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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왓IS]뉴진스·아일릿 표절 의혹, 국회서도 논란... “연내 저작권 가이드 마련”

그룹 뉴진스와 아일릿 사이에 안무 표절 시비 논란이 한때 뜨거웠던 가운데, 22대 국회 첫 국정감사에서도 이를 무거운 사안으로 보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모양새다.7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이하 문체위) 국정감사에는 양민석 YG 대표이사, 장철혁 SM 대표이사, 정욱 JYP 대표이사, 최준원 위버스 컴퍼니 대표이사가 증인으로 참석했다. 신동욱 국민의힘 의원은 뉴진스와 아일릿의 안무를 비교하며 “자세히 보면 안무가 굉장히 비슷하다. 안무 저작권에 대해 제기하는 분이 많은데, 검토하고 있는 게 있냐”고 질의했다.정향미 문체위 저작권국장은 관계자 의견 수렴을 거쳐 현재 연구 중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11월 정도 되면 안무 저작권에 대한 가이드라인 연구가 나올 것이며, 종합 가이드라인은 연말까지 만들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또한 종합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안무 창작자들에게 종합적인 컨설팅과 자료도 배표할 예정이다. 앞서 민희진 어도어 사내이사가 지난 4월 아일릿이 뉴진스의 헤어, 메이크업, 의상, 사진, 영상, 행사 출연 등 연예 활동의 모든 영역에서 뉴진스를 카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실 아일릿은 데뷔와 동시에 누리꾼들 사이에서 뉴진스 안무 카피 의혹이 한차례 불거졌었다. 데뷔곡 ‘마그네틱’ 안무와 이보다 1년 3개월 앞서 나온 뉴진스의 ‘디토’ 안무가 비슷하다는 것. 이를 두고 뉴진스와 아일릿 안무가 사이 갈등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 외에도 이날 문체위 국감에서는 대형 연예 기획사의 ‘아이돌 굿즈 갑질’과 ‘음반 밀어내기’, ‘랜덤 포토카드’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10.07 18:25
뮤직

[IS포커스] 리사, 로살리아와 ‘뉴 우먼’ 합작…‘록스타’ 추월 역대급 ‘워맨스’ 호평

“리사는 더 이상 K팝 아이돌이 아닌, 팝스타입니다.”블랙핑크 리사의 새 싱글 ‘뉴 우먼’에 대한 글로벌 음악 팬들의 반응이 뜨겁다. 지난 6월 발표한 ‘록스타’ 이후 약 2개월 만에 선보인 이번 신곡에 대해, 전작을 뛰어넘는 리사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준다는 호평이 쏟아지고 있다. 빌보드는 ‘뉴 우먼’ 발매 당일인 지난 16일(현지시간) “리사가 ‘록스타’로 새로운 솔로 시대를 연 후, 로살리아의 카리스마가 넘치는 다국어 일렉트로 팝 트랙인 ‘뉴 우먼’을 위해 더 많은 화력을 모았다. 맥스 마틴과 일리야의 세련된 프로덕션 속 리사는 자신의 태도와 정신을 충분히 보여줬다”고 찬사를 보냈다. ◇ ‘뉴 우먼’ 리사X로살리아 조합 기대 이상올해 초 개인 소속사 라우드 컴퍼니를 설립하고 홀로서기에 나선 리사는 미국 소니뮤직 산하 레이블 RCA 레코드와 파트너십을 체결, 지난 6월 27일 싱글 ‘록스타’를 시작으로 솔로 활동에 나섰다. 불과 2개월 만에 신곡을 공개하며 활발한 행보를 예고했다. ‘뉴 우먼’은 팝의 거장 맥스 마틴과 일리야 살만자데가 프로듀싱에 참여한 곡이다. 강렬한 비트에 걸맞은 리사의 카리스마 장착 랩으로 출발하는, 몽환적이면서도 당당한 에고를 드러내는 리사의 매력적인 보컬에 유니크한 Y2K 스타일이 인상적인 곡이다.