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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

추영우 “라이징 스타? 크게 달라진 것 없어”

배우 추영우가 라이징 스타로 떠오른 것에 “앞으로 더 잘해야겠다는 마음”이라고 밝혔다. 14일 매거진 하퍼스 바자 코리아는 추영우와 함께한 3월호 커버를 공개했다.매거진은 ‘새로운 시대, 새로운 남자’ 콘셉트로 드라마 ‘옥씨부인전’과 ‘중증외상센터’, 두 개의 작품을 연달아 히트시킨 추영우의 뜨거운 한 때를 조명했다. 추영우는 촬영 후 이어진 인터뷰를 통해 라이징 스타로 떠오른 것에 대해 “너무 짧은 기간이기도 하고, 달라진 건 크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먹는 거 똑같이 먹고, 자는 거 똑같이 자고요. 만나는 친구들도 똑같아요. 그에 대해 느끼는 책임감이나 부담감도 느끼는 상태로 일하는 게 맞다는 생각이 들어요. 책임감도 부담감도 온전히 받아들이려고 했지 해소하려고는 안 한 것 같아요. 저만 해소하고 홀가분해지는 문제가 아닌 거죠. 정말 많은 분들이 제게 도움과 사랑을 주고 있으니까 앞으로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을 더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라고 전했다.1인 2역을 해낸 ‘옥씨부인전’에 대해서는 “1인 2역에 대해 다른 인터뷰에서도 여러 이야기를 했었는데 어제 또 친구와 연기 얘기를 나누다 깨달은 점이 있어요. 사람이 사람을 대할 때마다 어떤 온도가 다르잖아요. 좋아하는 사람을 대할 때 다르고 싫어하는 사람을 대할 때 다르고. 어려워하는 사람이나 귀여운 아이 앞에서 말투와 행동이 다르 듯 사람마다 성격이나 정체성이 다르다는 가장 기본적인 걸 염두에 뒀어요”라고 덧붙이기도. 코믹 연기로 새로운 인상을 남긴 ‘중증외상센터’에 대해서는 “제가 맡은 역할인 재원이는 백강혁 교수님이 시키는 걸 다 하려고 노력하는데 미숙한 점이 어쩔 수 없이 튀어나와요. 그런 상황을 만화적으로 표현하려고 했어요. 아무래도 넷플릭스 시리즈는 전 세계의 시청자들이 볼 수 있잖아요. 만화처럼 명확하고 크게 표현하면 다양한 사람들에게 더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을까 한 거죠. 완벽한 백강혁이라는 인물이 가지지 못한 허당미를 재원이가 보충했달까요. 재원이만의 매력을 만들어 보려고 노력했습니다”라고 말했다.또 지난 시간을 포함해 연기자 추영우에 대해 가장 힘주어 말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묻자 “지금까지 여러 평가를 받아왔어요. “성숙한 것 같으면서도 아직 애 같네. 연기를 잘하는 것 같으면서도 아직 부족한 것 같고” 근데 이상하게 기분 나쁘지 않더라고요. 어찌 보면 제가 애매한 사람이라는 거겠죠. 남들이 가지지 못한 애매한 매력이 있는 사람이니 매력이 확실해질 때까지 조금 더 사랑스럽게 지켜봐 주셨으면 합니다”라고 말했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5.02.14 19:04
스타

배용준♥박수진, 하와이 사립학교에 기부…오랜만 근황

배우 배용준 박수진 부부가 하와이의 한 사립학교에 기부금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와이 한 사립학교는 최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023~2024년 기부자 명단을 공개했는데, 여기에 배용준과 박수진 부부가 나란히 이름을 올려 눈길을 끈다. 이들은 1만 달러~2만4999 달러(약 1440만원~3600만원) 기부자 명단에 포함돼 있다. 이 학교는 지난 1863년에 설립된 하와이 명문 사립학교로 알려졌다. 배용준과 박수진은 지난 2015년 결혼했으며 아들과 딸, 두 자녀를 두고 있다. 이들은 지난 2022년 하와이로 이주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으며, 연예인으로서는 별다른 활동을 하고 있지 않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5.02.14 18:40
스타

‘선우은숙 子’ 이상원, 정용진과 친분 공개…”우리집에 초대”

