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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정덕현 요즘 뭐 봐?]‘중증외상센터’, 코드블루 상태의 의학드라마 깨워낼까

“사람을 살릴 수 있게 되지. 우리 선생님들 의사가 된 이유 그거 아니었나?” 넷플릭스 드라마 ‘중증외상센터’에서 백강혁(주지훈)은 외과를 지원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술대회에서 ‘외상센터에 가면 뭘 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답한다. 사람을 살린다. 의사라면 당연한 일이지만 요즘처럼 의대에 가는 일이 사람을 살린다는 본질보다 세속적인 성공으로 비춰지게 된 세태에 이 말이 갖는 무게감은 달리 느껴진다. ‘중증외상센터’는 바로 그 본질로 돌아온 듯한 의학드라마다. 본래 의학드라마들이 추구했던 본질. 사람을 살리는 의사의 이야기다. 이미 외상외과를 소재로 하는 드라마들은 여럿 제작돼 방영된 바 있다. 국민적인 영웅으로까지 추앙받았던 이국종 교수가 영감을 준 작품들로 ‘골든타임’(2012), ‘낭만닥터 김사부’(2016) 같은 의학드라마들이 그것이다. ‘중증외상센터’도 이국종 교수에게 영감을 받은 작품으로 실제 이비인후과 의사인 한산이가(이낙준) 작가가 쓴 웹소설이 그 원작이다. 웹툰으로도 만들어진 이 작품은 실제 의사가 쓴 작품답게 다양한 수술 사례들이 등장한다. 또 이국종 교수의 실제 드라마틱한 이야기에서 모티브를 얻은 에피소드도 빠지지 않는다. ‘중증외상센터’의 기본적인 대결구도는 이국종 교수를 모티브로 한 여러 작품들과 크게 다르지는 않다. 수술을 많이 하면 할수록, 그래서 사람을 살리면 살릴수록 오히려 적자가 누적되는 외상센터에서 인원 부족에도 오로지 사람을 살리겠다는 일념으로 뛰고 또 뛰는 의사들과, 이들을 바라보는 병원의 곱지 않은 시선이 그것이다. “사명감 있는 또라이들만 버틸 수 있다”는 외상외과에 가는 걸 모두가 꺼리는 상황 속에서 백강혁이 항문외과를 선택하려던 양재원(추영우)을 1호 수제자로 끌어들이고 여기에 간호사 천장미(하영)와 마취과 의사 박경원(정재광)이 합류해 죽어가는 환자들을 살려가는 이야기. 온갖 병원 측의 압력과 핍박 속에서도 오로지 환자만을 보고 달리는 의사들이 보여주는 이야기는 낭만적이지만 여전히 가슴을 뛰게 만든다. 이게 바로 의학드라마가 갖고 있던 본질적인 재미라는 걸 새삼 느끼게 만드는 작품이다.어찌 보면 익숙한 이 이야기들에 ‘중증외상센터’는 활극 의학드라마라는 새로운 장르적 색깔을 부여했다. 다소 과장된 사건들과 드라마틱한 수술 장면들이 마치 활극처럼 펼쳐지고, 그 과정에서 백강혁은 ‘신의 손’에 가까운 의술은 물론이고 심지어 헬기 레펠을 할 정도로 야전에도 익숙한 인물로 그려진다. 과장된 연출이지만 ‘중증외상센터’는 환자만을 보고 고군분투하는 이들이 가진 진심을 전함으로써 이들을 응원하게 만든다. 캐릭터의 매력은 ‘중증외상센터’의 최대 강점이다. 사명감 있는 또라이 백강혁을 중심으로 양재원이나 천장미, 박경원의 성장드라마가 보는 이들을 뿌듯하게 만든다. 갈등과 더불어 웃음과 감동을 주기도 하는 한유림(윤경호) 같은 미친 존재감도 빼놓을 수 없는 재미요소다.이 작품을 특히 주목해서 보게 되는 건 지난해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반발해 전공의들이 병원을 떠나면서 의학드라마 역시 멈춰 서 있는 상황 때문이다. ‘의사 미화’라는 비판 때문이지만, 어떤 의미에서는 너무 일면적이고 표피적인 판단처럼 보인다. 의학드라마들이 그리는 의사들이 모든 의사들을 대변한다고 여기는 건 넌센스에 가까운 일이 아닌가. 작품 속에서도 성인에 가까운 의사가 있지만 동시에 빌런에 가까운 의사들도 있다. 의학드라마가 현실과 무관할 순 없지만 그렇다고 모든 현실을 대변한다 판단하지는 않는 조금은 열린 마음이 필요하지 않을까.‘중증외상센터’는 그래서 마치 코드블루 상태에 놓인 의학드라마를 다시 수술대 위에 올려 깨워내고 있는 느낌이다. 의학드라마의 본질은 산업화된 병원 현실 속에서 ‘생명’을 살리려는 본연의 의지로 돌아가겠다는 메시지에 있다. 그리고 이건 실제 의료계 역시 무겁게 들어야 하는 이야기다. 그 본질을 보여주는 의학드라마가 회생하기를 바란다. 그걸 통해 현실이 하지 못하고 있는 것들을 꼬집고 말해주기를 기대한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 2025.02.03 05:50
영화

