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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임지연, 집안 명예 되찾았다…‘옥씨부인전’ 9.1% 거침없는 상승세

임지연이 복수 없이 모든 것을 되찾았다.22일 방송된 JTBC 토일드라마 ‘옥씨부인전’ 6회에서는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의지와 이제껏 베풀었던 은덕으로 인해 가문의 명예를 되찾은 가짜 옥태영(임지연)의 위풍당당한 모습이 감격을 선사했다. 시청률은 전국 9.1%로 또다시 자체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닐슨코리아 유료가구 기준)이날 옥태영은 이제껏 자신이 도왔던 수많은 이들의 도움을 받아 위기를 극복해냈다. 과거 백이(윤서아) 사건에 이용당했던 돌석(이명로)이 덕분에 목숨을 건진 옥태영은 그가 속한 산채 사람들과 함께 아이들이 갇혀있는 채광장을 찾아냈다. 이어 채광장에서 벌어진 명주 상단 지행수(신승환)의 습격에는 현감 성규진(성동일)의 밑에 있던 병방(성창훈)이 군관들과 함께 나타나 옥태영을 도왔다.이로써 아이들도 구하고 지행수 검거에도 성공한 옥태영은 도련님 성도겸(이경훈)과 함께 관아를 찾았다. 하지만 그들이 올린 의송 사안에는 역당을 방관했다는 죄로 관직을 삭탈당한 성규진(성동일)의 명예를 회복해달라는 것만이 담겨 있었다. 특히 좌수 이충일(김동균)의 칼에 맞아 목숨을 잃은 줄 알았던 해강(서수희)이 살아 돌아와 애심단은 역당이 아님을 증언했지만 이 모든 일이 좌수 이충일의 소행이라고는 고하지 않았다.심지어 옥태영은 조정에 고하지 않고 노두를 채취한 것을 자수하는 이충일 좌수의 변호에 나서기까지 해 더욱 의문을 불러일으켰다. 이는 법을 무기로 휘두르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천승휘(추영우 분)의 말과 법 앞에서는 누구나 평등해야 한다는 시부 성규진의 뜻에 따른 행동이었고 때문에 죄를 사면받은 이충일은 옥태영에게 가산과 식솔을 모두 돌려줬다.이렇게 옥태영이 성씨 집안을 든든하게 지켜낸 지 7년이 되던 해에 도련님 성도겸(김재원)은 장원급제 후 청수현의 자랑이 되어 금의환향했다. 옥태영의 뿌듯한 미소만큼이나 성도겸을 향한 온 동네의 관심도 집중된 상황 속에서 이웃의 부당한 사정을 의뢰하러 온 타지 여인 차미령(연우)이 나타나 눈길을 사로잡았다.어려운 이들을 위해 주저 없이 발 벗고 나서는 차미령의 따뜻한 마음씨는 물론 똑 부러지는 성품에 마음이 동한 옥태영은 성도겸의 짝으로 차미령을 눈여겨보기 시작했다. 그러나 차미령의 집에서 돌보던 발진 환자들은 모두 고용된 자들이었고 차미령이 그들에게 입단속을 하며 은근한 압박까지 가해 충격을 더했다. 차미령은 과연 어떤 의도로 옥태영과 성도겸에게 마수를 뻗은 것인지 궁금해진다.한편, 집안의 명예를 되찾는 데 많은 도움을 준 천승휘에게 오랫동안 말하지 못했던 진심을 고백했던 옥태영은 절절한 작별을 나눈 지 7년 만에 다시 그와의 재회를 앞두게 됐다. 만석(이재원)이 찾아와 천승휘가 옥에 갇혀 한 번만 외지부로 도움을 달라 청한 것.차마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고 길을 떠나기 위해 여각을 찾았던 옥태영은 갑작스럽게 오래전 집을 떠났던 남편 성윤겸(추영우)을 발견했다. 자신을 부르짖는 옥태영의 목소리에도 냉정하게 뒤돌아선 성윤겸의 사연은 또 무엇인지 호기심이 더해지고 있다.이처럼 사소한 것 하나도 놓치지 않고 따뜻하게 대했던 옥태영의 섬세한 올곧음이 많은 이들에게 울림을 선사한 가운데 새로운 인물들의 등장으로 또 다른 사건을 예고한 JTBC 토일드라마 ‘옥씨부인전’은 오는 28일 오후 10시 30분에 7회가 방송된다. 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12.23 09:11
사회

최저임금 2차 수정안 제시...여전히 2300원 격차 진통 예상

