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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로봇,소리' 이성민, 따뜻한 감성을 영화에 담다
배우 이성민(48)이 떨리는 마음으로 첫 원톱 주연작을 내놓는다.이성민은 27일 개봉하는 영화 '로봇, 소리'로 관객과 만난다. 극 중 10년 전 실종된 딸 유주를 찾아 전국 각지를 돌아다니는 아빠 해관을 연기한다. 이성민의 파트너는 로봇 '소리'다. 이 세상의 모든 소리를 듣고 기억하는 로봇 '소리'와 딸의 흔적을 찾아 다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야기의 전체적인 흐름과 정서를 끌고가는 건 오롯이 원톱 주연 이성민 몫. 이성민은 해관 뿐만 아니라 '소리' 캐릭터까지 연구 해야했다. 고개를 상하좌우 움직일 수 있는 '소리'의 동작을 통해 감정을 드러낼 수 있는 장면도 만들어냈다. 로봇과 연기 '호흡'을 만들어냈다는 의미다.플러스, 이성민 표 뭉클한 부성애까지 선사한다. 또 하나의 '인생 캐릭터'를 만들어냈지만 개봉 전 그는 초조하고 불안하다. 자신을 믿고 함께 영화 작업을 한 이들에 대한 책임감 때문이다. "부담감 때문에 요즘 잠도 잘 못 자고, 소화가 안 되서 소화제까지 먹어요. 선고 날짜 기다리는 것 같아요. 영화가 잘되면 함께한 모든 배우들도 보상을 받을 수 있을텐데…걱정되네요." -첫 원톱 주연입니다."KBS '대왕세종'과 MBC '골든타임', tvN '미생' 등의 작품들로 인해 제 인생의 많은 게 확 바뀌었죠. 근데 첫 원톱 주연이라는 게 참 부담감이 크네요. 요즘 잠도 잘 못 자고, 갑자기 멍해지기도 하고 마치 선고 날짜 기다리는 사람이 된 것 같아요. 개봉 전까진 계속 이렇게 불안할 것 같아요." -이 작품을 택한 이유가 궁금하네요."가장 좋았던 건 시나리오가 제 정서하고 잘 맞았어요. 시나리오를 처음 봤을 때 서정적이고 이야기의 짜임새도 좋았고, 또 로봇과 연기하는 데 호기심도 생겼죠. 로봇과 나오면 어떨지, 어떻게 연기를 해야하는지 궁금했어요. 걱정도 됐지만 호기심이 더 컸죠. 그리고 영화의 배경이 대구라 더 끌렸어요. 제가 스무살 때부터 대구에서 10여년을 연극을 했거든요. 거의 고향이나 다름없어요. 대구 길은 누구 보다 잘 알죠. 어디가 맛있는지도 잘 알고요." -함께 연극한 이희준 씨도 영화에 등장하죠."제가 제일 먼저 캐스팅 됐는데 걱정이 정말 많았어요. 제가 조연을 할 때 시나리오를 받으면 제일 먼저 묻는 게 감독과 주연이 누군지였거든요. 주연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면, 누가 물망에 오른 작품인지라도 확인을 했죠. 그러다가 엄청난 배우가 주연을 하면 '와, 죽이는데'라는 반응을 저 역시 보였어요. 그런데 이 작품은 제가 주연이잖아요. 과연 제가 주연인 작품에 과연 누가 함께 할까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누가 함께 하겠다고 하다가 또 어느새 답이 없더라고요. 그 와중에 희준이가 한다고 했을 때 '희준이가?'라는 반응을 보였어요. 정말 진짜 고마웠어요. 이런 말 한 번도 표현 안 했는데 진짜 진심으로 고마웠어요.이하늬, 전혜진에게도 정말 고마웠어요. 특히 혜진이는 정말 짧게 나오는데 기꺼이 하겠다고 해서 정말 제가 극진하게 모셨어요. 촬영장에 오면 꼭 밥을 사주고 뭐라도 사서 집에 보냈어요. 제가 주연인 영화에 거부감 없이 출연해주는 게 그렇게 고맙더라고요. 희준이도 그렇고, 하늬, 혜진이 등 모든 배우들이 아쉬운 게 분명히 있을 거예요. 특히 희준이는 분량이 많이 편집되서 속상한 것도 있을 거고요. 이들이 보상받으려면 영화가 잘 돼야 해요." -로봇과의 연기는 어땠나요."로봇과 연기해서 더 힘들었을 것 같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로봇이 대역을 한 게 아니라 이 영화 설정 자체가 어색한 로봇과 만나 여러가지 일들을 겪는 것이잖아요. 