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어스. (사진=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그룹 투어스의 청량 정공법이 통했다. 데뷔 앨범때부터 이어온 독자 장르 ‘보이후드 팝’으로 2연타에 성공하며 팀의 정체성과 존재감을 제대로 알렸다.
투어스는 지난달 24일 발표한 미니 2집 ‘서머 비트!’에서 보이후드 팝으 전면에 내세워 특유의 청량한 매력에 집중했다. 여기에 다채로운 음악색을 더하며 ‘보이후드 팝의 진화’이자 ‘신(新) 청량’ 사운드라는 평을 받고 있다.
타이틀곡 ‘내가 S면 넌 나의 N이 되어줘’는 전작과 사운드 연결성이 가장 강한 노래다. 미니멀한 편곡과 쉬운 코드 진행, 쏙쏙 꽂히는 선율과 리듬감은 듣자마자 흥얼거리게 될 정도로 대중적인 요소를 충분히 갖췄다.
이 곡을 통해 투어스는 무거운 세계관과 강한 카리스마로 대표되던 기존 K-팝 보이그룹의 윗 세대들과 확연히 다른 그들만의 정체성을 대중에 재차 각인시킨다.
조혜림 음악 콘텐츠 기획자는 “걸그룹에 비해 상대적으로 세대교체가 크게 이뤄지지 못하고 있던 보이그룹 신에 투어스가 본격적인 K-팝 5세대의 문을 열고 있다. 오랜 시간 가뭄 같았던 청량 콘셉트의 정공법이 신선함으로 다가오며 대중에게 통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황선업 대중음악평론가는 “실제로 투어스 등장 이후 K-팝 신이 보편적 매력에 기댄 곡들을 만드는 데 더욱 집중하고 있다는 인상”이라며 “특정 세대가 아닌 모두가 즐겁게 들을 수 있는 음악이 필요한 시대임을 투어스가 가장 잘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분석했다.
투어스는 청량한 기조를 유지하면서 다양한 장르에 도전하며 ‘보이후드 팝’의 스펙트럼을 확장했다. 실제로 밝고 투명한 선율이 앨범 전체를 휘감는 ‘스파클링 블루’와 달리, ‘서머 비트!’는 록, 힙합, 붐뱁 등 개성 넘치는 사운드가 돋보인다.
선공개곡 ‘헤이! 헤이!’는 질주감 넘치는 밴드 사운드를 투어스의 청량한 음색과 조화시킨 노래다. 임희윤 음악평론가는 “특히 빠른 템포가 돋보이는 신디사이저 사운드는 흡사 1980년대의 신스팝, 아하의 ‘테이크 온 미’를 연상시키는 지점이 있다. 미국 쪽 소울펑크나 일렉트로닉 쇠맛, 시티팝 풍 등 최근 유행하는 K-팝 유행 기조와는 다른 투어스만의 ‘유로신스팝 질주’가 눈에 띈다”라고 설명했다.
앨범의 문을 여는 ‘너+나=7942’는 에너지 있는 다운 비트의 드럼 사운드 위에 쏘우 신스를 포인트로 속도감 있는 편곡이 돋보인다. 강렬한 베이스라인이 인상적인 힙합곡 ‘더블 테이크’는 브릿지 파트 붐뱁으로의 변주 부분이 이들의 새로운 면모를 부각시킨다. 또 따뜻한 어쿠스틱 사운드의 ‘내가 태양이라면’이나 저지 클럽 비트와 리스 베이스를 활용한 ‘파이어 콘페티’ 등 앨범 내 다른 수록곡들도 마찬가지다.
입체적으로 청량 정체성을 부각한 투어스의 미니 2집에 글로벌 음악 팬들의 호응이 이어지고 있다. “복잡하고 어려운 세계관 대신 완전한 그룹색을 확립한 것 같다”라거나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 때보다 더 벅차고 직관적인 ‘청량 콘셉트’”라는 의견들이 나온다.
이들의 신보는 각종 차트에서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서머 비트!’는 발매 직후 한국 한터차트와 일본 오리콘 앨범 차트를 모두 강타했고, 초동(발매 직후 일주일 간의 음반 판매량) 50만장을 돌파했다. 타이틀곡 ‘내가 S면 넌 나의 N이 되어줘’는 멜론 ‘톱100’에 94위(6월 25일 0시 기준)로 첫 진입한 뒤 서서히 순위를 끌어올려 최고 순위 26위(7월 10일 오전 9시 기준)까지 올라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