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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NHN, 2023년 영업이익 555억원…전년보다 42%↑

NHN은 2023년 매출이 2조2696억원, 영업이익이 555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대비 7.3% 증가한 것으로 연간 최대치다.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42.2% 증가했다. 2023년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7%, 전 분기 대비 4.7% 증가한 5983억원으로 분기 최대치를 기록했다. 그러나 4분기 영업이익은 커머스 부문의 장기 미회수채권 대손상각비 인식과 기술 부문의 기 인식 매출 차감 등 일회성 요인에 따라 7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및 전 분기 대비 적자전환했다.4분기 부문별 매출을 보면 게임 부문은 모바일 게임 부문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7%, 전 분기 대비 1.4% 증가한 1118억원을 달성했다. 모바일 웹보드게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한 가운데, 신작 우파루 오딧세이와 일본 컴파스의 컬래버레이션 효과 등으로 모바일 게임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했다.결제 및 광고 부문은 NHN페이코의 핵심 사업 중심의 성장과 NHN KCP의 국내외 주요 가맹점 결제 규모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3.6%, 전 분기 대비 10.5% 증가한 2930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페이코는 포인트 결제, 쿠폰, 기업복지 솔루션 등으로 구성된 매출 기여 거래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1조4000억원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갔다.커머스 부문은 불확실한 대외 여건 지속으로 전년 동기 대비로는 0.8% 감소했으나, 미국 NHN글로벌의 수수료 체계 변경 등으로 전 분기 대비로는 20.9% 증가한 734억원을 기록했다. 기술 부문은 민간과 금융 클라우드 부문에서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으나, 수주 공공사업의 용역제공 일시 지연에 따라 일부 매출을 차감한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8%, 전 분기 대비 17.3% 감소한 789억원을 달성했다.콘텐츠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0.4% 증가했으나, 전 분기 대비로는 0.6% 감소한 497억원을 달성했다. NHN코미코는 로맨스판타지 장르 중심의 안정적 트래픽이 지속되고 있으며, NHN링크는 프로야구 시즌 종료에도 공연티켓 판매 및 콘텐츠 제작 관련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NHN은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의 영업이익을 목표로 사업에 매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연간 마케팅 비용이 전년 대비 38.2% 감소한 데 이어, 올해도 이 같은 비용 통제 기조를 이어가며 각 사업의 체질 개선에 주력할 방침이다. 정우진 NHN 대표는 “올해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을 목표로 삼고, 수익성 중심의 내실 경영 기조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게임 사업에서는 한게임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로 웹보드게임의 사용자 저변을 더욱 확대해 나가고, 올해 ‘모바일포커’의 출시 10주년을 맞아 하반기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일 계획이다. 또 지난해 10월 출시 후 국내에서 성공 기반을 다진 ‘우파루오딧세이’는 올해 6월 글로벌 런칭에 돌입하고, ‘다키스트데이즈’는 3월말 첫 CBT로 게임성을 검증하고, 올해 3분기 정식 출시할 계획이다.NHN페이코는 4분기에 분기 최저 영업손실을 실현하며 수익성 개선 기조를 이어갔고, 그 결과 지난해 연간 영업손실도 157억원으로 전년 대비 무려 339억원을 개선했다. 페이코는 2025년 흑자전환을 목표로 올해에도 핵심 사업 중심의 내실 성장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NHN클라우드는 급증하는 국내 AI 인프라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AI 생태계 조성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일본에서 MSP 사업을 영위중인 NHN테코러스는 지난해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27.5% 상승한 데 이어, 지난 1월 체결한 아마존 AWS와의 전략적 협업 계약 등을 발판 삼아 올해도 30% 이상의 매출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또 NHN은 창사 이래 첫 현금배당을 비롯해 자사주 매입, 자사주 소각 등 총 666억원 규모의 대규모 주주환원정책을 발표했다.창사 이후 처음으로 진행되는 결산 현금배당은 주당 배당금 500원, 배당금 총액은 약 169억원에 달하며, 3월 진행되는 주주총회 승인 후 4월 지급 예정이다. 이와 함께 14일부터 약 79만주, 금액으로는 약 200억원 규모(8일 종가 기준)의 신규 자사주 매입에 나서는 동시에, 발행주식 총수의 3.4%에 해당하는 약 117만주, 금액으로는 약 297억원 규모(8일 종가 기준, 장부가액 기준 약 263억원)의 자사주를 오는 26일에 소각할 계획이다.이에 NHN은 지난 2022년 8월 발표한 3년간 발행주식 총수의 10% 자사주 특별 소각 계획을 모두 완료하게 됐다. 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4.02.14 13:46
e스포츠(게임)

