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39건
영화

[오!뜨뜨] 논란 딛은 ‘찌질의 역사’→주간 예능 ‘추라이 추라이’

정주행을 부르는 OTT 작품들만 일간스포츠가 모아 모아 엄선했습니다. 나 홀로, 가족, 친구, 연인 등 다양한 사람들과 즐겨주세요. <편집자 주> #웨이브·왓챠: 찌질의 역사‘찌질의 역사’는 스무 살 네 명의 소년들이 사랑과 이별을 통해 성장하는 모습을 그린 청춘 성장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다. 누구라도 지질해질 수밖에 없는 사랑과 연애에 대한 이야기와 그 안에 담긴 인간의 본질적 지질함을 함께 그려내며 웃음과 공감을 챙겼다.김풍 작가의 동명 웹툰이 원작으로 김 작가가 직접 드라마 집필에도 참여했다. 연출은 영화 ‘공조’, 드라마 ‘수사반장 1958’ 김성훈 감독이 맡아 완성도를 높였다. 당초 지난 2022년 촬영을 마친 작품이지만 주연 배우 조병규, 송하윤이 나란히 학교 폭력 가해 의혹을 받으며 편성이 미뤄졌다. 조병규, 송하윤 외 려운, 정재광, 정용주, 방민아 등이 가세했다. #왓챠: 비밀 사이‘비밀 사이’는 누적 조회수 1억 7000뷰의 카카오 웹툰을 영상화한 BL(Boys Love)물이다. 평범하게 살 수 없던 다온과 그를 둘러싼 세 남자의 이야기가 골자다. 아이돌 그룹 위아이의 멤버인 김준서가 주인공 다온 역을 맡았다. 김준서의 연기 도전작이자 첫 주연작이다.드라마 ‘소년비행’, ‘당신의 맛’을 집필한 정수윤 작가가 크리에이터로 참여했으며, ‘내 손끝에 너의 온도가 닿을 때’, ‘트랙터는 사랑을 싣고’ 등 다양한 BL 작품을 선보였던 양경희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약한영웅 클래스 1’을 만든 플레이리스트 스튜디오 작품이다. #넷플릭스: 추라이 추라이‘추라이 추라이’는 넷플릭스가 새롭게 선보이는 주간 예능 중 하나로, 이종격투기 선수 추성훈을 메인에 내세운 토크 버라이어티다. 추성훈은 게스트들과 인간미 넘치는 대화를 나누는 것은 물론, 게스트가 평소 꼭 시도해 보고 싶었던 버킷리스트를 함께 ‘추라이’한다. 고정 패널로는 개그맨 이창호가 출연한다.회당 30분 분량의 미드폼 콘텐츠로, 오픈 첫 주에만 2회차가 동시 공개된다. 게스트는 1회 가수 김재중, 2회 배우 신성록이다. 넷플릭스의 대표 예능인 ‘좀비버스’ 시리즈를 만든 박진경 PD가 기획했으며, 해당 시리즈에 함께 참여했던 권대현 PD가 메인 연출자로 나섰다.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5.02.28 06:05
뮤직

민서 “‘골때녀’하고 근육량 증가... 노래 발성 도움 돼” [인터뷰 ②]

