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폭력, 가출, 도박, 약물 문제가 심각한 수준으로 높아져 사회적 이슈로 비화되고 있다. 전국청소년희망디딤돌(대표 이은택)은 불우 청소년들의 자립을 지원하는 시민 단체다.
2024 일간스포츠 선정 혁신한국인 파워코리아 대상을 수상한 이은택 대표는 탈북민 출신 시민운동가다. 남북 간 이질적인 문화와 가치관 충돌을 겪으며 정착한 후 경제적으로 풍요한 남한 사회에도 빈곤으로 인해 불우하게 지내는 청소년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자신이 남한에서 받았던 혜택에 보답하는 차원에서 2018년 전국청소년희망디딤돌을 설립하고 불우 청소년 도우미로 활동하고 있다. 이 단체는 회원(100여 명)들이 납부하는 정기·비정기 회비와 전국청소년희망디딤돌의 설립 취지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기탁하는 후원금으로 운용된다.
주요 업무는 학업을 중도 포기한 학교 밖 청소년들이 다시 학업으로 돌아가도록 장학금을 지급하고 외국어 학원을 수강하게 해주는 장학사업과 봉사활동이다. 이 대표는 (사)통일을위한환경과인권이라는 단체도 이끌면서 고양시 취약계층 가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학금지원사업을 펼쳐왔다.
그 공로로 롯데장학재단이 주관하는 ‘2024 롯데 신격호 꿈! Dream 장학 지원 증서’ 수여식에서 고양특례시 명예시민증을 받았다. 최근엔 (사)통일을위한환경과인권이 ‘롯데 신격호 꿈! Dream 지원사업’ 대상자로 선정돼 2억 원을 지원받았고 올해 취약계층 청소년 80명에게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불우 청소년들이 잠재 능력을 찾아내 도전하면서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디딤돌 역할을 하는 이 대표는 “미국 거주 지인들이 무료 제공한 항공권과 숙식권으로 청소년 두 명이 미국 생활을 체험했는데,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생겨서 더 많은 청소년이 미래에 대한 포부를 키워가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