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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삼성 가전, 시각장애인 접근성 확대…'QR 모드' 추가

삼성전자는 자사 가전의 AI(인공지능) 시각 보조 앱 '설리번 플러스'에 '가전 QR 모드'를 추가했다고 29일 밝혔다.설리번 플러스는 200개 이상의 국가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이미지를 묘사하거나 문자를 읽어주는 등 시각장애인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사용자가 설리번 플러스 앱의 가전 QR 모드를 활용해 카메라로 비추면 주변에 있는 가전 제품이 자동으로 인식되고, 인식된 가전 제품에 부착된 QR코드의 위치를 32개 언어의 음성으로 설명한다.가전 QR 모드는 2022년부터 올해 9월까지 출시된 삼성전자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총 12개 제품군 5895개 모델을 학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별하고 인식할 수 있다.삼성전자는 2023년부터 가전 제품에 통합 QR 코드를 부착해 제공하고 있다.사용자가 가전 제품에 부착된 통합 QR코드를 인식하면, 쉽게 IoT(사물인터넷) 솔루션 '스마트싱스'에 연결하거나 제품 등록을 할 수 있다. 사용설명서 등 제품 관련 정보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이보나 삼성전자 DA사업부 상무는 "더 많은 사용자들이 가전 QR 모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언어와 제품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누구나 삼성전자의 가전 제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각 제품의 접근성을 높여나가기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4.12.29 11:05
경제일반

바디프랜드 "안마의자로 집중력 향상"… 거짓·과장에 공정위 제재

바디프랜드의 안마의자를 사용하면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서 내용이 '거짓·과장'이라며 공정거래위원회가 바디프랜드에 과징금을 부과했다.공정위는 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로 바디프랜드에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4600만원을 부과하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바디프랜드는 2021년 3∼9월 '아제라 플러스' 제품 사용설명서에 '브레인 마사지 프로그램'이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여준다고 거짓·과장 표시한 혐의를 받았다.브레인 마사지 프로그램은 물리적인 마사지와 '바이노럴 비트'가 적용된 피아노 연주곡·자연의 소리 등 힐링 음악을 결합한 안마 프로그램이다.공정위는 바디프랜드가 주장한 효과가 합리적인 근거로 입증되지 않았으며 '바이노럴 비트'와 같은 어려운 전문 용어로 소비자를 현혹할 수 있다고 봤다.특히 바디프랜드는 홈페이지·블로그 혹은 인터넷 기사를 통해 해당 안마의자를 광고하면서 브레인 마사지 프로그램을 홍보했는데, 이같은 광고와 사용설명서를 함께 본 소비자의 합리적인 구매 선택을 방해한 행위라고 공정위는 판단했다.바디프랜드는 공정위에 임상시험 자료를 제출하기는 했지만, 객관적·과학적 절차와 방법에 따라 작성된 것으로 보기 어렵고 그 결과도 기억력·집중력 향상 효과를 실증한다고 볼 수 없어 거짓·과장성이 있다고 공정위는 봤다.권지예 기자 kwonjiye@edaily.co.kr 2024.12.10 15:28
예능

‘현역가왕2’ 서혜진 대표 “더 냉혹하고 화끈…내로라하는 현역 총출동”