전작 ‘록스타’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 70위, 스포티파이 글로벌 차트 8위에 오르며 저력을 과시한 리사는 이번 신곡에서 강력한 파트너와 손 잡고 또 한 번 비상을 노린다. ‘뉴 우먼’에서 합을 맞춘 로살리아는 2020년, 2023년 미국 그래미상을 수상하는 등 실력과 대중성을 겸비한 스페인 출신 팝스타다. 뮤직비디오는 제목처럼 신여성(뉴 우먼) 그 자체다. 몽환적이면서도 또렷한 눈빛으로 카메라를 응시하는 리사의 모습으로 시작하는 영상은 기존의 여성상을 벗어나 새로움을 채색하는 리사를 훔쳐보는 뭇 시선과, 이를 보란듯 깨부수는 리사의 모습이 이어진다. 이후 로살리아가 등장하는 파트는 드라마틱하다. 리사가 헝클어진 머리를 좌우로 흔들자 로살리아로 변하는데 로살리아 특유의 쇠맛이 느껴지는 보석 같은 중저음 보이스는 그 자체로 묵직한 존재감과 아우라를 남긴다. 리사의 파워풀하면서도 선명한 매력의 보컬톤과, 로살리아의 끈적이는 듯 울림이 있는 음색은 썩 괜찮은 시너지를 낸다. 특히 두 여성이 보여주는 ‘워맨스’는 심상치 않다. 리사의 귀걸이와 로살리아의 입술 피어싱 링이 연결됐다거나, 블랙앤화이트의 드레시한 의상을 입은 두 사람이 교차로 등장하는 모습은 전형적인 연출일지라도 상당히 인상적이다. 무엇보다 곡에서 로살리아의 존재감은 확실하지만, 리사의 그것을 결코 가리지 않는다. 각자의 매력을 보여주되 서로의 매력을 극대화해주는 성공적 컬래버레이션의 전형을 보여준다. 이들이 지닌 스타성까지 더하면 ‘뉴 우먼’은 감히 ‘빌보드 베스트 듀엣/그룹’ 부문 후보로도 손색이 없어 보이는 결과물이라 할 만하다. 글로벌 누리꾼 다수가 이번 신곡에 대해 “리사의 성장을 지켜보는 듯하다”, “단연 올해의 컬래버레이션, 최우수 팝듀오다”, “서로에 대한 리스펙트가 느껴지는 협업이다”, “리사는 K팝 아이돌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수준에 도달했다” 등의 호평을 내놨다. ◇ 리사, 블랙핑크 타이틀 없이도 글로벌 광폭 행보하재근 평론가는 리사의 신곡에 대해 “기본적으로 준수한 완성도에, 뮤직비디오도 A급 팝스타 수준의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어 전체적으로 잘 만들어졌다”며 “솔로 아티스트로서 자신의 영역을 탄탄하게 구축해가고 있다고 보인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전체적인 완성도는 좋으나 대중적으로 아직 결정적인 폭발력이 나타나진 않는 것 같다”며 아쉬움도 덧붙였다. 그럼에도 블랙핑크 타이틀을 떼고 솔로 활동 중인 리사의 광폭 행보는 주목할 만하다. 4인4색이 비교적 뚜렷했던 멤버들 중에서도 실력 면에서 손에 꼽혔던 그는 2021년 첫 솔로 앨범 ‘라리사’의 동명 타이틀곡과 ‘머니’를 통해 자신의 진가를 입증했다. 올해 초 완전체로만 YG엔터테인먼트와 재계약을 체결하고 홀로서기에 나섰을 때부터 K팝 카테고리를 초월한 팝스타로서의 행보를 예고했는데 ‘록스타’에 이어 ‘뉴 우먼’으로 그 방점을 확실하게 찍는 모습이다. 특히 ‘록스타’는 물론 ‘뉴 우먼’의 작사, 작곡에도 참여해 음악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자신이 추구하는 음악색을 당당하게 보여주는 아티스트적 행보를 걷고 있다. 뮤직비디오 역시 공개 사흘째인 18일 오후 3시 기준 3400만 뷰를 넘어서며 압도적 글로벌 파워를 보여주고 있다. 전작 ‘록스타’ 뮤직비디오가 발매 한 달 반 가량 지난 현재 1억5000만 뷰를 훌쩍 넘어선 것을 감안하더라도 만만치 않은 추이로, 표절 논란에 휘말렸던 전작과 달리 감각적 연출에 일단은 호평이 쏟아지고 있다. 한편 리사는 최근 ‘2024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VMA)가 공개한 후보 리스트에 ‘록스타’로 ‘베스트 코레오그래피’, ‘베스트 아트 디렉션’, ‘베스트 에디팅’, ‘베스트 K팝’까지 총 4개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현재 LVMH(루이비통 모에 헤네시) 그룹의 넷째 아들인 프레데릭 아르노와 열애 중으로, 미국 HBO 오리지널 시리즈 ‘화이트 로투스 시즌3’를 통해 연기자로도 데뷔한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8.19 06:15