가수 민서가 드라마, 가요, 예능에서 다양하게 활약하고 있는 소감을 밝혔다. 특히 SBS 예능 프로그램 ‘골 때리는 그녀들’에 각별한 애정을 드러냈다.최근 일간스포츠와 만나 인터뷰를 진행한 민서는 활발한 성격에 시원하게 웃는 모습이 인상적인 아티스트였다. 그의 쾌활함은 ‘골 때리는 그녀들’(이하 ‘골때녀’)에서도 종종 엿보인다. 해당 프로그램에 고정으로 출연 중인 민서는 “제 인생에서 공이라곤 고등학교 때 피구, 배드민턴이 다였는데 풋살을 하다니 참 신기한 것 같다”고 말했다.‘골때녀’에서 수비수 포지션을 맡은 민서는 “처음에는 너무 어려웠다. 이제는 즐기면서 경기를 뛴다. 체력도 아주 좋아졌다”라면서 “뭐든 하체 근력이 중요한데 노래할 때 발성이 좋아진 것 같다. 인바디를 하면 하체 근육량이 상체 대비 엄청 높게 나온다”라고 ‘골때녀’ 출연 후 달라진 점을 이야기했다.민서는 지난 8일 나인티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첫 싱글 ‘어나더 웨이’를 발매했다. 그는 “음원 성적 순위에 대한 욕심은 없다. 많은 사람들이 들어주고 공감해줬으면 좋겠다. 개인적인 목표라고 하면 유튜브에 ‘낭만’ ‘청춘’ 플레이리스트가 생긴다면 우리 노래가 들어갔으면 한다”고 바람을 드러냈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5.01.09 06:07
예능

‘풍향고’→‘핑계고 시상식’… ‘뜬뜬’ 롱폼 콘텐츠로 화제성 올킬

안테나 플러스의 유튜브 채널 ‘뜬뜬’이 롱폼 콘텐츠의 새로운 지평을 열며 2025년 활약에도 기대감을 높였다.‘뜬뜬’은 최근 ‘핑계고’의 연말을 결산하는 ‘제2회 핑계고 시상식’과 ‘핑계고’의 스핀오프 콘텐츠인 ‘풍향고’를 선보이며 화제성뿐 아니라 조회수 측면에서도 압도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풍향고’는 배우 황정민의 말실수에서 비롯된 노 어플 여행 예능이다. 제작진의 개입이 일절 없는 유재석, 황정민, 지석진, 양세찬 네 사람의 리얼한 여행기를 담았다. '풍향고'의 첫 번째 에피소드는 공개 한 달이 채 되지 않아 1000만 회를 돌파한 가운데, 풍향고 관련 콘텐츠의 합산 조회수는 3000만 회에 달한다.‘풍향고’는 매 에피소드가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상위권에 진입한 데 이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는 관련 글들이 다수 게재되며 화제성까지 사로잡았다. 구독자들은 “함께 여행을 즐긴 느낌이다. 벌써 추억이 새록새록 하다”, “미처 몰랐던 출연진들의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 “웃음과 감동은 물론 힐링까지 주는 올해의 콘텐츠” 등 호평을 보내고 있다.‘제2회 핑계고 시상식’ 역시 공개와 동시에 열띤 반응을 얻고 있다. 올 한 해 ‘핑계고’를 빛낸 25명의 계원들이 출연해 재미를 안긴 가운데, 해당 콘텐츠 역시 가파른 증가세 속에 공개 3일 만에 450만 뷰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일요일 아침부터 실시간 15만 명이 보는 대한민국 유일한 시상식”, “한국에서 가장 시청자 친화적인 시상식”, “수상 소감 듣다 함께 울고 웃었다” 등 구독자들의 호응이 잇따르고 있다.이렇듯 ‘뜬뜬’은 ‘핑계고’를 필두로 계속해 콘텐츠의 확장성을 꾀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2시간 17분 러닝타임의 ‘제2회 핑계고 시상식’, 모든 에피소드가 약 1시간 40분인 ‘풍향고’ 등 롱폼 콘텐츠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 속에 ‘뜬뜬’이 다가오는 새해 또 어떤 콘텐츠를 선보일지 기대가 모인다.한편, ‘뜬뜬’은 오는 29일 오전 9시 ‘풍향고 미공개 수다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한다.이수진 기자 sujin06@edaily.co.kr 2024.12.25 12:31
뮤직