서혜진 크레아 스튜디오 대표가 ‘현역가왕 시즌2’ 첫 방송을 앞둔 소감을 전했다.오는 26일 오후 9시 50분 첫 방송되는 MBN ‘현역가왕 시즌2’(이하 ‘현역가왕2’) 는 한일 수교 60주년 기념 대기획으로 2025년 치러질 ‘한일가왕전’에 나갈 대한민국 대표 ‘최정상급 남성 현역 가수’ TOP7을 뽑는 서바이벌 예능이다.서 대표는 ‘미스트롯’과 ‘미스터트롯’, ‘불타는 트롯맨’ 등 매번 새로운 프로그램을 탄생시키며 트롯의 영역을 확장해왔다. 올해 ‘현역가왕’, ‘한일가왕전’, ‘한일톱텐쇼’ 등을 직접 기획, 제작하며 그동안 소강상태였던 한일 문화 교류의 물꼬를 트는데 선봉에 나섰다. 이런 가운데 서 대표가 서면 인터뷰를 통해 ‘현역가왕2’ 사용설명서를 직접 전했다.Q1. 직접 기획, 제작한 ‘현역가왕1’ 이후 ‘한일가왕전’ ‘한일톱텐쇼’ 등을 통해 한일 문화 교류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일본 현지에서 큰 반응을 얻고 있는데, 이에 대한 소감은?마침 25일 ‘한일가왕전’의 일본 원정경기인 ‘일한가왕전’을 녹화하기 위해 일본으로 출국한다. 일본 후지TV에서 한일전 원정경기를 제안했을 때 솔직히 많이 놀랐다. ‘현역가왕’이 올해 2월에 끝났고 ‘한일가왕전’이 올해 5월에 끝난 것을 생각해 보면, 일의 진행이 무척 빠르다. 특히 한일 문화 교류 프로젝트로 진행된 ‘현역가왕’, ‘한일가왕전’, ‘한일톱텐쇼’가 지금 일본 내에서 삼단 콤보로 굉장히 빠르게 인기를 얻으면서 프로그램 위상이 높아진 것이 급물살을 타게 된 배경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한일톱텐쇼’에는 콘도 마사히코가 출연한 이후 ‘눈의 꽃’의 가수 ‘나카시마 미카’가 출연할 예정이다. 확실히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일본 안에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는 것을 실감한다. 1년 전, 기획할 때만 해도 “과연 될까?”하는 의구심이 있던 걸 생각하면, 모든 상황이 너무 감사하다. 다만 속도가 너무 빨라 지금보다 더 빨리 기민하게 움직여야 하니 행복한 비명을 지르는 중이다.Q2. 시즌1이 파격적인 신선한 룰로 화제를 모았다. ‘현역가왕2’는 어떨지?최우선적으로 고려한 건 “절대 뻔하지 않게 만들자”였다. 시즌2를 기다리는 시청자 대부분은 이미 시즌1을 다 보셨을 것이고, 특히 참가하는 남자 현역들을 만나보니 시즌1을 엄청나게 복습하고 왔더라. 그래서 시즌2는 룰을 다 바꿨다. 예선전부터 이미 곡소리 나는 파격 룰이 도입됐고, 앞으로 남아있는 본선, 결선 경연까지 새로운 룰들이 계속 투입된다. 시즌1이 재밌었던 건 각본 없는 드라마처럼 매회 쫄깃한 긴장과 반전, 그 속에서 현역들이 보이는 날것의 감정 그리고 최선을 다한 완성도 높은 무대들이었다. 시즌2 역시 예상하지 못한 룰을 통해 미처 우리가 모르고 있던 대한민국 남자 현역들의 숨은 매력과 찐 실력들이 고스란히 드러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Q3. ‘현역가왕1’을 비롯해 ‘현역가왕2’까지 참가자들을 비밀로 하는 것이 프로그램의 시그니처가 됐다. 대외비로 하는 이유가 있을까?활동 중인 현역들인 만큼 어떤 선입견도 개입하지 않기 위해 참가자의 정체를 비밀로 하고 있다. 시즌1에서는 본방송 전까지 참가자를 숨기는 게 가능했는데 시즌2는 워낙 관심이 높아서인지 확인되지 않은 것들까지 포함해 온갖 스포가 난무했다. 관심이라 생각하면 감사한 일이지만, 프로그램을 위해 헌신하는 스태프들과 많은 고민 끝에 참가한 현역 참가자들을 생각하면 유감스러운 일이기도 하다. 모든 건 본방송을 통해 확인하면 쾌감이 있을 것이다.Q4. 미팅 과정과 촬영을 2번 정도 마친 상황에서 ‘현역가왕2’는 다르다고 느낀 포인트가 있다면?대한민국에서 현장을 주름잡고 있는 내로라하는 남자 현역들이 총출동했다. 서로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는 만큼 경연 현장이 훨씬 더 냉혹하고 화끈하다. ‘저 현역은 올라가는데 나는 여기서 방출될 수 없다’는 투지로 눈빛들이 이글이글하다. 서로 간의 의리도 굉장하지만, 실력에서 뒤질 수는 없다는 자존심 싸움이 살벌하다.Q5. ‘현역가왕2’ 남자 현역들의 무대에 기대하는 점은 무엇인지?‘현역가왕’은 무명 가수를 발굴하는 일반 오디션이 아닌 현역들 간의 서바이벌 예능이다. 더구나 ‘2025 한일가왕전’에 출격할 국가대표 현역을 뽑는다는 점에서도 그 목표와 지점이 정확하다. ‘2025 한일가왕전’은 한일 수교 60주년에 맞춰 개최되는 만큼 스케일이 더욱 화려해질 것이다. 이로 인해 남자 현역들이 매 경연마다 보여주는 무대 역시 훨씬 업그레이드되고 파격적이다. 기대하셔도 좋다. Q6. 남자 현역들이 참가하는 ‘현역가왕2’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일지, 섭외 및 프로그램 준비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은?섭외가 프로그램의 8할이라고 생각해서 무척 공을 들였다. 누구도 쉽게 오케이를 한 것은 아니다. 저마다 사정이 있을 테니 예상은 했던 일이었다. 어렵게 한 자리에 모인 만큼 결과물이 더욱 좋을 것으로 기대한다.Q7. ‘현역가왕2’가 2025년 ‘한일가왕전’에 나갈 국가대표를 뽑는 만큼 일본 현지에서도 관심이 남다를 거 같다. 인상적이었던 일본 현지 반응이 있다면?가장 놀라운 건, 일본에서 아예 일본판 남자 ‘현역가왕’을 공동 제작하자고 제안해온 점이다. 여러 루트를 통해 다양한 조건의 제안을 받았다. 이미 일본에서 전파를 탄 ‘현역가왕1’과 ‘한일가왕전’으로 인해 한일 예능의 가능성과 파급력에 대한 기대치가 한껏 올라가 있다. 일본판 ‘현역가왕’은 우리 제작진이 직접 들어가서 일본 제작진과 공동 제작, 방송하게 된다. 이로써 ‘현역가왕’의 기획의도인 한일 양국 가수들의 상대국 시장 진출을 훨씬 빠르고 구체적으로 추진될 수 있게 됐다.Q8. 마지막으로 ‘현역가왕’ 시청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날씨도 추워지고 마음도 스산해지기 쉬운 요즘, 매주 화요일 밤, 단 몇 시간 동안만이라도 가슴이 뜨거워지는 감동을 줄 수 있다면 더없이 행복할 거 같다.MBN ‘현역가왕2’는 오는 26일 오후 9시 50분 첫 방송된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11.25 14:32
드라마

