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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IS] "BTSxGRAMMYs"…방탄소년단, 그래미 꿈 향한 발걸음

그룹 방탄소년단의 꿈이 또 이뤄진다. 그래미 어워즈 수상 후보에 이어 퍼포머로 한계 없는 성장을 입증했다. 시상자에서 후보까지 방탄소년단은 14일(현지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 스테이플스 센터에서 열리는 '제63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공연을 갖는다. 레코딩 아카데미는 22팀(인)의 퍼포머 라인업을 공유하고 "아티스트들은 안전하게 떨어져 있지만, 공동체로서 서로를 위해 곡을 연주하고 우리 모두를 하나로 묶는 음악을 축하하기 위해 함께 모일 것"이라고 성명을 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시상식은 코로나 19 감염 방지를 위해 사전 촬영 녹화와 현장 라이브를 혼합해서 진행된다. 방탄소년단은 카디 비, 콜드플레이 크리스 마틴, 도자 캣, 빌리 아일리시, 두아 리파, 메건 더 스탤리언, 포스트 말론, 해리 스타일스, 테일러 스위프트 등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쟁쟁한 아티스트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소식이 알려지자 트위터에는 'BTSxGRAMMYs' 해시태그가 빠르게 공유됐다. 레코딩 아카데미 발표 2~3시간 만에 방탄소년단과 그래미 관련 키워드가 SNS를 접수했다. 분석 툴에 따르면 트위터에서 'BTSxGRAMMYs' 해시태그를 가장 많이 공유하거나 작성한 나라는 미국이다. 브라질, 칠레, 태국, 필리핀 등에서 두드러진 참여도를 보였다. 전체의 48%가 영어로 작성됐고, 29%가 한국어, 11%가 스페인어 순이었다. 방탄소년단의 그래미 참석은 올해로 세 번째다. 61회에선 시상자가 됐고, 62회에선 래퍼 릴 나스 엑스의 히트곡을 함께 불렀다. 올해는 주요 시상 부문 중 하나인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BEST POP DUO/GROUP PERFORMANCE)' 후보에 올라 본인들의 무대를 꾸밀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방탄소년단은 빌보드 핫100 1위 곡인 다이너마이트(Dynamite)'로 당당히 들었다. 함께 오른 후보 중 유일하게 피처링이 아닌, 자신들이 부른 노래로 노미네이트 됐다. 경쟁 곡은 제이 발빈·두아 리파·배드 버니&테이니의 '언디아'(UN DIA), 저스틴 비버·퀘이보의 '인텐션스'(INTENTIONS), 레이디 가가·아리아나 그란데의 '레인 온 미'(RAIN ON ME), 테일러 스위프트·본 이베어의 '엑사일'(EXILE)이다. "2020년 최고의 팝스타" 2013년 데뷔 이래 꾸준한 성장으로 지금의 위치까지 오른 방탄소년단은 그래미에서도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후보에서 빠졌던 2020년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로 분위기를 주도하고 있다. '다이너마이트'는 미국 빌보드 핫100 통산 3회 1위라는 한국 최초, 최고 기록을 수립했다.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선 5주 연속 1위에 올랐다. 지난해 그래미 '베스트 레코드'(Best Record) 부문에 노미네이트 돼, 방탄소년단도 부른 릴 나스 엑스의 '올드 타운 로드'(Old Town Road)와 타이기록이다. 국제음반산업협회(IFPI)는 '2020 글로벌 아티스트 차트(Global Artist Chart 2020)'를 발표하고 방탄소년단을 1위로 꼽았다. 방탄소년단은 한국 가수로는 물론이고, 비영어권 가수 최초로 3년 연속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IFPI 프랜시스 모어 회장은 "방탄소년단은 세계적인 현상이다. 전 세계 사람들에게 기쁨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음악의 영향력을 보여 준다"라고 호평했다. 빌보드는 '1981~2020년 연도별 최고의 팝스타'를 선정하고 방탄소년단을 2020년을 대표하는 팝스타로 소개했다. "방탄소년단은 '연도별 최고의 팝스타'로 선정된 최초의 아시아 아티스트다. 이들이 2020년에 달성한 성과와 각종 차트 1위 성적은 미국 청중들에게 방탄소년단은 엄청난 슈퍼스타이며 미국 주류 음악 시장에서 K팝의 위상이 훨씬 높아졌음을 부정할 수 없게 했다"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방탄소년단이 말한 꿈들은 모두 이뤄졌다. 