“주지훈·추영우 의드 재밌네”…‘중증외상센터’ 연휴 강자 ‘우뚝’ 이유는

“‘중증외상센터’보다가 하던 일 못하고 쭉 달렸어.” 넷플릭스 새 시리즈 ‘중증외상센터’가 이번 설 황금연휴 화제성을 압도했다. 호기심에 틀었다가 정주행을 마쳤다는 시청자 후기가 속출하고 있다.30일 OTT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중증외상센터’는 넷플릭스 글로벌 톱10 2위에 등극했다. 또한 지난 24일 첫 공개 후 국내 1위를 지키고 있는 것은 물론, 공개 3일 만에 470만 시청수(시청 시간을 작품의 총 러닝 타임으로 나눈 값)를 기록하며 태국, 싱가포르 등 26개국에서 10위권에 안착, 넷플릭스 공식 집계상 글로벌 TV쇼(비영어) 부문 3위를 달성했다.OTT 검색 및 추천 플랫폼 키노라이츠에서도 이날 기준 콘텐츠 통합랭킹 1위를 수성했다. 연휴 대목을 노리고 공개된 OTT 드라마와 예능뿐 아니라 ‘히트맨2’와 ‘검은 수녀들’ 등 개봉작까지 압도하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엿새까지 이어진 긴 연휴 중 몰아볼 만한 콘텐츠에 손이 가는 것은 당연하지만 ‘중증외상센터’가 선택을 받은 배경은 주목할 만하다. 작품은 이비인후과전문의 이낙준(필명 한산이가)이 집필한 동명의 웹소설과 이를 바탕으로 나온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데, 주역 주지훈과 영화 ‘좋은 친구들’을 함께한 이도윤 감독과 ‘아다마스’의 최태강 작가가 원작을 현실로 이식하는 작업을 집도했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완벽하게 사실적이지 않으면서도 가려운 부분은 긁어주는 ‘메디컬 판타지’로 몰입을 만들어 낸 것이다. 주인공 백강혁(주지훈)은 여느 의학 드라마보다도 설정부터가 판타지다. ‘신의 손’을 갖고 분쟁지역에서 활동했으며 잘생긴 외모에 고압적인 ‘먼치킨’(혼자서 모든 것을 해결하는 영웅적 캐릭터)의 전형이다. 그러나 생명보다 돈을 보는 의료 현실에서 적자만 내는 중증외상센터를 맡은 백강혁의 사명감은 ‘참 의료인’으로서 화면 밖에서까지 각광받고 있다.이는 현실에서도 열악한 중증외상센터는 물론이고 일손이 부족해 병원 가기조차 겁이 나는 의료 파업 장기화 시국에서 대리만족을 준다. 김헌식 대중문화 평론가는 “‘중증외상센터’는 영리적인 의료 현실을 지적하기도 하고, 보건복지부 장관 또한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등 시청자가 바라는 의료 리더십을 보여준다”며 “외면할 수 없는 현실을 토대로 판타지적 대안을 모색하면서도 심각한 색채가 아닌 적절한 코믹과 액션 활극 요소를 포함해 우울한 분위기를 환기했다”고 분석했다. 외상센터에 쏟아지는 환자만큼 빠르고 박진감 있게 질주하는 전개 속 성장에 초점을 맞춘 관계성도 호평 포인트다. 전문직을 다룬 작품에선 불호 요소로 꼽히는 로맨스가 쏙 빠졌다. 대신 당근과 채찍이 절묘한 사제 관계가 자리했다. 바로 백강혁의 ‘1호’ 제자 양재원(추영우)과의 케미스트리다. 항문외과 펠로우였던 양재원이 백강혁에게 끌려다니며 성장해 가는 모습은 다음을 궁금하게 만들기 충분했다. 최근 종영한 드라마 ‘옥씨부인전’으로 조명받고 있는 추영우의 새 얼굴도 묘미였다. 여기에 베테랑 간호사 천장미(하영)와 라이벌인 항문외과 과장 한유림 교수(윤경호) 등 조연 앙상블도 생동감을 부여했다. 전통적인 드라마 문법을 벗어난 선택과 집중에는 넷플릭스의 몫이 적지 않다. ‘중증외상센터’는 한국 넷플릭스가 첫 선보인 의학 드라마기에 프로덕션부터 힘이 들어갔다. 특히 ‘현실 백강혁’으로 이국종 교수가 연상되는 닥터헬기 장면을 두고 이도윤 감독은 “우리 작품에서 헬기는 단순한 탈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며 “실제로 폐기된 구조헬기를 구해 프로펠러와 꼬리 부분만 잘라서 크레인에 매달고 촬영한 후 영혼을 갈아서 CG 작업을 했다”고 말했다. 후속 시즌도 기대해 볼 만하다. 원작자 이낙준 교수는 최근 유튜브 ‘닥터프렌즈’ 채널에 출연해 “이미 시즌2와 3를 상정하고 만든 드라마”라고 귀띔하기도 했다. 김 평론가는 “장르물 속성이 강한 글로벌 OTT 작품은 로맨스를 배제하고 이용자들이 보고 싶은 핵심만 건드릴 수 있다”며 “의학드라마는 이미 해외에서도 인기 장르다. 사고 발생과 대응하는 명료한 구도로 배경국의 문화를 몰라도 공감할 수 있지만 이번 작품은 비영어권이나 국가의 의료 개입이 중요한 나라 등에서도 공감할 수 있는 현실이 그려져 해외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것”이라고 짚었다.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5.01.31 05:51
OTT