라이즈, 스포티파이 K팝 연말결산서 독보적 행보

그룹 라이즈가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의 한국 연말 결산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뒀다.라이즈는 스포티파이의 연말 결산 캠페인 ‘2024 랩드’ 기준 올해 6월 발매한 첫 미니앨범 ‘라이징’으로 국내 최다 스트리밍 앨범 부문 6위를 기록, 올해 보이그룹 중 최고 순위에 올랐다.해당 앨범에 수록된 ‘임파서블’은 지난 16일 스포티파이에서 발표한 ‘2024 레이더 코리아 톱 송’을 차지했다. 이는 스포티파이가 신인 아티스트의 곡을 큐레이팅한 플레이리스트 속 최다 스트리밍 곡에 부여되는 것으로, 라이즈를 향한 리스너들의 관심을 실감케 했다.전 세계 플랫폼과 미디어가 라이즈에게 보내는 호평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최근 미국 빌보드가 공개한 ‘2024년 최고의 K팝 송 25: 스태프 선정’에 라이즈 ‘임파서블’이 포함돼 눈길을 끌었다.영국 NME도 ‘2024년 최고의 K팝 송 25’ 중 보이그룹 최고 순위인 7위에 ‘임파서블’을 선정하며, “끊임없는 황홀감과 거부할 수 없는 기쁨으로 채워졌다. 원동력은 라이즈의 청춘 에너지로, 멤버들의 목소리는 인생 최고의 여름을 마주한 듯한 열정으로 물들어 있다”고 극찬했다.또 영국 매거진 데이즈드는 분야별로 선도적인 인물을 조명하는 ‘데이즈드 100’ 아시아 지역 리스트의 음악 분야 인물 중 하나로 라이즈를 꼽으며 “Z세대의 신선한 에너지와 퍼포먼스 역량이 결합되어 K팝의 가장 빛나는 신인 스타로 자리매김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12.17 09:11
뮤직

걸그룹 천하는 옛말…‘여초’ 차트에 男가수 줄세우기 ‘차트 다변화’ [줌인]

