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음반 후보에 오른 젝스키스와 태양, 디지털 음원 후보에 오른 지코는 더블 타이틀곡으로 활동하며 음악적으로 다양한 시도를 하는데 힘을 줬다. 태민·태양·태연·지코 등 아이돌 그룹에 속한 멤버들이 솔로 활동으로 팀 활동과는 또 다른 음악적 색깔을 보여준 것도 의미있었다. 아티스트들은 음악 팬들에게 다채로운 듣는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한 시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열심히 음악 작업을 했고, 그 결과물을 잇따라 내놓으며 차트 내에서 선의의 경쟁을 벌였다. 올 한 해 좋은 성적과 반응을 얻은 아티스트들은 제32회 골든디스크 시상식 음반·디지털 음원 부문 본상 후보에 올라 트로피 경쟁을 펼친다. 수상자는 내년 1월 10일(디지털 음원 부문)과 1월 11일(음반 부문) 확인할 수 있다.
(소개 순서는 가온차트 기준으로 한글·영문 순)
<음반 본상 후보자>음반>
젝스키스 발매일: 2017년 9월 21일 앨범명: ANOTHER LIGHT 타이틀곡: 웃어줘/특별해
올해 젝스키스는 멤버들에게도 팬들에게도 특별한 앨범을 냈다. 'ANOTHER LIGHT'는 1999년 발매됐던 정규 4집 'Com Back' 이후 18년 만에 발표하는 정규 앨범. 2016년 재결합 이후 리메이크 앨범을 발매한 적은 있지만 신곡을 꽉 채운 정규 5집을 발표해 팬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그동안 젝스키스 재결합을 기다린 팬들에겐 서프라이즈 선물이었다. 더블 타이틀곡으로 다양한 매력도 발산했다. '특별해'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밝고 경쾌한 사운드가 돋보이는 노래라면, '웃어줘'는 멤버들의 가창력이 돋보이는 슬로우곡이었다. 주요 음원차트 올킬을 하며 젝스키스의 건재함을 과시했다.
태민 발매일: 2017년 10월 16일 앨범명: MOVE - The 2nd Album 타이틀곡: MOVE
클래스가 다름을 증명했다. 솔로 정규 2집 활동을 통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실력을 보여줬다. 'MOVE'는 리드미컬하면서도 몽환적인 분위기의 곡. 묵직한 반주 속 품격이 느껴지는 태민의 안무가 퀄리티 높은 무대를 완성했다. 눈과 귀를 모두 충족시키는 활동이었다. 격동적인 안무를 소화하면서 안정적인 보컬을 선보여 극찬을 이끌어냈다. 'MOVE'는 남자 연습생들의 도전 욕구를 불러일으킬 만큼 곡과 퍼포먼스 난이도가 높았다.
태양 발매일: 2017년 8월 16일 앨범명: WHITE NIGHT 타이틀곡: WAKE ME UP/DARLING
앨범의 전체 완성도가 높았다. 지난 2014년 6월에 발매한 'RISE'이후 3년 2개월 만에 발매한 솔로 앨범으로 팬들의 기대치를 충족시켰다. 전혀 다른 느낌의 더블 타이틀곡을 선정한 건 '신의 한 수'. 'Darling'은 태양 특유의 호소력 짙은 보이스가 묻어있는 곡. 'Wake Me Up'은 또 다른 보컬 느낌을 강조한 곡. 두 곡으로 태양은 매력적인 보컬을 뽐냈다. 앨범 발매 후 진행한 단독 콘서트 월드 투어로 팬들을 만나며 솔로 아티스트로서의 역량과 글로벌한 인기를 과시했다.
<디지털음원 본상 후보자>디지털음원>
지코 발매일: 2017년 7월 12일 대표곡: Artist
팀 활동을 할 때도 빛나지만, 혼자일 때도 반짝 빛나는 뮤지션이다. 1년 7개월 만에 낸 솔로 앨범 '텔레비전'에 지코의 개성 넘치는 음악 색깔을 녹여냈다. 더블 타이틀곡 중 하나였던 '아티스트'는 각자 예술가로서의 면모를 주저 없이 표현하라는 메시지를 담아낸 경쾌한 힙합 장르 곡. 신나는 비트와 지코의 랩이 어우러져 듣는 이들에게 흥을 유발했다. "'아티스트'는 내가 기분 좋을 때만 작업한 곡으로, 이 노래를 듣고 모두 즐거워 하셨으면 좋겠다"는 지코의 바람이 음악 팬들에게도 제대로 전해졌다.
태연 발매일: 2017년 4월 5일 대표곡: Fine
음원퀸의 화려한 컴백이었다. 첫 정규 앨범에 실린 타이틀곡 'Fine'으로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앨범 공개 직후 국내 8대 음원 차트 1위를 단숨에 석권했다. 국내 음반 차트 1위, 아이튠즈 종합 앨범 차트 전세계 12개 지역 1위, 중국 샤미뮤직 한국 음악 차트 1위 등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이번 활동으로 태연은 부드러우면서도 파워풀한 가창력으로 또 한 번 음악 팬들에게 듣는 즐거움을 선사했다. 믿고 듣는 보컬다운 행보였다.
하이라이트 발매일: 2017년 10월 16일 대표곡: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
데뷔 8주년을 자축하는 활동이었다. 멤버 용준형이 프로듀싱에 참여하며 의미를 더했다. 음원 성적이 다소 아쉬웠지만, 멤버들과 팬들에겐 충분히 값진 활동이었다. 비스트로 활동할 땐 다소 무거운 음악을 선보였던 하이라이트가 밝은 에너지를 잔뜩 담은 음악으로 팬들을 미소짓게 했다.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로 팬들과 리스너들은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