[종합] ‘중증외상센터’ 의사파업 후 첫 의드…주지훈X추영우 진심·패기가 살릴까

넷플릭스가 새 시리즈 ‘중증외상센터’를 통해 의료대란이 여전히 진행 중인 현 시점에서 생명을 살리는 의사의 참 의미를 되짚는다. 21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라나스에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중증외상센터’(감독 이도윤) 제작발표회가 진행됐다. ‘중증외상센터’는 전장을 누비던 천재 외과 전문의 백강혁(주지훈)이 유명무실한 중증외상팀을 심폐 소생하기 위해 부임하면서 벌어지는 통쾌한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동명의 웹소설·웹툰 원작을 드라마화 작품으로 주지훈, 추영우, 하영, 윤경호, 정재광 등이 출연한다. 주지훈은 극중 천재 외과의 백강혁 역을 맡아 극을 이끌어간다. 주지훈은 “작품이 판타지성이 짙다. 우리가 바라는 것들과 여러 가지 현실적인 고충이 있지만 상상으로는 정의롭게 바뀌어 갔으면 좋겠는 부분이 있는데, 이를 작품 속에서 속시원하게 넘어간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웹툰, 웹소설 원작이 있는 작품을 영상화하는 작업은 케이스바이케이스다. 원작 팬들을 만족시켜야 하고, 극적 재미를 원하는 시청자의 요구도 맞춰야 한다. 또 자칫 잘못하면 극중 위트가 사람의 생명이 왔다갔다하는 상황을 가볍거나 등한시하는 모습으로 비춰질 수도 있어 제작진과 한 번 만나면 7~8시간 스터디할 정도로 치열하게 고민했다”고 설명했다. 이른바 주지훈 픽으로 ‘중증외상센터’ 선장이 된 이도윤 감독은 주지훈와 극중 캐릭터의 싱크로율에 대해 “둘 다 키가 크고 잘생겼다. 재수 없는 지점도 있다. 그런 외형적인 것들이 있는 반면, 둘 다 방향성이 정확하게 있다. 이 길이 맞다고 판단이 드는 순간 주변에 걸리는 것들을 거침없이 치우고 가는데 주지훈이 연기를 하면서 그런 모습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극중 백강혁이 아주대병원 권역외상센터를 이끌었던 이국종 국군대전병원장을 떠올리게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에 대해 주지훈은 “사실 한국에서 중증외상센터라는 단어만 나와도 떠오르는 인물이 이국종 교수 아니겠나”며 “다큐멘터리 등을 작품과 상관없이 많이 접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주지훈은 “하지만 드라마를 보면 알 것이다. 의사의 생활을 다큐멘터리처럼 현실적으로 다루는 작품은 아니다. 저도 처음엔 원작을 읽으며 이국종 교수님이 떠올랐지만 장르가 달랐다”고 설명했다. 최근작인 JTBC ‘옥씨부인전’의 흥행으로 큰 관심을 받은 추영우는 주지훈을 롤모델로 꼽으며 시종 존경과 감사를 표했다. 그는 “주지훈 선배를 실제로 존경해왔다. 극중 백강혁의 수술 스킬에 반해 첫 제자가 된 양재원의 모습이 주지훈 선배를 보는 실제 나와 비슷했다. 그 부분이 몰입을 높일 수 있을 거라 믿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주지훈 선배가 소중한 시간을 많이 내줬다. 나보다 더 많이 대본을 읽어줬고, 중간중간 도움을 청하는 눈길을 보내면 편하게 손을 내밀어줬다”며 “주지훈 선배의 배려 덕분에 많이 성장할 수 있었다”고 고마워했다. 그러면서 “아직 어딜 가든 막내고 신인배우라서 긴장되고 어려움이 많은데, 선배들이 너무 잘해줘서 행복한 현장이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현장에서 주지훈은 중증외상팀원들과의 팀워크를 위해 노력했다. 주지훈은 “실제로 팀이기도 하니까 강요할 순 없지만 식사라도 같이 하면서 팀워크를 쌓고자 했다”며 “하루에 한 20분 정도는 같이 밥을 먹었다. 돈을 각출하진 않았다. 제가 다 샀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제작발표회 말미, 이도윤 감독은 의료대란 이후 처음 선보이는 의학드라마라는 점에 대해서도 소신을 밝혔다. 그는 “어려운 질문”이라면서도 “내 입장에서는 이 이야기가 어느 정도 현실과 관련성을 가지고 있느냐로 답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다. 의사들의 고군분투만을 다룬 작품이면 조심스러울 수 있는데 이 작품은 현실적으로 시기도 모호한 작품”이라고 설명했다.그러면서 “지금은 전국적으로 중증외상센터가 있는데, 우리 작품에서는 과거의 이야기를 다루면서 캐릭터성도 만화적으로 진행된다”며 “이 이야기를 현실을 대입해서 보시기보다 판타지스러운 히어로물로 봐주시면 좋겠다”고 당부했다.‘중증외상센터’는 오는 24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5.01.21 12:34
연예일반