노동계와 경영계가 내년 최저임금 수정 요구안을 제시했지만 여전히 격차가 커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근로자위원들과 사용자위원들은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최저임금위원회 제11차 전원회의에서 최초 요구안에 대한 2차 수정안으로 각 1만2000원과 9700원을 제시했다. 금액을 제출했다. 월급(월 노동시간 209시간 적용 시) 기준으로는 각각 250만8000원과 202만7300원이다.지난 4일 제10차 전원회의에서 제시한 1차 수정안과 비교해 노동계는 130원을 내렸고, 경영계는 50원을 올렸다.최저임금은 노동계와 경영계가 최초 요구안을 제시한 뒤 격차를 좁히는 방식으로 논의가 이뤄진다. 격차가 조금은 좁혀지더라도 노사가 사실상 평행선을 달리면 결국 공익위원들이 내놓은 안을 투표에 부쳐 결정한다.노사 간 최저임금 요구안 격차는 최초 요구안 2590원(1만2210원-9620원)에서 1차 수정안 2480원(1만2130원-9650원), 2차 수정안 2300원(1만2000원-9700원)으로 줄었지만 여전히 차이가 크다.최저임금위 근로자위원인 류기섭 한국노총 사무총장은 이날 "모든 국민, 특히 저소득 계층의 소득을 진작시켜 이를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끌어내야 한다"며 "그 시작은 최저임금 인상"이라고 밝혔다.다른 근로자위원인 박희은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비정규직일수록, 작은 사업장의 노동자일수록 사용자와 대등한 입장에서 임금 협상이 어렵다"며 "이들에게 최저임금은 곧 최고임금으로 노동조합이 없는 노동자들에게는 최저임금 인상이 곧 자신의 임금 인상"이라고 말했다.사용자위원인 류기정 한국경영자총협회 전무는 "최저임금 인상이 고용에 미치는 악영향을 고려하면 코로나 팬데믹에서 이제 막 벗어난 이 시점에 감당 안 되는 수준으로 인상되면 안 된다"며 "소상공인과 영세 중소기업의 생존 문제, 취약계층 근로자의 고용 유지 문제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다른 사용자위원인 이명로 중소기업중앙회 인력정책본부장은 "최저임금이 큰 폭으로 오르면 지금도 한계 상황에 놓인 영세 중소기업, 소상공인이 벼랑 끝으로 내몰릴 것"이라고 덧붙였다.김두용 기자 k2young@edaily.co.kr 2023.07.06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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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IS] 인간·돈·욕망… 지루할 틈 없는 ‘썬더버드’의 96분 질주

“지독하게 꼬여버린 미친 하룻밤이다.” 영화 ‘썬더버드’는 돈다발이 든 자동차 ‘썬더버드’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세 인물을 포커스한 현실 누아르 작품이다. 반듯한 이미지와는 반대로 원하는 목표도, 가지고 싶은 것도 많은 택시운전사 태균(서현우 분)부터 순간을 직관적으로 살아가는 동물적인 태민(이명로 분), 이들과는 조금 다른 리듬과 분위기로 움직이는 미영(이설 분)까지. ‘썬더버드’는 돈을 찾기 위해 펼쳐지는 세 사람의 하루를 따라가며 다양한 인간군상을 조명, 돈을 향한 인간의 민낯과 욕망이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속속히 드러낸다. 영화는 차의 뒷좌석에 누워 술에 찌들어 있는 태민의 모습으로 시작된다. 태민의 차와 함께 그를 한 전당포로 끌고 간 일행은 태민에게 500만원과 보증서만을 내팽개치듯 건넨 뒤 사라진다. 자신의 차가 전당포에 팔리는 상황에서도 태민은 소파에 드러누워 있더니 한참 뒤 비틀거리며 일어나 차에 5000만원이 있다며 이를 되찾고자 막무가내 행보를 걷는다. 전당포에서 다시 차를 되찾기 위해 필요한 금액은 500만원. 이를 위해 여자 친구인 미영에게 ‘콤프깡’을 중매하는가 하면 전당포에 문이 닫혀 있자 돌을 던져 창문을 깨고 들어가고 돈 때문에 여자친구 미영을 버리고 혼자 도망가기도 한다. 이런 태민의 뒤치다꺼리를 해결하는 이는 친형 태균. 