연예일반

아일릿 소속사, ‘뉴진스 카피’ 의혹제기 민희진 대표에 결국 칼 뽑았다 [종합]

빌리프랩이 소속 아티스트인 아일릿을 향해 ‘뉴진스 카피’ 의혹을 주장한 민희진 어도어 대표를 상대로 강경대응에 나섰다. 빌리프랩은 22일 “당사는 금일(22일) 당사와 소속 아티스트를 상대로 일방적 허위사실을 주장하며 피해를 끼치고 있는 민희진 대표에 대해 업무방해와 명예훼손 혐의의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빌리프랩은 “민 대표 측이 당사 소속 아티스트 아일릿에 대한 표절 의혹을 제기한 것과 관련해 사실이 아님을 명확히 밝힌다”며 “당사는 해당 의혹이 사실과 다름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 자료를 사법 기관에 제출했으며, 시일이 다소 소요되더라도 적법한 절차에 따라 시시비비를 가려낼 것”이라고 밝혔다.◇ 민희진, 아일릿 향해 ‘아류’ 지적하며 뉴진스 카피 주장앞서 민 대표는 어도어 입장문과 기자회견을 통해 아일릿이 뉴진스을 따라 했다는 의혹을 제기해 논란이 됐다. 민 대표는 “아일릿의 티저 사진이 발표된 후 ‘뉴진스인 줄 알았다’는 반응이 폭발적으로 온라인을 뒤덮었다”며 “아일릿은 헤어, 메이크업, 의상, 안무, 사진, 영상, 행사 출연 등 연예 활동의 모든 영역에서 뉴진스를 카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 대표는 “아일릿은 ‘민희진 풍’ ‘민희진 류’ ‘뉴진스의 아류’ 등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카피 의혹을 주장했다. 하지만 이같은 민 대표의 주장에 대해 하이브 측은 줄곧 ‘사실무근’ 입장을 펼쳐 왔으며, 그럼에도 아일릿의 뉴진스 카피 주장이 곳곳에서 계속되자 결국 빌리프랩이 최초 의혹 제기자인 민 대표를 향해 칼을 뽑았다. 빌리프랩은 “아일릿 지적 자산에 대한 표절 여부는 개인의 일방적이고 왜곡된 해석이 아닌 합당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판단되어야 하는 사안이다. 그럼에도 무분별한 억측과 허위 사실로 인해 당사 아티스트와 구성원의 노력과 성과가 폄하되는 상황에 안타까움을 표한다”라고 민 대표 측 의혹 제기에 대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 온라인상 조롱·악플도 자제 당부…아티스트 보호의혹이 제기된 이후 실제로 아일릿을 향한 온라인상 악성 댓글과 조롱 등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 최근 진행된 라이브 소통에서도 아일릿에 대한 악플이 이어지자 멤버 원희가 직접 악플을 지우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에 빌리프랩은 악성 댓글로 아티스트에 상처를 주고 있는 불특정 다수 누리꾼을 향해서도 완곡한 입장을 밝혔다. 빌리프랩은 “본 사안은 그 본질이 아일릿과는 무관함에도, 아일릿 멤버들은 심각한 수준의 악플과 조롱, 인신공격에 시달리고 있다”며 “아티스트에 대한 무분별한 모욕, 악의적 비방, 허위사실 유포, 명예훼손 등의 음해성 공격은 부디 멈추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밝혔다.한편 아일릿은 지난 3월 25일 미니 1집 ‘슈퍼 리얼 미’로 데뷔했다. 데뷔 전 공개된 콘셉트 포토 등이 뉴진스의 분위기와 유사하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지만 데뷔 타이틀곡 ‘마그네틱’ 활동을 진행하며 이같은 의견은 다수 사라졌다. 아일릿은 데뷔 앨범과 타이틀곡으로 국내외 음원 차트를 휩쓸었다. 데뷔 타이틀곡 ‘마그네틱’은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 입성하며 데뷔곡으로 ‘핫 100’에 입성한 최초의 K팝 그룹이 됐다. 또 이들은 국내 음원 차트에서도 1위를 달성하며 ‘슈퍼 신인’ 기세를 보이고 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5.22 10:41