[IS인터뷰] 이성민은 캐릭터에 ‘서사’를 부여하는 배우다

배우 이성민에게는 스쳐 지나가는 여러 이미지가 있다. ‘골든타임’에서 이국종 교수를 모티브로 한 열혈 외과의사, ‘미생’에서 매일 야근으로 붉게 충혈된 눈을 한 부장, ‘남산의 부장들’에서 권력의 최정점이던 박정희 전 대통령, ‘재벌집 막내아들’에서 냉철한 기업인 등. 오랜 무명생활을 딛고 스타로 올라선 이성민은 쉼없이 작품 활동을 하는 배우로 잘 알려져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그 많은 캐릭터 중 겹치는 모습은 없다.오랜 무명 세월 동안 대학로 연극판에서 다져온 연기력을 바탕으로, 이성민은 스크린에 등장하는 순간 캐릭터의 모습 자체로 ‘서사’를 부여하는 노련한 배우다. 1일 개봉한 영화 ‘대외비’에서 그가 맡은 부산 권력의 숨은 실세 ‘순태’도 극 중에서 정체가 좀처럼 드러나지 않지만, 억지스러운 느낌은 없다. “직접적이고 원색적으로 권력을 속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다”는 이원태 감독의 말처럼, 이성민이 연기한 순태는 ‘권력’이라는 개념의 의인화다.최근 서울 삼청동 한 카페에서 만난 이성민은 ‘순태’라는 인물에 대해 “(시나리오 상) 과거가 없는 인물”이라고 말했다. 세상은 어쩌면 우리가 알지 못하는 ‘어떤 힘’에 의해 움직이고, 그런 권력을 만들어내는 세력들 중 하나가 ‘순태’라는 게 이성민의 해석이다. “다른 인물에 비해 ‘순태’에 대한 설명이 거의 없더라고요. 영화에서 순태가 ‘권력을 잡으려면 영혼을 팔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자기가 저는 다리를 만지는 장면이 있거든요. 감독님이 그 장면에서 순태의 사연을 다리를 통해 보여주면 어떻겠냐고 제안하셨어요. 그래서 순태의 몸짓을 통해 관객들로 하여금 ‘어떤 일이 있었을 것’이라는 상상을 통해 사연을 만들려고 했죠.”이성민은 그런 순태를 “나라 기득권에 기생해 있는 어떤 세력”이라고 평가했다. 희끗한 머리에 구부정한 몸짓, 절름발이 캐릭터의 외관도 이성민의 상상을 바탕으로 만든 것이다. 순태에게 나라와 국민은 어떤 의미냐는 질문에, 이성민은 “어떤 세력, 그들을 위한 나라와 그들이 생각하는 국민의 의미”라고 답했다.또 이성민은 순태에 도전하는 만년 국회의원 후보 ‘해웅’을 연기한 조진웅에 대해서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성민의 표현에 따르면 조진웅은 “열 번을 칭찬해도 아깝지 않은 배우”다. 그는 “조진웅은 배우로서 저와 비슷한 궤적을 그려왔다”며 “조진웅은 부산에서, 저는 대구에서 활동했고 비슷한 시기에 방송과 영화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조진웅과 함께 가는 건 동행하는 느낌이 들어요. 가장 좋은 점은 그의 연기죠. 저를 설레게 만들어요. 조진웅의 연기가 굵은 동앗줄 같다고 하면, 나는 나이론 줄. 