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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게임)

컴투스, 효자 '서머너즈 워' 업고 지난해 흑자 전환

컴투스가 효자 IP(지식재산권) '서머너즈 워'의 선전 덕에 적자 탈출에 성공했다.컴투스는 2024년 연간 영업이익이 66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고 13일 밝혔다. 매출은 6927억원으로 전년보다 6.3% 감소했다.작년 4분기 매출은 189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9%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26억원으로 흑자로 돌아섰다.지난해 10주년을 맞은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는 3년 연속으로 최대 매출을 갈아치웠다. KBO와 MLB 공식 라이선스 기반 야구 게임 라인업도 전년 대비 30% 이상 성장했다.게임 사업의 해외 매출 비중은 70%에 근접했다. 지난해 4분기에만 1000억원이 넘는 해외 매출을 거뒀다.컴투스는 올해 자체 개발 프로젝트를 강화하고 퍼블리싱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서머너즈 워'는 지난 1월 인기 애니메이션 '귀멸의 칼날'과 협업해 주요 지역 앱마켓 순위가 급등했다. 신작 '프로야구 라이징'은 오는 3월 시즌 개막에 맞춰 일본 시장을 공략한다.지난 12일 태국에 선론칭한 키우기 장르 게임 '서머너즈 워: 러쉬'도 올 상반기 중 글로벌 출시한다.게임테일즈가 개발하는 대형 MMORPG '더 스타라이트', 에이지소프트의 캐주얼 크래프팅 MORPG '프로젝트M'(가칭) 등 퍼블리싱 타이틀도 연내 세계 시장 공략에 나선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5.02.13 17:51
e스포츠(게임)

넷마블, 2년 만에 흑자 전환…해외 매출 80% 이상

넷마블이 해외 시장 성과로 지난해 적자 탈출에 성공했다.넷마블은 2024년 연간 영업이익이 2156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고 13일 밝혔다. 매출은 2조6638억원으로 전년 대비 6.5% 증가했다.작년 4분기 매출은 649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352억원으로 87.2% 늘었다.같은 기간 해외 매출은 5369억원으로 전체의 83%를 차지했다. 2024년 누적으로는 2조1130억원을 기록했다. 국가별로 북미 46%, 한국 17%, 유럽 15%, 동남아 9%, 일본 6%, 기타 7%의 순이다.4분기 장르별 매출 비중은 캐주얼 게임 40%, RPG 39%, MMORPG 13%, 기타 8%로 집계됐다.넷마블은 올해 상반기 'RF 온라인 넥스트'와 '세븐나이츠 리버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 '킹 오브 파이터 AFK'를 출시할 계획이다.또 연내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더 레드: 피의 계승자', '몬길: 스타 다이브', '프로젝트 SOL',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스팀)까지 9종의 신작을 선보일 예정이다.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지난 2년간의 적자 시기를 지나 작년에 시장 기대치에 미치진 못했지만 일단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며 "올해는 'RF 온라인 넥스트'를 필두로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등 기대 신작들을 중심으로 재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공고히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5.02.13 16:33
IT