연예일반

中, ‘우영우’ 도둑시청 이어 의상까지 베꼈다…서경덕 “전형적 내로남불”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중국의 ‘내로남불’ 행태를 꼬집었다. 지난 23일(현지시간) 약 50명의 중국 유학생들이 디올 프랑스 파리 샹젤리제 거리 플래그십 매장 앞에서 디올이 중국 전통 의상을 표절했다며 항의 시위를 진행했다.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 웨이보에는 ‘디올 표절’ 키워드가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하는 등 중국 내 디올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 서경덕 교수는 27일 인스타그램에 “최근 프랑스 파리에서 중국 유학생들이 세계적 패션 브랜드 디올이 중국 전통 치마를 표절했다며 항의 시위를 벌였다고 한다”며 “디올이 최근 출시한 치마가 중국 한족 여성들이 입었던 ‘마멘췬’을 모방했다는 것이 이유”라고 글을 게재했다. 이어 “이번 사태를 보면서 자신들 문화는 지키려고 발버둥 치면서 남의 나라 문화는 표절해도 상관없는 그야말로 전형적 내로남불 행태”라고 비판하며 “지금까지 (중국은) 얼마나 많은 한국 문화를 표절했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중국 스트리밍 사이트 유쿠가 선보인 ‘오징어의 승리’가 ‘오징어 게임’을 표절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고 BBC가 보도해 국제적 망신을 당했다. 최근에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속 우영우가 착용한 재킷과 가방 등이 카피 상품으로 둔갑해 타오바오에서 버젓이 판매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ENA채널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인기를 얻으면서 관련된 제품이 중국 최대 마켓 타오바오에 판매돼 ‘완판’을 이어가고 있다. 심지어 ‘우영우’의 극중 장면까지 불법 캡쳐해 상품을 소개하는 등 해당 제품이 마치 우영우가 착용한 제품인 것처럼 판매했다. 서경덕 교수는 “중국은 디올에게 뭐라할 자격이 없다. 만약 자신들의 문화를 보호받고 싶다면 다른 나라 문화를 먼저 존중할 줄 아는 법을 배워야만 할 것”이라며 일침을 날렸다. 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2.07.27 18:21
연예일반

싹 베끼고 모르쇠… 中 가수, 태연 MV 표절 의혹

중국 가수 유언이 태연의 뮤직비디오를 표절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유언이 26일 발표한 신곡 ‘후’(WHO)의 뮤직비디오가 태연이 지난 2월 낸 노래 ‘INVU’와 흡사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INVU’는 매번 상처받고 지칠 걸 알지만 그럼에도 ‘사랑’에 마음을 아끼지 않는 ‘나’와, 그런 자신과 너무 다른 상대방을 보며 느끼는 감정을 담은 곡이다. 뮤직비디오는 달을 주요 소재로 사용, 태연의 강렬하면서도 아름다운 매력을 가득 담아냈다. 유언의 ‘후’ 뮤직비디오 역시 달을 주요 소재로 사용했다. 이때 유언이 착용한 의상, 메이크업 스타일, 주요 배경 등이 ‘INVU’와 흡사해 표절 의혹이 나왔다. 이에 대해 일부 유언 팬들은 흔한 콘셉트라며 반박하고 있지만, 대다수의 누리꾼들은 “지나치게 흡사하다”며 매서운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이에 대해 유언 측은 아직 이렇다 할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정진영 기자 chung.jinyoung@joongang.co.kr 2022.05.29 13:51
