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요금처럼 자리잡은 ‘PC방 요금 1,000원’이 현실적으로 PC방창업 유지를 위해 부족하다는 주장이 나오는 가운데, 요금 인상을 위해서는 그에 맞게 경쟁력 있는 아이템이 우선돼야 한다는 얘기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일반적인 PC방이 100석 안팎의 규모로 운영이 되고 있는 가운데, 전기세나 가맹 수수료, 인건비등 각종 유지비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PC방 요금 인상은 물론, 차별화된 아이템의 확보가 중요하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12년 발간한 게임이용자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한 달 평균 PC방 이용 비율(남 77.6%, 여 46.9%)과 빈도(남 6.1회, 여 4.1회) 모두 여성이 약세였는데, 여성 응답자 58.7%가 ‘불결한 환경’을 이유로 PC방 이용을 꺼린다고 답했다.
PC방 이용 시 여성의 경우 특히 위생적인 환경에 민감하다는 의미다. 최근 PC방창업 시 위생적인 환경이 강조되는 양상과 맥락이 같이 한다.
스타덤PC방 관계자는 “깨끗한 시설, 특허 아이템 등의 독창적인 서비스는 경쟁이 심화될 대로 심화된 PC방 업계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임에 틀림없다. 또한 효율적인 시설과 서비스 운영은 인건비를 줄이고, 매출을 신장하는 데 결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에 따라 PC방 프랜차이즈 스타덤PC방은 경쟁력 있는 아이템 지원과 함께 제1금융권 자금 지원 등 가맹점 매출을 보장하는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9월 신규 가맹점의 경우 ‘한가위 스페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가위 스페셜 혜택’ 내용 중 눈에 띄는 것은 신한은행 무이자 대출 최대 1억원 지원이다. 피시방창업 시 예비창업자들의 가장 큰 고민인 창업 비용 및 창업 부담을 줄여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서 마련됐다는 것.
여기에 위생을 강조한 ‘UV클린데스크’ 전 좌석 무상 제공도 추가로 제공된다. UV클린데스크는 스타덤PC방만의 특허 아이템으로 키보드와 마우스를 1분 만에 자동 살균해주는 특허 등록을 완료한 자외선 살균 처리 시스템이다. 전용 보관함에 넣기만 하면 센서가 자동으로 처리하므로, 인건비나 시간, 관리 부담 등을 줄일 수 있다. UV클린데스크는 PC방 인테리어로도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제품이라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스타덤PC방 관계자는 "그 밖에 듀얼 ‘헤드업모니터’ 최대 10대 무상 제공, 모바일 호환 ‘아이터치모니터’ 최대 5대 무상 제공, 공기청정기 최대 2대 무상 제공, B750 블레이드 7.1 헤드셋 무상 업그레이드, 최신형 LED POP 무상 시공, 가맹비&교육비 1,000만원 전액 면제, 전문 슈퍼바이저 정기관리 서비스 등 총 15가지의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