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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최초 쇼핑 예능 티몬 '쑈트리트 파이터'…네이버와 불꽃 경쟁 신호탄

모바일로 상품을 실시간 소개·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 시장의 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티몬이 국내 최초 쇼핑 예능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론칭한 가운데 포털 업계 '공룡' 네이버도 30일부터 중소상공인이 참여하는 라이브 커머스를 선보인다. 티몬은 28일 저녁 8시 30분 자체 앱에 마련된 티비온 플랫폼에서 '쑈트리트 파이터'라는 국내 최초 쇼핑 예능을 선보였다. 과거 MBC가 방송해 인기를 끌었던 '마이리틀텔레비젼(마리텔)' 형식의 이 쇼핑 예능은 게스트들이 제품 판매를 통해 경쟁하는 내용으로 꾸려졌다. ‘냉장고를 부탁해’를 기획, 연출했던 성희성 PD와 ‘핵인싸동맹’를 연출한 소수정 PD가 참여했다. 메인 MC는 방송인 황광희와 이지혜가 맡았고, 게스트는 개그맨 박영진∙방송인 알베트로와 럭키∙래퍼 퀸 와사비가 나섰다. 게스트들이 약 2시간 동안 치열한 판매 경쟁을 벌이는 동안 소비자는 방송을 보면서 실시간으로 질문하며 소통할 기회를 얻었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티몬 관계자는 "중계 방까지 총 4개 채널이 운영됐는데 4만명 이상의 시청자가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시청자와 판매치 모두 예상보다 잘 나온 편"이라고 자평했다. 생방송으로 진행된 쑈트리트 파이터는 편집본 형태로 약 2주 뒤 유튜브 등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티몬은 쑈트리트 파이터를 일회성에 그칠 것이 아니라 하반기에도 7~8회가량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티몬 측은 "기존 티몬과 티비온(티몬의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방문하는 고객 외에도 생방송을 보기 위해 접속한 신규 고객들도 상당수 있었다. 채널 홍보는 물론 실질적인 제품 구매 연결에도 도움이 돼 다음에도 편성을 이어 나갈 것이다. 셀러브리티 게스트 초대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티몬이 라이브 커머스 업계 새바람을 일으키자 포털사이트도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지난 3월부터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를 시작한 네이버는 30일부터 중소상공인도 참여하는 '쇼핑 라이브' 문을 연다. 제품을 판매하던 중소 상공인들이 생방송과 실시간 채팅으로 상품을 직접 소개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에게 더 자세한 설명이 가능하다. 스튜디오나 대형 장비 없이도 스마트폰 하나로 누구나 쉽게 생방송 할 수 있고, 오프라인 매장은 물론 주방조리실이나 과수원 등 판매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방식의 방송을 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네이버의 라이브 커머스 판매는 갈수록 증가세다.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라이브 커머스 기능을 이용한 판매자 수와 라이브 방송 수는 해당 기능이 3월과 비교해 각각 660%, 790% 증가했다. 또 지난달 화장품 브랜드 '달바'의 라이브는 약 5만명이 동시에 접속했고, 어린이 영어 전집 라이브는 3억원에 가까운 매출을 달성했다. 카카오도 지난 5월 '카카오쇼핑 라이브'를 선보이며 이 분야를 키우는데 열심이다. 카카오쇼핑 라이브는 카카오톡 채팅창 안에서 실시간으로 영상을 시청하며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카톡판 홈쇼핑'이다. 지난해부터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에 공을 들인 카카오는 지난해 10월 카카오톡 채널과 카카오TV '톡딜 라이브' 계정을 통해 처음으로 실시간 판매 영상을 방송했다. 지난 5월 21일 진행된 카카오쇼핑 라이브에서는 휠라의 운동화와 슬리퍼 세트를 판매했는데, 당시 40만명이 시청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대비 18.3% 오른 135조원이다. 3년간(2017~2019년) 온라인 거래액 평균 20% 증가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을 통한 돈거래도 활발해졌다. 올 1분기 기준 네이버페이 거래액은 5조원을 달성했다. 카카오페이도 14조3000억원을 달성했다. 업계는 새로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을 누가 먼저 선점하느냐에 따라 유통 업계의 승자도 가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 업계 관계자는 "지금 가장 무서운 상대는 네이버 쇼핑"이라면서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기존 백화점은 물론 이커머스 업계를 위협하고 있다. 티몬 등 기존 이커머스 기업들이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서 안정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예능은 물론 각종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지영 기자 seo.jiyeong@joongang.co.kr 2020.07.30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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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마리텔 서유리, 쏟아질 것같은 눈망울