연예

서경덕 "김유정 한복이 명나라 의상 표절? 中 네티즌들 한심"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중국 네티즌들의 명나라 의상 표절 주장에 대해 "한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서 교수는 23일 페이스북에서 "중국 네티즌들이 이러면 안 되는데 또 억지 주장으로 선을 넘고 있다"며 "SBS 드라마 '홍천기' 속 의상과 소품 등이 중국 문화를 표절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참 한심스럽다"고 말했다. 서 교수는 "드라마 주인공인 배우 김유정씨가 입은 한복이 명나라 한복을 표절했고, 또한 의상과 소품 모두 중국 드라마 '유리미인살'을 그대로 베꼈다고도 한다"라며 "특히 현지 일부 온라인 매체까지 이같은 주장을 이어가고 있어 그야말로 어이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서 교수는 "현재 한국의 전통문화와 대중문화가 전 세계인들에게 주목을 받으면서 중국은 위기감을 느끼고, 여기서 드러나는 잘못된 애국주의의 발로 현상"이라며 "또한 OTT 서비스로 전 세계 시청자들이 우리 드라마와 영화를 보게 되면서, 예전에는 서양 사람들이 아시아 문화의 중심지를 중국으로 인식했다면 이제는 한국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한류'가 정말로 두려운 모양"이라고 해석했다. 서 교수는 "(한류 인기로 인해) 중국 드라마에서 종종 우리의 한복을 시녀에 입히는 등 낮추고 깎아내리려고 하고 있다"라며 "이럴수록 우리는 감정적인 대응이 아닌, 중국의 동북공정을 '역이용' 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 세계에 중국의 역사 및 문화 왜곡을 제대로 알리고, 이번 기회를 통해 오히려 한복을 전 세계에 당당히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로 삼아야만 할 것"이라며 "'뛰는 놈 위에 나는 놈이 있다'는 걸 반드시 보여줘야 할 때"라고 말했다. 한편 '홍천기'는 신령한 힘을 가진 여화공 홍천기와 붉은 눈의 남자 하람의 판타지 로맨스다. 김유정, 안효섭, 공명, 곽시양 등이 출연한다. 홍수민 기자 sumin@joongang.co.kr 2021.09.23 09:05
연예

초심 잃은 걸까 '라스'… 윤은혜 '표절 논란' 스킵

배려인가 초심을 잃은걸까. MBC '라디오스타'가 과거 논란과 이슈에 대해 집중적으로 캐내는 모습과 달리 두루뭉술해진 진행으로 물음표를 그리게 했다. 2015년 중국 예능에서 의상 표절 논란 이후 국내 활동을 자제한 윤은혜가 MBC '라디오스타'를 통해 얼굴을 드러냈다. 2017년 tvN '대화가 필요한 개냥'과 2018년 MBN 드라마 '설렘주의보'에 출연했지만 활약이 미비했고 '라디오스타'로 근황을 전했다. 윤은혜는 2015년 방송된 중국 동방위성 TV '여신의 패션''에서 디자이너로 활약했다. 경연 1위까지 차지하는 등 화제를 모았지만 표절 논란이 불거졌다. 해당 의상은 윤춘호 디자이너의 2015년 F/W 의상 중 한 벌과 비슷하다는 논란을 빚었다. 또 다른 의상은 영화 '티파니에서 아침을'에 출연한 오드리 햅번에게서 영감을 받았다고 했지만 미국브랜드 BCBG 막스 아젤리아의 의상과 매우 흡사해 논란이 됐다. 또 2015 F/W 돌체앤가바나 콜렉션에서 엄마와 아이를 주제로 한 드레스와 유사한 점도 발견되는 등 논란의 연속이었다. 