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팽팽한 긴장감이 105분 동안 심장을 옥죈다. 초반부터 치열한 심리전으로 몰입도를 높이더니 휘몰아치는 반전으로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게 한다. 차갑고 스산한 지금과 딱 맞는 스릴러 영화 ‘자백’이다.
잘 나가는 사업가 유민호(소지섭 분)는 어느 날 불륜 사실을 폭로하겠다는 협박을 받고 한 호텔로 향한다. 그곳에는 불안에 떨고 있는 내연녀 김세희(나나 분)도 와있었다. 갑작스러운 경찰의 등장에 불길함을 느낀 두 사람은 자리를 뜨려 했지만, 유민호는 의문의 습격을 당했고 내연녀는 이미 숨이 멎어 있었다.
흔적도 없이 사라진 범인에 유민호는 살해 용의자 누명을 쓰게 되고, 자신의 무죄를 입증하기 위해 승률 100%를 자랑하는 변호사 양신애(김윤진 분)를 찾는다. 유민호로부터 완벽한 진술을 받아내야 하는 양신애는 의뢰인이 숨긴 진실을 찾기 위해 압박한다. 이 과정에서 감춰졌던 실체가 하나 둘 드러나며 혼란에 휩싸인다.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원작 영화 ‘인비저블 게스트’(The Invisible Guest)와 마찬가지로 ‘자백’ 역시 내연녀가 사망한 호텔 밀실 사건, 그가 사망하기 전 일어난 교통사고가 엮여 진행된다. 원작이 워낙 탄탄한 스토리를 자랑하고 있어 ‘자백’의 구성 또한 빈틈이 없다. 그러나 중반부가 지날수록 ‘자백’은 원작과 다른 양상을 보인다. 결말의 반전만을 위해 달려가는 원작의 아쉬운 점을 관객과 다르게 공유하고 싶었다는 윤종석 감독의 선택이다.
좁은 공간에서 진행되는 유민호와 양신애의 진실게임은 손에 땀을 쥐게 한다. 가정이 달라지고 새로운 시선이 나올 때마다 바뀌는 상황에 의심은 더욱 깊어진다. 사건의 핵심만 찌르는 두 사람의 대화에 과거 사건에 대한 플래시백이 더해져 지루할 틈을 주지 않는다.
김윤진의 말처럼 ‘자백’은 고도의 방탈출 게임 같다. 하나둘 퍼즐을 맞춰야만 다음 단계로 올라갈 수 있고, 이로 인해 새로운 내용이 드러난다. 밀실 살인 사건만 파헤치면 되는 듯했던 영화에 과거 일어난 교통사고의 진실은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사빈=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자백’을 통해 첫 스릴러 장르에 도전한 소지섭은 처음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잘 맞는 옷을 입은 듯한 느낌이다. 끔찍한 상황을 마주한 후의 억울함과 절박함부터 돌고 돌아 벼랑에 선 후의 비열함과 뻔뻔함까지 완벽하게 소화한다.
김윤진은 처연한 눈빛과 소지섭과의 물러섬 없는 심리전은 관객들을 숨죽이게 한다. 여기에 소지섭의 내연녀 김세희 역을 연기한 나나의 열연이 돋보인다. 소지섭의 진술에서는 당돌하고 도발적인 모습을, 김윤진이 예상하는 시나리오에서는 억울한 피해자의 모습을 그려내 1인 2역을 소화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차갑고 현실적인 스토리에 배우들의 뜨거운 열연이 더해져 K스타일로 재탄생한 ‘자백’. 이 조화로운 미스터리 스릴러는 올가을 관객들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할 전망이다. 26일 개봉. 15세 이상 관람가. 10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