배우 선우은숙의 아들이자 배우인 이상원이 정용진 신세계 회장과의 인연을 언급했다. 13일 '밉지않은 관종언니' 채널에 “이지혜 유일한 조리원 동기! 재료비만 100만원 럭셔리 오마카세 최초공개 (최선정)”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이 영상에서 이지혜, 문재완 부부는 조리원 동기인 배우 최선정의 집을 방문했다. 이날 이상원이 손수 음식을 대접했다. 그 모습을 보고 이지혜가 “남편이 요리를 잘하느냐”라고 물었고, 최선정은 “남편이 음식을 만들고 제가 테이블 세팅하는 게 우리집의 룰”이라고 답했다. 이상원은 “손님을 집에 초대해서 맛있는 걸 대접한다. 다들 오고 싶어 한다”며 “오프더레코드로 다음주에 정용진 회장님도 오신다”고 귀띔했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5.02.14 13:16
뮤직

마션(윤상훈), 6년 만에 신보 발표…父 박근형 MV 카메오 출연

가수 겸 작곡가 마션(윤상훈)이 6년 만에 신보로 돌아온다. 마션(윤상훈)은 14일 정오 각종 온라인 음원 사이트를 통해 새 싱글 앨범을 발표한다. 이번 싱글은 ‘달끝’, ‘밍키’ 두 곡으로 구성됐다. 앨범은 지쳐가는 힘든 현실을 벗어나 동화 같은 사랑 이야기를 써보고자 한 마션(윤상훈)의 의지가 담긴 앨범이다. 타이틀곡 ‘달끝’은 늑대인간의 이야기를 담은 곡으로 대중에 익숙한 드뷔시의 ‘달빛’을 도입부에 차용해 강렬한 인상을 준다. 피아노 베이스 위에 담긴 마션(윤상훈)의 담담하면서도 유려한 보컬이 인상적인 곡이다. 마션(윤상훈)이 직접 시나리오를 기획한 뮤직비디오는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높은 완성도를 자랑한다. MZ세대 아이콘으로 주목받고 있는 배우 권희송이 늑대 역할을 열연했고, 신예 김도연이 함께 호흡을 맞춰 스토리의 중심축에서 활약했다. 여기에 마션(윤상훈)의 아버지인 배우 박근형이 카메오 출연, 남다른 존재감을 보여주며 뮤직비디오의 묵직함을 더했다. 박근형은 지난달 29일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유퀴즈’) 출연 당시 이번 뮤직비디오 촬영 에피소드를 언급하기도 했다. 당시 그는 “아들이 아무런 사전 통보 없이 ‘오늘 촬영 있으니 나오세요’라고 하더라”며 마션(윤상훈)의 남다른 아버지 활용법(?)을 폭로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이렇듯 ‘달끝’ 뮤직비디오는 배우들의 열연을 진두지휘한 김재원 감독을 비롯해 청룡영화상 조명상을 수상한 홍승철 기사와 ‘외계+인’의 임원근 촬영감독까지 합세, 화려한 제작 라인업을 자랑하며 고퀄리티 뮤직비디오로 완성됐다. 또 다른 곡 ‘밍키’는 동명의 애니메이션 ‘요술공주 밍키’에서 영감을 받은 노래로 모든 가사가 영어로 돼 있다. 전천후 활약 중인 배우 정영주가 피처링에 나섰다. 동화 같은 삽화로 이뤄진 뮤직비디오도 인상적이다. 마션(윤상훈)은 ‘달리되었더라면’으로 큰 사랑을 받은 남성 그룹 멜로브리즈 출신으로 현재 배우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영화 ‘귀향’, ‘카트’, ‘조선명탐정: 흡혈괴마의 비밀’, 드라마 ‘황금의 제국’, ‘천국의 눈물’, ‘앵그리맘’, ‘라스트’, ‘송곳’, ‘눈이 부시게’, ‘사랑의 불시착’, ‘힙하게’ 등에 출연했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5.02.14 12:04
해외축구

'인종차별 사건' 커 감싼 첼시 감독…"구단 징계는 없을 것"