한때 국내 음원차트 상위권이 모두 걸그룹 노래로 포진해 ‘걸그룹 천하’로 일컬어지던 때도 있었다. 하지만 영원한 건 없는 법, 최근의 음원차트에는 변화의 조짐이 뚜렷하다. 남자 가수들도 음원 차트에서 눈에 띄게 선전하는 모습인데 결국 팬덤과 대중의 선택을 동시에 받은 가수들이 당대의 히트곡을 남기는 분위기다.남자 가수들의 음악이 최근 차트 상위권에서 유독 눈에 띄는 변화의 배경으로 전문가들은 주요 K팝 청취자들의 국내 차트 이탈 및 그에 따른 차트 보수화를 꼽았다. 임희윤 대중음악 평론가는 “멜론차트로 대표되는 국내 차트가 많이 보수화되고 있다. 특히 10대, 20대 젊은 층들이 유튜브 등 다른 플랫폼으로 많이 이동한 탓에 상위권에는 세대, 성별 불문 인기를 끄는 걸그룹 음악 외에도 감상형으로 소비되는 음악들이 대거 포진해 있다”고 분석했다. ◇ ‘히어로 존’ 외에 ‘데이식스 존’·‘플레이브 존’ 형성1일 오전 기준 멜론차트 최상위권은 에스파 ‘수퍼노바’, (여자)아이들 ‘클락션’, 뉴진스 ‘하우 스위트’, 키스오브라이프 ‘스티키’, 이영지 ‘스몰 걸’(피처링 도경수) 등 여성 가수들의 노래순으로 배치돼 있지만 데이식스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와 ‘웰컴 투 더 쇼’, 이클립스 ‘소나기’ 등도 뒤를 이어 10위권에 포진했다. 플레이브의 신곡 ‘펌프 업 더 볼륨!’도 발매와 동시에 상위권에 들었으며 기존 발표곡도 함께 상승시키는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투어스도 데뷔곡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와 지난 6월 발표곡 ‘내가 S면 넌 나의 N이 되어 줘’가 모두 장기 흥행에 성공하는 모습이다. 국내 차트에서 수년째 롱런 중인 남자 가수는 두말 할 것 없이 임영웅이다. ‘사랑은 늘 도망가’, ‘우리들의 블루스’, ‘온기’, ‘모래 알갱이’, ‘다시 만날 수 있을까’, ‘이제 나만 믿어요’, ‘홈’, ‘무지개’, ‘두 오어 다이’, ‘런던보이’ 등 10여 곡이 차트 100위권 ‘붙박이’다. ‘히어로 존’이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차트에서 높은 지분율을 보이며 신곡들이 차트인 할 틈을 좀처럼 내주지 않고 있어 일각에선 건강한 차트 생태계를 파괴한다는 아쉬움의 목소리를 내기도 하지만, 엄연히 음원 소비자들이 선택한 결과이자 ‘미스터트롯’ 이후에도 여전히 뜨거운 임영웅의 주가를 입증하는 결과다. 임영웅 외에도 방탄소년단(BTS), 세븐틴, NCT드림 등 국내 팬덤이 강한 남자 아이돌 그룹들도 컴백 할 때마다 다수의 곡을 차트 인 시키며 음원강자의 모습을 보여왔는데, 최근에는 10년차 밴드 데이식스와 버추얼 보이그룹 플레이브의 행보가 두드러진다. 데이식스는 ‘예뻤어’,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가 역주행으로 큰 사랑을 받은 데 이어 지난 3월 발표한 ‘웰컴 투 더 쇼’도 발매 다섯 달 만에 최상위권으로 치고 올라오며 눈에 띄는 활약을 보여주고 있다. 한창 대세 분위기를 탄 만큼 2일 발매되는 아홉 번째 미니 앨범 ‘밴드 에이드’ 타이틀곡 및 수록곡도 다수 차트인 할 것으로 예상된다. 플레이브는 지난달 20일 발표한 디지털 싱글 ‘펌프 업 더 볼륨!’이 발매와 동시에 상위권으로 진입한 데 이어 멜론 ‘핫100’, ‘톱100’ 차트 1위에 오르는 쾌거를 썼다. 이는 K팝 보이그룹의 곡으론 올해 첫 멜론 1위로, 해당 차트에서 1위에 올랐던 역대 K팝 보이그룹으로는 BTS, 빅뱅, NCT드림, 세븐틴, 엑소에 이은 기록이다.이 곡 외에도 지난 2월 발매된 두 번째 미니앨범 ‘아스테룸 : 134-1’의 타이틀곡 ‘웨이 포 러브’를 비롯해 ‘여서 번째 여름’, ‘우리 영화’, ‘프롬’, ‘왓치 미 우!’, ‘버추얼 아이돌’ ‘메리 플리스마스’ 등도 여전히 차트 안에 줄을 서 있다. ◇ 젊은 리스너 이탈에 국내 차트 보수화…대중적 취향 절대적 차트 내 남자 가수들이 치근 이처럼 선전하는 배경에 대한 분석은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젊은 음악 팬들이 유튜브 프리미엄 성장의 영향으로 유튜브 뮤직을 비롯해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등 글로벌 음원 차트로 대거 이탈하면서 국내 차트의 영향력 축소로 이어진 데 따른 결과 중 하나라는 분석이 힘을 얻는다. 한 음원 차트 관계자는 “멜론의 경우, 전체 사용자수가 급감하면서 아이돌 팬덤들이 컴백 시기에 맞춰 단체 스트리밍을 돌리던 영향력이 줄어들었다”고 분석했다. 실제 4~5년 전엔 멜론 일간차트에서 1위를 하려면 100만 명에 가까운 청취자가 붙어야 했지만 지금은 30~50만 명이 들어도 동일한 순위가 가능해졌다. 8월 31일 일간 1위를 차지한 에스파 ‘수퍼노바’의 경우 당일 데일리 감상자 수가 22만9184명에 그친다.관계자는 “이에 따라 팬덤 사이즈가 큰 보이그룹이나 트롯 가수들의 지분율이 올라가 순위가 올라가게 된다”면서 “보이그룹들도 이지리스닝 등 대중적인 취향의 노래를 선곡하고 대대적인 마케팅으로 팬덤 사이즈들을 키워가고 있다”고 말했다. 플레이브나 투어스 등이 대표적인 예다. 최근 차트서 두각을 보이고 있는 데이식스의 경우 팬덤을 넘어 대중형 가수로 자리매김했는데 그 덕분에 마케팅의 힘을 초월해 순항을 이어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종전에 비해 차트에서 보이그룹이 강세를 보이는 추세임에도 불구, 강렬한 퍼포먼스형 그룹의 음악은 최상위권에서 찾아보긴 힘든 건 여전히 유효한 지점이다. 임희윤 평론가는 “기존엔 차트를 선도하는 세대가 10대, 20대였다면 지금은 젊은 층의 이탈이 뚜렷해 40대 이상의 선택도 받아야 차트 인에 성공하는 시대가 됐다”며 “노래방 플레이리스트처럼 기승전결이 좋고 멜로디가 좋은 곡들이 대부분인데 데이식스나 플레이브의 노래도 어렵지 않고 친근한 스타일에 듣기 좋고 편안한 곡들이라 10대~30대의 선택도 동시에 받으니 차트에서 두각을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9.02 06:03
연예일반