그럼에도 윤은혜 측은 사과를 바라는 국내 디자이너에게 "우리 이름으로 콜렉션을 홍보하지마라"고 적반하장했다. 이후 제대로 된 사과 없이 지나갔고 3년이 지나 드라마 제작발표회에서 "3년 전 기회가 있어 사과했지만 부족했던 것 같다. 이 기회를 통해 물의를 일으킨 점 사과드린다"고 고개 숙였다. 이날 '라디오스타'에서는 당시의 질문이 나올 것으로 예상됐지만 MC 네 명은 입을 다물었다. 오히려 윤은혜가 "현재 금주 8년 차로 29세 즈음에 안 좋은 일들이 밀려오면서 술이 없으면 잠을 못 잤다" "작품을 안 하고 싶은게 아닌데 하나하나 조심했다. 여러 일을 겪으며 배운게 많다" 등 간접적으로 당시 사건을 언급했다. 건강을 주제로 얘기는 진행됐고 간접적 언급이 전부였다. '라디오스타'는 짓궂기로 유명하다. 이미 결별한 연예인이 나와도 아무렇지 않은 척 당시 애인을 물어보고 말실수나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도 적나라하게 들춰냈다. 그런 과정을 반복하며 조금씩 게스트에게 배려했고 '세고 파격적이던' 초반의 기획의도는 사라졌다. MC도 수차례 바뀌었고 오히려 최근 MBC 공식 유튜브 계정에 업로드되는 영상에 더욱 환호하고 있다. 불분명해진 기획의도로 시청률은 4%대로 떨어졌고 그럴수록 '색깔이 흐려졌다'와 '배려하는 모습이 좋다'고 반응이 엇갈린다. 김진석 기자 superjs@joongang.co.kr 2020.03.2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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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IS] "울면서 멘털관리" '라스' 윤은혜, 솔직함으로 승부수

윤은혜가 '라디오스타'를 통해 솔직한 모습을 공개했다. 금주 8년째라는 고백과 함께 울면서 멘털 관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비호감 이미지를 벗기 위해 솔직함으로 승부수를 던졌다. 25일 방송된 MBC '라디오스타'에는 '니 몸 사용 설명서' 특집으로 꾸며졌다. 윤은혜는 3년 만에 예능에 복귀했다. "트라우마를 없애기 위해 출연을 결심했다"고 밝히며 의지를 다잡았다. 1999년 걸그룹 베이스복스로 데뷔, 배우로 전향했다. 드라마 '궁' '포도밭 그 사나이' '커피프린스 1호점'이 흥행하며 '로코퀸'에 등극했다. 그러나 2015년 중국 패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출연해 의상 표절 논란이 불거졌다. 제대로 된 사과가 없었다는 점에 대중의 마음을 차갑게 식었다. 이후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내 사과를 건넸지만 마음을 돌리지는 못했다. 이전의 호감 이미지로 돌아가진 못한 것. 윤은혜는 예능 프로그램 'X맨'에서 '소녀장사'라는 수식어를 얻으며 사랑받았다. 통통한 볼살과 사랑스러운 미소가 인상적이었다. 그러나 드라마에 출연하면서 배우로서의 이미지를 굳히기 위해 '소녀장사' 타이틀과 멀리했다. "게임을 하다 보면 상대방의 힘을 이용해서 하지 않나. 그때 강호동 오빠가 정말 신기해했다. 난 그 이미지를 좋아했는데 드라마를 시작할 때 고민이 많았다. 2, 3년 정도는 그 이미지를 싫어했다"고 언급했다. 베이비복스 시절 활동 영상은 보지 않는다고 발언한 윤은혜. 그 이유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는 자신의 모습이 부끄러웠다고. 이어 "그땐 정말 시키니까 한 것"이라고 했다. 요즘은 매일 사무실에 출근하고 있다고 밝혔다. 직원들이 다들 야행성이라 새벽 12시부터 4시까지 함께한다고. "직원들과 만나 야식을 먹거나 영화를 관람한다. 그때가 제일 편하고 힐링되는 시간"이라고 설명했다. 29살 때쯤 술이 없으면 잠이 오지 않는 불면증에 시달렸다고 토로했다. 매일 술을 섞어 마셨다는 것. 