“확인해 보려 해” 연우진, ♥김소연과 포옹…사랑 자각 (‘정숙한 세일즈’)

연우진이 김소연과 포옹하며 사랑을 자각했다.지난 3일 방송된 JTBC 토일드라마 ‘정숙한 세일즈’ 8회에서는 ‘똥차’를 보낸 한정숙(김소연)의 인생이 활짝 폈다. 방판사업은 승승장구했고, 새로운 로맨스가 싹을 틔운 것. 먼저 에로 영화 ‘애마부인6’ 무료 상영 이벤트를 열어 새로운 고객 유치에 성공하는 등 뛰어난 아이디어와 성인용품 한글판 사용설명서 제작으로 상반기 실적 1위를 달성한 정숙은 금제 지역 최초 지부장으로 승진했다.형사 김도현(연우진)과의 관계에도 설레는 변화가 감지됐다. 도현은 서반장(서현철)으로부터 30년 전 방화 유괴 사건 피해 가족이 한복집을 한다는 단서를 얻어, ‘친모 찾기’를 돕겠다고 나선 정숙과 영읍으로 동행했다. 조사 결과, 한복집 주인은 도현의 친모는 아니었지만 “아들을 찾지 못하는 한, 눈 감는 날까지 잊을 수 없다. 형사님 어머니도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며, 그가 버림받은 아이가 아니라는 희망을 전했다.그런데 그 과정에서 도현은 혼란스러운 감정을 느꼈다. 정숙을 껴안는 꿈까지 꾸더니, 한복집에서 새색시 한복을 입은 정숙의 고운 자태에 넋을 잃었고, 우연히 스치는 스킨십에도 심장이 뛰었다. 무엇보다 한복집 주인의 고백에 제 일처럼 눈물을 흘리며 더 가슴 아파하는 정숙은 그에게 큰 위로가 됐다. 대체 이 감정이 무엇인지 알 수 없었던 도현은 결국 정숙을 의도적으로 피하며 선을 그었다. 자신이 무언가 잘못했다고 오해한 정숙은 지부장 승진 기념으로 술 한잔을 걸치고는, 도현에게 취중 진담을 전했다.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은 진심이었다”고 운을 떼더니, 벽을 쌓는 그가 “솔직히 좀 서운하긴 하다”고 솔직하게 털어놓은 것. 마지막 인사를 하고 돌아선 정숙을 보며 도현 역시 결단을 내렸다. “한정숙씨랑 있으면 조금 혼란스러워서 피하려고 했다”고 고백하며, “그래서 확인해보려 한다”며 정숙을 꼭 끌어안았다. 정숙도, 시청자들도 예상치 못했던 확인 포옹 엔딩은 로맨스 급물살을 기대케 했다.한편 ‘정숙한 세일즈’는 매주 토, 일 오후 10시 30분 방송된다. 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11.04 07:19
영화