경찰에게 인종차별 발언을 해 법정에 간 호주 여자축구 레전드 샘 커(32)를 소속팀 첼시(잉글랜드) 감독이 감쌌다.영국 BBC는 14일(한국시간) 소니아 봄파스토르 첼시 감독이 에버턴과의 경기를 앞두고 진행한 인터뷰 내용을 전했다. 봄파스토르 감독은 커에 대한 구단 징계는 없을 거라고 밝혔다.커는 최근 인종차별적 모욕 혐의를 두고 영국 법원에 섰다. 무죄를 받았지만, 사건 당일 언행이 공개되면서 비판 여론이 크게 일었다. 하지만 봄파스토르 감독은 "커가 사과 성명을 발표했다. 난 그걸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면서 "누구나 실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배우고 앞으로 나아가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커는 충분히 힘든 일을 겪었다. 구단은 커를 응원하고 싶다"며 "법정과 언론을 통해 흘러나온 얘기들은 내가 아는 커와는 전혀 달랐다. 커는 정말 평범하고 조용한 사람"이라고 옹호했다.커는 잉글랜드 여자슈퍼리그(WSL)와 미국여자축구리그(NWSL), 호주 W리그에서 통산 199골을 넣은 여자축구 레전드다. 영국계 아버지와 인도계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고, 레즈비언으로 커밍아웃했다. 이때문에 다문화 배경을 지닌 성소수자(LGBT) 스포츠 영웅으로 잘 알려져왔다. 다만 지난해 1월 전방십자인대 부상을 당한 후엔 경기에 출전하지 않고 있었다. 커는 지난 2023년 1월 파트너이자 여자 축구선수인 크리스티 메위스(웨스트햄)와 술에 취한 상태에서 택시 기사와 다투고 창문을 깨뜨리는 등 난동을 부렸다. 기사는 커와 메위스를 경찰서로 데려갔는데, 커는 자신을 응대한 경찰관에게 비속어를 사용하며 "너희들은 끔찍하고 멍청하고 백인이다"라고 말해 피의자로 법원에 섰다.커는 발언 사실은 인정했지만, 인종차별 의도는 없었다고 강변했다. 배심원들이 이를 받아들이면서 무죄 판결은 내려졌다. 커는 이후 성명을 내고 "나 자신을 형편없이 드러낸 것에 대해 사과한다"고 전했다.한편 봄파스토르 감독은 커의 복귀 시점에 대해선 "정확한 시기를 말하기는 어렵다. 훈련은 잘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차승윤 기자 chasy99@edaily.co.kr 2025.02.14 10:34
드라마

‘다리미 패밀리’ 김현준 “주말드라마 힘 느껴, 이제서야 효도한 느낌” [IS인터뷰]

