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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신성장 동력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5년 내 2000억 매출 목표"

신성장 동력 찾기에 나선 대웅제약이 디지털 헬스케어를 적극 도입한다. 디지털 헬스케어 전담팀을 꾸린 대웅제약은 5년 내 이 분야에서 2000억원 이상 매출을 올리겠다는 포부다. 대웅제약은 3일 서울 동대문구 JW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에서 열린 미디어간담회에서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비전’을 발표했다. 또 스마트 병상 모니터링 솔루션 씽크(thynC™)가 국산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 최초로 ‘원격심박기술에 의한 감시(EX871)’ 보험수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디지털 헬스케어 전담팀을 출범시킨 대웅제약은 관련 부서 인원을 15명까지 증대하며 미래 먹거리 준비에 나서고 있다. 500억원 수준의 관련 분야 매출을 5년 내 4배까지 증대하겠다는 각오다. 조병하 대웅제약 마케팅사업부장은 "웨어러블 심전도 기기인 '모비케어'는 국내 웨어러블 심전도 시장에서 점유율 70%를 차지하는 등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대형 제약사 중 디지털 원격심박기술을 활용한 검진 분야에 진출한 건 대웅제약이 유일하다"며 "현재 500억원의 매출을 5년 내 보수적으로 2000억원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아프면 병원가서 검사받고 치료하던 과거의 방식에서 이제는 평소 축적한 건강 데이터로 질환을 사전에 예측하고 관리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라며 “대웅제약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데이터 기반의 혁신적인 건강 관리 솔루션을 도입, 보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개인 맞춤형 건강 관리를 실현하고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실제 대웅제약은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을 선도하며 다양한 혁신 기기를 도입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연속혈당측정기 ‘프리스타일 리브레’ ▲웨어러블 심전도 기기‘모비케어’ ▲반지형 연속혈압측정기 ‘카트비피’ ▲AI 실명질환 진단 보조 솔루션‘위스키’ 등이 있다. 모비케어는 국내 웨어러블 심전도 시장에서 시장점유율1위를 달성하며 전국840여개, 카트비피는 발매 4개월 만에 1200여 개의 병의원에서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대웅제약은 디지털 헬스케어 비전 발표에 이어 스마트 병상 모니터링 솔루션 씽크의 원격심박기술에 의한 감시(EX871) 보험수가 획득을 알렸다. 이는 국산 제품으로 처음이자 유일하게 획득한 것이다.씽크는 웨어러블 바이오센서, 게이트웨이, 대시보드, 모바일 대시보드(태블릿), 모니터링 관리 어플리케이션과AI 알고리즘을 활용해 환자의 실시간 생체신호를 분석 및 관리한다. 웨어러블 바이오센서가 심전도, 체온, 산소포화도 등 생체 신호를 측정하고 이를 AI로 분석해, 실시간으로 의료진에게 전달하여 환자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이영신 씨어크테크놀로지 대표는“씽크는 특히 심정지, 패혈증, 낙상 등을 감지하고 조기 경보를 제공함으로써 즉각 대응이 가능해 환자 안전을 강화할 수 있다”라며 “현재 전공의와 간호사 등이 부족한 상황에서 의료 현장의 효율성과 환자 관리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씽크는 의정 갈등으로 인해 오히려 더 주목받고 있다. 