태균은 동생에게 빌려준 돈을 받고자 태민의 ‘썬더버드’ 되찾기 작전에 동행한다. 겉으로는 멀쩡해 보이지만 태균은 자신이 추해지고, 훼손되는 것을 견디지 못하는 비겁한 인물이다.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고 지금 가지고 있지 못한 것에 대한 열망이 큰 태균은 극 후반부에 돌입할수록 숨겼던 욕망을 드러내며 친동생을 배신하고 미영과 ‘썬더버드’를 타고 도망갈 계획까지 세운다. 96분의 러닝타임에 담긴 세 사람의 하룻밤은 어지럽게 펼쳐지며 다양한 사건과 변화로 인해 빠르게 질주한다. 실제 강원랜드가 위치한 강원도 정선군 사북을 배경으로 하는 영화는 어딘가 모르게 어두운 색감과 분위기를 자아내기도. 마치 비어있는 유령도시 같은 느낌을 선사한다. 결국 ‘썬더버드’를 몰고 사북의 도로를 활주하는 주인공은 미영이다. 태균, 태민 형제와 달리 욕망에 이끌리기보다 나름의 소신을 지키며 행동했던 미영이었기에 이는 타당한 설득력을 지닌다. 이어 그려지는 태균의 엔딩 장면은 태균이 그토록 벗어나고 싶었던 사북과 이곳의 사람들이 어쩌면 그의 진짜 안식처였을지도 모른다는 메시지를 담아낸다. 그런가 하면 ‘썬더버드’의 또 다른 묘미는 음악 서랍장을 열 때도 들리는 배경 음악이다. 인물의 숨겨진 심리와 흥미진진한 몇몇 에피소드가 등장할 때마다 깔리는 다양한 효과음과 배경 음악은 몰입도를 높인다. 특히 엔딩 곡으로 쓰인 배인숙의 ‘난 몰라’는 서정적인 음악으로 시작했다가 디스코로 전환되는 구성을 이루며 영화의 분위기를 대변한다. 이재원 감독 또한 평소 시나리오를 작업할 때 이 노래를 자주 들었다며 “디스코로 전환되는 부분이 영화의 분위기와 잘 맞고 새롭게 무슨 일이 벌어질 것 같은 곡이다”고 밝힌 바 있다. 현실성 있는 또렷한 이야기와 지루할 틈 없는 빠른 전개, 긴장감 넘치는 연출을 물론 서현우, 이명로, 이설의 열연, 다채로운 배경 음악까지 한 데 모여 완성된 ‘썬더버드’는 저예산 영화임에도 탄탄한 스타일리쉬 현실 누아르 작품의 면면을 자랑한다. 오는 21일 개봉. 15세 관람가. 96분.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09.19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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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뷔 1년 차 이명로가 ‘썬더버드’로 증명한 가능성 [일문일답]

이명로가 데뷔 1년 만에 영화 ‘썬더버드’로 첫 스크린 데뷔작에 주연으로 관객의 앞에 섰다. 의아했다. 어떻게 신인 배우가 1년 만에 스크린 주연을 꿰찼을까. 영화를 본 후 그 의아함은 궁금증으로 바뀌었다. “어떻게 1년 차 신예가 저런 연기를 할 수 있지?” 이명로는 모델 출신으로 지난해 JTBC 10주년 특별드라마 ‘시지프스’를 통해 브라운관에 데뷔한 신예다. 그는 ‘썬더버드’의 개봉에 앞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이런 자리가 처음이다. 정말 꿈 같다”고 벅찬 감정을 숨기지 못하며 말문을 열었다. 영화 ‘썬더버드’는 강원도 사북을 배경으로 돈뭉치가 든 자동차 ‘썬더버드’를 찾기 위해 모인 태균, 태민, 미영의 이야기를 그리며 돈을 향한 인간의 리얼한 민낯을 담아내는 현실 누아르 작품이다. 이명로는 ‘썬더버드’에서 돈이 든 자동차를 잃어버린 자 태민을 연기해 극의 긴장감을 한껏 높였다. 그가 완성한 태민은 순간순간을 직관적으로 살아가는 충동적이고 동물적인 캐릭터. 돈 때문에 여자친구를 버리고 혼자 도망가기도 하고 순간적인 화를 주체하지 못하는 등 이성이 아닌 본능으로 살아간다. 이명로는 “태민의 그런 즉흥적인 면이 곧 그의 이성이다”면서 “5살 아이가 몸만 큰 것과 똑같다. 가지고 놀던 장난감이 돈으로 바뀐 것일 뿐이다. 유난히 순수한 캐릭터로 다가왔다”고 태민을 소개했다. -첫 스크린 데뷔라 소감이 남다를 것 같은데. “시사회, 간담회도 그렇고 이런 인터뷰도 인생 처음이다. 간담회에서 첫 스크린 데뷔 소감으로 ‘꿈 같다’고 표현했는데 100% 진심이다. 얼떨떨하고 멍하기도 했다. 