“죽은 이와 화면 너머 다시 만날 수 있다면”…‘원더랜드’ 사용설명서 공개

김태용 감독과 배우진이 ‘원더랜드’ 촬영 현장 비하인드를 밝혔다.배급사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는 24일 ‘원더랜드’의 촬영 현장 비하인드를 담은 ‘원더랜드’ 사용 설명서 영상을 공개했다. ‘원더랜드’는 죽은 사람을 인공지능으로 복원하는 영상통화 서비스 ‘원더랜드’를 통해 사랑하는 사람과 다시 만나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공개된 영상에서 김태용 감독은 “평소 자주 이용하던 영상통화에서 영감을 받았다”며 “‘보고 싶은 사람들, 죽은 사람도 (화면 너머) 저쪽 세계에 있다면’이라는 궁금증에서 시작된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지금의 시나리오를 완성했다”고 밝혔다. 배우 탕웨이는 “‘원더랜드’는 사람들이 꿈꿔왔던 프로젝트”라고 설명했으며 박보검은 “더 이상 만날 수 없는 그리운 사람을 다시 볼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큰 감동”이라고 말했다. 이에 더해 수지는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 많이 공감할 수 있었다”고 밝히며 영화에 기대를 높였다. 탕웨이는 극중 어린 딸에게 자신의 죽음을 숨기기 위해 ‘원더랜드’ 서비스를 직접 의뢰한 바이리 역을 맡았다. 이어 수지는 ‘원더랜드’ 서비스를 통해 위로를 받으며 살아가는 정인 역을, 박보검은 가상 세계에 동시에 존재하는 태주로 1인 2역에 도전해 연인으로 호흡을 맞췄다.이에 더해 ‘원더랜드’ 서비스의 인공지능을 설계하는 플래너 해리로 분해 신뢰감 주는 연기를 선보인 정유미와 특유의 재치로 극의 활기를 불어넣은 신입 플래너 현수 역 최우식까지 ‘원더랜드’를 둘러싼 다양한 삶의 모습이 관객의 공감을 끌어낼 전망이다.마지막으로 ‘그 사람의 기억이 그 사람이다’라는 김태용 감독의 의도를 실현시키기 위해 국내 최고의 실력을 갖춘 제작진이 의기투합했다. 기억을 업로딩하는 표현 방식과 인공지능이 만들어지는 과정 등 세세한 공정들에 대해 수많은 논의와 테스트를 거친 덕분에 마치 내 눈앞에서 벌어지는 일같이 과거와 현재가 뒤섞인 ‘원더랜드’ 세계를 실감나게 구현할 수 있었다는 후문이다.‘원더랜드’는 오는 6월 5일 개봉한다.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5.24 23:52
연예일반

‘마이 데몬’ 김유정, 김해숙 살해 용의자 됐다…송강과 설레는 변화

‘마이 데몬’ 배우 김유정, 송강이 절체절명 위기를 맞닥뜨렸다.지난 15일 방송된 SBS 금토드라마 ‘마이 데몬’ 7회는 닐슨코리아 전국 기준 4.5%를 기록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달콤한 변화를 맞은 도도희(김유정)와 구원(송강)에게 상상도 못 한 위기가 닥쳤다. 노석민(김태훈)이 꾸며낸 가짜뉴스로 주천숙(김해숙) 살해 용의자가 된 도도희. 여기에 괴한의 칼에 찔려 쓰러진 구원의 모습은 충격을 안겼다. 도도희와 구원은 쌍방 입덕 부정기에 혼란스러웠다. 기습 입맞춤 후 미묘한 감정 변화를 일으킨 것. 구원은 어쩔 수 없는 입맞춤이었다고 치부하다가도 도도희의 태도가 못내 섭섭했다. 충전을 핑계로 한 침대에서 잠이 든 두 사람. 자신들도 모르는 새 서로에게 향하는 마음이 커진 도도희와 구원은 그렇게 한 발 더 가까워지고 있었다.구원은 불안정한 능력이 신경 쓰였다. 단순 ‘접촉 불량’인 줄만 알았던 능력에 이상징후가 또다시 나타났다. 인간화가 가속화되면서 능력이 퇴화한 것 아니냐는 박복규(허정도)의 말에 구원은 최근 인간들의 불필요한 감정들을 느꼈다며 심란해했다. 특히, 도도희를 향해 달라진 감정에 구원의 머릿속은 복잡해져만 갔다.도도희는 다시 위기를 맞았다. 도도희가 유산상속을 위해 주천숙을 살해했다는 가짜뉴스가 퍼져나갔다. 그 배후가 노석민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도도희는 그를 찾아가 결혼 축하 선물이 분에 넘친다는 뼈있는 말을 던졌다. 하지만 노석민은 “진실이 세상에 알려진걸”이라고 뻔뻔한 태도를 보이며, 자신의 음주운전 사건을 들먹이는 도도희의 도발에 총을 겨누며 위협했다. 두 사람의 싸움은 어느 때보다 거세지고 있었다.위기는 계속됐다. 선월재단에 몰래 숨어든 괴한이 이사장실에 도청장치를 설치하고 ‘데몬’책을 훔쳐 간 것. 그는 도청을 통해 그 책이 ‘악마 사용설명서’이고 신의 영역에 관여할 경우, 자연발화되어 소멸한다는 구원의 약점도 알게 됐다. 괴한은 모든 정보와 증거를 ‘아브락사스’에게 전달했고, 구원을 제거하라는 지시에 다시 움직이기 시작했다. 환희로 가득 찬 그의 광기는 소름을 유발했다.그런 가운데 진가영(조혜주)의 공연 날이 다가왔다. 구원은 프레스콜에 참석하기 위해 재단으로 향했고, 도도희는 집에서 그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때, 도도희의 집으로 뜻밖의 손님이 찾아왔다. 주천숙 회장 살인사건 피의자로 도도희를 체포하기 위해 형사들이 들이닥친 것. 이 소식을 들은 구원은 공연장을 빠져나왔다. 그리고 누군가와 몸이 부딪히는 순간 구원의 가슴에 칼이 꽂혔다. 피를 토하는 구원에게 일격을 가하는 괴한의 모습은 충격을 안겼다.이날 주석훈(이상이)은 구원의 행적을 쫓았다. 과거 선월재단 준공식 사진에서 구원을 발견한 그는 의구심이 커졌다. 구원에게 인간이 아니냐고 묻는가 하면, 앞으로 예의 주시하겠다며 경고까지 날렸다. 도도희와 구원의 주위를 맴도는 노숙녀(차청화)의 정체도 호기심을 자극했다. 구원의 능력이 깜빡인다는 것을 아는 듯 “깜빡거리다 꺼지기 마련”이라는 불길한 예언은 미스터리를 더했다. 특히 “돌아가기 시작한 룰렛은 멈출 수 없어. 남은 건 선택뿐이지”라는 의미심장한 메시지가 궁금증을 높였다. ‘마이 데몬’ 8회는 16일 밤 10시에 방송된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12.16 10:07
영화