하지만 술을 끊어야겠다고 결심, 8년째 금주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술자리를 안 나가고 만남이 줄다 보니 8년째 연애도 끊겼다. 근데 외롭지 않아 연애를 안 하게 됐다"고 했다. 힘들 때 혹은 멘털이 흔들릴 때는 운다고 덧붙였다. "속상한 일이 있으면 울고 털어내고 있다. 진짜 속상할 때는 3~4시간 울고 평소엔 30분 정도 운다. 햇빛 알레르기가 심해 10년 동안 햇빛을 못 볼 정도였다. 온몸에 물집이 생겨 힘들었다. 근데 속에 묻어두지 않고 울면서 매일 털어내니 햇빛 알레르기가 정말 좋아졌다"고 말했다. 마음의 짐을 내려놓는 법을 배우고 주변 사람들과 어울리며 외로움을 극복 중이었던 윤은혜. 솔직함을 무기 삼아 그녀가 오랜 공백을 깨고 과거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tbc.co.kr 2020.03.26 0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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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파레이더] tvN 효자 이지은·여진구, '호텔 델루나'도 성공할까

tvN 효자들이 모였다.이지은은 최고 시청률 7.4%(닐슨 코리아, 전국 유료플랫폼 가입 가구 기준)를 기록한 '나의 아저씨'에서 주연을 맡아 일취월장한 연기력으로 많은 시청자에게 '인생 드라마'를 안겼다. 여진구는 '왕이 된 남자'(최고 시청률 10.9%)에서 1인 2역을 맡아 원작을 뛰어넘는 존재감을 보여줬다.전작 '아스달 연대기'가 시청자의 호불호가 갈렸고 제작비에 비해 완성도가 낮다는 박한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파트2 마지막 회에서 기록한 6.8%라는 시청률은 낮다고 할 수 없다. 그렇기에 '호텔 델루나'가 '아스달 연대기'의 후광 효과를 기대해볼 만하다.미리 확인한 대본·티저·배우·제작진에 근거해 일간스포츠 방송 담당 기자들이 '편파레이더'를 가동했다.▶tvN '호텔 델루나'줄거리 : 엘리트 호텔리어가 운명적인 사건으로 호텔 델루나의 지배인을 맡게 되면서 달처럼 고고하고 아름답지만 괴팍한 사장과 함께 델루나를 운영하며 생기는 특별한 이야기.등장인물 : 이지은·여진구·신정근·배해선·표지훈·강미나 등김진석(●●◐○○)볼거리 : 귀신 보는 맛이 있다. 매회 등장하는 귀신들이 그나마 납량특집 느낌이 강해 일반적인 스릴러와 다른 분위기를 만든다. 호텔 식구들의 조합도 기대된다. 배해선과 신정근, 강미나와 표지훈의 감초 역할이 두 주인공이 놓칠 재미를 더한다.뺄거리 : 뭐 비슷한 캐릭터엔 어쩔 수 없겠지만 너무 '프로듀사' 신디가 호텔 사장이 된 듯 오버랩된다. 초반에는 다소 비슷하다고 느낄 정도로 신디와 톤이 같다. CG가 상당한 작품이라 후반 작업이 길다. '홍자매=표절의혹' 이젠 수식어다. 첫방송하고 또 표절 얘기가 나오는건 아닐지 벌써 걱정이다. 사실 이지은과 여진구의 케미스트리를 기대한 사람이 많을텐데 소름끼치게 어울리진 않는다. 따로 노는 기분이랄까. 합체가 중요하다.황소영(●●●○○)볼거리 : 이지은, 여진구 조합이 신선하다. 더구나 이지은이 지금까지 보여줬던 캐릭터와는 좀 달라진 모습을 예고하고 있어 기대감을 준다. '나의 아저씨' 만큼은 아니지만 꽤나 자신과 어울리는 옷을 입은 느낌이다. 여진구는 능청스러움과 귀여운 매력으로 주말 안방극장 시청률 경쟁에 나선다. '아스달 연대기' 때문일까. 눈높이가 낮아져 있고 뚜렷한 경쟁작도 없다. '호텔 델루나'가 중간만 가도 폭발적인 힘을 발휘할 수 있을 전망이다. 뺄거리 : 괴팍한 사장으로 분하는 이지은의 캐릭터가 '환상의 커플' 한예슬이 분했던 안나조나 여타 드라마에서 봐왔던 여주인공 스타일과 비슷하지 않길 간절히 바란다. 시청자가 바라는 것은 이지은표 장만월이란 캐릭터이기 때문이다. 