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빌라들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건축이후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깔끔한 외관과 내부를 자랑한다. 아파트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대로 매매까지 가능해 신혼부부나 예비부부 등을 대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복층 형식의 구조나 테라스 등 아파트에는 없는 구조를 띄는 집이 많으며 현대적이고 세련된 인테리어로 지어졌다. 기본옵션으로 가전제품들까지 제공되는 경우가 많아 가구 구입 비용 등 입주이후의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알파룸, 베란다와 같은 공간을 꾸며 전원주택과도 같은 연출도 가능하며 테라스를 휴식을 위한 공간이나 식사 후 커피를 마시는 공간, 바비큐 파티, 아이가 놀 수 있는 공간 등으로 사용할 수 있어 삶의 질적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한다.
보안문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현대인들의 니즈를 고려하여 CCTV를 설치하거나 카드키나 비밀번호없이 출입이 불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필로티 구조로 지어지거나 타워주차장이 포함되어 주차문제도 해결하였다.
거래량이 늘어남에 따라 신축빌라 중개시장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는데, 일부 업체들은 수요자들을 불러모으기 위한 수단으로 비양심적인 방법을 선택하고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법적인 제재를 가함에도 끊임없이 기승을 부려온 부동산시장의 대표적 피해사례인 허위매물 및 미끼매물로 인한 사례다.
믿을만한 업체를 통해 거래를 진행해야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족스러운 보금자리 마련이 가능하다. 이러한 업체에 따른 일례로 ‘빌라몰’을 꼽을 수 있다. 수도권 전지역의 신축빌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1:1 고객 맞춤 상담서비스 및 무료 빌라투어 서비스를 통해 호평받아 2019 소비자가 뽑은 소비자만족 대상 주택분양부문에 선정된 바 있다.
또 빌라몰은 150여명의 지역별 신축빌라 전문가가 직접 확인한 실매물만을 중개하고 있는 곳으로 365일 24시간 상담이 가능하다. 또한 허위매물과 미끼매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자 인천 신축빌라 시세 및 수도권 인근 지역 신축빌라 시세를 알려왔다.
수요자들을 위해 각 지역의 신축빌라들에 대한 매매시세를 공개했다. 발라몰이 밝혀온 인천과 인접한 부천시 심곡본동, 소사본동(소사역) 신축빌라 분양은 1억7천~3억6천, 오정동, 고강동 신축빌라 매매는 2억~3억1천, 중동, 상동, 송내동 신축빌라 현장은 2억~3억6천, 여월동, 춘의동, 원미동 신축빌라 매매는 2억~3억8천, 역곡동, 괴안동(역곡역) 신축빌라 분양은 17,800만원~29,90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인천시 지역 신축빌라 시세는 전용면적 43~86㎡(방3욕실1~2)를 기준으로 부평구 부평동 신축빌라 분양이 1억4천~2억7천, 청천동과 십정동 신축빌라 매매는 1억8천~2억4천, 부개동과 일신동 신축빌라 분양 현장은 1억4천~1억9천에 거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