[IS인터뷰] 오정세 “과거 ‘놈놈놈’ 오디션 떨어져… ‘거미집’ 신나서 작업”

배우 오정세가 영화 ‘거미집’을 통해 김지운 감독과 작업한 남다른 감회를 밝혔다.오정세는 최근 ‘거미집’ 개봉을 기념해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사실 전에 김지운 감독의 영화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오디션을 봤다가 떨어진 일이 있다”고 털어놨다.“김지운 감독님이 제안을 주셔서 신났죠. 사실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때는 연출부 오디션에서 떨어졌거든요. 김지운 감독님 앞에서는 오디션도 못 본 거예요. 어떠한 여정 끝에 ‘거미집’까지 오게 된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신나게 작업했어요.” ‘거미집’은 1970년대를 배경으로 다 찍은 영화 ‘거미집’의 결말만 바꾸면 걸작이 될 거라 믿는 김열(송강호) 감독이 검열, 바뀐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배우와 제작자 등 미치기 일보 직전의 현장에서 촬영을 밀어붙이는 이야기를 유쾌하게 그린 영화다. 오정세는 이 영화에서 1970년대 스타 강호세를 연기했다.오정세는 앞서 영화 ‘남자사용설명서’와 ‘스위치’ 등에서 톱스타 연기를 했던 바. ‘거미집’에서는 이때에 비해 한층 자연스럽게 스타 연기를 소화할 수 있었다고 했다. 그는 “‘남자사용설명서’ 때까지만 해도 나 스스로도 물음표가 많았다”고 털어놨다.“조연을 하던 친구가 갑자기 메인으로 등장했는데 그것도 톱스타 역이잖아요. 확신이 없었어요. 그때 제가 해변가를 걸어가면 보조 출연자 분들이 ‘멋있어요’라고 하는 장면이 있었거든요. 그런데 보조 출연자 분들이 힘들어하시는 것 같은 거예요. (웃음) 지금은 여러 작품을 통해서 나름대로의 확신과 믿음이 생겼고, 그걸 바탕으로 연기를 하고 있어요.”오정세는 ‘거미집’을 “부담감이 많이 없는 작품”이라고 이야기했다. 김지운 감독을 필두로 송강호, 임수정, 박정수, 전여빈, 정수정 등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동료들이 많이 있었기 때문이다. 지난 5월 칸영화제 초청을 받아 다녀왔을 때도 긴장감이 거의 없었던 이유가 이것이다. 오정세는 동료들을 ‘천군만마’라 표현했다. ‘거미집’은 영화 속 영화의 구조를 하고 있다. 김열 감독이 영화 속에서 찍는 동명의 영화 ‘거미집’이 러닝타임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1970년대 스타인 강호세는 김열 감독의 영화 ‘거미집’에서 그 시절 스타일대로 연기를 해야 했다. 오정세로선 배우 강호세, 김열 감독의 영화 속 등장인물이라는 두 가지 연기를 해야 했던 셈이다.오정세는 1970년대 자료들을 찾아보며 연기를 주문했다. 1970년대 특유의 톤과 호흡을 체화하려 애썼다. 그는 “그 당시의 연기 자료를 보면 호흡이 지금보다 반템포씩 더 붙는 느낌이 있더라. 또 ‘아이쿠’, ‘저런저런’ 등 그때 자주 쓰이던 표현이 있었다”며 “그런 방법들을 조금 더 잘 살려서 작품 속에서 표현하려 했다”고 설명했다. ‘악귀’에 이어 ‘거미집’으로 다시 한 번 주연 배우로서 존재감을 세운 오정세. 그는 “주연에 대한 부담감이 없진 않지만 그렇게 크게 생각하지 않으려 한다”면서 “주연이기 때문에 가져야 할 책임감은 갖되 다른 생각은 안 하려고 한다. 매 작품 그냥 내가 해야되는 것들과 작품 자체에 집중하려 한다”고 밝혔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9.30 10:13
연예일반