이 대표는 "씽크의 경우 의정 갈등으로 상급 병원 등의 진찰이나 입원이 어려워지면서 2차 병원이나 중소병원에서 의료진이나 환자들의 필요에 의해 협회 차원에서의 도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10개 병원에서 활용되고 있는 씽크는 아직 매출 6억~7억원 수준이지만 올해 2배 이상 성장을 바라보고 있다. 2026년 3000개의 병상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 대표는 “이제 의료기관에서는 씽크를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할 수 있어 환자 관리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더 나은 치료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라며 “이번 보험수가 획득은 씽크의 기술력이 인정받은 중요한 이정표라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임홍의 중앙대학교 광명병원 심장내과 교수는 ‘진료 현장에서의 씽크 활용 사례’ 발표를 통해 “씽크는 현장의 환자 관리 편의성 및 효율성을 높이고 의료진의 업무 부담을 감소시키며, 물리적 제한 없이 실시간 환자 생체 신호 모니터링을 통해 신속한 진단 및 처치 가능성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료 현장의 변화를 일으킨 혁신적인 솔루션”이라며 “특히 감염병 유행 상황을 비롯해 다양한 임상 상황에서도 대면 접촉 없이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의료진 안전 관리와 병원 내 감염 최소화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대웅제약은 이번 씨어스테크롤로지의 씽크의 보험수가 획득을 계기로 올 상반기 안에 스카이랩스의 반지형 연속혈압측정기 ‘카트비피’를 씽크에 연동시킬 계획이다. 이를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을 더욱 확장하고, 스마트한 의료 환경 구축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김두용 기자 2025.02.03 17:58
스포츠일반

컬링인들 '꿈의 무대' 다시 펼쳐진다…3년 만에 컬링리그 재개 추진

컬링인들의 ‘꿈의 무대’ 컬링리그가 이르면 올 12월 다시 막을 올린다. 대한컬링연맹은 조만간 코리아컬링리그(KCL)가 아닌 새로운 리그 이름을 공모하는 것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리그 재개 작업에 나설 예정이다.한상호 대한컬링연맹 신임 회장은 11일 본지를 통해 “올해 안에 컬링리그가 재개되는 걸 최우선 과제로 생각하고 준비하고 있다. 의지를 가지고 올해 안에 실현해야 하는 목표 중 하나”라며 “12월, 늦어도 내년 1월에는 하는 것으로 이미 중계(를 맡을) 방송사와 조율하고 있다”고 전했다.컬링 종목은 지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팀 킴’의 선전 등으로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여세를 몰아 연맹은 이듬해 12월 KCL을 출범시켰다. 남자부와 여자부 4개 팀, 믹스더블 5개 팀이 참가해 리그 예선과 플레이오프(PO)를 거쳐 우승팀을 가리는 방식으로, 경기 의정부에서 3개월간 진행됐다.그동안 단기간에 끝나던 국내 대회가 전부라 경기 감각을 유지하기 어려웠던 선수들에게 KCL은 꿈의 무대였다. 마침 KCL의 인기도 뜨거웠다. 경북체육회 소속이던 송유진과 전재익은 KCL을 통해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송유진이 파트너 전재익을 향해 “굿 샷 좀 해주면 안 돼요?”라는 코멘트로 중계진과 팬들에게 웃음을 선사했던 유튜브 영상 조회수는 500만회를 넘겼을 정도다. 그러나 코로나19가 KCL을 멈춰 세웠다. 당초 무관중으로라도 PO를 진행하려 했지만, 연맹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결국 PO를 무기한 연기했다. 첫 시즌도 채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한 것이다. 여기에 컬링연맹 내부에서 끊임없는 내홍이 이어지면서 KCL의 재개 가능성은 점차 희박해졌다. 뛸 무대가 사라진 컬링인들의 설자리도 다시 크게 줄었다.지난 2월 한상호 회장 부임과 맞물려 새 출발을 선언한 연맹은 최우선 목표 중 하나로 컬링리그 재개를 내걸었다. 한 회장은 “코로나19와 연맹 내홍이 KCL이 중단된 뒤 재개되지 못한 가장 큰 이유였다. 누구보다 선수들이 제일 힘들었을 거다. 평생을 바쳐 하는 만큼, 운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하고 있다. 