“주말드라마의 힘을 느꼈죠.” 배우 김현준이 최근 종영한 KBS2 ‘다리미 패밀리’로 주말드라마에 처음 도전한 소감을 전했다. 그는 극중 고봉희(박지영)의 첫째 아들이자 형사인 이무림 역으로 활약하며 중장년층 시청자들에게까지 인지도를 넓혔다. 김현준은 최근 일간스포츠와 인터뷰에서 “‘다리미 패밀리’에 출연하면서 식당에 가더라도 실제 아들처럼 응원을 받았다”며 뿌듯해 했다.‘다리미 패밀리’는 청렴세탁소를 운영하며 청렴 결백하게 살아가던 다림이(금새록) 가족들 중 한 명이 100억 원을 훔치면서 벌어지는 블랙 코미디다. 지난달 26일 종영한 ‘다리미 패밀리’에서 김현준은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엄마 대신 가장 역할을 해야 했던, 무뚝뚝하지만 생각이 깊은 큰 오빠 이무림을 연기했다.극중 김현준은 표현에 인색한 무뚝뚝함으로 냉기를 풍기지만 점차 여린 면모를 드러내는 연기로 몰입감을 끌어올렸다. 김현준은 촬영을 하면서 시청자들처럼 웃고 울었다며, 현장 또한 드라마처럼 따뜻했다고 전했다. 그는 “전 연령대의 배우들이 있다 보니까 어렸을 때 TV로만 봤던 선배들과 함께 연기하는 게 믿기지 않더라”며 “현장은 배움 그 자체의 장이었다”고 말했다. “정말 감사함을 느끼고 있어요. 선배들과 연기할 기회가 많이 없는데, ‘다리미 패밀리’는 주말드라마 특성상 촬영하는 날 전체 리딩을 하는 시스템이고, 리허설이 곧바로 진행되기 때문에 옆에서 바로 선배들의 연기를 볼 수 있었죠. 새로운 경험이었고, 그만큼 연기 공부할 게 많아지더라고요. 특히 극중 모자 호흡을 맞춘 박지영 선배에게 너무 감사해요. 아무래도 긴 호흡의 작품이다 보니까, 컨디션 관리 등 소소한 것들까지 조언을 해주셨죠.”김현준은 “주말 드라마는 처음이지만, 모든 작품이 그렇듯 앙상블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튀지 않고, 자연스럽게 작품에 녹아들자는 마음이었다. 폐 끼치지 말아야겠다는 미션을 약 7개월 촬영 내내 되새겼다”고 말했다. 김현준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장남의 모습과 형사의 단단한 면모를 그려내기 위해 남다른 노력을 하며 캐릭터를 구축해 나갔다.“무림이는 많이 참고, 표현하는 것도 무척 어려워 하는 캐릭터예요. 실제 장남인 친구들을 유심히 관찰해봤는데 확실히 그런 면이 조금씩이라도 있더라고요. 가볍지 않은 무게감이 있었어요. 실제 막내인 저와 리액션도 무척 다르고요. 다만 제 안에도 진지함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연기로 더 표현하려고 했어요. 막역한 친구가 실제 경찰이기도 해서 조언을 계속 구하기도 했죠. 수갑을 채우는 교육 영상까지 보면서 장난감 수갑으로 연습도 했고요.”‘다리미 패밀리’의 무림은 언뜻 차가워 보이지만, 아빠의 빈자리를 대신해 가족을 지켜야 한다는 책임감으로 똘똘 뭉친, 안쓰럽고도 따뜻한 인물이다. 그동안 드라마 ‘화랑’, 영화 ‘한공주’ 등에서 악역을 연기한 김현준은 무림의 선한 모습을 돋보이게 하려 눈매까지 신경썼다며 웃었다. 이 같은 노력은 ‘다리미 패밀리’가 전하려는 가족의 의미를 더 풍성하게 만들었다. 김현준은 아직도 부족하다고 겸손함을 드러내면서도, 가족에게 특별한 선물을 전한 것 같아서 보람이 됐다고 말했다. “올해 설날에 친척들을 만났는데, 모두가 저를 무림이라고 불러주시더라고요. 함께 드라마에 대한 얘기를 나누기도 했고요. 부모님도 제가 다른 작품에 출연했을 때는 냉철하게 평가해주시는 편인데 이번에는 즐겨주시는 모습이 더 컸어요. 너무 좋아해주셨어요. 부모님께 효도할 일이 많지 않았는데, 배우로서 이번에는 효도를 한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무척 뿌듯한 작품이에요.” 김현준은 19살이던 지난 2009년 모델로 데뷔한 후 2012년 ‘닥치고 꽃미남 밴드’부터 배우로서 영역을 넓혔다. ‘호구의 사랑’, ‘흑기사’, ‘기름진 멜로’, ‘어서와 조이’ 등 다수의 작품에 출연했고 지난해 ‘다리미 패밀리’ 외에 드라마 ‘놀아주는 여자’를 통해서도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놀아주는 여자’에서는 극중 이강길 역을 맡아 폭력조직 싸움 속 긴장감을 높이다가, 극이 진행될수록 개과천선하는 모습을 입체적으로 그려내 호평을 받았다. 올해 배우로 13년차인 김현준은 꾸준히 활동하는 것에 감사함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배우는 선택을 받는 직업인데 여러 작품, 그리고 다양한 캐릭터들로 시청자들 또는 관객들을 만나서 너무 행복하다”며 “박지영 선배의 조언처럼 쉴 때도 잘 쉬면서 한 단계 레벨업 할 수 있는 시간이 중요하다는 걸 깨닫고 있다. 다음 작품으로 찾아뵐 때까지 저만의 무기를 갈고 닦아서 선보이고 싶다”고 말했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5.02.14 06:05
드라마

‘옥씨부인전’ 추영우 “인기 실감? 헬스장만 가도 알아봐” [IS인터뷰]