’입대설’ 부른 ‘악귀’ 오정세의 매력 [IS인터뷰]

“기존에 쌓아온 코믹이미지와의 싸움이었죠. 그런데 ‘더 웃겨야지’가 아니라, 경건한 마음으로 연기했어요. 주연 롤에 대해 부담감이 없었다면 거짓말이죠. 저에게 가장 큰 산은 해상이를 만나는 거였어요. 그리고 뛰어넘었습니다.”최근 서울 강남의 한 카페에서 만난 오정세는 수줍은 미소를 보이며 기자들과 인사를 나눴다. 지난달 29일 최고시청률 11.2%(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로 종영한 SBS 금토드라마 ‘악귀’는 악귀에 씐 여자와 그 악귀를 볼 수 있는 남자가 의문의 죽음을 파헤치는 한국형 오컬트 미스터리 드라마다. 극중 오정세는 민속학 교수이자 악귀를 보는 염해상을 연기했다. 영화 ‘극한직업’에서 테드창을 비롯해 ‘남자사용설명서’의 이승재, 드라마 ‘동백꽃 필 부렵’의 노태규 등 코믹한 캐릭터에서 두각을 보이던 오정세가 무뚝뚝한 염해상을 연기하는 데 어려움은 없었을까. 그는 “처음 대본을 읽고 엄청 힘들겠다 생각했다”고 솔직하게 이야기했다. “딱 대본을 보자마자 ‘해상이는 정말 매력도 없고 고리타분하다’고 생각했어요. (웃음) 그래도 김은희 작가님을 믿었죠. 작가님이 써주신 대본대로 잘 따라가면 해상만이 가지고 있는 매력이 드러날 거라고 확신했어요.” 드라마 ‘싸인’, ‘시그널’, ‘킹덤’ 등 다수의 히트작을 만든 김은희 작가의 능력도 능력이지만 ‘노잼’인 염해상 인물을 매력적으로 그려낸 것은 결국 오정세다. 염해상 특유의 무뚝뚝한 말투를 실감 나게 표현하기 위해 실제 무속인을 만났다고 하니, 그가 염해상 역할에 얼마나 진심이었는지 알 수 있다. “무속인 분들 특유의 신뢰 가는 말투 아시죠? (웃음) 무속인 몇 분을 만나서 많이 공부했어요. 그리고 대사에 대한 힌트를 얻었죠. 예를 들면 ‘곧 안 좋은 일이 일어날거에요’와 같은 대사를 ‘곧 누군가가 죽어요’처럼 확신에 가득 찬 말투로 연기했어요” 무엇보다 오정세는 함께 연기한 후배 김태리에 대한 칭찬도 아끼지 않았다. “태리는 매 순간순간 작품에 임하는 자세가 열정적이고 건강한 느낌이다. 특히 악귀에 쓰였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 산영의 미묘한 차이가 소름 끼쳤다. 선한 눈빛이었다가 악한 눈빛이 되는 게 아니라, 어느새 악귀로 변해있는 느낌이었다”고 치켜세웠다.진지한 눈빛으로 김태리와 함께 연기한 소감을 말하던 중 “김은희 작가 드라마치곤 산영(김태리)과 러브라인이 진하다는 이야기가 있던데”라는 질문이 나오자, 오정세는 “태리랑요?”라며 웃었다. “태리에게 러브라인 틈을 줬다니. 저랑 나이차이가 크게 나는데 그렇게 보이게 해서 미안할 뿐이에요 하하. 다시 진지하게 이야기하자면 극중에서 해상이에게 산영은 유일한 ‘친구’였을 거예요. 드라마에 나오진 않았지만, 해상이의 휴대폰 주소록 친구 목록에 산영이 포함된 장면이 있었어요. 둘은 이성의 감정보다는 응원해주는 관계죠.” 오정세는 ‘악귀’ 이후 KBS2 ‘동백꽃 필 무렵’을 집필한 임상춘 작가의 신작 ‘폭싹 속았수다’를 비롯해 10편에 달하는 차기작 공개를 앞두고 있다. 그만큼 오정세는 시청자 사이에서뿐 아니라 업계에서도 명실상부 ‘믿고 보는 배우’다. 이 같은 열일 행보에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오정세 곧 입대하냐?’는 우스갯소리가 나왔는데 오정세는 “지금 들어보니 참 많이 했구나 싶네요”라며 멋쩍은 웃음을 보였다. 이어 “한꺼번에 출연 소식이 전해지다 보니 많아 보이는 것 같다. 재작년부터 논의 중인 작품들도 있고 기본적으로 일 년에 두 작품 정도는 하려고 하는 것 같다”고 연기 열정을 드러냈다.오정세에게 ‘악귀’는 어떤 작품으로 남았을까. 그는 “무뚝뚝하지만 정 많은 캐릭터 해상을 만나면서 한 걸음 성장할 수 있었다. 내게는 가치가 큰 작품이다. 만약에 시즌2가 나온다면, 작가님의 생각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꼭 하고 싶다”고 바람을 전했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3.08.05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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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정세·진선규·김해숙 ‘악귀’보다 소름 돋는 연기력 ②