프로미스나인 이나경, ‘웨이 백 홈’ 커버…고운 음색에 귀 호강

그룹 프로미스나인 이나경이 고유의 맑고 고운 음색으로 글로벌 K팝 팬들을 홀렸다.지난 26일 오후 9시 프로미스나인 공식 유튜브 및 SNS 채널에 이나경의 ‘웨이 백 홈’ 커버 영상이 공개됐다. 영상에서 이나경은 밝은 오후 루프탑에서 포근한 바람을 맞으며 ‘웨이 백 홈’을 자신만의 음색으로 소화했다. 가수 겸 DJ 숀이 2018년 발표한 원곡의 트로피칼 하우스 분위기를 벗어나 특유의 부드러운 음색과 차분한 무드로 곡을 재해석, 원곡과 또 다른 감성으로 팬들을 사로잡았다.이나경은 프로미스나인의 보컬라인을 대표하는 멤버 중 한 명이다. 높은 음역대와 후렴 파트를 깔끔하게 소화하며 팀의 보컬 색깔을 만들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하이브 IM이 서비스하고 플린트가 개발한 신작 ‘별이되어라2: 베다의 기사들’ 홍보 모델로 발탁되며 만능 엔터테이너로서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다.한편 해당 영상이 공개된 프로미스나인 ‘fl▶ylist’는 ‘플레이리스트(Playlist)’라는 단어에 ‘프로미스나인(fromis_9)’을 상징하는 ‘f’를 넣어 만든 커버 영상 콘텐츠다. 2018년 멤버 박지원이 부른 아리아나 그란데의 ‘Into you’를 시작으로 다양한 커버 영상을 공개하며 보컬리스트로서 멤버들의 새로운 면모를 조명하고 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4.27 13:50
연예일반

'일렉트로 팝' 들고 돌아온 국악소녀…송소희에게 솔직함은 미덕이다[김지혜의 사심만땅]