“주변에서 연락을 정말 많이 받고 있어요. 예전과 다르게 사람들이 많이 관심을 가져주시고 있죠. 헬스장만 한 번 다녀왔는데 알아봐 주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배우 추영우가 JTBC 토일드라마 ‘옥씨부인전’에 이어 넷플릭스 ‘중증외상센터’로 대세 배우로 떠올랐다. 최근 서울 강남구 한 카페에서 일간스포츠와 만난 추영우는 늘어난 인기를 실감하고 있다며 수줍게 웃었다. ‘옥씨부인전’은 이름도, 신분도, 남편도 모든 것이 가짜였던 여인 옥태영(임지연)과 그를 지키기 위해 목숨까지 걸었던 예인 천승휘(추영우)의 치열한 생존 사기극을 그린 작품이다. 추영우가 연기한 천승휘는 양반 댁 서자로 집을 나와 전기수(조선시대 이야기꾼)가 된 인물이다. 동시에 추영우는 천승휘와 외모가 똑같은 청수현 현감 성규진(성동일)의 맏아들이면서 성소수자인 성윤겸 역까지 1인 2역을 소화했다. 추영우는 1인 2역을 도전이라고 생각했다며 두 역할을 연기할 때 분명한 차이를 두고 싶었다고 밝혔다. 그는 “시청자들이 헷갈리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걸어 다니기만 해도 ‘너는 천승휘고 너는 성윤겸이구나’라고 누구인지 바로 알 수 있게 디테일을 많이 살리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어 “방송 후 시청자들이 차이점을 분석하는 영상을 올려주셨는데 저보다 더 디테일하게 분석을 하셔서 놀랐다. 다시 한번 자극받았고 다음에 또 1인 2역을 맡게 되면 더 잘하고 싶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추영우는 1인 2역이 부담 됐지만 같이 호흡을 맞춘 임지연의 조언이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추영우는 “누나가 ‘두 작품을 통해 두 캐릭터를 연기한다고 생각해라’, ‘너무 큰 것만 보지 말고 사소한 것들에 주목해라’, ‘천승휘는 나를 여자로 생각하고 성윤겸은 여자로 생각하지 않으니까 눈만 봐도 알 수 있을 것’이라는 조언을 해주셨다. 그런 디테일들이 실제로 시청자들에게 전달이 된 것 같아 감사하다”고 말했다. 또 임지연이 촬영장에서 애정 어린 잔소리를 많이 했다며 “아직도 귀에 맴돌 정도다. 과자를 먹고 있으면 ‘밥 좀 먹어’라고 말하고 지나간다. 추운 날씨에 패딩 안 입고 돌아다니고 있으면 감기 걸린다고 ‘패딩 입어라. 걸리고 나서 후회한다’고도 했다. 다 도움이 되는 기분 좋은 잔소리였다”고 전했다.“‘옥씨부인전’ 준비하면서 제가 어디서 두 번 다시 못 해볼 만한 것들을 많이 경험했어요. 춤, 노래부터 시작해서 무예, 승마, 활쏘기 등이요. 어떤 것이든 배우는 것은 언제나 환영이죠.” ‘옥씨부인전’으로 대중에게 이름을 알린 추영우는 ‘중증외상센터’로 단숨에 라이징 스타가 됐다. 오는 4월에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광장’에 이어 6월에는 tvN 드라마 ‘견우와 선녀’까지 차기작 또한 연이어 예정돼 있다. 추영우는 “연기적으로는 자리를 잡은 상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제 배워가면서 쌓아가고 있는 단계라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많은 작품을 하는 것에 집중하기보다는 다양한 장르와 캐릭터를 맡아서 연기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광장’은 장르가 주는 분위기가 있어서 지금까지 보여준 캐릭터와 다른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다. 또 지금까지 센 역할을 위주로 했다면 ‘견우와 선녀’에서는 곧 죽을 것 같은 그런 연약한 역할을 맡았다”고 설명했다.“제 연기를 보면서 남녀노소 다 떠나서 ‘쟤 열심히 연기한다’, ‘열심히 준비한 것 같다’ 이런 말을 듣는 사람이 되면 더할 나위 없을 것 같아요. 그저 저 때문에 웃는 사람이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앞으로 누군가를 행복하게 만드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이수진 기자 sujin06@edaily.co.kr 2025.02.14 06:05
드라마

윤균상, ‘신의 구슬’ 출연… 안보현→이성민과 호흡 [공식]

배우 윤균상이 JTBC 새 드라마 ‘신의 구슬’에 출연한다.‘신의 구슬’은 몽골제국과의 30년 전쟁이 절정으로 치닫던 고려시대를 배경으로 한 사극 드라마로, 호국의 성물을 찾아 나선 호송대의 영웅적인 투쟁과 그들을 구하려는 황녀의 고군분투를 그리는 작품이다. ‘재벌집 막내아들’, ‘더블유’, ‘그녀는 예뻤다’ 등을 연출한 정대윤 감독과 ‘녹두꽃’, ‘정도전’, ‘어셈블리’ 등을 집필한 정현민 작가가 의기투합했다. 앞서 배우 안보현, 이성민, 수현, 하윤경이 ‘신의 구슬’에 출연 확정을 지으며 화제를 모았다.윤균상은 극중 원주성을 지키는 방호별감이자 ‘왕희’(수현)의 첫사랑 ‘왕무’ 역을 맡았다. 왕무는 황제와는 촌수가 먼 가문의 황족으로, 고려의 국정을 좌지우지하는 교정도감 무신들의 견제로 인해 도읍에는 발붙이지 못하고 변방을 떠도는 인물이다. 윤균상은 드라마 ‘장미맨션’,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 ‘역적 : 백성을 훔친 도적’, ‘닥터스’ 등 다수의 작품에서 진정성 있는 연기로 스펙트럼을 확장하고 있다. ‘신의 구슬’은 K드라마의 위상을 확고히 할 최고의 기대작으로 떠오르며 드라마 팬들의 관심을 얻고 있다.이수진 기자 sujin06@edaily.co.kr 2025.02.13 12:19
영화