실업팀도 2개 더 생긴 만큼 올해는 컬링리그를 재개하는 게 최우선 과제”라고 설명했다.연맹은 오는 21일 강원도 강릉에서 열리는 세계선수권대회 성공 개최에 집중한 뒤, 대회가 끝난 뒤 본격적으로 컬링리그 재개를 위한 준비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스포츠매니지먼트사의 컨설팅을 받기도 했다. KCL 대신 새로운 리그 이름을 공모하는 걸 시작으로 컬링 팬들의 관심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게 연맹의 계획이다.한상호 회장은 “실업팀이 많아야 꿈나무 선수들이 갈 데가 생긴다. 그동안 그러지 못해 아쉬웠다. 실업팀을 유지하려면 경기 수도 어느 정도 보장돼야 한다. 그게 컬링리그를 재개하려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김명석 기자 2023.04.12 06:31
스포츠일반

‘내홍’ 컬링연맹 새 출발 다짐…컬링리그 부활 등 청사진

최근 내홍을 겪었던 대한컬링연맹이 신임 회장단 체제에서 ‘새 출발’을 선언했다.대한컬링연맹은 10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미디어데이를 통해 세계 선수권대회의 성공적인 개최와 컬링 K리그 부활 등 청사진을 발표했다.최근 컬링연맹은 김경두 전 회장 직무대행 일가의 갑질·횡령 파문을 시작으로 김재홍 회장, 김용빈 회장 등이 잇따라 사퇴하는 등 심한 내홍을 겪었다. 결국 지난 2월 한상호 회장이 새로 취임했고, 이날 미디어데이를 통해 신임 회장단 체제의 새 출발을 다짐했다.한 회장은 이날 직접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오는 21일 강릉에서 열리는 세계선수권대회 성공적 개최 방안을 비롯해 대회 신설 및 컬링 K리그의 부활, 상임심판제도 신설, 연맹 집행부 개혁 등에 직접 발표했다.컬링연맹은 18명의 이사진 중 12명은 지역 지도자 등 전문 컬링인으로 구성하고, 각종 위원회를 통합해 소통화합위원회, 경향위원회, 미래정책위원회, 미래정책위원회 등 기능 중심으로 재편키로 했다.또 대한체육회장배, 의성군수배 대회를 새로 만들어 운영하고, 컬링 K리그도 부활시켜 선수들이 많은 대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돕기로 했다. 한상호 회장은 “2023 세계믹스더블 및 시니어 컬링선수권대회는 강릉에서 열리며 총 30개국의 선수들이 참가한다”며 “14년 만에 한국에서 열리는 국제대회로, 지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세계인의 이목이 주목될 것”이라고 말했다.이어 “최근 의성군청 남자, 의성군청 여자, 유봉여고 등 3개의 컬링팀이 창단된 것은 컬링의 밝은 미래를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세계컬링연맹(WCF) 아이스메이커 초청강습회와 WCF 심판·지도자 초청 강습회, 상임 심판 제도 운영 등을 통해 컬링의 질적 수준을 더욱 향상시켜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이날 행사에는 신임 회장단, 시도지부 회장단을 비롯해 해외대회에 출전 중인 팀을 제외한 모든 실업팀이 참가했다. 지난달 창단한 유봉여고 컬링팀도 특별 손님으로 함께 했다. 새 홍보대사를 맡은 배우 김보성 씨도 참석했다.한편 오는 21일 강릉에서 열리는 2023 세계 믹스더블컬링 선수권대회에는 국가대표 김지윤, 정병진이 출전한다. 첫 경기는 22일 오전 10시 헝가리전이다.50세 이상이 출전하는 시니어 대회에는 강릉시 컬링 동호인 출신의 허정욱, 천인선, 함영우, 최종경, 신만호 씨가 정장헌 코치의 지도 아래 22일 오후 8시 잉글랜드와 대회 첫 경기를 치른다. 김명석 기자 2023.04.10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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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비티, 22일 미디어간담회 취소…멤버 7인 코로나 양성

