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4건
예능

#미국 진출 #역대급 컬래버…’2024 마마 어워즈’, 화려한 막 내려

글로벌 대표 K팝 시상식 ‘2024 마마 어워즈’(이하 ‘2024 MAMA AWARDS’)가 화려한 막을 내렸다.K팝 시상식 최초로 미국에서 개최되며 새로운 페이지를 장식한 ‘2024 마마 어워즈’는 시공간, 진짜와 가짜, 세대와 장르의 경계를 허무는 전무후무한 시상식으로 그 진가를 제대로 발휘했다. 현지시간 21일 미국 LA 돌비씨어터를 시작으로 11월 22일과 23일 일본 교세라 돔 오사카로 이어지는 3일 간의 릴레이로 전 세계에 생중계되어 200여개 국가 및 지역의 관객이 현장을 지켜봤다. 오프라인 티켓은 전석 솔드아웃되어 총 9만 3천여 관객이 공연장을 가득 채웠고, X(구 트위터) 트렌드 역시 총 42개 국가 및 지역에서 475개에 진입하는 등 화제성을 지닌 K팝 시상식임을 입증했다.특히 ‘BIG BLUR : What is Real? (빅블러 : 왓 이즈 리얼?)’ 콘셉트 아래, 취향과 문화, 지역 등 경계가 모호해지고 융합되는 빅블러 시대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지, 어느 것이 진짜인지에 대한 화두와 함께 그 물음에 대한 답을 무대로 보여줬다. 1년을 손꼽아 기다려온 전 세계 음악 팬들을 위해 저마다의 방식으로 ‘제대로 된 진짜 무대’, ‘세상에 없던 New Thing’을 선보였다. 아티스트들의 빛나는 퍼포먼스로 촘촘하게 채워진 무대, 획기적인 기술력이 응집된 인터렉티브한 무대는 K-POP의 매력을 극대화시키며 글로벌 팬덤의 통합을 이끌어냈다.‘마마 어워즈’의 최초의 시간을 함께 하고 있는 대체 불가 스토리텔러 박보검은 미국의 호스트로 나서며 의미 있는 역사의 한 페이지를 함께 했다. 올해 첫 호스트로 나선 김태리 역시 23일 교세라 돔 오사카에서 열린 ‘마마 어워즈’의 챕터2에서 긍정 에너지 가득 넘치는 안정적인 진행으로 대미를 장식했다.‘2024 마마 어워즈’에서만 볼 수 있는 압도적인 스케일과 다채로운 무대는 올해도 역시 전 세계 K-POP 팬들을 열광케 하기 충분했다. 호스트 박보검의 진행으로 미국 LA 돌비씨어터에서 포문을 연 ‘2024 마마 어워즈’는 수많은 그래미 수상 경력을 지닌 미국의 아티스트 앤더슨 팩(Anderson .Paak)과 올해 데뷔 30주년을 맞은 한국의 프로듀서이자 아티스트 박진영(J.Y.Park)이 최초의 컬래버 공연으로 눈길을 사로잡았고, 글로벌 KATSEYE(캣츠아이)는 미국프로풋볼(NFL)팀 LA램스 치어리더와의 컬래버로 파워풀한 에너지를 선사했다. 올 한해 눈부신 활약을 이어온 아일릿(ILLIT), 라이즈(RIIZE), 투어스(TWS), 영파씨(YOUNG POSSE)는 글로벌 루키답게 신선한 무대 퍼포먼스로 박수를 이끌었다.교세라 돔 오사카에서 펼쳐진 ‘마마 어워즈’의 압도적인 스케일과 다채로운 볼거리로 돔구장을 함성으로 메웠다. 22일 챕터1에서는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연준과 로봇독의 ‘테마(THEME) 스테이지’를 시작으로, 에스파 ‘카리나’, 아이브 ‘레이’, 트레저 ‘요시’, 제로베이스원 ‘성한빈’이 등장해 의미있는 오프닝을 완성했다. MZ 대통령 이영지와 버추얼 아이돌 플레이브, 그리고 배우 이지아는 빅블러 시대에 걸맞는 스테이지의 전율을 선사했고, 보이넥스트도어, 엔하이픈, 아이브, ME:I, 트레저,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등 다채로운 컨셉의 퍼포먼스도 강렬하게 이어졌다. 그리고 이번 시상식을 통해 데뷔 최초 무대를 가진 이즈나도 패기 가득한 모습으로 글로벌 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하이픈, 제로베이스원은 컬래버 밴드 ‘자체발광 TOENZE(투엔제)’를 결성해 숨겨둔 악기 실력을 제대로 발산했으며, 최초로 선보인 브루노 마스(Bruno Mars)와 로제의 ‘APT.’(아파트) 퍼포먼스가 열기를 제대로 끌어올렸다. 가수별/장르별 부문의 시상이 이루어진 챕터2(23일)에도 다채로운 구성의 무대들이 이어졌다. 최초로 시상식 호스트 도전에 나선 김태리와 아티스트들이 함께 꾸민 ‘테마 스테이지’에서는 챕터1 오프닝의 화두에 답을 던지는 연출로 전율을 일으켰다. 또한 ‘소나기 신드롬’을 일으킨 변우석의 최초 시상식 무대로 주목 받은 ‘익스클루시브(EXCLUSIVE) 스테이지’에서는 오랜만에 ‘류선재’로 변신한 변우석의 완벽한 무대가 객석을 뒤흔들었다. 제로베이스원은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을 모티브로 9명의 로미오로 변신, 비극적 스토리를 재해석하며 종합예술과도 같은 고퀄리티의 ‘시네마틱 스테이지’를 완성했다. (여자)아이들은 파격적인 퍼포먼스로 ‘메가(MEGA) 스테이지’를 꾸미며 또 한 번 레전드를 경신했다. 