[RE스타] 원진아, 사랑스러움의 재발견 ‘말할 수 없는 비밀’

“‘비밀’이야.” 귓가를 간지럽히는 특유의 중저음에 홀리지 않을 수 없다. 원진아가 4년 만의 스크린 복귀작에서 자신만의 매력으로 관객과 만나고 있다. 원진아의 새 영화는 2008년 국내 개봉해 큰 사랑을 받았던 대만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의 한국 리메이크작이다. 영진위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개봉한 이 작품은 개봉 2주차 주말(2월 7~9일) 13만 8241명이 관람해 박스오피스 2위에 등극, 누적 관객 57만 4484명과 만나며 흥행 뒷심에 탄력을 받고 있다.원작이 당시 생소했던 ‘대만 로맨스’를 각인시키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작품이기에 한국 리메이크작은 지난 2021년 캐스팅 소식이 전해졌을 때부터 화제를 모았다. 특히 여자 주인공은 원작의 히로인 샤오위를 연기한 계륜미의 후광과 인기그룹 엑소 출신 도경수와의 호흡 속에서 존재감을 빛낼 수 있을지 관심을 받았다.베일을 벗은 영화 속에서 원진아는 자신만의 색으로 반짝였다. 그가 분한 정아의 단발머리는 원작 속 계륜미를 계승하는 듯했지만, 한국의 음대 캠퍼스로 무대를 옮긴 덕에 설정에 차별화가 이뤄졌으며 원진아가 가진 매력 요소들이 캐릭터에 자연스레 녹아들었다. 원진아는 시대를 타지 않는 비주얼에 단정한 블라우스를 매치해 어디에든 있을 법한 여대생의 모습을 완성했다. 또 그의 시그니처인 성숙한 목소리를 평소보다 반톤 올려 “우리가 만난 건 기적이야”, “너와 나, 피아노만 있다고 생각해” 같은 간지러운 대사를 다정하게 건네면서도 유준(도경수) 앞에서 훌쩍 사라지는 정아의 비밀 많은 ‘밀당’을 자연스레 표현했다. 그 덕에 잘 알려진 원작의 반전도 리메이크만의 변주를 펼치는 데 성공했다. 샤오위의 지병 설정을 삭제했다는 서유민 감독은 “원진아를 만났더니 이미지나 지금까지 살아온 이야기, 성격 등이 제가 생각하던 정아와 잘 맞았다”며 “원작에선 청초, 청순가련함이 있었다면 우리 영화에선 밝고 건강하고 적극적인 느낌을 살리고자 했다”고 설명했다.어느덧 10년째 활동 중인 원진아다. 지난 2015년 단편 영화로 데뷔해 ‘강철비’(2017)의 신스틸러로 눈도장을 찍은 그는 멜로 장르 또는 극중 연인 관계에선 주로 현실적이고 슬픈 사랑을 소화했다. 첫 드라마 주연작인 JTBC ‘그냥 사랑하는 사이’(2017)에서는 씩씩한 모습 뒤 사고 트라우마를 품은 주인공을 연기해 주목받았다. 배우 수애와 닮은꼴이라는 수식어를 단 것도 이 즈음이었다. 넷플릭스 시리즈 ‘지옥’ 시즌1에서는 지옥행 고지를 받은 갓난아기의 엄마 송소현 역으로 박정민과 함께 젊은 부부의 혼돈 속 사랑을 그려냈다. 그렇게 필모그래피를 쌓아왔기에 판타지와 풋풋함에 방점이 찍힌 이번 ‘말할 수 없는 비밀’이 원진아에게도 도전이었다. 특히 김래원, 이동욱 같은 연상의 배우가 아닌 또래 도경수와의 연기 호흡이란 점도 도전이었다. 그 도전을 원진아는 도경수와 ‘닮은꼴’이라 불릴 만큼 안정감으로 돋보이게 했다. 원진아는 “배우로서 싱그러운 사랑에 한껏 빠진 얼굴을 남길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았다”며 “난생처음으로 아무 고민 없이 사랑받고 사랑하는 역할을 하게 돼 욕심을 냈다”고 출연 계기를 밝혔다.그러면서 “체구가 작다 보니 상대 배우와의 시선 처리가 어려울 때가 있는데 이번 도경수와의 키 차이는 제가 힐을 신어도 진심을 전달하기 좋은 눈높이여서 귀엽고 알콩달콩함이 더욱 살았다”고 공을 돌렸다.개봉을 기다리는 동안 원진아가 보여준 인간적인 매력도 배역으로의 몰입을 높였다는 평도 나온다. 그는 지난해 ENA 예능 ‘지구마불 세계여행2’에서 여행 유튜버 원지의 파트너로 활약하며 강아지 같은 활발함과 ‘똑순이’ 면모를 동시에 보여줬다. 쉴 새 없이 호기심을 표하는 그를 두고 원지는 ‘보더콜리’라는 별명을 달아주기도 했다.이번 영화로 원진아의 대표작 경신도 기대해 볼 만하다. ‘말할 수 없는 비밀’은 지난 주말 좌석판매율 11.5%로 1위를 차지했으며 10일 오후 기준 예매율 13%대로 한국 영화 예매율 1위를 수성했다. 밸런타인데이 대목을 앞두고 흥행 뒷심을 발휘할 전망으로, 작품의 손익분기점 80만 돌파를 정조준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차기작은 다시 한번 연기 변신을 선보인다. 염원하던 액션을 드라마 ‘아이 쇼핑’을 통해 보여줄 거란 귀띔이다.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5.02.13 06:05
영화