“20년간 민요를 했어요. 민요는 장르 특성상 정해진 틀이 있거든요. 그 안에서만 노래해야 하는 스스로에게 싫증이 났던 것 같아요.”명쾌하고 솔직했다. 최근 송소희는 경기민요가 아닌 현대음악을 들고 대중 앞에 섰다. 국악인으로 잘 알려진 터라, 그의 다소 이례적인 행보에 고개를 갸우뚱하는 팬들도 있었다. 그러나 송소희의 꾸밈없이 솔직한 화법은 그의 도전정신을 돋보이게 했다. 송소희는 지난 4일 첫 번째 미니앨범 ‘공중무용’을 발매했다. 2022년부터 꾸준히 싱글앨범을 발매해 왔지만, 미니앨범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미니앨범 청음회에서 “지금의 회사와 전속계약을 맺으면서 미니앨범 단위 이상의 앨범을 내는 게 저의 첫 번째 목표였다. 이를 위해 꾸준히 싱글 앨범을 발매해 왔다”며 “이번 ‘공중무용’이 제 창작활동에 있어서는 첫 번째 목표 달성인 셈”이라고 설명했다. 송소희는 지난 2022년 8월 가수 십센치, 선우정아 등이 소속된 매직스트로베리사운드와 전속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구름곶 여행’, ‘인포데믹스’, ‘세상은 요지경’ 등 자작곡을 잇달아 선보이며 본인만의 필모그래피를 쌓아왔다. 특징이 있다면 록, 디스코 등 외국 주류의 장르를 기반으로 하면서 민요처럼 한국의 정서를 빼먹지 않고 녹였다는 거다. 이번에 발매한 타이틀 곡 ‘공중무용’ 역시 일렉트로 팝에 ‘강강술래’와 같은 가사를 넣어 민속적인 분위기를 더했다. 또 송소희는 회사 이적 후 첫 번째 미니 앨범인 만큼 작사, 작곡, 프로듀싱에 적극 참여했다. 아쉬운 점은 음악을 만드는 기술적인 부분에 있어 한국에서 조력자를 구하려 했으나 대부분이 “음악 콘셉트를 이해하기 어렵다”며 거절했다는 것이다. 결국 송소희는 외국 엔지니어에게 도움을 받아 앨범을 완성시켰다.8살 때부터 민요를 시작해 2004년 ‘전국노래자랑’으로 데뷔한 송소희는 이후 다양한 방송을 통해 얼굴을 알리고 ‘국악소녀’로 유명해졌다. 그렇게 유명세를 떨치고 스타덤에 올랐던 그가 앨범 프로듀싱을 하며 겪은 아티스트로서 자존심이 상했을 법한 일화를 솔직하게 털어놓는 건, 그만큼의 용기가 필요했을 터다. 사실 송소희는 이미 한차례 남다른 솔직함으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지난해 4월 부산 온천천 열린음악회에서 현장에 있는 팬들은 송소희에게 민요 ‘배 띄어라’를 요청했다. 송소희가 과거 여러 방송에서 ‘배 띄어라’를 구성지게 불러 호평받았기 때문이다.그러나 최근 대중가요를 시작하며 창법을 조금씩 바꾼 그는 관객들에게 “‘배 띄어라’는 제가 창법이 바뀌어서 요즘에 잘 안 하고 있다. 죄송하다”고 웃으며 사과했다. 이후 다른 곡으로 송소희는 현장 분위기를 달궜다. 해당 영상은 공개 직후 유튜브에서 화제를 모으더니 20일 기준 좋아요 1.4만 개, 조회수 200만 회에 육박한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솔직해서 좋다”, “창법을 바꾸었다는 건 그만큼 많이 노력했다는 증거”, “못하면 못 한다고 하는 게 맞다”면서 송소희를 칭찬했다. 송소희는 “여러분들의 플레이리스트가 다양해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실천에 옮기고 있다. 그의 행보에 기대가 쏠리는 이유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4.21 10:59
연예일반