둘 다 튼튼하긴 한데, 동앗줄 멋있지 않나요?”배우이자 모델 배정남과의 각별한 관계도 있다. 배정남은 ‘재벌집 막내아들’에서 나이 든 진양철 회장을 연기하는 이성민을 보고 “모시고 살고 싶다”고 애정을 드러낸 바 있다. 이성민은 멋쩍게 웃으며 “정남이는 매일 그런다. 오히려 내가 80대 되어서도 (배정남을) 챙겨야 할 것 같다”며 너털웃음을 터뜨렸다. 그러면서도 배정남을 두고는 “식구나 다름 없다”고 덧붙였다.최근 작품에서 노년 연기로 화제를 불러모았지만, 사실 이성민은 50대 중반의 창창한 중년이다. 자꾸 나이보다 10~20세 많은 역할을 맡다 보니 이성민은 “이제는 변신을 해야겠다”고 말했다. 이성민은 지난해 개봉한 영화 ‘리멤버’에서 알츠하이머를 앓는 80대 노인을 연기했고, 드라마‘형사록’과 ‘재벌집 막내아들’에서도 나이 지긋한 노인으로 분했다. 이번에 개봉한 ‘대외비’도 마찬가지다. “‘재벌집 막내아들’ 끝나고 ‘대외비’를 개봉했는데 사실 두 작품 사이에 텀이 길어요. 자꾸 노인 역할을 맡은 건 좀 조심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죠. 배우가 나이를 먹는다는 건 그만큼 나이에 어울리는 배역을 맡는다는 것인데, 70대, 80대 연기는 그 나이 되어서 해야죠. 그런데 지금 촬영 중인 작품이 20년 전 과거를 찍는데, 젊음을 연기하는 것도 힘들더라고요.”연기가 힘들다며 너스레를 떨었지만 이성민은 수십년간 배우 생활을 이어온 프로다. 오랜 연기 생활에서 이성민이 깨달은 것은 ‘자신을 알아가는’ 직업을 가졌다는 것이다. 이제는 배우로서 자존감이 생겼다고도 했다. 이성민은 “배우의 숫자만큼 연기 방법이 있고, 캐릭터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연기라는 것은 맞고 틀린 게 없는 영역이다. 그만큼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제가 20살에 연극 선생님이 ‘너는 널 본 적이 있느냐’고 물으셨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자기 자신의 얼굴을 못 보잖아요. 그만큼 자신을 잘 모른다는 겁니다. 배우는 여러 캐릭터를 연기하지만 점점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무얼 좋아하는지 알아가는 것 같아요. 내가 누군지 알아갈수록 ‘배역’과 ‘나’를 애써 구분하지 않아도 되더라고요. 그래서 요즘 좀 편해진 것 같아요.”김혜선 기자 hyeseon@edaily.co.kr 2023.03.02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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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의희열3' 오은영 박사, 이국종 교수와 깜짝 인연 "내 제자"

