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여행에서 많이 사오는 것 중 하나가 노니(noni) 가공품이다. 열대과일인 노니를 이용해 만든 건노니가루, 노니환, 노니차, 노니주스, 노니비누 등은 필수 기념품으로 꼽히며 불티나게 팔린다.
노니의 인기는 다양한 효능에서 비롯된다. 노니는 손상세포를 재생시키는 프로제로닌, 폴리페놀, 이리도이드 성분이 풍부해 ▲노화방지 ▲면역력 강화 ▲염증 완화 ▲해독 작용 ▲암 예방 ▲성인병 예방 등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실제로 대한약학회 논문에 따르면, 염증이 유발된 실험쥐에 노니 추출물을 투여하자 염증 유발인자의 활성이 20%나 억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노니효능이 알려지면서 국내에서도 노니파우더, 노니원액, 노니주스, 노니환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좋은 것은 노니분말을 작은 알갱이로 뭉쳐낸 ‘노니환’이다. 노니환은 노니주스나 노니가루, 노니즙 등에 비해 복용이 쉽고 노니 특유의 구릿한 맛과 향이 없어 남녀노소 누구나 간편하게 노니의효능을 볼 수 있다.
다만 최근 일부 노니환 제품에서 농약, 세균 등이 검출됐던 만큼, 구매 시엔 원물의 재배방식과 제조과정, 부형제 사용 여부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안전하다.
우선 노니와 같은 열대 식물은 ‘유기농’을 먹는 것이 좋다. 일반 재배한 노니는 병해충을 막기 위해 독성이 강한 화학비료나 농약이 쓰이는데, 이 경우 아무리 깨끗이 세척해서 사용해도 잔류 농약의 위험성이 있다. 잔류 농약은 생식능력 저하, 심장ㆍ폐 등 주요 장기 손상 같은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아울러 노니환 제품을 잘 고르려면 건조방식도 확인해봐야 한다. 노니환을 만들기 위해선 수확한 노니 열매를 건조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때 사용되는 건조방식은 크게 열풍건조와 동결건조 두 가지다.
열풍건조는 식품에 열풍을 강제적으로 쐬어 빠르게 말리는 방식이다. 건조속도가 빠르고 생산비용이 저렴하여 널리 사용되지만, 열에 의해 식품이 갈변되고 비타민C 등의 영양소가 파괴되는 것이 단점이다.
반면 동결건조는 비용이 높고 건조속도가 느리지만 원물을 동결시킨 상태에서 건조하여 열에 의한 영양소 파괴나 산화가 적다. 따라서 원물의 영양이 그대로 보존된 노니환을 먹으려면, 동결건조 기술을 사용한 것이 좋다.
이밖에도 노니환은 ‘부형제’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이 안전성이 높다. 일부 노니환의 경우, 제조과정에서 노니가루를 쉽게 뭉치기 위해 찹쌀과 같은 곡물 부형제를 첨가하는데, 이들은 설사, 변비, 복부팽만 등 소화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현재 부형제를 넣지 않고 동결건조를 사용하는 노니환은 ‘더작’ 등의 브랜드에서 나오고 있다. 특히 더작의 노니환은 유기농 노니 100% 제품으로서 잔류 농약 위험이 없으며, 부형제 대신 물을 이용해 환 제형을 빚는 수환(水丸) 방식을 사용해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베트남 노니의 효능은 환이나 차 등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다만 안전한 복용을 위해선 100% 유기농 노니를 사용한 제품을 먹어야 하며, 제조과정에서 동결건조 공법을 사용하고 부형제와 같은 첨가물을 넣지 않은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