‘언데드 다루는 법’ 아름답고 슬픈 좀비영화의 생환을 기다리며 [오동진 영화만사]

스스로 영화광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라면 이제, 레나테 레인스베 정도의 이름은 입에 붙어야 한다. 노르웨이 출신이고 2021년 ‘사랑할 땐 누구나 최악이 된다’로 제74회 칸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탄 여배우다. 키는 178Cm나 되고 나이는 1987년생으로 이제 마흔이 되어 간다. 최신작 ‘모든 것은 아르망에서 시작되었다’에서 그는 미친 듯한 연기를 펼쳤고 또 다른 국내 최신 개봉작 ‘언데드 다루는 법’에서도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 준다. 이런 영화들은 한국 극장가의 사정 때문에 많아 봐야 5000명 정도의 관객을 모으는데 그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모두 이미 극장에서는 사라졌다. 한국 영화계는 지금의 이런 현실을 언젠가는 뼈 아프게 후회하게 될 것이다. 수십억을 들여 만들고 톱 스타급 배우가 나온다 한들, 그래서 대대적인 홍보마케팅을 벌인다 한들 ‘브로큰’ 같은 영화의 첫날 성적은 2만명을 넘지 못했다. 한국의 극장업계가 향후 어디에 더 매달리고 어디에 더 신경을 써야 하는지를 자각케 만드는 대목이지만 여전히들 미몽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안타깝다.테아 히비스텐달 감독이 만든 ‘언데드 다루는 법’은 좀비 영화다. 그리고 일종의 공포영화다, 오컬트 분위기도 없지는 않다. 죽은 자가 살아 움직이니까. 그런데 이게 좀 이상하다. 좀비는 좀비이고 무서울 때는 무서운데(죽은 엘리자베트가 무덤에서 돌아와 주방 냉장고를 열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는 노부인 토라의 표정은 경악 그 자체다) 이상하게도 슬프고 따뜻한 면이 강하다. 이들 좀비는 살아 생전 잔뜩 사랑을 받던 대상들이었다. 소년 엘리아스는 할아버지와 엄마가 죽고 못살만큼 아꼈던 아이이고, 교통사고를 당해 사망했다 살아난 에바는 남편과 아이 둘에게 없어서는 안될 사람이었다. 이들 모두가 살아 돌아오긴 돌아오되, 살았을 때처럼 정상적인 모습은 아니다. 말도 못하고 심박수도 느리며 몸 여기저기의 상처도 없어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게다가 이 좀비들은 처음엔 사람을 해치지 않는다. 물어 뜯거나 할퀴지 않는다. 먼저 공격적이 되지는 않는다. 외형상 전혀 위협적인 요소가 없어 보인다. 단지 약하고 다른 존재가 돼서 돌아왔을 뿐이다. 돌아와서는 자신을 사랑했던 사람들 곁에 머무르려 할 뿐이다. 자 그렇다면 이들을 어떻게 다뤄야하는가. ‘언데드 다루는 법’은 상실과 그 상실감의 회복, 연대와 관계의 복원에 대한 얘기다. 좀비영화 중에 중간에 눈물을 흘리게 할 작품이 있다면 단연 이 영화 한편 뿐이다. 물론 미국 조너던 레빈 감독의 2012년 작 ‘웜 바디’에서도 좀비R(니콜라스 홀트)은 사람을 공격하지 않으며 심지어 사랑스런 존재이기까지 해서 여인 줄리(테레사 팔머)와 연인 관계가 되기도 한다. 