팀을 대표해 목표와 소망을 전하는 슈가는 빌보드 핫100 1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내가 말한 목표가 하나씩 이뤄져서 뿌듯하지만 조심스럽기도 하다"면서도 "그래미에서 단독 무대를 하고 싶다. 수상을 하면 좋겠지만 우리 의지 보다는 많은 분의 도움을 받아야 하기에, 일단은 그래미 무대에서 우리 노래를 부르고 싶다"고 말한 바 있다. 방탄소년단이 출연하는 '제63회 그래미 어워드'는 한국시각으로 15일 오전 8시 55분 Mnet과 티빙을 통해 생중계한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1.03.09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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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 프로듀서' 피독, '불후의 명곡' 전설 출격

14일 방송되는 KBS2 '불후의 명곡'에는 피독이 출연해 글로벌 스타 방탄소년단의 히트곡들로 꾸며진다. 프로듀서 피독은 방탄소년단 데뷔부터 현재까지 수많은 앨범의 프로듀싱과 히트곡을 작업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수석 프로듀서다. 또한 최근 2년 연속 저작권료 1위를 기록하며 국내 최정상 프로듀서임을 입증, 방탄소년단과 더불어 전 세계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다. 독보적인 음색을 자랑하는 선우정아는 ’FAKE LOVE’를 선곡해 몽환적인 매력을 담은 무대를 준비했으며, 퍼포먼스 장인 군조와 세계적인 댄스팀 에일리언(ALiEN)은 ‘불타오르네(FIRE)’에 K-좀비를 결합시킨 파격적인 퍼포먼스를 펼친다. 손승연은 'DNA'를 선곡해 모두를 압도하는 폭발적인 가창력을 선보이며, 국악 여신 송소희는 ‘봄날’에 국악을 접목해 환상적인 무대를 펼칠 예정이다. 정식 데뷔를 앞둔 신예 보이그룹 BAE173은 방탄소년단의 공중파 첫 1위 수상 곡인 ‘I NEED U’를 풋풋한 매력으로 소화, 방송 첫 데뷔 신고식을 펼친다. 마성의 오빠들 육중완밴드는 ‘피 땀 눈물’을 본인들만의 매력으로 완벽하게 재해석한 무대를 선사, 육중완밴드의 무대를 본 프로듀서 피독은 기립박수까지 보냈다는 후문. 이번 방송에서는 방탄소년단이 VCR로 찬조출연, 곡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할 예정으로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14일 오후 6시 5분에 방영된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0.11.13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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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 5개국 22명 작가와 컬래버…'CONNECT, BTS' 전세계 개최

국적, 장르, 세대가 다른 세계적인 명성의 미술작가들이 글로벌 아티스트 방탄소년단과 협업한, 글로벌 현대미술 전시 프로젝트 'CONNECT, BTS'가 전 세계에서 개최된다. 'CONNECT, BTS'는 14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을 시작으로 독일 베를린,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미국 뉴욕, 그리고 대한민국 서울까지 전 세계 5개국 22여 명의 현대미술 작가들이 약 석 달에 걸쳐 펼치는 글로벌 프로젝트다. 전 세계 최고의 현대미술 작가들과 큐레이터들이 다양성에 대한 긍정 등 방탄소년단이 추구하는 철학을 지지하며, 이를 현대미술 언어로 확장한 작품들을 동시다발적으로 선보인다. 이를 통해 방탄소년단은 음악뿐 아니라 현대 미술이라는 새로운 영역과의 조우를 통해 자신들의 철학과 메시지를 전 세계에 전달한다. 한국의 이대형 아트 디렉터(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예술감독)가 총괄 기획을 맡고, 런던의 벤 비커스(Ben Vickers)와 케이 왓슨(Kay Watson), 베를린의 스테파니 로젠탈(Stephanie Rosenthal)과 노에미 솔로몬(Noémie Solomon), 뉴욕의 토마스 아놀드(Thomas Arnold) 큐레이터가 각 국가별 전시 프로젝트의 기획자로 참여했다. 