오은영 박사의 슬기로운 의사생활이 공개된다. 27일 방송되는 KBS 2TV ‘대화의 희열3’에서는 ‘국민 육아 멘토’로 불리는 오은영 박사가 출격한다. 특유의 ‘사자 머리’를 휘날리며 등장한 오은영 박사는 MC 유희열, 김중혁, 신지혜, 이승국이 ‘무한 은영교’를 외치게 만든, 많은 육아 정보와 힐링 상담을 펼친다. 아이와 부모의 관계를 복원시켜주는 육아 상담가로 잘 알려져 있지만 의외로 사람들이 잘 모르는 오은영 박사의 진짜 직업은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다. 오은영 박사는 "올해 의사 생활 30년째다"고 밝히며 정신과 의사가 된 이유와 고충을 토로한다. 특히 오은영 박사는 ‘대화의 희열’ 시즌1 마지막 게스트였던, 외상외과 의사 이국종 교수와의 인연도 공개해 모두를 깜짝 놀라게 한다. 오은영 박사는 “의과대학 교수 시절 이국종 선생이 내 제자였다”며 “학생으로 있을 때도 눈에 띄었다. 별났다(?)"고 밝혀 후일담에 궁금증을 높인다. 뿐만 아니라 오은영 박사는 빛이 나는 피부의 비결도 공개한다. 바로 남편이 피부과 의사라는 것. 오은영 박사는 “남편이 관리도 해주고 땡겨도 준다”는 말로 웃음을 안기는가 하면, 의과대 커플이었던 남편과 9년 연애를 했다고 고백하며 “연애할 시간이 있나 하시는데 할 건 다 했다”고 귀띔했다는 후문이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1.05.27 2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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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트라이트' 이국종 교수의 사임, 대한민국 권역외상센터의 이면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는 이국종 교수의 사임과 대한민국 권역외상센터의 이면을 추적한다. 23일 방송되는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는 이국종 교수가 아주대 의료원장의 막말이 공개된 지 일주일 만에 센터장 사임을 선언한 배경에 대해 전한다. 이 교수는 복이 교수는 복지부와 병원의 부당한 행태를 고발했고, 해당 기관은 이 교수가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것이라 응수했다. 아주대 외상센터를 둘러싼 진실공방에 대해 파헤친다. 아주대 사건을 취재하던 중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제작진은 중요한 제보자를 만났다. 제보자는 의료원장 막말 사건이 자신 때문에 일어난 일이며, 당시 의료원장과 이국종 교수의 갈등은 본질적으로 외상센터 문제로 비롯됐다고 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이번 사태의 핵심이 된 막말 사건의 전말을 단독 공개한다. 또 닥터헬기가 왜 이번 사태의 뇌관이 될 수 밖에 없었는지 병원과 이교수측의 갈등 이면을 추적한다. 한편 한상욱 병원장을 향한 또 다른 의혹이 제기됐다. 한상욱 병원장이 센터의 외상수술 전용실을 수차례 임의로 사용했다는 것. 규정상 중증외상센터 수술실은 국비 지원을 받는 대신 수술 일정이 없어도 응급 외상 환자를 위해 비워둬야 한다. 중증외상센터 수술실을 다른 용도로 쓸 경우 국가보조금법 위반이다.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제작진은 2015년 1월 15일 한상욱 원장이 외상센터 전용 수술실을 오전 8시부터 10시 50분까지 사용했다는 정황을 보여주는 전산망 자료를 단독 입수했다. 당시 병원 기조실장이었던 한 원장은 외상센터 전용 수술실을 사용할 수 없는 신분이었다. 그런데 현재 아주대 내부 전산망에는 한 원장이 그날 그 시간에 센터가 아닌 본 병원의 일반 수술실을 사용한 것으로 기록돼 있다. 문제는 한 원장이 사용했다는 그 수술실. 한 개의 수술대가 놓여 있는 이 공간에서는 오전 9시 30분부터 10시 10분까지 또다른 의사가 수술을 진행하고 있었다고 전산망은 보여주고 있다. 한 수술대에서 두 명의 환자가 수술을 받고 있었거나 수술실 사용 기록에 문제가 있다는 얘기가 된다. 진실은 무엇일까. 아주대 병원은 2014년 12월 4일에도 외상센터 전용 수술실을 무단으로 사용했다가 보건복지부에 적발되기도 했다. 병원 관계자는 "급할 때 마다 중증외상센터 수술실을 써왔지만 당국의 적발 뒤엔 그런 일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병원 측은 "수술실 배정은 집도의가 아니라 마취과 의사가 하는 것"이라며 한 병원장이 중증외상센터 수술실을 선택한 건 아니라고 주장했다. 반면 병원 내부 사정을 잘 아는 한 제보자는 한상욱 원장이 중증외상센터 전용 수술방을 "가장 좋은 시간대에 가장 많이 써왔다"고 말했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는 23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0.01.23 19:56
연예