NHN, 한게임 신규 캠페인 ‘한게임 판타스틱 어드벤쳐’ 진행

NHN은 웹보드게임 ‘한게임’이 신규 캠페인 ‘한게임 판타스틱 어드벤쳐’를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한게임 판타스틱 어드벤쳐’는 한게임포커(PC), 한게임포커(모바일), 한게임포커 클래식 with PC(모바일), 한게임 섯다&맞고(모바일), 한게임 더블에이 포커(모바일), 한게임 신맞고(모바일) 총 6종의 게임에 대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한게임의 신규 캠페인이다. 드라마 ‘카지노’와 영화 ‘타짜’에서 호구 캐릭터로 열연한 최홍일, 권태원이 모델로 함께 등장해 재미있는 호구유니버스 세계관을 선보인다. 김상호 NHN 게임사업본부장은 “한게임은 웹보드는 어렵고 낯설다는 고정관념을 변화시키기 위해 매년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특히 규모감 있는 참여형 이벤트를 확대했다”고 말했다. 한게임은 1999년 국내 최초 온라인 게임 포털로 시작된 NHN의 대표 게임 브랜드다. 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3.09.25 18:47
e스포츠(게임)

NHN 정우진 “올해 창립 10주년, 글로벌 게임사로”

NHN은 창립 10주년인 2023년을 맞아 게임 명가 재건에 본격 나선다. 정우진 NHN 대표은 2일 공개한 신년 경영 메시지에서 “창립 10주년인 올해는 새로운 도약의 10년을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해”라며 “올해 NHN은 수익성 강화에 집중할 계획이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중심에 그룹 모태인 게임사업이 자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우진 대표는 “올해 NHN은 총 7종의 신작 라인업을 선보이며 게임사업에서 강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루트 슈터 신작 ‘다키스트데이즈’를 통해 미드코어 장르에 새롭게 도전하고, 퍼즐 게임 전용 개발 엔진 ‘엠브릭’ 기반의 캐주얼 신작 2종으로 글로벌 시장에 적극 도전할 것”이라고 했다. 정우진 대표는 “올해 국내 웹보드게임 1위 수성과 함께 다양한 장르 기반의 글로벌 게임사로 발돋움하며, 게임사업이 NHN의 주인공이 되는 한 해로 만들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NHN은 지난해 10월 NHN빅풋을 합병하며 게임사업 역량을 본사로 한데 모으고, 게임 명가 재건에 속도를 내고 있다. NHN은 올해 게임 사업을 주축으로 기술, 결제, 커머스, 콘텐츠 등 5대 핵심사업의 고른 성장을 이루고, 글로벌 톱티어 테크 컴퍼니로의 도약을 위한 성장 기반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3.01.02 18:20
생활/문화