전시는 14일 런던 서펜타인 갤러리부터 시작한다. 덴마크 출신의 미디어 아티스트 제이콥 스틴슨(Jakob Kudsk Steensen)이 실제 야생의 숲 속 풍경을 스캔해 재구성한 작품 '카타르시스 (Catharsis)'를 선보인다. 실재하는 숲 속 풍경을 촬영해 연출한 가상의 풍경이 디지털 영상 이미지로 구현된다. 관람객들은 이 영상 작품을 'CONNECT, BTS' 웹사이트를 통해 전세계 어디에서든 볼 수 있다. 15일부터는 독일 베를린의 마틴 그로피우스 바우 미술관에서 '치유를 위한 의식 (Rituals of Care)'이라는 주제로 그룹전을 개최한다. 이 전시는 스테파니 로젠탈 마틴 그로피우스 바우 미술관 관장과 노에미 솔로몬이 기획한 퍼포먼스 전시 프로그램이다. 전시에는 젤릴리 아티쿠(Jelili Atiku), 보이차일드(boychild), 체브뎃 에렉(Cevdet Erek), 마셀로 에벨린(Marcelo Evelin), 마리아 핫사비(Maria Hassabi), 메테 잉바르첸(Mette Ingvartsen), 바바 무라와 칸돔블레 베를린(Baba Murah and Candomblé Berlin), 안토니야 리빙스톤(Antonija Livingstone), 빌 폰타나(Bill Fontana) 등이 참여한다. 21일부터는 아르헨티나 소금 사막에서 설치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아르헨티나 출신의 세계적인 설치미술가 토마스 사라세노(Tomás Saraceno)가 자신의 작품 '에어로센 파차 (Fly with Aerocene Pacha)'을 아르헨티나 북부에 위치한 살리나스 그란데스(Salinas Grandes)에서 공개한다. 설원처럼 펼쳐진 광활한 대염전 위로 화석 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공기와 태양열, 바람만을 이용한 공중 부양 장치를 띄운다. '에어로센'은 오로지 자연에서 얻은 에너지를 기반으로 지구 생명의 거주 영역을 하늘 위로 확장하여, 기후 기반의 지형학에 대한 작가적 상상력을 토대로 전개되는 비행 프로젝트다. 세계적인 스타 조각가 안토니 곰리(Antony Gormley)도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안토니 곰리는 현지 시간 2월 4일부터 뉴욕 브루클린 브리지 피어3(Brooklyn Bridge Pier3)에서 자신의 작품 '뉴욕 클리어링 (New York Clearing)'을 선보인다. '뉴욕 클리어링'은 18km에 달하는 알루미늄 선으로 구성한 입체 조형물로, 관객이 작품 속으로 직접 걸어 들어갈 수 있게 만들었으며, ‘클리어링’ 중 최초로 야외 대형 설치물로 진행이 된다. 관객의 동선과 시선에 따라 제각각 다른 풍경으로 기록되는 작품으로, 작품 속을 거닐며 함께 걷는 이들과 소통할 것을 제안한다. 한국 전시 프로젝트는 2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막한다. 영국 출신 작가 앤 베로니카 얀센스(Ann Veronica Janssens)가 빛과 안개를 이용해 다양한 질감과 감성을 연출한 공간 설치 작품을, 한국 작가 강이연이 방탄소년단의 주요한 안무에서 영감을 받아 재해석한 프로젝션 매핑(Projection Mapping) 작업을 아카이브 전시 섹션에서 각각 선보인다. 이번 전시를 총괄 기획한 이대형 아트 디렉터는 "고도화된 디지털 테크놀로지 시대의 초연결사회에서 더욱 빈번하게 목격되는 단절과 분열, 갈등과 반목을 치유하기 위해 어떻게 음악과 미술, 디지털과 아날로그, 글로벌과 로컬, 자연과 인간을 연결하고 새로운 '연대'를 만들어 낼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이번 프로젝트의 출발점이었다"며 "다양성에 대한 긍정, 중심이 아닌 주변부에 존재하는 작은 것들에 대한 소망 등 방탄소년단이 추구해 온 철학과 가치이자 현대사회에 던지는 메시지를 현대미술 언어로 더욱 확장하기 위한 역사적인 공동 전시기획(Collective curatorial practice)의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또한 5개 도시의 전시 현장을 직접 방문하면, 방탄소년단의 멤버들이 등장하는 특별한 도슨트를 경험 할 수 있다. 방탄소년단은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7인으로 구성된 글로벌 아티스트로 '21세기 비틀즈'라 불리우며 전 세계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2013년 6월 데뷔 이후, 본인들의 이야기를 기반으로한 음악적 역량은 물론, 탁월한 무대 퍼포먼스를 통해 전 세계 팬들과 소통하며 글로벌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다. 