이국종 에세이 '골든아워' 드라마로 재탄생

이국종 교수의 에세이 ‘골든아워’가 드라마로 만들어진다.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은 3일 “에세이 ‘골든아워’의 영상화 판권 계약을 완료했다. 2020년 상반기 방송을 목표로 드라마 제작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골든아워’는 국내 최고의 중증외상 치료 권위자 이국종 교수와 중증외상센터 의료팀이 맞닥뜨린 냉혹한 병원의 일상, 생사의 최전선에 놓인 환자들의 사연을 다뤘다. 특히 대한민국 중증외상 의료 현실에 대한 냉정한 시선과 최악의 상황에서도 단 한 생명도 놓치지 않으려는 사람들의 분투를 가감 없이 그려 호평받았다.드라마 ‘골든아워’(가제)는 이국종 교수가 집필한 에세이 ‘골든아워’를 토대로 한다. 이국종 교수와 그가 이끄는 외상외과 의료팀이 ‘골든아워’ 60분에 생사가 달린 목숨을 직접 보고 느낀 경험을 다루는 등 메디컬 드라마로써 의미 있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를 높인다.‘황금빛 내 인생’, ‘내 딸 서영이’, ‘두번째 스무살’ 등을 통해 인물 군상의 다양한 심리를 섬세하게 그렸던 소현경 작가와 ‘온리 유’ 등을 집필한 온리원 작가가 공동 집필을 맡는다.스튜디오드래곤 측은 “이국종 교수와 외상외과 의료팀의 이야기를 통해 지금껏 공개되지 않은 중증외상센터의 특별한 이야기와 깊은 울림을 전하고 싶었다. 그들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과 그들의 리얼한 현실을 드라마적 재미와 함께 담아낼 예정이니 기대해 달라”고 제작 배경을 밝혔다.2020년 상반기 방송 예정이다.이아영 기자 lee.ayoung@jtbc.co.kr 2019.04.03 09:53
연예

[현장IS] '대화의 희열2' 백종원→유시민, 게스트가 원하는 토크쇼(종합)

'대화의 희열'이 시즌1보다 더 화려한 라인업으로 돌아온다.2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의 한 카페에서 KBS 2TV '대화의 희열-시즌2'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신수정 PD와 가수 유희열·소설가 김중혁·방송인 다니엘 린데만·신지혜 KBS 기자가 참석했다.'대화의 희열'은 시대를 움직이는 명사와 사석에서 만나 대화를 나누는 콘셉트의 토크쇼다. 대화 그 자체에 집중, 게스트의 새롭고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준 시즌1이 호평을 받으며 시즌2를 제작하게 됐다.유희열은 '대화의 희열' 성공 요인을 묻자 "성공한 프로그램인지 잘 모르겠다. 시즌2를 했다는 것만으로 감사하다. 시즌1 전에 목표가 뭐냐고 물었을 때 '스케치북' 시청률을 이기는 거라고 말했는데 아슬아슬하게 앞서가고 있다. 시즌2를 하며 느낀 점은 자리 잡게 된다면 그 이유는 게스트가 나오고 싶은 프로그램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신수정 PD는 새 멤버 신지혜 기자를 섭외한 이유로 "제일 큰 변화는 신지혜 기자의 합류다. MC 구성에서 다양한 각도가 욕심이 났고 신지혜 기자는 여성이고 나이대도 어리고 새로운 직업군이기 때문에 다양함을 위해 영입했다"고 밝혔다. 유희열은 신지혜 기자와의 호흡에 대해 "기자라고 하면 말도 없고 시니컬할 줄 알았는데 웃음으로 맞이해주고 편안하게 해줘서 좋았다. 녹화에 들어가니 아니나 다를까 우리는 대화의 물꼬가 터지면 어느 정도까지만 들어가고 방향을 전환하는데 게스트가 민감할 수도 있는 날 선 질문을 집요하게 묻기도 해서 시즌1과는 다른 느낌이었던 것 같다. 뜨겁게 불을 붙이는 촉매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서 힘이 되고 즐겁다"고 말했다.시즌2에는 무엇이 달라질까. 신수정 PD는 "시즌1은 완전히 테이블 토크 중심이었다면 시즌2는 현장성을 담고 싶어서 게스트 쪽으로 다가가는 형태를 취해보려고 한다. 직장 등 장소에 의미를 둬서 찾아가는 느낌을 담으려고 한다"고 설명했다.이런 콘셉트는 이국종 교수 편을 찍으며 구체화했다고 밝혔다. 유희열은 "위급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서 응급센터에서 녹화했다. 현장을 찾아가서 현장을 보면서 얘기를 나누게 됐다. 그러다 보니 스케치를 하고 동료들의 인터뷰가 들어가게 됐다. 그게 시즌1에서 얻은 가장 큰 선물이었다"고 말했다. 시즌2 첫 게스트는 백종원이고, 배철수·이수정 교수·유시민 작가·박항서 감독 등이 출연할 예정이다. 이 밖에 차범근 감독·김연아 선수·문재인 대통령·조용필·류이치 사카모토·유재석 등을 초대하고 싶은 게스트로 언급했다. 유희열은 "시즌1의 아이유 같은 경우는 본인이 나오겠다고 했다.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은데 활자나 다른 매체를 통해 곡해되는 경우가 있는데 '대화의 희열'은 표정이나 온도를 통해 오롯이 전달할 수 있는 자리라고 믿은 것 같다"고 게스트들이 '대화의 희열' 출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메리트를 설명했다.그러면서 "이야기를 들으면서 궁금한 게 생기면 질문도 하고, 그러면서 불편한 질문도 할 수 있지만 우리는 거의 듣고 있다. 판단하는 건 시청자이지 우리는 가치 판단을 하지 않는다. 그래서 얘기하는 분이 하고 싶은 얘기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하고 싶다. 그런 분이 찾아오면 좋겠다"고 덧붙였다.3월 2일 오후 10시 45분 첫 방송된다.이아영 기자 lee.ayoung@jtbc.co.kr사진=KBS 2019.02.27 14:58
연예