싱거운 국에 조미료를 넣고 감칠맛을 더하듯. 배우 오정세와 진선규, 김해숙의 안정된 연기력이 SBS 금토드라마 ‘악귀’의 장르적 색깔을 더욱 진하게 만들었다. ◆ 오정세, 사회성 결여된 민족학 교수에 ‘매력’ 한 스푼 오정세는 극 중 민족학 교수이자 악귀를 보는 염해상을 연기했다. 어려서부터 귀신(鬼神)을 볼 수 있었던 염해상은 어머니를 죽인 악귀를 집요하게 추적해 온 인물이다. 그냥 ‘악귀’밖에 모르는 남자라고 표현하면 딱 일 것 같다. 그 탓인지 사회성도 떨어지고 늘 무표정이다. 그렇다고 해상이 무작정 사람을 막 대하거나 안하무인이지는 않다. 위협적인 상황에서 가까스로 탈출한 피해자에게 냅다 질문을 쏟아내는 산영(김태리)을 진정시키는 모습만 봐도 그렇다. 악귀에 씐 후 혼란스러워하는 산영에게 조력자가 돼 주기도 하면서 가끔씩 툭툭 내뱉는 농담으로 인간미를 보여준다. ‘노잼’인 인물을 매력적으로 그려낸 건 오로지 오정세의 역량이다. 영화 ‘극한직업’ 테드창을 비롯해 ‘남자사용설명서’의 이승재,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의 노태규 등 오정세는 코믹한 캐릭터에서 두각을 보이다가도 드라마 ‘엉클’, 영화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 등에서 진중한 모습으로 보는 이를 울린다. 그야말로 연기로 사람들을 웃고 울린다. 그런 그가 ‘악귀’에서는 무뚝뚝하고 냉철한 염해상으로 완벽히 분해 시청자들을 집중하게 만든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는 “오정세가 연기하는 염해상은 주야장천 귀신 이야기만 하는 현실과 거리가 먼 캐릭터다. 그런데 오정세는 이런 염해상 캐릭터를 진지하고 설득력 있게 잘 이끌고 갔다”라고 호평했다.◆ 진선규, 짧지만 강력한 눈빛으로 ‘소름’ 한 스푼 진선규는 ‘악귀’에서 이야기의 시작인 구강모 역으로 강렬한 포문을 열었다. 폭우가 내리던 밤 집에서 ‘댕기’라고 적힌 책을 발견한 강모는 “문 좀 열어봐”라는 소리에 문을 연다. 그렇게 그는 천장에 목을 매달아 숨진 채로 발견된다. 극 중 산영의 아버지이자 전 민속학 교수인 강모는 ‘악귀’의 정체를 알고 있는 핵심적인 인물이다. 다만 이미 사망했기 때문에 대부분 다른 배우들의 회상신이나 귀신으로 등장하는 게 전부다. 이 때문에 한 커뮤니티에는 “진선규 분량이 왜 이렇게 적나요?”라는 글이 올라와 화제를 사기도 했다. 사실 진선규는 ‘악귀’ 특별출연이다. 짧은 분량에도 존재감이 돋보이는 탓에 이런 해프닝이 생긴 것이다. 본래 진선규는 극의 재미를 더하는 감초 역할로 유명했다. 영화 ‘범죄도시’에서는 장첸(윤계상)의 오른팔 위성락으로 이름을 알렸고, 이후 영화 ‘극한직업’, ‘사바하’, ‘돈’, ‘승리호’에 출연하면서 입지를 다졌다. 이제 진선규는 주연으로 발돋움했지만 그럼에도 큰 역할, 작은 역할을 가리지 않고 좋은 작품에 출연하고 있다. 김성수 대중문화 평론가는 “진선규는 특별출연임에도 불구하고 보는 이들을 끌어당기는 흡입력으로 주연 못지않은 영향력을 미쳤다. 특히 ‘악귀’에 의해 조종당하는 모습부터 무언가를 걱정하고 있을 때 진지한 눈빛까지 보고 있으면 등골이 오싹해질 정도”라고 평가했다.◆김해숙, 타락한 인간의 ‘분노’ 한 스푼 김해숙이 연기한 나병희는 ‘악귀’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인물 중 하나다. 해상의 친할머니이자 중현캐피탈 대표인 나병희는 1958년 무당에게 돈을 주고 여자 아이 이목단(박소이)을 죽음으로 몰고 간 장본인이다. 김해숙은 ‘악귀’ 6화에서 제대로 등장한다. 호화로운 저택에서 단절된 채 살아가는 나병희를 연기하는 탓에 대부분 의자에 앉아 있는 상반신 장면이 전부이지만, 김해숙은 살기 가득한 표정으로 긴장감을 더했다. 특히 해상에게 “우리가 아니었다면 네가 이런 사치를 누릴 수 있었을 거 같아?”라며 과거에 자신이 한 행동을 정당화하는 모습은 나병희란 인물이 얼마나 타락했는지 잘 보여준다. 김해숙은 ‘국민엄마’라는 수식어에 안주하지 않고 영화 ‘도둑들’ 등 다양한 작품들을 오가면서 맹활약하고 있다. 그렇기에 비교할 수 없는 연기 스펙트럼으로 믿고 보는 배우라는 인식을 준다. 김성수 문화평론가는 “김해숙의 연기는 ‘구관이 명관이다’는 말을 절로 나오게 한다. 넓은 연기 스펙트럼으로 악귀보다 더 악귀 같은 연기를 보여줬다”라고 극찬했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3.07.2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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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IS] 이선균, 작품의 무게에 짓눌리지 않는 배우

