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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기심자윤’ 스테이씨 수민‧시은‧윤, 10대 소개팅에 과몰입

그룹 스테이씨(STAYC) 윤이 수민, 시은과 함께 두 번째 호기심을 완벽하게 해결했다.스테이씨(수민, 시은, 아이사, 세은, 윤, 재이)는 지난 1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자체 제작 콘텐츠 ‘호기심자윤 시즌2’의 두 번째 에피소드를 공개했다.공개된 영상에서 윤은 수민, 시은과 함께 호기심 해결에 나섰다. 스쿨룩을 입고 은행에 도착한 세 사람은 직원들과 자연스럽게 인터뷰를 진행하며 코드네임 틴틴을 찾아 나섰고, ‘청소년이 좋아하는 소비 생활을 알려달라’는 호기심을 의뢰 받았다. 이에 윤은 “우리 전문이다”라며 자신감을 보였다.수민, 시은, 윤은 10대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요즘 10대의 핫플레이스는?’이라는 호기심에 접근했다. 인터뷰를 나눈 끝에 세 사람은 10대 남녀의 소개팅을 진행하면서 총 3곳의 핫플레이스를 방문, 소개팅을 관찰한 뒤 학생들의 최종 선택으로 호기심을 해결하기로 했다.수민, 시은, 윤은 만나자마자 반말을 하며 친해지는 10대들을 보며 대리 설렘을 느꼈고, 소개팅 당사자들에 빙의해 심리를 파악해보는 등 깊게 몰입했다. 풋풋함과 설렘 속에 마무리된 소개팅에서 두 사람은 실제 이름과 SNS를 공개했다.미션을 마친 수민, 시은, 윤은 10대들의 핫플레이스로 보드게임 카페, 떡볶이 집, 포토부스, 만화 카페, 노래방, 카페, 영화관 등을 꼽으며 호기심을 완벽하게 해결했다. 특히 윤은 “어디를 가는지보다는 함께 하는 사람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한편 윤의 자체 제작 콘텐츠 ‘호기심자윤’은 매주 금요일 오후 8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다. 윤이 속한 스테이씨는 지난달 30일 새 디지털 싱글 ‘닷닷닷’을 발매하고 활발히 활동 중이다.이수진 기자 sujin06@edaily.co.kr 2024.11.02 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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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 간판스타, 미키마우스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 7[디즈니100⑤]

100주년을 맞은 디즈니를 현재에 이르기까지 하드캐리한 캐릭터를 단 하나만 꼽으라면 역시 미키 마우스다.수많은 캐릭터를 보유한 슈퍼 IP 회사에서도 단연 1위. 캐릭터 최초로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입성했고, 디즈니 직원들의 명함에까지 당당하게 새겨져 있는 미키 마우스에 대한 많이 알려지지 않은 재미있는 사실 7가지를 소개한다.◇캐릭터 최초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 입성미키 마우스는 1928년 11월 18일 태어났다. 월트 디즈니가 자신의 최초 히트작인 ‘토끼 오스월드’ 시리즈 판권을 배급업자에게 빼앗긴 후 자신의 고향 캔자스시티에서 봤던 생쥐를 떠올려 이를 스케치한 게 미키 마우스의 시작이었다.탄생 50년이 되던 1978년 미키 마우스는 미국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이름을 올렸다. 디즈니뿐 아니라 전 세계 캐릭터를 통틀어서 처음 있는 일이었다. 이후 미키 마우스는 디즈니를 넘어 애니메이션계를 대표하는 캐릭터로 자리매김을 했다. ◇미키 마우스의 손가락은 4개다미키 마우스의 손가락을 자세히 본 적이 있는가. 흰 장갑을 착용한 미키의 손을 자세히 보면 손가락이 5개가 아닌 4개인 걸 알 수 있다.또 미키 마우스는 본래 머리, 몸통, 귀가 모두 동그라미 형태였으나 1939년 ‘더 포인터’부터 배 모양의 몸통을 갖게 됐다. 눈동자도 이때 확실히 생겼다. 오늘날 대중에게 가장 친숙한 디자인의 미키는 1940년 ‘환타지아’ 때 완성됐다.◇미키가 출연한 작품은 200편↑미키 마우스는 1928년 데뷔한 이후 121편 이상의 영상물, 90편 이상의 TV 시리즈에 출연했다. 미키 마우스가 등장하는 도서, 잡지, 만화책은 3만 권이 넘는다.대표작으론 ‘미친 비행기’, ‘밴드 콘서트’, ‘댄스파티’ 등이 있다. TV 데뷔작은 1950년 방송된 ‘미키 마우스 클럽’이다.◇원래 이름은 따로 있었다미키 마우스는 사실 미키가 아닌 다른 이름을 가질 뻔했다. 처음 생쥐 캐릭터를 고안했을 당시 월트 디즈니는 ‘모티머 마우스’라는 이름을 줄 계획이었다. 그런데 월트 디즈니의 부인인 릴리안이 ‘미키’라는 이름을 추천하면서 미키 마우스라는 이름을 갖게 됐다. ◇미키 마우스의 목소리는 월트 디즈니였다월트 디즈니는 미키 마우스라는 캐릭터를 스케치했을 뿐 아니라 목소리에도 직접 생명력을 불어넣었다. 월트 디즈니는 ‘증기선 월리’ 때부터 미키 마우스의 성우로 직접 활동했으며, 1947년까지 무려 15년 동안 미키 마우스의 목소리로 활약했다.미키 마우스는 1928년부터 월트디즈니 컴퍼니의 공식 마스코트로 활동했으며, 1932년 월트 디즈니는 미키 마우스를 만든 공로로 아카데미 명예상을 수상했다.◇미키의 성격은 원래 폭력적이었다처음부터 미키 마우스가 전 세계 어린이들의 친구였던 건 아니다. 데뷔 당시 미키 마우스는 지금에 비해 성격이 급하고 폭력적이었다. 하지만 영화를 본 아이들의 부모로부터 항의를 받았고, 점차 현재의 친절한 성격으로 변하게 됐다.처음 월트 디즈니가 쥐를 캐릭터로 형상화시키는 작업에는 동료이자 동업자인 어브 아이웍스가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할리우드 스타들 뺨 때린 인기지금도 대단하지만 데뷔 초기 미키 마우스의 인기는 누구도 넘볼 수 없을 정도였다. 1928년 데뷔한 이후 5년 뒤인 1933년까지 미키 마우스는 어마어마한 팬덤을 거느렸다. 이 5년 동안 미키 마우스가 받은 팬레터의 수는 모든 할리우드 스타들보다 많았다.당시 미키 마우스가 1년 동안 받은 팬레터는 80만 통 가량이었다. 미키 마우스의 팬클럽 격인 미키 마우스 클럽 1기는 1929년 영화관에서 창립됐으며, 이후 3년 동안 100만 명이 넘는 어린이들이 가입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2.0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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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에 대한 픽사의 복수..역주행 ‘엘리멘탈’, 픽사 1위 넘본다 [줌인]