'2016 MBC연예대상'이 2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미디어센터에서 열렸다.'마이리틀텔레비젼' 서유리가 시상식 전 레드카펫에 서고 있다. 김민규 기자 kim.mingyu@joins.com /2016.12.29/ 2016.12.29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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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마리텔 팀, 아름다운 밤이에요

'2016 MBC연예대상'이 2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미디어센터에서 열렸다.'마이리틀텔레비젼' 홍혜걸 부부, 양정원, 서유리가 시상식 전 레드카펫에 서고 있다. 김민규 기자 kim.mingyu@joins.com /2016.12.29/ 2016.12.29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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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마리텔 양정원, 드레스보다도 빛나는 피부

'2016 MBC연예대상'이 2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미디어센터에서 열렸다.'마이리틀텔레비젼' 양정원이 시상식 전 레드카펫에 서고 있다. 김민규 기자 kim.mingyu@joins.com /2016.12.29/ 2016.12.29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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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홍혜걸 부부, 잠시후 댄스 기대하세요

'2016 MBC연예대상'이 2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미디어센터에서 열렸다.'마이리틀텔레비젼' 팀 홍혜걸 부부가 시상식 전 레드카펫에 서고 있다. 김민규 기자 kim.mingyu@joins.com /2016.12.29/ 2016.12.29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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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역발상] 예능 단두대 오명? 마리텔은 억울하다