P2E 급부상에 NHN, 게임 사업 적극 모드로

NHN이 IT 종합회사를 지향하면서 소극적이었던 게임 사업에 힘을 준다. NHN빅풋을 중심으로 게임 자회사 통합 및 사업 조직을 개편하고, 게임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NHN빅풋은 지난 1일자로 NHN픽셀큐브와 NHN RPG를 흡수 합병했다고 7일 밝혔다. NHN빅풋은 '한게임 포커' '한게임 섯다&맞고' '야구9단' 등의 모바일 웹보드 게임과 스포츠 시뮬레이션 게임을 오랜 기간 서비스하며 웹보드게임 사업을 진행해왔다. 이번 합병으로 모바일 캐주얼 게임 개발사 NHN픽셀큐브와 RPG(역할수행게임)와 FPS 게임 개발을 이어온 NHN RPG의 역량을 결집한다. 회사 측은 “웹보드, 캐주얼, 스포츠, RPG, FPS 등 다양한 장르에 걸친 성공 경험을 살려 게임 사업 시너지를 제고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3사 통합으로 NHN빅풋은 연 매출 1000억원, 제작 및 사업 인력 총 300여명의 중견 게임개발사로서 외형을 갖췄다. 모바일 게임 전문 회사로 자리매김한 일본 NHN플레이아트와 더불어 NHN 게임 사업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합병 회사는 NHN빅풋의 김상호 대표가 이끈다. 김상호 대표는 2003년 NHN에 입사해 미국 법인 NHN USA와 게임 소싱 및 퍼블리싱 사업을 총괄했으며, 2018년 NHN빅풋 대표를 맡으면서 NHN의 게임 전반 사업을 이끌어왔다. NHN빅풋은 이날 성남시 판교 사옥에서 사내 간담회를 열고 사업 방향성과 전략을 공유했다. NHN빅풋은 NHN의 대표 브랜드인 ‘한게임’을 필두로 국내 PC 및 모바일 웹보드 시장에서 1위 자리를 확고히 하고, 글로벌 시장에서는 매치 3퍼즐과 소셜카지노 게임을 중심으로 경쟁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상한 P2E 게임의 제작전문회사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2022년 게임 서비스 라인업도 공개했다. 우선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한 캐주얼 전략 게임 ‘건즈업 모바일’을 1분기에 선보인다. 또 블록체인 생태계 플랫폼을 활용한 P2E 스포츠 게임 ‘프로젝트 위믹스 스포츠(가칭)’와 NHN 대표 장수 게임 ‘우파루마운틴’의 IP를 활용한 ‘우파루NFT 프로젝트’를 글로벌 시장에 내놓을 예정이다. 멀티 플레이어 비디오 포커 게임 ‘더블에이 포커’, 글로벌향 매치 3퍼즐 게임, 슬롯 기반의 온라인 소셜 카지노 게임 ‘슬롯마블’, 글로벌 루트슈터 ‘프로젝트 NOW’ 등도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 NHN이 다소 소극적이었던 게임 사업에 힘을 쏟는 데는 P2E라는 새로운 게임 시장이 열리면서 대응하지 않으면 뒤쳐질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김상호 NHN빅풋 대표는 “블록체인이라는 새로운 변화의 축을 맞아 다양한 게임 장르에 대한 제작노하우와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의 게임재화 관리 역량에 글로벌 사업화 강점을 결합해 P&E(P2E) 스타 플레이어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2.02.07 14:19
생활/문화

네오위즈게임즈 2분기 매출·영업이익 감소

네오위즈게임즈는 올 2분기 매출 441억원, 영업이익 44억원, 당기순이익 7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전 분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각각 33%, 74%, 92% 하락한 수치다. 부문별로는 국내 매출이 전 분기 대비 44% 감소한 187억원으로 전체의 42% 비중을 차지했으며, 해외 매출이 전 분기 대비 22% 감소한 253억원으로 58% 비중을 차지했다. 국내 매출은 2분기 전체에 반영된 웹보드게임 규제와 전 분기 '피파온라인2'의 일회성 매출 효과 제거의 영향으로 감소세를 보였으며, 해외 역시 계절적 비수기로 인해 매출이 감소했다고 네오위즈게임즈는 설명했다. 2분기 실적에 따라 네오위즈게임즈의 상반기 매출은 1101억원, 영업이익은 215억원, 당기순이익은 92억원으로 집계됐다. 네오위즈게임즈는 하반기 온라인 골프 게임 ‘온그린’과 FPS 장르의 ‘블랙스쿼드’를 출시해 신규 매출원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또 대작 MMORPG ‘블레스’와 MORPG ‘프로젝트 블랙쉽’, FPS게임 ‘피어 온라인’ 등 온라인 게임의 비공개 시범 테스트를 실시해 적극적으로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핑거나이츠 for Kakao’ 등 최근 출시한 모바일 게임 4종을 비롯해 ‘도데카’와 ‘그라나사’, ‘진봉신연의’를 3분기 중 선보이는 등 모바일 게임 사업도 적극 전개해 실적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외 본 자회사인 게임온을 통해 대작 MMORPG ‘테라’가 3분기 중 정식 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며, 모바일 게임 4종이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이기원 네오위즈게임즈 대표는 “2014년 2분기는 웹보드게임 규제와 계절적 비수기 등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이익 기반을 다지는데 많은 노력을 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올 하반기에는 다양한 장르의 온라인, 모바일 신작을 선보이며 실적 개선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권오용 기자 bandy@joongang.co.kr 2014.08.14 11:15
스포츠일반

