아이돌 그룹과 대등한 수준의 화력이다. 이 외에도 임영웅은 지난 12월 최고 인기 아이돌만 입성한다는 고척 스카이돔(2만5000석 규모)에서 콘서트를 개최하며 그야말로 ‘영웅시대’를 열어가고 있다.K팝 아이돌 중심인 대중음악계에서 임영웅이 이뤄가고 있는 성과는 괄목할 만하다. 전국민을 트롯에 빠지게 만든 TV조선 ‘미스터트롯’ 시즌1은 벌써 종영 3년이 가까워지고 있지만 임영웅 열풍은 여전히 매섭다. 특히 트롯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배출된 스타는 방송 기간에만 주목받는 ‘반짝스타’로 남는 경우가 많고 오랫동안 화제성을 몰고 다니는 가수들도 트롯 장르에만 한정된 음악을 선보이거나 방송가를 점령한 경우가 대다수다. 하지만 임영웅은 방송 출연은 최대한 자제하면서 모든 세대가 즐겨들을 수 있는 음악에 열중하며 ‘국민 가수’로 거듭나고 있는 중이다.김헌식 대중문화 평론가는 “임영웅은 트롯에만 한정되지 않고 한국 대중가요 전반으로 나아가고 있다”며 “임영웅의 엄청난 인기 비결은 바로 범위가 넓은 음악을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2.01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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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진아 ‘진심이었던 사람만 바보가 돼’ 음원 차트 1위…가을 감성 저격

가수 권진아가 가을 감성을 제대로 저격했다. 지난 13일 발매된 권진아의 새 디지털 싱글 ‘진심이었던 사람만 바보가 돼’는 발매 당일 오후 9시 기준 벅스 실시간 차트 1위를 비롯해 다수 음원사이트 상위권에 올랐다. 권진아는 ‘진심이었던 사람만 바보가 돼’ 작사와 작곡, 프로듀싱에 참여해 싱어송라이터로서의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하는가 하면 음원 차트 점령과 함께 ‘믿고 듣는 발라더’로서의 입지를 확실히 다졌다. ‘진심이었던 사람만 바보가 돼’는 이별을 겪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섬세한 감성과 직설적인 표현의 가사가 인상적인 이별 발라드다. 이별의 공허함과 아련함을 동시에 표현해낸 드라마틱한 곡 전개와 권진아의 감성 짙은 목소리가 높은 몰입감을 선사한다. 또한 음원과 함께 공개된 라이브 필름 속 권진아는 흔들림 없는 완벽한 가창력으로 곡의 감정을 오롯이 전달했다는 호평을 얻었다. 이렇듯 권진아는 가을 감성을 저격하는 ‘진심이었던 사람만 바보가 돼’로 7개월 만에 팬들의 마음을 다시 한번 사로잡으며 앞으로의 활동에 대한 기대감을 더했다. ‘뭔가 잘못됐어’, ‘이별 뒷면’, ‘끝’, ‘잘 가’, ‘운이 좋았지’ 등 독보적인 감성을 담은 발라드로 큰 사랑을 받아온 권진아는 ‘진심이었던 사람만 바보가 돼’를 통해 발라드 불패 신화를 이어갈 전망이다. 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2.10.14 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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