또 다른 우주의 에스파들과 만난 에스파의 무대 역시 한 시도 눈을 뗄 수 없게 만들었으며, 비비(BIBI)의 밤양갱 무대에서는 배우 안재현이 깜짝 등장해 현장을 순식 간에 달달하게 만들었다. INI, MEOVV의 무대들도 좌중을 압도했다. 세븐틴은 ‘2024 MAMA AWARDS’에서 로봇과 함께하는 ‘마에스트로’ 무대를 선보이며 팬들을 열광시켰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환호하는 K팝 시대를 이끈 컬처 아이콘 지드래곤의 첫 솔로 컴백 무대와 함께 태양, 대성이 무대에 오르자 현장은 함성으로 가득 찼다.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존재감으로 무대를 가득 채우며 시간을 초월하는 음악의 힘을 보여줬다. 매년 드라마틱하면서도 최신 기술을 총망라한 연출로 새로운 도전을 해온 ‘MAMA AWARDS’는 올해 센터 스테이지에서 360도 무대를 선보였으며, LED를 활용한 스테이지 구성을 선보이며 풍성한 볼거리를 더했다.이 밖에도 LA 돌비씨어터와 연이 깊은 오스카 수상 경력을 지닌 할리우드 배우 더스틴 호프만과 정이삭 감독 외에 배우 데이바인 조이 랜돌프, 가수 랜스 베이스가 깜짝 미국 시상자로 등장했으며, 영화배우 미미 로저스, 안드레아 라이즈보로를 비롯해 박찬호가 시상식을 관람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교세라 돔 오사카에서는 공명, 곽동연, 김민하, 김혜준, 나가노 메이, 나영석, 덱스, 마동석, 문상민, 박서준, 변우석, 서인국, 설인아, 안재현, 오상욱, 이주빈, 이준호, 이지아, 임시완, 정호연, 조유리, 최현욱, 홍진경 등 월드클래스급 시상자 유니버스를 완성하며 글로벌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번 ‘2024 마마 어워즈’에는 전 세계 200여 개 국가에 결제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글로벌 결제기술기업 비자(Visa)가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했다. K-POP 컬처 플랫폼 Mnet Plus(엠넷플러스)와 X(구 트위터)를 통해 글로벌 팬들이 선택한 ‘팬스 초이스(FANS' CHOICE)’ 부문 시상이 이뤄졌으며, 한국뿐 아니라 글로벌 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심사와 음원/음반 성적 등 글로벌 지표를 기반으로 심사가 진행되었다. 4개 부문으로 이뤄진 대상 외에 가수별/장르별 부문, 특별상 등 글로벌 팬심과 전문성을 균형 있게 반영한 ‘올라운드 시상식’으로 확고히 했다. 또한 예년과 마찬가지로 투표집계 및 결과 산출 과정은 투명성 및 공정성 확보를 위해 외부 전문기관인 삼일PwC의 검증을 받았다.‘올해의 가수’는 세븐틴(SEVENTEEN)이 수상하며 ‘2024 마마 어워즈’의 대상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또 다른 대상인 ‘올해의 노래’는 에스파(aespa)의 Supernova가 수상했으며, 세븐틴(SEVENTEEN) ‘SEVENTEENTH HEAVEN’이 ‘올해의 앨범’을 수상했다.‘올해의 팬스 초이스’는 지민(Jimin)이 수상했다. 또한 ‘남자 신인상’에 투어스(TWS), ‘여자 신인상’ 아일릿(ILLIT), ‘남자 그룹상’ 세븐틴(SEVENTEEN), ‘여자 그룹상’ 에스파(aespa), ‘남자 가수상’ 정국(Jung Kook), ‘여자 가수상’은 아이유(IU)가 수상했다. 또한 올해 새롭게 신설된 ‘베스트 코레오그래피’는 에스파(aespa)의 Supernova가, ‘월드 와이드 케이코너스 초이스’에 제로베이스원(ZEROBASEONE)이 트로피에 이름을 새겼다. 또한 내년에 30주년을 맞이하는 CJ ENM의 ‘2025 비저너리’ 문을 여는 첫 시상인 ‘뮤직 비저너리 오브 더 이어’에 지드래곤(G-DRAGON)이 첫 주인공이 되었다.K팝 시상식 역사의 새로운 한 페이지를 장식한 ‘2024 마마 어워즈’는 세대와 국경의 경계를 넘어서 음악으로 하나되는 연말 최대의 축제로서 글로벌 음악 팬들과 함께 소통하고, 아티스트들이 한껏 무대를 즐기는 시상식으로서 다시 한번 그 위상을 입증했다.한편, ‘마마 어워즈’는 1999년 Mnet ‘영상음악대상’으로 출발해 2009년 대한민국 최초의 아시아 음악 시상식을 선언하며 ‘Mnet ASIAN MUSIC AWARDS’로 변경했다. 2022년 ‘마마 어워즈’로 리브랜딩을 단행했으며, 전 세계에 희망과 공감의 에너지를 선사하고 음악이 전하는 ‘선한 영향력’을 지속하여 보여주고 있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11.24 09:17
포토