트와이스, 2024년에도 新기록은 계속된다

‘글로벌 걸그룹’ 트와이스가 2024년 첫 컴백을 알리며 신기록 경신을 예고했다. 트와이스는 3일 공식 SNS 채널에 무드 필름을 게재하고 오는 2월 23일 미니 13집 발매 소식을 알렸다. 앨범명은 ‘위드 유-스’(With YOU-th)로 찬란한 청춘 속 언제나 함께하는 존재를 향한 마음을 담아냈다는 게 소속사의 설명. 정식 앨범 발매에 앞서 이들은 2월 2일 선공개 싱글 ‘아이 갓 유’(I GOT YOU)를 발표한다. ◇1년 만의 완전체 컴백새 미니앨범 ‘위드 유-스’는 트와이스가 지난해 3월 발표한 미니 12집 ‘레디 투 비’(READY TO BE) 이후 약 1년 만에 내놓는 완전체 앨범이라는 점에서 팬들의 기대가 크다. 지난해 트와이스는 미니 12집 활동 외에 미국, 일본 등 지역에서 투어 콘서트를 진행했으며 솔로 및 유닛으로 음반 활동을 이어왔다. 멤버 지효가 지난해 8월 첫 솔로 미니앨범 ‘존’(ZONE)을 발매하고 나연에 이어 솔로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또 일본인 멤버 미나, 사나, 모모는 트와이스 최초의 유닛 미사모를 결성하고 지난해 7월 데뷔 앨범 ‘마스터피스’(Masterpiece)를 발표했다. 이 앨범은 오리콘 주간 앨범 차트에서 신기록을 쓰는 등 트와이스의 명불허전 인기를 입증했다. 솔로, 유닛 활동을 통해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K팝 대표’ 걸그룹 명성에 힘을 더한 이들은 데뷔 9년차에도 변함없이 ‘열일’을 예고하며 독보적인 행보를 기약했다. 컴백에 앞서 공개된 무드 필름 역시 이들의 견고함을 여과 없이 보여준다. 무드 필름 속 이들은 푸른 숲 속 눈부신 햇살 아래 서로 손을 맞잡고 환하게 미소를 짓고 있다. 마의 7년 허들을 너끈히 넘어 단단한 완전체 합을 보여주고 있는 이들의 끈끈한 하모니가 벅찬 감동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빌보드200’ 커리어하이 쓸까해를 거듭할수록 단단해지는 내실 만큼이나 글로벌 팝 시장에서 보여주고 있는 성적표 또한 트와이스 이번 컴백의 관전 포인트다. 트와이스는 미니 12집으로 발매 첫 주 음반과 스트리밍 합계 판매량 15만 3000장을 달성, 역대 K팝 걸그룹 기준 최고 수치를 기록하며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200’ 2위에 올랐다. 또 선공개곡 ‘문라이트 선라이즈’(MOONLIGHT SUNRISE)는 ‘더 필즈’(THE FEELS)에 이어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 진입하는 등 커리어 하이를 달성한 바 있다. 특히 해당 음반은 지난해 빌보드 연말 결산 차트의 앨범 종합 차트 ‘빌보드200 앨범’ 및 각종 부문에도 이름을 올리며 롱런 인기를 자랑했다. 이뿐 아니라 트와이스는 글로벌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발표한 ‘2023 랩드 연말 결산’ 차트에서 ‘최다 스트리밍 K팝 아티스트 톱10’ 7위, ‘2023 톱그룹’(2023년 최다 스트리밍 그룹 플레이리스트) 26위를 기록하는 등 데뷔 8년차에도 괄목할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같은 기세에 힘입어 트와이스가 새롭게 내놓는 완전체 앨범이 ‘빌보드200’에서 새로운 성적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지금까지 해당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K팝 걸그룹은 블랙핑크와 뉴진스가 있다. ◇‘K팝 걸그룹 최초’ 닛산스타디움 입성북미, 유럽, 동남아, 일본, 호주, 남미 등 전 세계에서 자체 최대 규모로 진행 중인 ‘레디 투 비’ 월드 투어를 통해 ‘공연형’ 가수로 거듭난 트와이스는 오는 7월 또 하나의 새 기록을 쓴다. 이들은 ‘레디 투 비 인 재팬 스페셜’ 공연을 열고 7월 13~14일 오사카 얀마스타디움 나가이, 27~28일 가나가와 닛산스타디움 무대에 오른다. 이 중 닛산스타디움은 7만 명 이상의 관객을 수용할 수 있는 일본 최대 규모 공연장으로, 트와이스 이번 공연을 통해 K팝 걸그룹 최초이자 K팝 아티스트로서 동방신기 이후 두 번째로 닛산스타디움 입성이라는 진기록을 세우게 됐다. 이들은 또 미니 13집 발매 전인 2월 멕시코 멕시코시티 포로 솔, 브라질 상파울루 알리안츠 파르키 공연을 통해 컴백을 예열하고 3월 미국 라스베이거스 얼리전트 스타디움에서도 투어를 이어간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1.04 05:30
연예일반