작품에서 연기력에 대한 평이 극과 극으로 나뉘는 것도 불안 요소다. '프로듀사'나 '나의 아저씨'에선 좋은 모습을 보여줬지만, '페르소나' '달의 연인-보보경심 려'에선 실망스런 연기를 보여준 바 있다.이아영(●●●○○)볼거리 : 전반적으로 비주얼이 화려한 드라마다. '당신이 잠든 사이에' '닥터스' 등을 연출한 오충환 PD의 세련된 감각이 눈길을 끈다. 고풍스러운 호텔 인테리어 등 미술·소품을 보는 재미도 있다. 이지은은 전작 '나의 아저씨'와 180도 다르다. 화려한 걸 좋아하고 사치스러운 캐릭터를 맡아 거의 매 신 의상이 달라지고 귀걸이·반지 등 액세서리로 반짝거린다.뺄거리 : 하이라이트에 나온 귀신의 외형이 다소 적나라하다. 극 중 겁이 많다는 설정인 여진구가 아니더라도 놀랄 만한 모습이다. '판타지 호로맨스'를 표방하지만 어쨌든 방점은 '로맨스'에 찍혀야한다. 너무 과한 호러는 대중의 선택을 받기 힘들 수 있다. 판타지·호러·로맨스·코미디 등 다양한 장르의 균형도 관건이다.김진석·황소영·이아영 기자 2019.07.13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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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환점 돈 '아스달 연대기', 기세 역전 가능할까

이제 실망하기도 지친다.제작비로 540억원이 투입된 tvN 토일극 '아스달 연대기'를 둘러싼 여론이 방송을 거듭될수록 악화되고 있다. 송중기(은섬/사야)가 1인 2역을 맡고 장동건(타곤) 또한 이그트(혼혈)라는 사실 등 반전이 공개됐다. 배신·흑화·각성 등 흥미를 자극할 만한 요소를 쏟아내며 반등을 노려봤지만 점점 더 깊은 수렁으로 빠지고 있다.방송 전부터 제기된 해외 유명 드라마 짜깁기 의혹은 해소되지 않고 오히려 몸집을 부풀리고 있다. '왕좌의 게임'과 세트장·소품·출연자들의 의상 등 미술적인 부분이 비슷하다고 지적받은 데 이어 미드 '로마'에서는 특정 캐릭터를 가져온 것 같다는 의심도 받고 있다.지난 22일 방송된 7회에서 이황의(대대)가 많은 사람이 모인 시장에서 손짓·몸짓을 사용해 박병은(단벽)이 조성하(해미홀)·이도경(아사론)을 추포하고 연금했다는 사실을 알리는 모습이 '로마' 속 뉴스리더의 행동과 흡사했다. '왕좌의 게임' '로마'의 이야기를 표절했다고 보기는 힘들지만 아이디어를 참고하거나 모방했다는 비판이 완전히 근거 없다고 말하기는 어렵다.진지한 장면은 웃음거리로 전락했다. '아스달 연대기'에서는 '추포(追捕)' '연금(軟禁)'과 같은 한자어도 쓰고 문장 구조도 지금과 비교해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런데 욕을 위해 새로운 단어 '삐에제에에뜨'를 창조하고 친절하게 '아고족의 욕. 제기랄'이라는 자막을 덧붙여 설명했다.또 전설의 말 칸모르가 폭행을 당하는 송중기를 보다가 돌아서는 장면에서는 '약한 사내다'라는 속마음이 자막으로 나와 시청자를 황당하게 했다. 이미 각종 동물에 '약한 사내다'라는 자막을 붙인 사진이나 드라마 장면에 다른 자막을 쓴 사진이 유머 게시글로 퍼지고 있다. 이는 1회 때부터 모든 새로운 설정과 세계관을 출연자·내레이션·자막 등을 통해 설명해온 '아스달 연대기'의 세련되지 않은 연출 방식에 대한 조롱이기도 하다.시청률도 점차 하락세다. 23일 방송된 8회는 6.5%를 기록했다.(닐슨 코리아 전국 유료플랫폼 가입 가구 기준) 7회(5.8%)보다는 0.7% 포인트 상승했지만 일요일 시청률만 놓고 비교하면 7.3%·7.7%·7.2%로 지켜오던 7% 선도 무너졌다.방송 관계자는 "TV화제성 부문에서 3주 연속 1위를 하는 등 높은 화제성을 유지하지만 부정적인 여론이 더 많기 때문에 입소문을 통한 반등은 어려워 보인다"고 내다봤다.이아영 기자 lee.ayoung@jtbc.co.kr 2019.06.25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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