그룹 크래비티의 컴백 활동이 연기됐다 14일 소속사 스타쉽엔터테인먼트는 크래비티 정규앨범 파트 2 ‘LIBERTY: IN OUR COSMOS’(리버티: 인 아워 코스모스) 발매가 연기됐다고 알렸다. 이에 따라 발매 기념 온라인 미디어 간담회 또한 취소한다. 관계자에 따르면 멤버 태영이 지난 11일 오후 발열 증세를 보였고 크래비티 멤버 전원이 자가 진단 키트 검사를 진행했다. 형준이 키트 양성 반응을 보여 곧바로 멤버 전원이 병원에 방문해 PCR 검사를 받았다. 소속사는 "세림, 앨런, 정모, 민희, 형준, 태영, 성민은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아티스트의 건강과 자가 격리 기간 등의 상황을 고려해 크래비티의 앨범 발매를 연기한다. 번거로움을 드려 진심으로 송구하다는 말씀 전해린다"고 공지했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oongang.co.kr 2022.02.14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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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타곤 옌안 "1년만 컴백, 모든 에너지 쏟아넣겠다"

펜타곤 옌안이 그룹 합류에 기쁜 마음을 드러냈다. 12일 펜타곤은 미니 10집 'WE:TH'를 발매하고 온라인 미디어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후이, 홍석, 신원, 여원, 옌안, 유토, 키노, 우석이 참여했다. 1년만에 합류한 옌안은 "상하이프린스 옌안이다. 오랜만에 펜타곤과 다시 이 무대에 올랐다. 기쁘고 설렌다. 이번 활동은 1년 동안 쌓은 에너지를 비롯한 모든 것을 쏟아부을 예정이다"고 인사했다. 신보 'WE:TH'(위드)는 '우리'를 뜻하는 'WE'와 '함께'를 뜻하는 'WITH'의 합성어로 서로를 위해 공존하는 펜타곤과 유니버스의 무한적 교감, 그리고 우리가 함께 살아가며 느끼는 모든 순간과 감정들을 '공감'이라는 키워드 아래 총 6개의 트랙으로 담아낸 음반이다. 후이는 "한층 성숙해진 앨범이다. 많은 분들과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주제와 음악들로 채웠다. 청량하고 강렬한 컨셉츄얼한 음악을 보여드렸는데 이번엔 힘을 빼고 어른스러운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0.10.12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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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타곤 키노, "데이지 그림이 앨범 아트워크로"

펜타곤 키노가 아트워크 참여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12일 펜타곤은 미니 10집 'WE:TH'를 발매하고 온라인 미디어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후이, 홍석, 신원, 여원, 옌안, 유토, 키노, 우석이 참여했다. 신보 'WE:TH'(위드)는 '우리'를 뜻하는 'WE'와 '함께'를 뜻하는 'WITH'의 합성어로 서로를 위해 공존하는 펜타곤과 유니버스의 무한적 교감, 그리고 우리가 함께 살아가며 느끼는 모든 순간과 감정들을 '공감'이라는 키워드 아래 총 6개의 트랙으로 담아낸 음반이다. 타이틀곡은 '데이지'. 데이지 아트 커버는 키노가 그린 그림으로 공개된다. 그는 "그림을 8개월 정도됐다. 전공한 것도 아니지만 온진심을 다해 그렸다. 팬들에 이렇게 빨리 공개할 생각은 없었다. 전문가분들이 보시기에 아쉬운 모습 보여드리기 싫어서 완성된 후에 보여드리고 싶었는데 많은 분들이 설득했다. 좋아하는 데이지를 그리게 되면서 온라인 아트 커버를 내 그림으로 하게 됐다"고 과정을 설명했다. 이어진 키노의 또 다른 그림 공개에 후이는 "저 그림은 사실 내 생일선물이었는데 모두의 선물이 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키노에 "하나 더 그려달라"고 강조해 웃음을 안겼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0.10.12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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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IS] 관객수 대신 시청률…'SF8', OTT→TV 영화감독 8인의 도전(종합)

