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가로등 해외시장에서 독보적인 가격 경쟁력으로 중국 업체가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쟁에 밀리지 않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단단히 다져가고 있는 국내 기업 ㈜소이가 관심을 모은다.
㈜소이는 플렉시블 LED 조명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뛰어난 품질, 가격, 서비스를 인정받아 국내 업체와 공동으로 멕시코 정부의 가로등용 LED 사업에 참여했다. 이후 중국과 경쟁 끝에 최종적으로 공급업체로 선정되며 세계 시장에 이름을 알렸다.
㈜소이는 최근 ‘완전 방수∙방진 플렉시블 LED 모듈’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소이의 플렉시블 LED 모듈은 그라파이트 플렉시블 메탈 PCB를 적용해 발열 성능을 높였다. 기존 AI 메탈 PCB와 비교해 봤을 때 메탈층과 절연체층의 두께가 얇아 열 전달이 더 우수하고, LED 기판 하부와 플렉시블 메탈 PCB를 직접 접촉시켜 발열 효과가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소이의 제품은 우수한 방열 특성으로 방열체적을 줄일 수 있어 LED 조명 제품을 경량화 할 수 있다. 히트 싱크의 온도를 낮춤으로써 제품의 수명 연장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 중 하나다.
또한 진공 몰딩 공정을 적용한 IP68 플렉시블 LED 모듈로, 완전 방수가 가능하며, 얇은 두께와 다른 기구물이 필요하지 않다는 특징 덕에 다이어트 벨브 또는 통증 완화 의료기기 등에 적용 시 높은 광량을 공급할 수 있다.
‘완전 방수∙방진 플렉시블 LED 모듈’은 이와 같은 ㈜소이 제품의 우수함에 방수∙방진 기능까지 더한 것이다. 높은 성능에 비해 제조원가는 낮게 구현해 조명뿐 아니라 다양한 웨어러블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다.
㈜소이의 완전 방수∙방진 플렉시블 LED 모듈은 지난 2월부터 국내 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5월에는 플렉시블 PCB와 NIR LED를 사용한 다이어트 개발을 완료됐다고 밝혔다. 9월 중에는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인 와디즈를 통해 제품을 소비자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소이 관계자는 “㈜소이의 독자기술이 적용된 고퀄리티의 제품을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 공급함으로써 중국 업체와 경쟁해, 멕시코를 시작으로 전세계 LED 가로등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가는 것이 목표”라며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