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전국 지자체들이 고유의 지역색에 최신의 트렌드를 더해 지역가치 및 지역민들의 삶의 질 제고를 도모하는 도시재생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젊은 인구를 늘려 생기를 불어넣는 한편 산업단지 조성, 관광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 자생력을 키우는 등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묘책 마련에 골몰하는 분위기다.
이처럼 지자체별 개성이 묻어나는 재정비 및 재개발을 통해 낙후된 도심 기능을 되살리는 도시재생사업의 대표적 성공모델로는 전라남도 순천을 꼽을 수 있다. 순천은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선도사업’에 참여하며 ▲주거복지 실현 ▲도시 경쟁력 회복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 등을 목표로 원도심 등 지역 곳곳을 효과적으로 변모시켜 큰 화제를 모았다.
순천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도시재생선도사업의 성과에 대해 "빈집을 활용한 상업시설, 커뮤니티 시설 등으로 사회적 경제기업 40개 법인이 생겼고, 청년 및 노령 일자리가 156개 생겼다"며 “2015년 78만명이었던 관광객은 2017년 87만명으로 늘었다. 순천시내 상가의 일 평균 매출도 2014년 25만원에서 2018년 40만5천원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자료에 따르면 700년동네길, 정원의거리, 청수골달빛거리 등 테마별 거리가 조성되고 청년창업공간이 들어선 원도심 일대의 유동인구는 2015년 26만명에서 2018년 43만명으로, 17만명가량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당수가 소비력을 갖춘 젊은층이라 유의미한 지표로 해석할 수 있다.
순천시는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국토교통부의 사업 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등급인 ‘S’등급을 받은 것은 물론,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게 3년 연속 ‘지속 가능한 도시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지난해 12월에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순천형 도시재생사업은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부합하는 대한민국 도시재생 성공모델”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2019 도시재생 한마당’의 개최지로 공식 선정됐다. 올해로 5회차를 맞는 도시재생 한마당 행사는 ‘내 삶을 바꾸는 도시재생 역사〮생태〮문화 그리고 사람’을 주제로 오는 24~26일, 3일간 순천 일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지역에 대한 관심은 통상 부동산시장의 열기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순천지역의 한 공인중개사는 “늘어난 관광객과 유동인구, 활성화된 상권 등을 눈여겨본 전국 투자자들의 러브콜이 끊이지 않는 상황”이라며 “특히 상가 투자를 문의하는 전화 및 방문이 많다”고 전했다. 최근 분양홍보관을 오픈한 ‘순천 원스퀘어’가 대표적이다.
‘순천 원스퀘어’는 700년 역사를 자랑하는 순천의 원도심이자 중심상권인 남내동 일대에 지하 2층~지상 5층 1개 동, 연면적 1만7,622여㎡ 규모로 조성된다. 순천시내에서도 접근성 및 수익이 손꼽히는 입지인데다, 하나자산신탁과 ㈜서정이 각각 시행 겸 수탁사, 위탁사로 참여해 사업안정성도 우수하다. 시공은 대양종합건설㈜이 맡는다.
‘순천 원스퀘어’ 분양 관계자는 “지역민과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순천 원도심의 특급상권에 들어서기 때문에 교통망이나 상권 활성화 등에 대한 우려가 없다는 점이 ‘순천 원스퀘어’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몇 년에 걸친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활기를 되찾은 원도심 일대의 젊음과 비전을 책임질 트렌디한 상가 상품이라 투자가치가 더욱 우수하다”는 설명이다.
‘순천 원스퀘어’는 황금패션거리와 문화의거리, 순천지하도상가 씨내몰 등 순천시민들이 즐겨 찾는 주요 쇼핑시설들을 바로 마주하고 있어 젊은층의 집객에 특히 유리할 전망이다. 도보 약 5분, 반경 약 500m 이내에는 인기 프랜차이즈 식〮음료 매장과 의류, 코스메틱, 팬시 등 여러 카테고리의 유명 패션〮잡화 브랜드 매장, 헤어샵, 병〮의원 등이 즐비하다. 전라남도순천의료원, 순천향교,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 순천예술광장 등 순천을 대표하는 쇼핑〮문화〮관광시설들도 밀집해 있다.
이처럼 풍부한 배후수요에 근간을 둔 랜드마크 입지의 ‘순천 원스퀘어’는 엄선된 업종, 최적의 MD 설계를 통해 순천 대표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존’을 완성할 방침이다. 5개 층에 각기 다른 업종과 트렌디한 흥미 요소들을 적용해 쇼핑은 물론 외식, 의료, 여가 활용 등 모든 니즈를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복합쇼핑몰 내지 문화공간을 구성한다는 설명이다. 상가 내 이벤트 광장에서는 1년 365일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해 남녀노소의 발길을 붙든다.
먼저 시선몰이에 유리한 1층에는 스타일리시한 SPA 브랜드와 스포츠 브랜드 매장, 패스트푸드점, 카페, 커피숍 등을 유치해 젊은 소비자들의 눈길과 발길을 붙들 예정이다. 2층은 캐주얼과 아웃도어 의류, 팬시점 등 최신 트렌드를 섭렵할 수 있는 다수의 패션〮잡화 매장들로 구성된다. 3층에는 피부과, 성형외과, 소아과 등 다양한 병〮의원과 클리닉을, 4층에는 스크린, VR 게임 콘텐츠 등 화려한 영상콘텐츠를 통해 레저의 ‘신세계’를 제시하는 트렌디한 공간을 집중 조성한다. 건물 내에는 입점 상가들의 채광과 통풍을 도울 중정도 마련될 예정이다.
최상층인 5층에도 ‘순천 원스퀘어’만의 개성을 담아낸다. 탁 트인 옥상정원과 함께 트램펄린 파크, 푸드코트 등 놀이문화와 외식문화가 어우러진 색다른 MD 구성을 적용해 푸르른 쉼터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순천 원스퀘어’는 2개의 사거리와 3면 도로에 인접해 도보 또는 차량을 이용한 접근이 매우 편리하다. 약 140대의 차량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건물 내 주차장과 맞은편 공영주차장을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주차 걱정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