[JTBC 하이라이트] '음원 대상' 아이유 비하인드?…'썰로 풀어보는 골든디스크'外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오후 9시30분)2011년 아덴만의 영웅 석해균 선장을 살린 외과의사 이국종 교수와 경기남부 권역외상센터의 24시간 현장이 공개된다. 제작진은 권역외상센터에 한 달간 머물며 생사를 가르는 중증 외상 환자들의 응급치료 과정을 살펴본다. 이 교수가 전하는 보통 응급실과 권역외상센터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썰로 풀어보는 골든디스크 (오후 11시)내년 1월 5일과 6일에 열리는 제33회 골든디스크어워즈를 앞두고 작곡가 윤일상, 가수 이상민, 작사가 김이나, 가수 토니안이 골든디스크의 의미 있었던 순간과 뒷이야기를 설로 풀어 본다. 김이나는 2017년 디지털 음원 부문 대상을 받은 아이유의 미담을 소개한다. 토니안 역시 자신이 들은 아이유의 이야기를 공개하며 "대단하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2018.12.20 08:00
경제

이국종 “독일 암센터에서 스카우트, 이민도 결심”

이국종 아주대병원 권역외상센터장이 독일 암센터에서 스카우트를 받고 이민을 결심한 사연을 공개했다. 이국종은 10일 방송된 KBS 2TV ‘대화의 희열’에 출연해 외상외과를 선택하게 된 계기를 공개했다. 이국종은 “외상외과 의사가 되기 전에 독일에 살 뻔했다”며 “독일 하이델베르크 대학에 계시는 분이 주임교수님과 프로젝트를 같이 했다. 그때 내가 미세수술을 잘했다. 나를 잘 봐주셔서 독일 암센터에서 스카우트 제의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국종은 그러면서 “실제로 독일 이민까지 생각해 집까지 알아보고, 차 대신 오토바이를 타려고 결심도 했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월급이 얼마다’ 등 구체적인 논의까지 진행됐다. 머리도 기르려고 했다"고 밝혔다. 유희열이 “머리는 왜 기르려고 했나”고 묻자 이국종은 “TV에서 독일에 사는 선배 의사가 나왔는데 머리를 길러서 묶고 있더라. 나도 그래야 하는 줄 알았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이국종은 “IMF 땐 의사들도 취업이 잘 안 됐다. 중동 쪽 병원도 알아본 적 있지만, 라마단 때문에 무산됐다. 그러다가 모교에서 외상외과 제안을 받아 이곳에 오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MC 유희열은 “한국 입장에서는 얼마나 다행인가? 역사가 바뀔 뻔했다”고 말했다. 이날 이국종은 외상센터의 열악한 환경, 그리고 자신의 신념에 대해서도 허심탄회하게 털어놨다. 그는 헬기에 대해 “300여 차례 비행 중 43%가 야간 비행이지만 닥터 헬기 야간 운항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소방 헬기는 야간 운영이 가능해서 소방 헬기를 이용한다”고 말했다. 야간 운행 금지가 법으로 정해져 있냐는 다니엘의 질문에 이국종 교수는 “그런 법이 어딨겠나”라고 말했다. 이어 “내가 답답해하니까 보건복지부 관료로 있는 지인이 서류를 보여주셨다”라며 ”1991년 1992년 헬기 이용 응급 중화자 이송 관련 회의록이었다. 지금이랑 똑같더라”며 답답한 심경을 전했다. 온라인 일간스포츠 2018.11.12 0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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