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판교 사옥. 엔씨소프트의 2분기 실적이 작년보다 좋아졌다. 하지만 전 분기보다 줄었다. 주력 게임 중 하나인 모바일 게임 리니지2M의 영향력 감소로 원인으로 꼽힌다.
엔씨소프트는 2020년 2분기 매출 5386억 원, 영업이익 2090억 원, 당기순이익 1584억 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31%, 61%, 당기순이익은 36% 상승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각각 26%, 13%, 19% 감소했다.
지역별 매출은 한국 4276억 원, 북미/유럽 241억 원, 일본 151억 원, 대만 95억 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623억 원이다.
제품별로 보면 모바일 게임 매출은 3571억 원을 기록했다. 리니지M 1599억 원, 리니지2M 1973억 원이다.
두 게임의 매출은 전 분기보다 대폭 줄었다. 1분기에 리니지2M은 3411억원, 리니지M은 2120억원이었다. 리니지2M 매출은 지난 분기의 57.8% 수준에 그쳤다.
윤재수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리니지2M은 지난해 11월 출시 후 시일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매출이 감소했다"며 "대규모 업데이트를 앞두고 2분기 중에 사업 강도를 조정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윤 CFO는 또 "지난 6월 말 실시한 업데이트가 기대한 효과에 못 미쳐 매출이 감소한 측면이 있으며, 유저 트래픽도 하향 추세가 있었다"며 "대만 진출 및 출시 1주년 기념 대규모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매출 안정화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했다.
엔씨소프트 실적 추이. PC온라인 게임 매출은 리니지 343억 원, 리니지2 258억 원, 아이온 82억 원, 블레이드앤소울 198억 원, 길드워2 156억 원이다.
길드워2는 게임 접속자 수와 평균 사용 시간이 늘어나며 전분기 대비 25% 증가한 매출을 기록했다. 리니지2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하며 견조한 실적을 유지하고 있다.
로열티 매출은 대만 리니지M의 대규모 업데이트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했다.
엔씨는 하반기부터 신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프로젝트 TL, 블레이드앤소울2, 트릭스터M 등 PC·콘솔과 모바일 플랫폼에서 다양한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윤 CFO는 "프로젝트 TL은 몇 주 내에 대규모 사내 테스트(CBT)를 할 예정이고, PC 버전은 내년 출시를 확신한다"며 "블레이드앤소울2는 리니지보다 젊고 트렌디한 연령대가 타깃으로 목표대로 연내 출시를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윤 CFO는 "'아이온2'의 경우 블레이드앤소울2를 먼저 런칭하기로 하면서 폴리싱 작업을 강화하고 있다"며 "PC 아이온과는 테마 정도만 공유되고 거의 새로운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