또 한편으로는 ‘내가 이걸 누릴 만큼 열심히 했나’ 되돌아봤다. 몸을 던져가며 열심히 촬영했다. 그런데도 부족한 것 같긴 하다. ‘앞으로는 좀 더 잘해야지’ 생각할 기회가 됐다.” -동물적인 캐릭터 태민을 어떻게 이해하고 연기했나. “캐릭터를 직관적으로 이해했다. 태민은 상식선에서 벗어나는 행동을 많이 한다. ‘이상적이지 않고 즉흥적인 면이 오히려 태민의 이성이지 않을까’ 이해했다. 3자 입장에서 봤을 때는 ‘도대체 왜 저럴까’ 싶은데 태민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이해된다. 속에 숨기는 게 없는 인물이라 오히려 연기하기 편했다.” -실제 본인의 모습과 태민의 싱크로율은 어느 정도 되나. “아예 닮지 않았다고는 할 수 없다. 지인들이 영화 예고편 속 내 모습을 보고 ‘어 저거 급할 때 네 모습이다’고 말했다. 집중하지 못하고 있을 때의 산만한 모습과 좀 닮았다. 그렇지만 태민과 나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다. 그래서 오히려 미워하지 않았고 편하게 연기했다.” -감독이 뮤직비디오의 한 장면을 보고 캐스팅했다는데. “뮤직비디오를 보고 캐스팅을 결정해 그 배우에게 ‘놀아봐’라고 하는 게 얼마나 어려운 결정이었을지 상상이 안 된다. 그 기대에 부응하고자 노력했다.” -연기는 어떻게 시작했나. “모델 생활을 하다가 일이 좀 끊겨 인생의 다음 장을 계획하는 중에 한 지인이 ‘연기 해보지 않겠냐’ 말했다. 배우를 원래 동경했기에 그들의 발끝이라도 따라갈 수 있을까 고민했다. 당시 26살이었는데 도전해보고 포기할 나이지 않을까 싶어 시작했다. 어느 순간 마음이 열렸고 ‘이거 하면 행복하겠다’ 느꼈다. ‘썬더버드’를 하면서도 그랬다. 가끔은 무아지경이 될 때도 있다. 머리가 백지인데 주어진 환경, 룰을 지켜가면서 연기를 어느 순간 하고 있다. 그 순간을 느끼고 싶어서 연기한다.” -광기 어린 태민의 눈빛, 마치 ‘돌은 자’ 연기가 매우 인상적이었는데. “태민이 동물적이고 즉흥적으로 보이길 원했다. 시나리오 속 태민을 보고 내 어린 시절도 떠올랐다. 태민은 5살 아이가 몸만 큰 느낌이다. 가지고 놀던 장난감이 돈으로 바뀐 것일 뿐이다. 유난히 순수한 캐릭터로 다가오기도 했다.” -서현우와 호흡은 어땠나. “서현우 선배는 마음을 안 열 수가 없는 따뜻한 사람이다. 너무 인간적이다. 반대로 나는 살짝 폐쇄적이고 쉽게 마음이 열리지 않는 사람인데 꼼짝도 못 하고 열렸다. 반했다. 서현우 선배는 작품을 굉장히 깊게 분석하며 긴장을 안 놓친다. 의심 없이 작품에 기대서 갈 수 있게 나에게 공간을 마련해줬다.” -서현우, 조승우 등 선배 배우와 연기할 때도 전혀 기죽지 않는데. “일이라고 생각하면 집중한다. 선배들 앞에서 버릇없다고 느껴질까 봐 주눅 드는 게 더 잘못된 행동이라고 여긴다. 오히려 쭈뼛거리지 않고 당차게 연기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설과 연인으로 호흡을 맞춘 소감은. “이설은 원래 알고 지내던 친구다. 이번 작품을 함께 하며 직업적 존경심이 생겼다. 미영이라는 캐릭터에 숨을 불어 넣어 준 건 이설의 연기다. 친구였지만 배우로서 이미지가 더 가까이 다가왔다.” -하고 싶은 장르가 있나. “장르 안 가리고 전부 다 해보고 싶다. 캐릭터가 매력적이라면 뭐든 한다. 로맨스도 자신 있고 사극도 하고 싶다. 센 역할만 들어오는 것에 전혀 개의치 않는다. 짝눈이라 화면 속에 있는 나를 볼 때 이유 모를 불안감이 느껴지기도 한다. 워낙에 안 센 편은 아니다. 그렇지만 착하고 바보 같은 역할도 맡고 싶다. 자신 있는 건 비열한 느낌이다. 어리기도 하고 연기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돼서 욕심이 많다. 많이 내려놓으려고 노력한다. 욕심이 앞서면 캐릭터가 아니라 내가 보인다. 캐릭터가 더 잘 보이길 바란다. 그래서 태민 역할이 천운이라고 생각한다.” -존경하는 배우가 있나. “김창완 선배를 동경한다. ‘닥터’에서 부드러운 말투로 살인자 역할을 맡아 열연한 모습을 봤는데 너무 소름 돋았다. ‘어디서 이런 에너지가 나올까’ 신기했다. 