스트레이 키즈, 美 ‘빌보드 200’·‘아티스트 100’ 11위 …3주 연속 최상위권

스트레이 키즈가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에서 3주 연속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글로벌 롱런 인기를 입증했다.최근 빌보드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 바에 따르면, 스트레이 키즈는 지난 달 10일 발매한 미니 앨범 ‘락-스타’(樂-STAR)로 12월 9일 자 빌보드 메인 차트 ‘빌보드 200’과 ‘아티스트 100’에서 나란히 11위를 기록했다. 앞서 11월 25일 자 ‘빌보드 200’ 1위에 올라 ‘오디너리’(ODDINARY), ‘맥시던트’(MAXIDENT), ‘파이브스타’(5-STAR)에 이어 4연속 해당 차트 진입과 동시에 1위라는 진기록을 달성한 스트레이 키즈가 ‘아티스트 100’에서도 4연속으로 최상위권을 달성했다.아울러 신보와 타이틀곡 ‘락(樂)’으로 월드 앨범 1위, 톱 앨범 세일즈 2위, 톱 커런트 앨범 세일즈 2위, 월드 디지털 송 세일즈 6위, 빌보드 글로벌 200 94위,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 57위 등 빌보드 최신 차트 총 8개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이들은 글로벌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 호성적을 거두고 세계 팝시장에서 존재감을 빛내고 있다. ‘락-스타’는 발매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시점인 지난달 30일 기준 누적 1억 스트리밍을 돌파했고, 스포티파이가 발표한 ‘2023 랩드(Wrapped) 연말 결산’ 차트에서 ‘최다 스트리밍 K팝 아티스트 톱 10’ 5위, ‘2023 톱 그룹(2023년 최다 스트리밍 그룹 플레이리스트)’ 16위, ‘2023 톱 그룹 캐나다’ 40위 등 각 부문 K팝 4세대 보이그룹 최고 성적을 거두고 대세 입지를 공고히 했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12.06 11:47
연예일반

까데호, 멜론 트랙제로 8월 ‘이달의 아티스트’ 선정

밴드 까데호가 ‘한국대중음악상’에서 수상의 영광을 안은 소감을 전했다.뮤직플랫폼 멜론은 3일 오전 10시 30분 인디 음악 활성화 프로젝트 ‘트랙제로’를 통해 8월 ‘이달의 아티스트’로 선정된 까데호와 함께한 음악 이야기를 공개했다.까데호는 근황을 비롯해 함께 작업했던 넉살과 에피소드, 세 번째 정규 앨범 ‘프리버스’(FREEVERSE) 작업 이야기, 공연 계획, 추천곡 등 다채로운 이야기를 풀어놨다.까데호는 지난해 6월 발매한 EP ‘당신께’로 ‘2023 제20회 한국대중음악상’에서 최우수 랩&힙합 음반 부문을, 해당 앨범에 수록된 ‘굿모닝 서울’로 최우수 랩&힙합 노래 부문을 수상했다. 이에 까데호는 “상을 두 개나 받아 기분이 더 좋았다”며 소감을 밝혔다.까데호가 지난달 발매한 ‘프리버스’에는 무려 23곡이 수록됐다. 까데호는 ‘프리버스’를 준비할 당시 강원도 춘천에서 5일 동안 함께 머물며 녹음 작업을 진행했다고 알려졌다. 다양하고 독특한 방식으로 곡 작업을 해오고 있는 까데호는 “최근에는 정식 스튜디오가 아닌 홈 스튜디오에서 원마이크로 녹음을 해봤는데 앞으로 이런 방식으로도 해보려고 한다”며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한편 멜론은 매주 목요일 ‘트랙제로’를 통해 인디 음악으로 구성한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하고 있다. 또한 매월 첫째 주 ‘이달의 아티스트’, 넷째 주 ‘트랙제로 추천 신곡’을 발표하고 있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3.08.03 17:55
브랜드미디어
모아보기
이코노미스트
이데일리
마켓in
팜이데일리
행사&비즈니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