KT, 지난해 4분기 적자 전환…대규모 구조조정 영향

KT가 지난해 대규모 구조조정의 영향으로 퇴직금 등 한꺼번에 많은 비용을 지출하면서 지난해 4분기 적자 전환했다. 마찬가지로 체질 개선 작업 중이었던 2014년 2분기 이후 처음이다.KT는 2024년 4분기 영업손실이 65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고 13일 밝혔다. 매출은 6조5756억원으로 1.7% 감소했다.연간 매출은 26조4312억원으로 소폭(0.2%) 올랐고, 영업이익은 8095억원으로 50.9% 떨어졌다.일회성 인건비를 제외하면 영업이익은 1조8118억원으로 9.8% 증가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무선 사업 매출은 온라인 무약정 요금제 '요고' 등 라인업 다변화로 전년 대비 1.3% 성장했다. 5G 가입자 비중은 전체 핸드셋 가입자의 77.8%를 기록했다.유선 사업 매출은 전년과 유사한 수준을 나타냈다. 초고속인터넷은 기가인터넷 가입자 증가로 전년 대비 1.1% 증가했다. 유선전화 매출은 가정 내 수요 감소로 7.3% 줄었다.미디어 사업은 IPTV 가입자 순증과 프리미엄 고객 증가로 전년 대비 1.2%의 매출 성장을 이뤘다.기업서비스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2.9% 증가했다. 기업인터넷 및 데이터 사업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했다. AICC(AI 고객센터) 및 스마트모빌리티 등 AX(AI 전환) 플랫폼 사업의 성과가 돋보였다는 설명이다.KT는 올해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AICT(AI+ICT) 기업으로의 구조 전환을 본격 추진한다. 저수익 및 한계 사업을 합리화해 수익성을 강화할 예정이다.장민 KT CFO(최고재무책임자)는 "2025년에는 AX 역량 강화와 혁신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고, 기업 가치 제고 계획을 충실히 이행해 KT의 기업 가치를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5.02.13 14:32
예능

[TVis] 김종민 “축의금 많이 들어왔으면…하객은 부부 한정” (‘라디오스타’)

4월 결혼을 앞둔 코요태 김종민이 축의금 회수(?)를 기대했다.12일 방송된 MBC 예능 프로그램 ‘라디오스타’는 ‘구관이 명관’ 특집 2탄으로 꾸며져 김종민, 문세윤, 박나래, 코드 쿤스트가 게스트로 출연했다. 이날 김구라는 ‘예비신랑’ 김종민의 인성을 칭찬하며 “축의금이 엄청나게 들어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김종민은 “많이 들어왔으면 좋겠다”고 밝히며 “사실 옛날부터 많이 뿌리긴 했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러면서도 김종민은 “기대하지는 않는다. 식사하러 오셨으면 좋겠다. 진짜 기대 안 했다. 적자가 나더라도 와서 식사하고 가셨으면 좋겠다”고 거듭 밝혔다. 문세윤이 “대가족 데려가도 되냐”고 하자 난색을 표한 김종민은 “부부 한정”이라고 말했다. 박나래가 “썸도 안 되냐”고 묻자 김종민은 “안 된다”고 칼 차단해 웃음을 자아냈다. 한편 김종민은 오는 4월 20일 11세 연하 사업가 예비신부와 결혼식을 올린다. 1부 사회는 유재석이 맡고 2부 사회는 조세호, 문세윤이 맡는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5.02.12 23:51
e스포츠(게임)

위메이드, 2024년 흑자 전환 성공…'레전드 오브 이미르' 기대

위메이드가 지난해 연간 최대 매출 기록을 쓰고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위메이드는 2024년 연간 영업이익이 81억원으로 적자를 벗어났다고 12일 밝혔다. 매출은 7120억원으로 전년보다 18% 늘었다.'나이트 크로우'의 글로벌 성과와 '미르의 전설 2,3' 중국 라이선스가 매출 증가를 이끌었다. 경영 효율화 노력으로 영업비용을 줄인 것은 흑자 전환으로 이어졌다.작년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42% 증가한 1650억원이다. 영업이익은 181억원으로 흑자로 돌아섰다.올해 위메이드는 '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흥행, 블록체인 '위믹스' 생태계 강화, 신작 MMORPG '미르5', FPS 게임 '디스민즈워', 익스트랙션 슈터 '미드나잇워커스' 등 다양한 장르 게임 개발에 전사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또 위믹스 블록체인 사업 활성화를 위한 혁신 프로젝트를 선보이며 경쟁력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5.02.12 17:01
e스포츠(게임)