[현장포토] 박서준, '자체발광 미소'

배우 박서준이 22일 오후 경기 고양시 성석동 에싸 일산 플래그십스토어에서 포토콜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고양=김민규 기자 mgkim1@edaily.co.kr /2022.08.22/ 2022.08.22 16:24
연예일반

[포토]박서준, 자체발광 비주얼

배우 박서준이 22일 오후 경기 고양시 성석동 에싸 일산 플래그십스토어에서 진행된 포토콜행사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고양=김민규 기자 mgkim1@edaily.co.kr /2022.08.22/ 2022.08.22 16:22
연예

[2017 상반기 결산①]'도깨비' 사라진 드라마 춘추전국시대

상반기 드라마판은 춘추전국시대였다. 지난해 말부터 올해 1월까지 방송된 '쓸쓸하고 찬란하신 도깨비'(이하 '도깨비')가 찬란하게 막을 내린 후, 지상파 3사가 골고루 성공작과 실패작을 나눠 가졌다. 30% 가까운 시청률을 기록한 SBS '피고인'과 35%를 돌파한 KBS 2TV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 등이 등장했으나 '도깨비'만큼의 신드롬을 일으키지는 못했다. 지상파를 제외한 두 방송사의 명암은 갈렸다. JTBC는 작품성과 대중성 두 마리 토끼를 잡으며 급성장했다. 반면 tvN은 '도깨비' 이후 줄줄이 시청률 저조에 시달리며 침체의 늪에 빠졌다. 절대 강자가 없어 더 치열하게 경쟁했던 올 상반기 5대 방송사(KBS·SBS·MBC·JTBC·tvN)의 드라마를 정리해봤다.◇ KBS, 주말극 없었으면 어쩔 뻔 했나 월화극은 실패의 연속이었다. '화랑: 더 비기닝'이 박서준·박형식 등 청춘스타들을 대거 캐스팅하며 화제를 모았지만 시청률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후속작 '완벽한 아내' 또한 고소영의 10년 만의 컴백작으로 주목받았으나 저조한 성적을 거두며 조용히 막을 내렸다. 현재 방송 중인 '쌈 마이웨이'만이 경쟁작 중 홀로 두자릿수 시청률을 기록하며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수목극은 '김과장' 정도만 성공작으로 꼽혔다. 속 시원한 '사이다 전개'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추리의 여왕'은 초반 1위를 달렸으나 이내 경쟁에서 뒤쳐졌고, 지난 5월 31일 방송을 시작한 '7일의 왕비'는 5%대의 시청률로 3위에 머무르고 있다. 대신 흥행을 보장받은 주말극은 역시나 성공적이다. 2월 종영한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은 시청률이 36.2%(닐슨 코리아 전국 기준)까지 치솟았다. 막장 전개로 일각의 혹평을 받긴 했으나 시청률 면에서는 KBS 주말극의 체면을 지켰다. 현재 전파를 타고 있는 '아버지가 이상해'도 시청률 고공행진 중이다. 지금까지의 자체최고시청률은 31.7%로, 막장 요소 없이 다양한 가족의 모습을 담으며 의미있는 가족극으로 호평받고 있다.◇ SBS, 장르물로 웃고 이영애로 울고 OCN이 케이블 채널의 장르물 명가라면, SBS는 지상파의 장르물 명가다. 특히 법정 스릴러에 강세를 보였다. 3월 종영한 '피고인'이 마지막회 28.3%의 시청률을 나타냈다. 후속작인 '귓속말'도 20.3%로 17회 방송분을 마무리했다. 20% 이상의 시청률을 기대하기 힘든 요즘 드라마판의 놀라운 기록이었다. 