연기에 대해 많은 생각을 가지게 한 사람이다.” -앞으로 어떤 배우가 되고 싶은가. “아직은 나가서 배우라고 당당하게 말을 못한다. 배우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배우가 되고 싶다. 스스로 진심이고 싶다. 또 믿고 보는 배우가 되고 싶진 않다. 압박감을 견디기 힘들까 봐 그렇다. 기대감을 주는 배우였으면 좋겠다. 욕심이겠지만 인지적인 배우가 되고 싶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09.17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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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썬더버드’ 실제 사건 모티브로 한 현실 누아르 “치열히 사는 인간 담았다” [종합]

스타일리쉬 현실 누아르 ‘썬더버드’가 올가을 극장을 질주할 각오다. 14일 서울 성동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열린 영화 ‘썬더버드’의 시사회 및 기자 간담회에 배우 서현우, 이명로, 이설, 이재원 감독이 참석해 개봉을 앞둔 소감을 밝혔다. 영화는 돈뭉치가 든 자동차 ‘썬더버드’를 찾기 위해 모인 태균, 태민, 미영이라는 캐릭터의 모습에 집중, 마음대로 되는 일은 없어도 움직이고 소리치고 싸우는 사람들의 돈을 향한 리얼한 민낯의 이야기를 담아내 현실 누아르다. 특히 영화는 지난 7월 개최한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 공개되며 서현우 배우가 코리안 판타스틱 배우상을, 왓챠가 주목한 장편상까지 2관왕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재원 감독에 따르면 영화는 사북읍의 전당포에 맡겨진 차들이 길을 가득 채우고 있다는 실제 신문기사에 나온 내용을 모티브로 시작됐다. 이 감독은 “실제 신문 기사를 보고 영화를 만들었다”면서 “강원도 전당포에 있는 차들을 봤다. 여기서 이야기가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싶어 직접 그곳에 찾아가 주민들의 이야기를 들었다”며 비하인드 스토리를 털어놨다. ‘썬더버드’로 올해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생애 첫 배우상을 받는 영광을 안은 서현우는 극 중 강원도 정선 사북에서 택시 운전을 하는 태균 역을 맡아 색다른 연기를 선보인다. 서현우가 완성한 태균은 돈을 향한 욕망이 커지면 어떻게까지 사람이 변하게 되는지, 비겁한 면이 있는 보통 사람들의 민낯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서현우는 자신이 맡은 캐릭터 태균을 우회적이고 비겁한 인물이라고 설명하며 “상황이 인물의 성격을 변화시키게 되는 과정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저예산이라 더욱이 정말 치열하게 찍었다”며 영화를 향한 남다른 애정도 드러냈다. 이에 덧붙여 이 감독은 서현우를 주연으로 선택한 이유로 “서현우가 장편 주연작이 없었다. 이때다 싶어 캐스팅했다. 처음부터 의지할 생각으로 했고 부담도 줬다. 버리는 것 없이 잘 뽑아먹었다”며 현장을 웃음바다로 만들기도 했다. 극 중 서현우의 동생이자 ‘썬더버드’를 통해 주연으로 첫 스크린 데뷔에 임하는 이명로는 돈이 든 자동차를 잃어버린 자 태민 역을 맡는다. 이명로는 모델 출신 배우로 2021년 드라마 ‘시지프스’를 통해 브라운관에 데뷔한 신예. 이명로가 연기한 태민은 순간순간을 직관적으로 살아가는 충동적이고 즉흥적인 캐릭터로 동물적인 인간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명로는 첫 스크린 데뷔 소감으로 “꿈 같다. 부끄럽지만 자랑스럽다. 한없이 기쁘다”며 설렘을 감추지 못했다. 