엔씨, 지난해 상장 후 첫 연간 적자…올해 턴어라운드 다짐

게임 업계 맏형 엔씨소프트가 신작 부진으로 상장 후 첫 연간 적자를 기록했다. 올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해 곧바로 턴어라운드(흑자 전환)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엔씨소프트는 2024년 연간 영업손실 1092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매출은 1조5781억원으로 전년 대비 11%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941억원이다.영업이익은 전사 구조 개선을 위한 퇴직 위로금 지급 등 일회성 인건비 발생과 신작 출시 마케팅비 증가로 전년 대비 적자 전환했다. 당기순이익은 영업손실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56% 줄었다.지역별 연간 매출은 한국 1조344억원, 아시아 2275억원, 북미·유럽 1342억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PC MMORPG '쓰론 앤 리버티'의 글로벌 흥행으로 전년 대비 26% 상승한 1820억원을 나타냈다.플랫폼별 연간 매출은 모바일 9367억원, PC 온라인 3518억원으로 집계됐다.엔씨소프트는 지난해 전사 구조 개선 및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2025년부터는 턴어라운드를 위해 라이브 IP(지식재산권)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용자 친화적 서비스를 확장한다.또 신규 IP(지식재산권)를 발굴하고 퍼블리싱 사업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확대할 계획이다. MMORPG, 슈팅, 서브컬처, 전략 등 다양한 장르의 신작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5.02.12 16:09
뮤직

하니, 비자 연장 신청 거부?…어도어 측 “확인해 줄 수 없어”

그룹 뉴진스(NJZ) 멤버 하니가 분쟁 중인 소속사 어도어의 비자 연장 신청을 거부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11일 한 매체는 하니가 최근 어도어가 비자 연장을 위해 준비한 서류에 사인을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어도어 측은 일간스포츠에 “확인해 줄 수 없다”며 말을 아꼈다.하니는 호주, 베트남 이중국적자로, 국내에서 체류하며 활동하기 위해서는 예술흥행비자인 ‘E-6 비자’ 연장이 필요하다. 하니의 E-6비자는 2월초 만료되는 것으로 알려졌다.다만 하니는 현재 어도어와 소송 중에 있고 분쟁 당사자로서 국내에 체류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비자가 없으면 연예계 활동은 어렵기에 당분간 NJZ의 완전체 국내 활동은 보기 어려울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어도어와 별개로 독자 행보를 걷고 있는 NJZ는 지난 7일 새로운 그룹명을 ‘NJZ’로 공식화하고, 내달 홍콩에서 열리는 ‘콤플렉스콘 홍콩’ 페스티벌 무대에 설 것이라는 소식을 알렸다.이에 대해 어도어 측은 “어도어와 뉴진스 멤버들 간 전속계약의 유효성에 대한 법적 판단이 나오기도 전에 멤버들이 일방적으로 이러한 선택을 한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언제든 뉴진스 멤버들이나 법정 대리인을 만나 오해를 풀고 뉴진스의 향후 활동 계획을 논의할 준비가 돼있다는 점을 재차 알려드린다”는 입장을 밝혔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5.02.11 19:21
e스포츠(게임)

카카오게임즈 2024년 영업익 92%↓…신작 부재 영향

카카오게임즈가 신작 부재로 지난해 아쉬운 성적표를 받아들었다.카카오게임즈는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이 65억원으로 전년 대비 92% 감소했다고 11일 밝혔다. 매출도 7388억원으로 14% 줄었다.작년 4분기에는 영업손실 63억원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했다. 매출 역시 1601억원으로 21% 떨어졌다.카카오게임즈는 2024년 3분기 실적부터 세나테크놀로지 지분 일부 매각에 따른 연결 제외 및 카카오VX 일부 사업 철수 등의 요인을 중단영업손익으로 반영하고 있다.또 4분기에는 신작 부재 및 장기 타이틀의 자연 감소, '패스 오브 엑자일2' 실적의 이연 회계 처리 영향 등을 받았다.카카오게임즈는 경영 효율화와 대작 준비 등으로 체질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먼저 PC 온라인 및 콘솔 크로스 플랫폼으로 오픈월드 온라인 액션 RPG '크로노 오디세이', 액션 로그라이트 슈터 '섹션13' 등 글로벌 겨냥 신작을 연내 선보일 예정이다.올 상반기에는 글로벌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크로노 오디세이'의 테스트를 진행하고, 하반기에는 대작 온라인 액션 RPG '아키에이지 크로니클'도 테스트에 돌입한다.모바일에서도 여러 장르에 도전한다.모바일과 PC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하는 트리플 A급 '프로젝트 Q'를 비롯해 2D 도트 그래픽의 횡스크롤 액션 RPG '가디스 오더', 서브컬처 육성 시뮬레이션 '프로젝트 C' 등을 국내 및 글로벌 출시한다.한상우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내부적으로 외부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한 발판을 다지고 있으며, 글로벌 이용자들을 타깃으로 한 PC 온라인, 콘솔 등 멀티 플랫폼 기반의 대작들을 올해 하나씩 공개해 나갈 것"이라며 "지금까지 쌓은 서비스 노하우를 기반으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5.02.11 15:34
산업