법정 스릴러가 아닌 의학 드라마로도 사랑받았다. 지난해 말부터 방송돼 1월 종영한 '낭만닥터 김사부'가 27.6%의 자체최고시청률로 기분 좋은 성적표를 받았다. 그러나 SBS 상반기 최고 기대작은 예상 밖의 참패를 맛봤다. 올 봄 전파를 탄 '사임당: 빛의 일기'는 이영애가 13년 만에 브라운관으로 돌아온 작품. 한류스타 송승헌도 주연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200억원의 제작비가 투입됐고, 100% 사전제작됐다. 방송 첫 주부터 16.3%의 높은 성적을 거두며 기대가 더해졌다. 그러나 시대에 뒤떨어진 설정과 낮은 퀄리티의 이야기 전개, 이영애의 어설픈 연기가 맞물려 한 자릿수 시청률을 기록하며 흥행에 참패했다.◇ MBC, 팩션 사극만 남았다 MBC는 팩션 사극을 성공시켰다. 5월 막을 내린 '역적: 백성을 훔친 도적'과 현재 전파를 타고 있는 수목극 '군주: 가면의 주인'이 시청률 1위를 차지했다. 타 경쟁작과 비교해 출연진의 면면이 눈에 띄게 화려했던 것은 아니지만, 탄탄한 이야기이 힘으로 사랑받았다. 신선한 소재로 과감한 시도를 보여주기도 했다. '미씽나인'·'자체발광 오피스' 등이 마니아층을 형성하며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시청률 면에선 큰 재미를 보지 못했다. 다만, 시대에 뒤떨어지는 막장극 몇 편이 상반기 MBC 드라마의 오점이 됐다. 올 초 종영한 '불야성'을 시작으로 '불어라 미풍아'와 방송 중인 주말극 '당신은 너무합니다'가 식상한 설정, 촘촘하지 못한 전개로 막장극의 불명예를 안았다.◇ JTBC, 대중성·작품성 모두 잡은 급성장 미야베 미유키의 동명 장편 소설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 '솔로몬의 위증'을 편성하며 타 방송사와의 차별화에 성공했다. 고등학교가 배경인 이 드라마에서 대다수의 주요 배역에 신인 배우를 캐스팅, 배우 이름값이 아닌 작품성으로만 승부를 봤다. 이후 편성된 '힘쎈 여자 도봉순'은 JTBC 드라마의 새 역사를 써다. 시청률이 9.668%(닐슨 코리아 전국 유료 플랫폼 기준)까지 상승하는 대 기록을 세웠다. 이어 '맨투맨'과 '품위있는 그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재와 과감한 시도로 급 성장을 이뤄냈다. ◇ tvN, '도깨비' 사라진 침체의 늪 '믿고 보는 tvN드라마'라는 수식어가 무색해진 반 년이다. '도깨비'가 막을 내린 후 줄줄이 2% 전후로 시청률이 저조했다. 이제훈·신민아·유아인·임수정 등의 톱 배우들이, '해를 품은 달'의 진수완 작가 같은 톱 작가가 나서도 소용없었다. 전파를 타고 있는 '비밀의 숲'이 4%대로 상승하며 재기를 노리는 중이다. 대신 CJ E&M 산하의 또 다른 채널인 OCN이 의외의 성과를 거뒀다. '보이스'·'터널' 등 장르물로만 승부를 보며 장르물 명가로 성장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oins.com [2017 상반기 결산①] '도깨비' 사라진 드라마 춘추전국시대 [2017 상반기 결산②] 올해도 예능판은 논란으로 얼룩졌다 [2017 상반기 결산③]마약·음주운전 등 '끊이지 않는 사고' 2017.06.26 09:00
브랜드미디어
모아보기
이코노미스트
이데일리
마켓in
팜이데일리
행사&비즈니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