8인의 영화감독들이 OTT와 TV로 새로운 항해를 떠난다. 13일 오후 서울 상암동 스탠포드호텔에서 MBC 시네마틱드라마 'SF8' 미디어간담회가 진행됐다. 'SF8'은 한국영화감독조합(DGK)에 소속된 김의석, 노덕, 민규동, 안국진, 오기환, 이윤정, 장철수, 한가람 감독까지 총 8명의 감독이 각각 근 미래를 배경으로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게임, 판타지, 호러, 초능력, 재난 등 다양하고 독창적인 소재를 다룬 영화와 드라마의 크로스오버 프로젝트다. 문소리, 이동휘, 이연희, 이유영, 예수정, 이시영, 이다윗, 김보라, 최성은, 유이, 최시원, 하니, 염혜란, 신은수, 안세하, 신소율 등이 출연한다. 지난 7월 10일 OTT 플랫폼 웨이브(wavve)를 통해 선 공개된 이후 2주 만에 30만 명이 넘는 시청자의 선택을 받았다. 또한, 'SF8' 전 작품이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 초대됐고, ‘우주인 조안’은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초청됐다.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 '내 아내의 모든 것', '허스토리' 등 대중성과 작품성을 두루 인정받은 민규동 감독. 익숙한 극장을 떠나 새로운 플랫폼으로 향한 민규동 감독은 "극장에서 영화를 개봉한다는 전제가 없는, 관객들을 다른 방식으로 만난다는 전제가 독특한 경험이었다"고 털어놓았다. 이어 "큰 사이즈가 아니다보니, 작은 장면도 다른 텍스트라고 생각하고 고민했다. 감각 세포의 다른 지점이 깨어났다. 또 어떻게 보면 이야기를 만들어나가는 과정이 어느 때보다 자유로웠다. 연출 방향이 흔들리지 않은 채로 편하게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환경이었다. 지금까지 했던 제작 여건상 가장 어려운 조건이었다. SF라는 비용이 가장 많이 드는 장르로의 도전이다. 새로운 룰 안에서 신선함을 찾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연애의 온도'로 많은 관객의 공감대를 얻으며 호평받았던 노덕 감독도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노덕 감독은 "영화와 가장 큰 차이점은, 경험해보지 못했던 편성의 압박이다. 영화는 뒤가 막혀있지 않은 스케줄로 진행이 된다면, 편성이 된 상태에서 작업하다보니 장단점이 있었다. 대중을 많이 만날 수 있다는 기대감도 있었고, 그만큼 책임감도 많이 들었다. 영화를 하던 습관으로는 시간이 조금 더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다. OTT와 방송과 영화 매체가 단일화돼가는 과도기인 것 같다. 작업을 하는 입장에서도 이런 변해가는 상황에 적응하는 좋은 기회였다"는 생각을 전했다. 왜 SF 장르였을까. SF 장르를 선택했다는 것 또한 이들에겐 새로운 도전이었다. 이에 대해 민규동 감독은 "SF는 장르문학이라고 등한시됐던 하위 장르였다"며 "근본적으로 들여다봐야 하는 이야기다. 우리가 어떤 세상에 살고 있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의미에서 SF는 엄청난 것 같다"는 생각을 전했다. 이어 노덕 감독은 "짧게 찍긴 했으나 연출의 자율성이 보장된 현장이었다. SF가 그간 프레임에 갇힌 이미지라고 생각했다. 과학적 상상력을 기반한 장르다. 그 상상력의 소재로 활용된다면 SF로서 관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이야기했다. 호락호락한 작업은 아니었다. 지금껏 시도되지 않은, 전례 없는 작업이었기에 투자를 받는 것부터 어려웠다. 그때 OTT와 TV라는 새로운 투자처가 등장한 것. 민 감독은 "드라마 한 부의 예산보다는 작았다. 처음엔 그것보다 훨씬 작은 분량으로 시작했다. 어떤 투자사도 쉽게 투자할 수 없었을 거다. 결과적으로는 이 정도로라도 투자가 된 게 기적이었다. 영화는 예산이 유연한 지점이 있다. 여기는 데드라인도 정해져 있고, 10회차 이내로 소화하고 싶었다. 코로나19 사태도 있었고, 영화계 표준 계약도 있다. 그런데 CG가 들어가며 회차가 늘어났다. 겪어보지 못한 어려움도 겪었다. 새로운 것에 대한 자유로운 연출이라는 점 때문에 소화할 수 있었다"고 솔직히 털어놓았다. 넷플릭스 등 OTT 플랫폼이 세력을 확장하고 있는 가운데, 'SF8'은 영화감독이 영화를 만들어 OTT에서 먼저 공개된 후 TV에서 전파를 탄다. 굉장히 복합적이면서 현재 콘텐츠 시장을 잘 반영하는 방식인 셈. 8인의 영화감독은 영화 시장의 변화 한가운데서 거센 파도를 직접 맞았다. OTT 플랫폼의 세력 확장에 대해 오기환 감독은 "형식을 따져보면, 영화는 두 시간이고, 70분짜리 16부 드라마가 있고, 그리고 숏폼이 있다. 이러한 형식도 고정관념일 거다. 어떻게 보면, 형식에 대한 자유가 보장될 것 같다. 