스페셜포스, 제2의 전성기 도약 날갯짓

한국에서 총 쏘는 게임 붐을 선도하며 2005~2006년 79주 연속 PC방 게임 순위 1위를 달렸던 초대박 게임 '스페셜포스'가 제2 전성기를 맞이할 수 있는 디딤돌을 마련했다. 8개월 동안 끌어온 개발사 드래곤플레이와 퍼블리싱업체 네오위즈 간의 재계약이 지난주 극적으로 타결된 데 이어, 22일에는 세계 최대 게임사인 EA(일렉트로닉 아츠)로부터 1000억원이 넘는 투자를 받은 서비스사 네오위즈가 게임 부문만을 떼어내 네오위즈게임즈로 출범식을 갖고 스페셜포스 집중 서비스에 나섰다.  ■네오위즈-드래곤플라이 재계약 극적 타결 2007년 상반기 뜨거운 감자였던 스페셜포스 재계약은 지난 17일 네오위즈와 드래곤플레이 양사가 만나 전격 타결을 이끌어냄으로써 숱한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 스페셜포스는 2004년 7월 게임 포털 피망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누적 회원 수 1300만 명, 최고 동시 접속자 13만 명, 최고 매출 월 50억원을 올리는 등 명실공히 온라인 FPS게임의 선두 주자였다. 한국 3대 게임사인 네오위즈의 수입원이 웹보드게임 40%, 스페셜포스 40%, 나머지 20%일 정도로 스페셜포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컸다. 재계약을 놓고 지난해 7월부터 드래곤플라이 측의 독자 서비스 선언, 이에 맞선 네오위즈의 유저 데이터베이스 이관 불가 등으로 우여곡절을 겪었다. 그렇지만 양사는 재계약 합의를 통해 2년간 서비스를 연장하고, 스페셜포스 재도약을 위해 서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하며 극적 타결을 이끌어 냈다. 무엇보다 유저의 처지에서 생각하자는 것에 인식을 같이함으로써 스페셜포스의 제2 전성기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EA 1000억원 투자 '네오위즈게임즈' 출범 스페셜포스를 서비스하고 있는 네오위즈는 올해 설립 10주년을 맞았다. 그리고 지난 3월 기업 분할을 통해 지주회사 체제로 새롭게 출발한다고 발표했다. 네오위즈는 인터넷이 보급되던 10년 전 '원클릭'이라는 인터넷 자동 접속 프로그램으로 돌풍을 불러 일으켰고, 업계 최초로 아바타 유료화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성공시킨 바 있다. 그리고 피망이라는 게임 포털을 성공적으로 론칭했다. 그러나 2005년부터 게임 쪽에 집중하면서 나머지 인력들이 역량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이에 따라 지주회사인 네오위즈와 게임·인터넷·투자 사업을 전담할 네오위즈게임즈·네오위즈인터넷·네오위즈인베스트로 분할됐다. 특히 새로 출범한 네오위즈게임즈는 세계 최대 게임 업체 EA의 지분 투자로 세간의 주목을 받게 됐다. EA는 자사주를 제외한 의결권 주식의 약 19% 가량을 확보키 위해 1005억원 정도를 투자했다. 양사는 게임 네 개를 공동 개발하며, 네오위즈는 이 가운데 두 개의 한국과 일본 퍼블리싱권을 갖게 된다.  게임 본연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할 네오위즈게임즈의 출범과 재계약을 마친 스페셜포스는 호랑이 등에 날개를 단 격이 되었다. 든든한 총알로 무장했을 뿐만 아니라 스페셜포스라는 킬러 콘텐트를 가진 네오위즈게임즈가 약 9조원에 달하는 국내 게임 시장에서 다시 한 번 신화 창조를 위한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박명기 기자 2007.05.23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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