또 그는 연기에 있어 중점을 둔 부분으로 “생각을 많이 안 하려고 노력했다”면서 “워낙 동물적인 캐릭터라 시선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무엇을 먼저 노릴까’ 중점을 두고 캐릭터를 구축했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그는 서현우와의 액션 합이 너무 좋았다며 “서현우 선배와 호흡이 되게 잘 맞는다고 생각했다. 마지막에 주차장에서 맞붙는 장면이 있다. 호흡을 나에게 맞췄다는 느낌이 들었다”고 고마움을 표했다. 이를 듣던 서현우는 “현장에서 만난 태민은 야생마 같았고 어디로 튈지 몰랐다. 연기를 같이하는 입장에서 좋은 에너지를 느꼈다”면서 덩달아 신선한 경험을 했다고 설명했다. 서현우, 이명로와 함께 극을 하드캐리하는 이설은 이번 작품으로 스크린 첫 주연을 맡았다. 이설이 맡은 미영은 앞선 두 인물과는 다른 리듬으로 움직이며 선의와 연민이 있으면서도 거칠기도 하고 사랑이 많은 캐릭터. 이설은 이 감독의 자유로운 디렉팅 덕분에 열연할 수 있었다며 “갑자기 나가서 귤을 까먹고 이런저런 관찰을 하는 것도 그 덕분이다. 하지만 한쪽에는 불안감도 있었다”고 털어놨다. 무엇보다 돈뭉치가 든 자동차 ‘썬더버드’를 찾기 위한 세 인물의 하룻밤 동안 펼쳐지는 속고 속이고 쫓고 쫓기는 지독한 추격전과 심리전, 영화의 엔딩은 반전 묘미다. 이 감독은 영화의 엔딩을 설명하며 “결국 떠나고 싶었던 회사 사람들이 태균을 받아주는 사람들이 아닐까 싶었다”고 했다. 서현우 배우 또한 이 장면을 처음엔 이해하기 어려웠다면서도 “어쩌면 욕망과 집착에 빠져 허우적대는 태균의 현실이 남들에게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생각도 들었다. 묘한 심상이 왔다. 욕망과 집착은 내 안에 어떤 문제일 뿐이었다 여겼다”며 남다른 소감을 드러냈다. 그런가 하면 서랍장을 열 때도 음악이 깔리는 ‘썬더버드’의 배경 음악은 또 다른 관전 포인트. 서현우는 “음악적 특성과 색깔이 독특하다. 절묘한 맛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썬더버드’를 통해 이 감독이 관객에 전하고 싶었던 메시지는 어떤 것이었을까. 이 감독은 영화를 통해 관객이 배우와 함께 있는 느낌을 주고 싶었다며 “어쩌면 인간은 변덕스러운 현실에 맞서 그때그때 대응하는 존재가 아닐까 접근해 영화를 만들었다”고 했다. 이어 “실제 영화를 위해 강원도에 취재하러 갔을 때 치열하게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고 이를 담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배우들 또한 영화를 통해 관객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언급했다. 서현우는 “최악에 상황에 내몰렸을 때 태균이 눈을 뜨려고 하는 것처럼 인간은 잡초 같은 의지가 있다. 요즘 같은 힘든 시기에 영화를 보고 관객이 용기를 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설은 “살다 보면 모든 걸 바칠 용기가 필요한 순간이 온다”면서 “모든 용기와 희망이 담긴 영화다. 작은 영화지만 열심히 똘똘 뭉쳐 만들었다”고 했고, 이명로는 “관객의 가슴이 조금이라도 뜨거워졌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썬더버드’는 오는 21일 개봉한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09.14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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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이명로-이설, '다정한 커플'