형식이 다양해질 것 같다. 앞으로 제작 주체도 방송사나 영화사라는 고정관념을 버려야할 것 같다. 만드는 주체와 형식이 열릴 것 같다. 나쁘게 말하면 종잡을 수 없고, 좋게 말하면 꿈꾸는 것은 어떻게 든 만들어질 것이린 신호다"라며 "창작자의 입장에서는 더 좋은 세상이 열린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생각을 전했다. 또, 민규동 감독은 "스스로도 OTT를 즐기면서 살고 있다. 영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근본적 질문을 하는 것 같다. 코로나19가 그 질문을 준 것도 같다. 경계가 흐려진다는데, 오히려 경계가 분명해진다. 극장에 가야할 이유가 선명해지는 영화만 극장에 가는 이유가 생길 거다. 고유의 영화는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해본다. 어느 때보다 영화적 사고를 많이 하고 있다"고 했다. 'SF8'은 오는 14일 오후 10시 10분 MBC를 통해 첫 방송된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사진=MBC 2020.08.13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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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8' 민규동 감독 "OTT로 먼저 공개, 이렇게 고요한 반응이라니"

민규동 감독이 OTT 플랫폼을 통해 신작을 공개한 소감과 TV를 통해 공개하게된 소감을 전했다. 민규동 감독은 13일 오후 서울 상암동 스탠포드호텔에서 열린 MBC 시네마틱드라마 'SF8' 미디어간담회에서 "영화를 개봉했을 땐 그날 아침부터 댓글과 영화평이 핵폭탄처럼 떨어진다. 실시간 예매율을 모두 하루종일 확인한다"며 이야기를 시작했다. 이어 "이 작품은 공개한 지 한달이 지났다. 이렇게까지 세상과의 소통이 없었던, 고요한 접근 방식이다. 독특한 경험이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또 "드라마 연출자로 데뷔했으니 협회에 가입할 수 있는 건가"라며 재치있는 물음을 던지면서 "(TV 방영은)영화와 다르지만, 직접적 반응을 받아보게 될 것 같고, 시청률이 나오는 다른 경험을 하게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SF8'은 한국영화감독조합(DGK)에 소속된 김의석, 노덕, 민규동, 안국진, 오기환, 이윤정, 장철수, 한가람 감독까지 총 8명의 감독이 각각 근 미래를 배경으로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게임, 판타지, 호러, 초능력, 재난 등 다양하고 독창적인 소재를 다룬 영화와 드라마의 크로스오버 프로젝트다. 문소리, 이동휘, 이연희, 이유영, 예수정, 이시영, 이다윗, 김보라, 최성은, 유이, 최시원, 하니, 염혜란, 신은수, 안세하, 신소율 등이 출연한다. 지난 7월 10일 OTT 플랫폼 웨이브(wavve)를 통해 선 공개된 이후 2주 만에 30만 명이 넘는 시청자의 선택을 받았다. 또한, 'SF8' 전 작품이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 초대됐고, ‘우주인 조안’은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초청됐다. 오는 14일 오후 10시 10분 MBC를 통해 첫 방송된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사진=MBC 2020.08.13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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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8' 민규동 감독 "드라마보다 적은 예산으로 만든 영화"

