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 보증수표’ 김순옥 작가의 이름을 내건 tvN 토일드라마 ‘판도라: 조작된 낙원’(이하 ‘판도라’, 크리에이터 김순옥, 연출 최영훈, 극본 현지민)이 시청률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판도라’는 신드롬을 일으켰던 ‘펜트하우스’ 김순옥 작가를 포함해 배우 이지아, 봉태규 등 소위 ‘김순옥 사단’이 총출동했으나 허술하고 난해한 전개와 ‘펜트하우스’의 기시감 등으로 시청자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판도라’는 ‘펜트하우스’, ‘황후의 품격’, ‘왔다! 장보리’ 등 다수의 흥행작을 탄생시킨 김순옥 작가가 크리에이터로 참여해 일찍이 관심이 쏠렸다. 대본은 김순옥 작가의 제자 현지민 작가가 집필했다. 드라마는 누구나 부러워하는 인생을 사는 여성이 잃어버렸던 과거의 기억을 회복하면서 자신의 운명을 멋대로 조작한 세력을 응징하기 위해 펼치는 복수극이다.
지난 11일 닻을 올린 ‘판도라’는 4.9%(닐슨코리아, 전국 기준, 이하 동일)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순조롭게 출발했으나 이후 3회만에 하락세를 보이다가, 지난 25일 방영된 5회는 자체 최저 시청률 3.3%로 떨어졌다. ‘판도라’는 17.0%를 기록하며 종영한 전작 ‘일타스캔들’의 후광도 받지 못한 셈이다. 지난 26일 방영된 6회도 4.3%를 나타내며, 4%대에 간신히 머물고 있다.
‘판도라’의 시청률이 저조한 이유에는 무엇보다 ‘무늬만 김순옥’이라는 지적이다. 김순옥 작가가 크리에이터로 참여해 작품 전체에 영향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빠른 속도감, 예측불허 전개 등이 ‘판도라’의 큰 뼈대를 이루지만 나머지 공백을 채운 서사들은 허술하게 엮여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초반부터 AI가 주요 소재로 나오는 듯 하다가 갑자기 최고의 여성 킬러가 등장하는데, 이 여인이 기억을 잃은 채 살다가 의문스러운 접촉 사고로 기억을 되찾는다. 기억상실에 음모와 불륜까지 등장하는 등 김순옥표 막장 요소들이 끊임없이 나열되지만, 이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않으면서 난해함을 안긴다.
또 ‘펜트하우스’와 비슷한 설정과 배우들이 ‘판도라’에 대거 등장해 신선함을 안기지 못하고 있다. 전작처럼 펜트하우스에 함께 모여 살면서 캐릭터들 간에 질투, 불륜, 복수 등 다양한 욕망들이 쏟아져 나온다. ‘펜트하우스’에 이어 극을 이끄는 배우 이지아는 전작에서 맡았던 인물처럼 복수를 계획하고, 봉태규는 또다시 악역을 맡았다. ‘판도라’의 서사가 펼쳐지는 공간, 인물 배치 등은 ‘펜트하우스’를 연상시키지만, ‘펜트하우스’ 만큼 촘촘하게 몰입시키는 서사가 실종돼 흡입력이 떨어진다.
공희정 드라마 평론가는 27일 일간스포츠에 “작품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소위 ‘막장’이다. 막장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잘 연결됐다면 긴장감을 줬겠지만 그렇지 못해 피로도가 높다”며 “극의 디테일함이 표현되지 않더라도 통쾌함, 액션, 메시지 등이 이를 대체할 수 있지만 ‘판도라’는 예측가능한 전개에 머물면서 다소 지루함을 준다”고 말했다. 이어 “‘판도라’는 ‘펜트하우스’의 아류작 같은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평가했다.
‘판도라’는 현재 3분의 1 지점을 통과했던 터, 남은 이야기에서 반전의 묘미를 줄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