이제 좀 이 배우에 대해 알 것 같다 하면 또 다른 연기를 보여준다. 배우 이선균은 지금껏 해왔던 작품이나 상의 무게에 짓눌리지 않고 계속 새로운 행보로 영화 팬들을 놀라게 한다.이선균이 주연으로 출연한 영화 ‘잠’과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가 제76회 칸국제영화제에 초청됐다. ‘끝까지 간다’(2014), ‘기생충’(2019)에 이어 세 번째 칸 방문을 무려 두 작품을 가지고 하게 된 것이다.특히 이선균의 행보가 눈에 띄는 건 최근 그의 출연작 때문이다. 최근 5년 내외로 이선균의 필모그래피에서 가장 크게 회자된 작품을 꼽으라면 드라마 ‘나의 아저씨’와 영화 ‘기생충’을 빼놓을 수 없다.‘나의 아저씨’는 삶의 무게를 버티며 살아가는 동훈(이선균)과 지안(이지은)의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 방송이 끝난 지 5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많은 이들로부터 ‘인생 드라마’라는 평을 받고 있다. ‘기생충’은 한국 영화사상 처음으로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 등 주요 4개 부문을 석권한 작품. 이선균은 이 작품을 통해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됐다. 그런 이선균이 ‘기생충’ 차기작으로 선택한 작품이 ‘킬링 로맨스’였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영화 ‘남자사용설명서’(2013)로 한국 코믹 영화에 센세이션을 일으킨 이원석 감독의 ‘킬링 로맨스’에서 이선균은 정체불명의 섬나라 재벌 조나단을 연기했다. 이선균 조차 ‘왜 이 시나리오를 나한테 줬을까’를 생각했을 만큼 파격적인 코미디 연기였다.이원석 감독은 ‘기생충’의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수상으로 한국 영화계가 잔치 분위기일 때 울상이었다. 이 정도로 굵직한 시상식에서 상을 받았으니 이선균이 차기작으로 가벼운 코미디 영화를 선택하지 않으리란 생각에서였다. 하지만 이선균은 보란 듯이 ‘킬링 로맨스’를 선택, 역대급 변신으로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다.이선균은 ‘킬링 로맨스’ 개봉 당시 진행했던 인터뷰에서 “코미디 장르도 좋다. 내게 또 주어진다면, 그리고 시나리오가 재미있다면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나의 아저씨’나 ‘기생충’ 이후에 ‘킬링 로맨스’로 망가지는 연기를 한 것에 대해서도 “전작들을 좋아했던 분들이 당황할 수도 있겠지만 배우가 다양한 연기를 보여드리는 건 자연스러운 일 아닌가. 보시는 분들도 좋아하실 거라 본다”고 말했다. 어쩌면 이런 작품이나 상을 생각지 않고 연기자로서 본연의 일에 집중하는 이런 태도가 ‘잠’과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라는 또 다른 ‘칸영화제’ 초청작을 필모그래피에 더한 것일지 모른다.‘잠’은 남편 현수(이선균)가 수면 중 이상행동을 하면서 행복한 신혼부부의 삶에 악몽이 드리워지는 내용을 그린 미스터리 영화다. 공포가 가미된 영화를 통해 이선균은 또 한 번 연기 변신을 한다.제76회 칸영화제 미드나이트 스크리닝에 초청된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는 짙은 안개 속 붕괴 직전의 공항대교에 고립된 사람들을 그린 영화. 이 영화에서 이선균은 딸과 함께 재난 상황을 맞닥뜨린 차정원 역을 맡아 깊이 있는 감정 연기를 펼칠 전망이다. 두 영화가 칸에서 얼마나 세계 언론에 조명을 받을지, 그리고 이선균의 변신에 얼마나 많은 관객들이 놀라워 할지, 작품의 무게에 짓눌리지 않는 그의 행보가 벌써부터 기대된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5.09 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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