그 설정 자체를 연기한 거라 힘들지 않았어요. 다만 어떤 조화나 앙상블을 만들어내면 더 좋을까에 대한 고민은 많이했죠. 어떻게 하면 '소리'의 감정을 드러낼 수 있을지 고민하는 과정이 있었죠. 예를 들면 '소리'가 전원을 켜면 딸꾹질 하는 것 처럼 얼굴을 움찔 하거든요. 그 동작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소리'가 깜빡 잠들었는데 제가 불러서 놀라서 깬 장면을 만들어냈죠. 모자를 벗겨달라고 고개를 움직이는 것도 뭔가 어린 애가 불편해서 칭얼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더라고요. 그런 장면도 현장에서 나온 거죠. 제가 대구에서 연극할 때 아동극도 했거든요. 그 때 손 인형으로 연기를 한 적이 있는 게 그게 이번 영화를 할 때 좀 도움이 됐나 싶어요." -감정 연기를 함께 한 '소리'에게 정도 많이 들었겠어요."정이 정말 많이 들었어요. 촬영 끝나고 '소리'가 가는 날 주차장까지 따라가서 차에 실리는 것도 보고 손도 흔들어줬어요. 촬영이 끝난 '소리'의 최종 거취는 제작사로 정해졌어요. '소리'를 제작한 곳에 다시 돌려보내는 게 맞는 것 같아요. 전기도 충전해줘야하고 관리를 계속 해줘야한다고 하더라고요. 요즘 무대 인사를 할 땐 같이 다니는데 무대 인사용 '소리'엔 목소리 연기를 한 심은경의 사운드를 넣었어요.(웃음)" -부성애 연기를 할 때 감정이입이 잘 됐을 것 같아요."아무래도 제가 딸을 둔 아빠이기도 하니깐요. 딸과 차 안에서 싸우는 장면이 있잖아요. 저도 그렇게 딸과 싸운 적이 있거든요. 그런 경험이 없었다면 상상만으로 연기하기 힘들었을 것 같아요. 이상하게 아들은 혼내는 게 되는데 딸은 혼내는 게 아니라 싸움이 되는 것 같아요. 뭔가 아들과 다르게 딸은 연애하는 감정이라고 표현해야할까요. 여자라 그런지 정말 딸과는 싸움이 되더라고요. 근데 해관을 연기하면서 딸한테 더 잘해줘야겠다는 생각은 안 했어요. 아마 딸도 인정할거예요. 제가 얼마나 잘하고 다정다감한 아빠인지요.(웃음) 이번에 해관을 연기하면서 우리 애가 어릴 때 생각은 많이 났어요. 우리 애가 이상한 표정을 지으면서 엄청 신 젤리를 한 봉지 다 먹었던 것도 생각나고, 처음 딸이 수련회 갔을 때 집사람한테 계속 '전화왔어?'라고 불안에 떨며 물어봤던 날도 생각나고요." -해관을 통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었나요."극 중 아내로 나온 (전)혜진이가 그러더라고요. 이 영화는 자식을 부모 품에서 떠내보내는 얘기라고…. 그런 것 같아요. 다만 해관은 그걸 못 해준거죠. 아이가 내 품을 잘 떠나 혼자 커서 설 수 있게 기다려주는 걸 못 한거죠. 그런 점에서 소리를 떠나보내는 것도 중요한 의미가 담겼다고 생각해요. 저 역시 언젠가 제 딸을 제 품에서 떠나보내겠죠. 딸이 더 크면 혼자 여행을 간다고도 할 것 같고, 저한테 얘기는 안 하겠지만 외박도 하겠죠. 또 결혼식 장에서 제가 사위한테 손을 건네주는 때도 오겠죠." -남들이 잘 안 될 것 같다고 했던 작품들까지 다 대박이 났어요."남들이 안 될 것 같다고 안 하니깐 저한테 순서가 오는 거겠죠.(웃음) '골든타임'도 그렇고 '미생'도 그렇고 보통사람 얘기잖아요. 그리고 저는 정말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함을 가졌고요. 그런 점에서 캐스팅이 되고, 공감도 많이 해주시는 것 같아요. 하지만 '미생'이 잘된 건 초반에 큰 양복을 입고 나와 측은해 보였던 시완이 덕분이었어요.(웃음) 이번 영화도 잘 되야할텐데…. 개봉하기 전까지 계속 불안할 것 같은데 어쩌죠." 김연지 기자 kim.yeonji@joins.com 사진=박세완 기자
2016.01.22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