민규동 감독이 OTT와 TV를 위한 영화를 적은 예산으로 만들었다고 전했다. 민규동 감독은 13일 오후 서울 상암동 스탠포드호텔에서 열린 MBC 시네마틱드라마 'SF8' 미디어간담회에서 "드라마 한 부의 예산보다는 작았다. 처음엔 그것보다 훨씬 작은 분량으로 시작했다. 어떤 투자사도 쉽게 투자할 수 없었을 거다"라고 말했다. 이어 "결과적으로는 이 정도로라도 투자가 된 게 기적이었다"며 "영화는 예산이 유연한 지점이 있다. 여기는 데드라인도 정해져 있고, 10회차 이내로 소화하고 싶었다. 코로나19 사태도 있었고, 영화계 표준 계약도 있다. 그런데 CG가 들어가며 회차가 늘어났다. 겪어보지 못한 어려움도 겪었다"고 털어놓았다. 그럼에도 "새로운 것에 대한 자유로운 연출이라는 점 때문에 소화할 수 있었다"고 이야기했다. 'SF8'은 한국영화감독조합(DGK)에 소속된 김의석, 노덕, 민규동, 안국진, 오기환, 이윤정, 장철수, 한가람 감독까지 총 8명의 감독이 각각 근 미래를 배경으로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게임, 판타지, 호러, 초능력, 재난 등 다양하고 독창적인 소재를 다룬 영화와 드라마의 크로스오버 프로젝트다. 문소리, 이동휘, 이연희, 이유영, 예수정, 이시영, 이다윗, 김보라, 최성은, 유이, 최시원, 하니, 염혜란, 신은수, 안세하, 신소율 등이 출연한다. 지난 7월 10일 OTT 플랫폼 웨이브(wavve)를 통해 선 공개된 이후 2주 만에 30만 명이 넘는 시청자의 선택을 받았다. 또한, 'SF8' 전 작품이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 초대됐고, ‘우주인 조안’은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초청됐다. 오는 14일 오후 10시 10분 MBC를 통해 첫 방송된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사진=MBC 2020.08.13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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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8' 민규동 감독 "OTT와 극장, 경계가 더욱 분명해져"

민규동 감독이 OTT의 등장으로 야기된 영화 시장의 변화에 대한 생각을 전했다. 민규동 감독은 13일 오후 서울 상암동 스탠포드호텔에서 열린 MBC 시네마틱드라마 'SF8' 미디어간담회에서 "이 프로젝트는 짧은 영화를, 극장이라면 요구되는 굉장히 복잡한 상업적 기준에서 자유로운, 다뤄지지 않았던 이야기를 다뤄본다는 것에서 출발했다. 매체 자체에 대한 고민을 하며 시작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SF8'은 영화감독이 만든 영화를 OTT 플랫폼에서 먼저 공개한 뒤 TV를 통해 전파를 탄다. 민규동 감독은 "창작자의 입장에서 어떤 이야기든, 어디에서 보여지든, 만든다는 것 자체에서 동력을 얻었다. 부천영화제에서 관객을 만났고, 뉴욕아시아영화제도 간다. 영화로서의 정체성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스스로도 OTT를 즐기면서 살고 있다. 영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근본적 질문을 하는 것 같다. 코로나19가 그 질문을 준 것도 같다. 경계가 흐려진다는데, 오히려 경계가 분명해진다. 극장에 가야할 이유가 선명해지는 영화만 극장에 가는 이유가 생길 거다. 고유의 영화는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해본다. 어느 때보다 영화적 사고를 많이 하고 있다"고 밝혔다. 'SF8'은 한국영화감독조합(DGK)에 소속된 김의석, 노덕, 민규동, 안국진, 오기환, 이윤정, 장철수, 한가람 감독까지 총 8명의 감독이 각각 근 미래를 배경으로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게임, 판타지, 호러, 초능력, 재난 등 다양하고 독창적인 소재를 다룬 영화와 드라마의 크로스오버 프로젝트다. 문소리, 이동휘, 이연희, 이유영, 예수정, 이시영, 이다윗, 김보라, 최성은, 유이, 최시원, 하니, 염혜란, 신은수, 안세하, 신소율 등이 출연한다. 지난 7월 10일 OTT 플랫폼 웨이브(wavve)를 통해 선 공개된 이후 2주 만에 30만 명이 넘는 시청자의 선택을 받았다. 또한, 'SF8' 전 작품이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 초대됐고, ‘우주인 조안’은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초청됐다. 오는 14일 오후 10시 10분 MBC를 통해 첫 방송된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사진=MBC 2020.08.13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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