에코프로·에코프로비엠 전년 대비 적자 전환

이차전지의 대표주로 꼽히는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이 적자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스닥 상장사 에코프로는 11일 연결 기준 작년 한 해 영업손실이 3145억원으로 전년(영업이익 2982억원)과 비교해 적자전환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매출은 3조1103억원으로 전년 대비 57.2% 감소했다. 순손실은 2799억원으로 적자로 돌아섰다.4분기 영업손실은 1213억원으로 전년동기(1194억원)와 비교해 적자가 유지됐다. 이 분기 매출과 순손실은 각각 6313억원과 702억원이었다.에코프로비엠은 이날 연결 기준 작년 한 해 영업손실이 402억원으로 전년(영업이익 1560억원)과 비교해 적자전환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매출은 2조7668억원으로 전년 대비 59.9% 감소했다. 순손실은 414억원으로 적자로 돌아섰다.4분기 영업손실은 96억원으로 전년동기(1119억원)와 비교해 적자 폭이 줄었다. 이 분기 매출과 순이익은 각각 4649억원과 61억원이었다.김두용 기자 2025.02.11 09:38
e스포츠(게임)

펄어비스, 작년 4분기 흑자 전환…해외 시장 성과

펄어비스가 글로벌 시장 성과로 지난해 4분기 흑자 전환했다. 연간 적자 폭도 감소했다.펄어비스는 2024년 4분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각각 24억원과 46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했다고 11일 밝혔다. 매출은 13.4% 증가한 957억원을 기록했다.연간 매출은 3424억원, 영업손실은 121억원, 당기순이익은 610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매출이 2.7% 늘었고 영업이익은 적자 폭을 줄였다. 당기순이익은 301.3% 증가했다.지역별 연간 매출을 살펴보면 해외 비중이 82%를 차지했다. 플랫폼별로 PC 76%, 모바일 20%, 콘솔 4%를 기록했다.지난해 '검은사막'은 2023년 첫 공개한 '아침의 나라' 콘텐츠의 마지막 서울편을 선보이며 동서양을 아우르는 판타지 세계를 완성했다. 최대 시장인 중국으로도 발을 뻗었다.또 지난해 4분기 세계관 최초의 총을 사용하는 신규 클래스 '데드아이'를 선보였다.기대작 '붉은사막'은 올해 4분기 출시를 예고했다. 자체 개발 차세대 게임 엔진 '블랙스페이스 엔진'으로 광활한 모험과 전투, 신규 콘텐츠를 방대한 오픈월드에 담았다.펄어비스는 2025년 '검은사막'과 '이브' IP(지식재산권)의 라이브 서비스를 강화하고, 3월 GDC(게임 개발자 콘퍼런스)를 시작으로 '붉은사막'의 마케팅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조미영 펄어비스 CFO(최고재무책임자)는 "2025년은 '검은사막'과 '이브'의 꾸준한 라이브 서비스를 선보이는 가운데, '붉은사막'의 성공적인 출시를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5.02.11 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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