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부터 전국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판매가 시작된 '배우 이병헌'은 백은하 배우 연구소장이 앞으로 집필할 배우학을 표방한 액톨로지(Actorology) 시리즈의 첫 번째 편이다. 이 책은 예약판매를 시작하자마자 인터넷 서점 예스24 영화카테고리에서서 1위를 기록하는 등 정식 발간 전부터 인기를 었다.
이번 도서 출간을 기념해 가수 이효리, 배우 임시완이 추천사를 보내왔다. 이들은 사전에 최종 탈고 된 책을 먼저 읽고 추천사를 직접 작성했다. 이효리는 이병헌과 개인적인 인연은 전혀 없지만, 순도 100% 관객이자 팬으로서 원고를 읽고 흔쾌히 추천사를 작성했다.
이효리는 “스크린 말고는 어디서도 만날 수 없었던 배우 이병헌을 실제로 만나 길게 이야기를 나눈 기분이다. 만약 내가 연기를 해야 할 일이 있다면 이 책을 참고서처럼 들고 다닐 것 같다. 원래도 좋아하는 배우였는데 이 책을 보고 더욱 좋아졌다” 고 전했다. 최근 크랭크업 한 영화 '비상선언'에서 함께 호흡한 임시완은 “후배로서 궁금해 미칠 것 같았던 ‘배우 이병헌’의 내부를 질서 정연하게, 동시에 노골적으로 파헤친다. 그리고 마음껏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게끔 만들어준다. 단언컨대 가장 ‘완벽한 작품’의 분해도가 드디어 공개되었다”라고 밝혔다.
책에는 연예계 30년을 경험한 이병헌의 진솔한 인터뷰가 담겨있다. 동료 배우뿐만 아니라 주변 스탭들 인터뷰와 방대한 자료까지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