배우 이명로, 이설(왼쪽부터)이 14일 오후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 진행된 영화 '썬더버드' 언론배급시사회 및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썬더버드'는 전당포에 저당 잡힌 자동차 ‘썬더버드’ 속 돈뭉치를 찾아야 하는 태균, 태민, 미영의 지독하게 꼬여버린 하룻밤을 그린 스타일리쉬 현실 느와르다.오는 21일 개봉.서병수 기자 qudtn@edaily.co.kr /2022.09.14. 2022.09.14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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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이명로-서현우, '훈훈한 형제'

배우 이명로, 서현우(왼쪽부터)가 14일 오후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 진행된 영화 '썬더버드' 언론배급시사회 및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썬더버드'는 전당포에 저당 잡힌 자동차 ‘썬더버드’ 속 돈뭉치를 찾아야 하는 태균, 태민, 미영의 지독하게 꼬여버린 하룻밤을 그린 스타일리쉬 현실 느와르다.오는 21일 개봉.서병수 기자 qudtn@edaily.co.kr /2022.09.14. 2022.09.14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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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이명로, '우월한 피지컬 뽐내며'

배우 이명로가 14일 오후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 진행된 영화 '썬더버드' 언론배급시사회 및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썬더버드'는 전당포에 저당 잡힌 자동차 ‘썬더버드’ 속 돈뭉치를 찾아야 하는 태균, 태민, 미영의 지독하게 꼬여버린 하룻밤을 그린 스타일리쉬 현실 느와르다.오는 21일 개봉.서병수 기자 qudtn@edaily.co.kr /2022.09.14. 2022.09.14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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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이명로, '여심저격 미소'

배우 이명로가 14일 오후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 진행된 영화 '썬더버드' 언론배급시사회 및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썬더버드'는 전당포에 저당 잡힌 자동차 ‘썬더버드’ 속 돈뭉치를 찾아야 하는 태균, 태민, 미영의 지독하게 꼬여버린 하룻밤을 그린 스타일리쉬 현실 느와르다.오는 21일 개봉.서병수 기자 qudtn@edaily.co.kr /2022.09.14. 2022.09.14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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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썬더버드, '스타일리쉬 현실 느와르'

배우 이명로, 이재원 감독, 이설, 서현우(왼쪽부터)가 14일 오후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 진행된 영화 '썬더버드' 언론배급시사회 및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썬더버드'는 전당포에 저당 잡힌 자동차 ‘썬더버드’ 속 돈뭉치를 찾아야 하는 태균, 태민, 미영의 지독하게 꼬여버린 하룻밤을 그린 스타일리쉬 현실 느와르다.오는 21일 개봉.서병수 기자 qudtn@edaily.co.kr /2022.09.14. 2022.09.14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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