영국 런던 웸블리 스타디움, 사우디아라비아 킹 파드 인터내셔널 스타디움 등 세계적인 아티스트도 서기 힘든 대형 공연장에서 단독 콘서트를 펼쳤다. 빌보드 뮤직 어워드,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한 것을 비롯해, 비영어권 앨범으로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에서 3개 앨범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등 뮤지션이자 아티스트로서의 변함없는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방탄소년단은 아미(ARMY)와 함께 긍정적인 영향력을 실천하고 있다. 2017년부터 유니세프와 함께 LOVE MYSELF 캠페인을 시작해 '진정한 사랑의 시작은 나 스스로에 대한 사랑'이라는 메시지를 전 세계 팬들과 함께 나누고 있으며, 전 세계 아동과 청소년들을 폭력으로부터 보호하는 #ENDviolence를 후원하고 있다. 지난 2018년 9월에는 유엔(UN) 총회 제너레이션 언리미티드(Generation Unlimited) 행사에서 나 자신의 이름과 목소리를 찾자는 'Speak Yourself' 연설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한 바 있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tbc.co.kr 2020.01.14 2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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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 팬덤 아미, 국가 넘어 문화를 초월…언어 달라도 공감"

그룹 방탄소년단이 국가와 문화를 넘어 거대한 팬덤 아미를 갖고 있는 것에 대해, 전문가들이 그러한 인기 이유와 그에 따른 다양한 분석을 내놓았다. 팬들은 방탄소년단의 음악에 매료되어 친밀감을 느끼고, 방탄소년단의 메시지에 공감하고 따르는 현상을 만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1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연세대학교 백양누리관 그랜드볼룸에서는 한국언론학회 문화젠더연구회 주최로 'BTS 너머의 케이팝: 미디어 기술, 창의산업 그리고 팬덤문화'라는 특별 세미나가 진행됐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후원 기업으로 이번 행사에 참여했다. 첫 번째 세션에선 'K팝의 정경'이라는 제목으로 방탄소년단 전후로 변화한 K팝 문화에 대해 전문가들의 발제가 이뤄졌다면, 두 번째 세션에선 방탄소년단 팬클럽 아미에 집중했다. 캐나다 사이먼 프레이저 대학교의 진달용 교수팀,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박사과정의 베르비기에 마티유, 서강대학교 원용진 교수팀이 발표자로 나섰다. 진 교수는 "방탄소년단의 팬덤은 초국가성보다 소셜미디어와 영향이 깊은 초문화성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하고 캐나다 214명 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를 공개했다. 그는 설문대상에 대해 "팬층의 연령대가 40대 이상으로 확대되고 있고 백인의 비율도 높았다. 73세 아미를 만나 인터뷰하는 독특한 경험도 했다"고 소개했다. 방탄소년단의 인기에 대해선 "소셜미디어 역할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방탄소년단의 노래가 인기 확산의 주요 요인이다. 힙합을 베이스한 그룹으로 자신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노래를 만들고 있다. 청소년들의 꿈이나 도전정신, 자존감 등 사회적 비판성에 관한 메시지도 노래에 담는다. 이러한 것들은 아미들과 상호공감을 형성하게 만든다. 그것이 한국어이건, 영어이건 상관이 없어 보였다"고 말했다. 진 교수는 방탄소년단의 인기와 소셜미디어에 대한 관계도 밀접하다고 봤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가 가장 많은 영향을 준 플랫폼으로 조사됐다"면서 "방탄소년단의 음악이 이러한 플랫폼을 통해 공유되고 있다"고 정리했다. 