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드론 선구자적 역할하는 1세대 드론 전문 교육기관, (사)대한드론교육협회 꿈드론교육센터
이병훈 기자
등록2024.08.30 09:33
첨단 과학 기술의 응집체인 초경량 무인 비행체 드론이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부상하면서 관련 산업이 눈부시게 발전해간다. 이런 때 대한드론교육협회/꿈드론교육센터(대표 동국목)가 주목받고 있다.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에 위치한 꿈드론교육센터는 국토교통부 산하 서울지방항공청에 등록된 드론 전문 교육기관으로 8년 전 설립됐다. 문산 1호점, 고양 2호점을 운용하는 이곳에서는 각종 최신 드론과 기본/심화 과정 커리큘럼을 갖추고 국가자격증 기본 조종자 과정(1종)/지도 조종자(교관) 과정 수업을 진행한다.
숙련된 교관들이 이론 교육과 드론 조종 시뮬레이션 훈련, 실제 비행 훈련(20시간), 항공 촬영/농약 살포 기법 등에 대해 상세히 지도하면서 개인별 피드백을 제공한다.
2024 일간스포츠 선정 혁신한국인 파워코리아 대상을 수상한 꿈드론교육센터는 이론․실기를 겸비한 차별화된 교육을 통해 실력이 탁월한 드론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따라서 드론 조종 국가자격증 시험에서 최다 합격생을 배출했고 이들이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활약 중이다.
꿈드론교육센터에서는 재능기부 차원에서 육군 1군단 예하 4개 부대 대상 출장 드론 비행 실습 교육, 파주시장애인협회 드론 교육, 지역 방제 활동을 지원한다. 육군전우사랑나라사랑 기금, 문산 수억중고교 장학금을 기탁하며 따뜻한 사회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드론 대중화 시대를 열어가는 대한드론교육협회는 내년에 전국 단위 드론운전면허학원을 개설할 계획이다. 동국목 대표는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드론 택시) 도입 및 드론 운전 면허증 자격시험 시행에 대비해 오는 11월 드론 조종 실기 시험 교재를 발간할 예정이다. 그는 “기본 조종자 자격증 취득 후 실제 비행 80시간 과정을 이수하면 지도 조종자 과정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면서 “드론 사고 방지를 위한 법 제도화가 시급하다”고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