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시장에서 우수한 교통인프라를 갖춘 단지의 인기가 식지 않고 있다.교통이 편리한 곳은 지역 인근으로의 접근성이 높아지며 유동 인구가 증가하고,그에 따라 다양한 편의시설이 형성되는 등 주거편의성은 물론 향후 집값 상승까지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교통여건이 잘 갖춰진 단지들은 분양 시장에서도 흥행에 성공하며 높은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올해 3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에서 분양한 ‘부산 연지 꿈에그린’은 동해남부선 복선전철 부전역을 비롯해 부산지하철 1,2호선 서면역 등 교통환경이 잘 형성돼 있어 수요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았다.청약 접수 결과 평균 228.3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마감했으며 올해 1분기 청약경쟁률 1위 단지를 기록했다.또 지난 3월 23일 개통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김포 통진읍~인천 중구 남항사거리)수혜를 입은 단지도 있다.개통 직전인 2월 김포한강신도시에 공급된 ‘자이더빌리지’는 평균 33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후 나흘만에완판됐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교통여건이 편리한 지역은 일대는 물론 외부와의 접근성 향상으로 인구 유입과 그에 따른 상권 형성 등 부동산시장 분위기를 활성화시키는 견인차 역할을 한다”며“특히 잇따른 대출 규제 강화로 수요자들의 주택 구매 부담이 높아지는 요즘에는 입지 장점 외에도 중도금 무이자 등의 금융 혜택까지꼼꼼히 살펴봐야 한다”고 전했다.
이러한 분위기에 부산 ‘e편한세상 일광’은 우수한 교통여건과 중도금 무이자(60%) 혜택을 갖춘 단지로 견본주택 오픈 후 3일간 2만 명이 다녀간데 이어 1순위 청약 접수 결과 최고 58.67대 1, 평균 4.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주택형이1순위에 마감되는 등 수요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e편한세상 일광의 교통환경을 살펴보면,먼저 단지가 위치한 일광지구 인근에서 올해 연말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가 개통될 예정이다.이 도로가 완공되면 부산 기장군에서 경남 양산,김해 진영읍까지30~40분대로 이동이 가능해져 기존보다 교통인프라가 더욱 확장될 것으로 전망된다.또 동해남부선 복선전철 일광역을 이용하면 중심 상권이 우수한 해운대까지 20분대로 갈 수 있어 해운대 생활권을 공유할 수 있다.이외에도 해운대에서 동부산권 일대(일광지구 포함), 울산 울주까지 이어지는 부산울산고속도로와 기장 IC, 14번 국도 등 주요 도로를 통해 부산 중심가를 비롯해 외곽지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하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10개동,전용면적 74~84㎡ 총 913가구 규모로 구성된 민간참여 공공분양 아파트로,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도시개발사업지구 B3BL에 들어선다.전 세대가 수요 선호도 높은 중소형 평면으로 구성되고,남향 위주(남동∙남서향 포함)의 단지 배치와 4Bay(일부 제외)구조를 적용해 통풍 및 개방감을 극대화시켰다.피트니스센터,실내골프연습장,에듀센터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이 계획돼 있으며,단지 주변에 기장군청과 부산국립과학관을 비롯해 메가마트(기장점), 신세계아울렛(기장점), 롯데아울렛(기장점)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형성돼 있다.이밖에 일광산 및 일광해수욕장 등이 가까운 곳에 자리하고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까지 누릴 수 있다.
e편한세상만의 특화된 설계도 눈에 띈다. 1층세대 사생활 보호를 위해 1층세대 전용 공용홀을 마련하고,출입구 단차를 없애 통행의 불편함을 덜어주는 오렌지로비를 선보인다. (필로티에서 진입하는 1층 로비 출입 세대 제외)이외에 스마트폰앱을 통해 집 내부의 에너지를 조회하고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홈 시스템을 도입하고, 10cm 더 넓은 주차공간을 제공(일부제외)해 문 콕 걱정 없는 주차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향후 일정은 6월 8일(목)당첨자 발표, 6월 13일(화)~15일(목)까지 3일간 당첨자 계약을 진행한다.계약 조건은 계약금 10%, 중도금 60%에 대해서 무이자 융자를 지원한다.
e편한세상 일광의 견본주택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우동 1522번지(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인근)에 위치한다.입주는 2020년 1월 예정이다.김준정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