그런데 ‘웜 바디’는 말도 안되는, 오락영화처럼 비춰졌고 또 그렇게 인식돼 온 게 사실이다. 반면 ‘언데드 다루는 법’에는 기이한 진정성이 느껴진다. 어쩌면 사람들은 사람들 스스로가 상대에게 있어서 종종 언데드와 같은 존재일 수 있다. 살아있는 시체와 같은 존재. 말은 좀 안 좋게 느껴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 상대는 그런 존재를 때론 인정하고, 때론 수긍하며, 때론 어떻게든 같이 살아 가려 애쓴다. 그것이 삶 그 자체라고 느끼게끔 배워 왔다.‘언데드 다루는 법’을 지나치게 정치공학적으로 해석할 필요는 없지만 어쨌든 이 영화의 궁극적 주제는 ‘다름의 정치학’이 사실은 매우 무의미한 것이며 사랑의 마음을 지닌 한 그것을 극복하지 못할 이유가 없음을 보여 준다. 노르웨이 스웨덴 등 북유럽 사회도 요즘 인종과 민족, 이민자들과의 공동의 삶을 추구해 나가는 게 예전 같지 않다는 점을 이 영화는 방증한다. 좀비는 결국 이민자이자 이방인, 우리 삶 바깥에 있는 존재들을 상징한다.그러나 그렇게 딱딱한 분석보다는 ‘언데드 다루는 법’이 지닌 진짜 의도를 알아 채는 게 좋다. 이 영화는 사랑이 깊으면 죽은 자도 되살릴 수 있다는 슬픈 판타지 같은 것이다. 죽은 아들 엘리아스가 무덤에 살아 돌아온 걸 알지 못하는 엄마 안나(레나테 레인스베)는 직장에서 돌아와 담배를 한 대 피운 후 자신의 얼굴에 랩을 칭칭 감아 가며 자살을 하려 한다. 세상의 엄마란 존재는 자신의 아이가 죽으면 아이에 대한 모든 것을 하나도 버리지 못한다. 장난감도 아이의 공책도 아이의 옷도 이불도 버리지 못한다. 그러니 혹여나 아이가 살아 돌아왔을 때 아무리 몰골이 이상하다 한들 그 아이를 품에서 떼 놓지 못한다. 안나는 돌아온 아들 엘리아스를 품에서 내려 놓지 못한다.도대체 이 영화는 결론을 어떻게 가져 가려하는가. 좀비는 결국 징글징글한 좀비가 된다는 것일까. 사람들의 목을 물어 뜯는 존재가 된다는 것일까. 그렇지 되기 전에 사람들은 이 언데드를 어떻게 다뤄야 한다는 것일까. 상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역설적으로 상실의 수렁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 상실감을 주체적으로 떠나보내는 것, 내려 놓는 것, 그래서 모든 사안을 객관적이고 이성적으로 파악할 줄 아는 정신을 되찾는 것이다. ‘언데드 다루는 법’은 결국 모든 일이 다 잔혹해지지만 종국적으로는 슬픈 일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영화가 슬픈 좀비영화라고 하는 이유다. 극 후반 나오는 노래가 니나 시몬의 ‘느 무 끼뜨 빠(Ne Me Quitte Pas)이다. ‘날 떠나지 마’란 뜻이다. ‘언데드 다루는 법’은 이제 극장에서는 볼 수가 없다. VOD나 이후 어느 OTT에서 살아 돌아올 것이다. 그때 다들 잘 다뤄야 한다. 살아있지만 죽은(언데드) 영화를 다루는 법에 대해 생각들 해보시기 바란다.오동진 영화평론가 2025.02.13 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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