흔히들 ‘마이 리틀 텔레비전’을 일컬어 ‘예능 단두대’라는 표현을 쓴다. 방송에서는 좋은 평가를 얻었던 예능인들이 정작 마리텔에만 출연하면 부진을 면치 못하는 데서 이르는 오명 아닌 오명이다. 그런데 과연 그 평가가 적절할까? 고개를 갸우뚱하지 않을 수 없다. 파일럿 이래 7연승을 달렸던 백종원을 제외하고, 마리텔에서 1위를 기록한 이름에서 최근 전성기를 맞으며 3연속 1위를 쓸어담은 이경규나 폭발적인 호응으로 2연속 1위위에 오른 데프콘을 제외하면 상위권에서 전문 방송인은 거의 전무한 수준이다. 반면 웹툰작가 이말년이나 격투기 선수 김동현, 일루셔니스트 이은결 등은 방송을 업으로 삼는 사람이 아님에도 시청자들의 좋은 호응으로 상위권을 제집처럼 들락거리는 출연자다. 마리텔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려면 확고한 자기 콘텐츠와 실시간 소통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여기에 시청자들을 지루하지 않게 하기 위한 재치 있는 입담까지 겸비해야 하는데, 이는 연예계에서 어느 정도 위치에 올라 있는 예능인들이 선뜻 나서기에 부담스런 조건이다. 박명수는 EDM이라는 자기 콘텐츠가 있었지만 시청자들과의 소통 부재 속에 4위에 머물렀고, 정준하 역시 소통 부재에서 온 ‘노잼’ 파문이 뜻밖의 1등을 만들었지만 이는 불명예에 가까운 기록이었다. 마리텔의 ‘예능 단두대’ 이미지는 사실 박명수와 정준하로부터 비롯되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작년 12월 6일 진행된 ‘마이 리틀 텔레비전’ 본방송에서 이윤석의 증언은 예능인들이 마리텔의 예능 단두대라는 간판에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음을 상당 부분 뒷받침한다. 이날 김구라의 ‘트루 예능 스토리’에 출연한 이윤석은 “예능인들이 마리텔의 출연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며 “무한도전과 라디오스타는 출연하면 좋은 효과를 거두지만 마리텔은 망신을 당할 우려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물론 당시 이윤석의 이러한 언급이 큰 주목을 받았던 것은 아니지만 예능인들이 ‘마리텔’을 어렵고 부담스러운 방송이라는 인식을 보여주는 직접적인 증언이 된다. 이것은 기존 예능인들의 잘못은 아니다. 같은 세 시간의 녹화를 하더라도 실시간 피드백 없이 일정 분량의 자기 방송을 준비하는 것에 익숙한 기존 예능인들이 자신만의 콘텐츠를 가지고 세 시간이라는 생방송을 소통과 함께 가득 채워야 하는 것은 분명 쉽지 않은 일이다. 그동안 접했던 방송과는 너무나 달라진 환경과 새로운 형식 속에서 마리텔 속 예능인들은 시청자들에게 재미를 줄 수 있는 방법을 파악하지 못하고 실패를 맞은 것이다. 이것이 과연 예능계에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마리텔’의 성공사례에 환승해 인터넷 중계 기반의 유사 포맷 프로그램들이 속속 론칭하고 있지만 아직 그 숫자가 소수에 불과하며, 시청자들과 직접적인 피드백을 요구하지 않는 기존 포맷의 프로그램이 여전히 다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예능인들의 변화를 요구하는 것은 성급한 일이다. 그렇지만 마리텔이 1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 데프콘과 이경규의 연이은 성공사례를 보더라도 예능인들이 마리텔을 거울삼아 ‘나오는 사람만 나오고 했던 얘기 또 하는’ 정체된 현재의 예능계에 반추해볼 여지는 충분하다. 예능인들의 마리텔 기피는 그간 텔레비전에서 보지 못했던 신선한 인물들이 자신들의 영역을 넓히는 계기가 됐다. 골드멤버인 백종원을 포함해 조리있는 입담의 헤어 디자이너 차홍과 모니터 너머에 있던 웹툰작가 이말년의 발견, 아재개그로 독보적인 아이콘이 된 오세득이나 파티시에 유민주의 경우가 그렇다. 이들은 반드시 예능인이 아니어도 시청자들과 소통능력을 발휘하고 자신들의 콘텐츠로 신선한 재미를 선사했던 좋은 예로 꼽히고 있다. 물론 전문 방송인이 주는 재미와 한 분야의 전문가인 일반인들이 주는 재미의 질은 전혀 다른 성질이며, 어느 것이 더 우월하고 더 열등하다를 가릴 기준도 없다. 그러나 1년간 여태껏 마리텔을 지켜본 이 프로그램의 재미는 기존의 예능프로그램에서 발견할 수 없었던 ‘신선미’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텔레비전에서 30년이 넘도록 보아온 예능 대부 이경규가 눕고, 낚시하고, 말타기로 1위를 거머쥘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이런 신선함에 비결이 있다. 그런데도 그저 마리텔을 ‘예능 단두대’라는 기피대상으로 봐야 하는 것일까?글. 정영식 기자사진. MBC '마이리틀텔레비전' 캡처 2016.04.26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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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희, '마리텔' 배윤정-모르모트PD와 화기애애

결혼을 발표해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희가 지난 1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마리텔 #마이리틀텔레비젼 #댄스강습 #모르모트피디님 #작가님 너무 수고하셨어용 감사합니다 #감동감동 우리 #배쌤 윤정언니 맘고생 몸고생 다하느라 수고했네 ㅜㅜ 화이팅 하자~!"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가희는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 함께 출연 중인 안무가 배윤정, 모르모트 권해봄 PD와 함께 카메라를 응시하고 있다. 특히 가희는 배윤정과 자신의 댄스 수업을 듣는 모르모트PD에게 "너무 수고하셨어용 감사합니다"라고 전해 눈길을 끌고 있다.한편, 14일 가희의 소속사 본부 엔터테인먼트 측 관계자는 일간스포츠와의 전화 통화에서 "1년 정도 교제한 것으로 안다. 가희가 최근 결혼 준비를 하며 굉장히 행복해하고 있다"고 전했다.김인영 기자[사진=가희 인스타그램] 2016.03.14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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