이어 "팬들은 방탄소년단의 음악을 즐기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음악에 담은 메시지를 통해 방탄소년단과 본인들을 동일시 하기도 했다. '러브 유어셀프'라는 메시지에 공감해 스스로를 사랑하고 발전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팬들이 정서적 친밀감을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 발표자 베르비기에 마티유는 2018년 9월 24일 방탄소년단 RM이 UN에서 연설한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당신이 누구인지, 어디서 왔는지, 어떤 성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아요. 목소리를 내주세요"라는 부분에 집중했다. 특히 '젠더 아이덴티티'에 대한 키워드를 통해 "보수적인 한국사회를 알기 때문에 RM이 이런 내용을 부각시킨 점이 흥미로웠다"면서 해외 아미들의 트윗 분석을 통해 방탄소년단이 성 정체성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봤다. 맹목적인 일부 K팝 팬덤에 대한 비판을 다룬 원 교수팀도 발표에 나섰다. 시도때도 없이 '언니' '오빠' '사랑해' 등 한국어를 섞어 쓰고, 사진 찍기에 몰두하는 등의 사람들을 이른바 '코리아부'(K팝 덕후)라고 부른다면서 "예전엔 아시안 아메리칸을 머리는 좋지만 잘 놀지 못하는 사람들로 차별했다. 지금은 인종에 상관없이 문화 취향을 놓고 차별한다. 그 중 하나가 '코리아부'"라면서 "일종의 더 큰 차별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설명했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19.12.11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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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 "'데뷔곡 노모어드림', '러브 마이셀프' 캠페인 추천곡"

그룹 방탄소년단이 아동청소년 폭력 근절을 위한 추천곡으로 데뷔곡 '노 모어 드림'을 꼽았다.방탄소년단은 1일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사옥대회의실에서 '글로벌 아동 및 청소년 폭력 근절 캠페인 협약식'에 참석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시혁 대표와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서대원 사무총장도 참여해 캠페인 취지와 향후 계획을 밝혔다.방시혁은 "데뷔 초부터 방탄소년단은 지속적으로 본인들이 생각하는 바를 노래로 나눴다. 디지털 시대에서 발빠르게 확산돼 오늘의 인기를 얻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의 글로벌 전략을 말씀드리자면 전략적인 행보를 하는 부분으로 보여지나, 사실은 성장 추세에 맞춰 가장 자연스럽게 설정하고 있다. 방탄소년단이 인간으로서, 뮤지션으로서 어떻게 보일까에 초점을 맞춘다"고 말했다.캠페인 취지에 어울리는 노래로 랩몬스터는 "데뷔 초기에 보여드렸던 '노 모어 드림'이나 꿈과 행복에 대해 말한 '엔오', 또래 친구들의 노력에 이야기하는 '쩔어'가 있다. 또 자기를 사랑하는 과정 속에 데뷔 초에 낸 공개곡 '본 씽어'도 이번 캠페인에 맞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에 나온 '러브 유어셀프' 앨범 히든 트랙에도 자기에 사랑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는 노래가 있다"고 설명했다.이번 협약은 방탄소년단이 준비한 사회변화 캠페인 '러브 마이셀프'와 유니세프의 범세계적 아동 및 청소년 폭력 근절 캠페인 '엔드 바이올런스(#ENDviolence)'가 만난 새로운 형태로 진행된다. '러브 마이셀프'는 자신에 대한 진정한 사랑과 신뢰 회복을 시작으로 타인을 포용하고 더 나아가 성숙하고 따뜻한 변화를 만들기 위한 방탄소년단의 캠페인이다.방탄소년단과 빅히트는 '러브 마이셀프' 펀드를 구축해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에 11월 5억원을 우선 기부한다. 또 향후 2년간 '러브 유어셀프' 시리즈의 앨범 판매 수익의 3%와 12월 선보일 캠페인 굿즈 수익과 일반인 후원금 등으로 기금을 마련한다.황지영기자 hwang.jeeyoun@jtbc.co.kr사진=박세완기자 2017.11.01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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