픽사 애니메이션 ‘엘리멘탈’ 역주행 행진이 심상치 않다. 현재 추세라면 픽사 역대 애니메이션 최고 흥행 기록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10일 영진위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엘리멘탈’은 지난 9일 32만 1265명이 찾아 박스오피스 1위를 지켰다. 지난달 14일 개봉해 누적 340만 6139명을 동원했다.‘엘리멘탈’은 픽사 애니메이션 국내 흥행 3위인 ‘토이 스토리4’(340만명)을 넘어섰으며, 2위 ‘코코’(351만명)를 따라잡는 건 초읽기에 들어갔다. 역대 픽사 국내 흥행 1위인 ‘인사이드 아웃’(497만명)을 넘어 500만명 돌파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그도 그럴 것이 ‘엘리멘탈’은 지난 주말인 2일까지 누적 220만명을 기록했는데, 불과 한 주 만에 340만명을 불러모을 만큼 뒷심이 강하기 때문이다. ‘엘리멘탈’은 개봉 첫날 4만 7000여명을 동원해 ‘범죄도시3’ ‘플래시’에 이어 3위로 출발했다. 개봉 1주차 토요일(6월17일) 관객수도 17만여명에 불과했다. 하지만 점점 입소문이 나면서 개봉 열흘만인 지난달 24일 ‘범죄도시3’을 제치고 박스오피스 1위에 올라선 뒤 줄곧 1위를 지키고 있다. 주목할 건 매 주말마다 관객수가 늘고 있다는 것.영진위 집계에 따르면 ‘엘리멘탈’은 개봉 첫 주말(6월16~18일) 42만 2075명을 동원했다. 통상적으로 개봉 첫 주말 가장 많은 관객이 들고 2주차부터는 관객이 줄어들기 마련이다. 흥행에 성공해도 개봉 첫 주말과 비슷한 스코어를 유지한다. 반면 ‘엘리멘탈’은 2주차 주말(6월23~25일) 49만 8528명, 3주차 주말(6월30~7월2일) 68만 7832명, 4주차 주말(7월7~9일) 80만 460명이 찾았다. 개봉 후 매 주말이 지날수록 더 많은 관객이 찾고 있는 것. 이는 ‘엘리멘탈’이 ‘개싸라기’(개봉 첫주보다 2주차에 더 많은 관객이 들어 장기흥행 하는 것을 뜻하는 영화계 은어)에 성공했다는 것을 뜻한다.‘엘리멘탈’은 북미에서도 픽사 역대 최악의 흥행 실패를 거뒀다는 평을 듣다가 조용히 역주행을 시작해 놀랄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엘리멘탈’은 북미에서 2960만 달러의 오프닝 성적을 기록, 픽사 애니메이션 사상 최악의 성적을 받았다. 이를 두고 버라이어티 등 외신들은 픽사를 인수한 디즈니가 팬데믹 기간 중 픽사 애니메이션을 디즈니+로 공개하는 등 픽사를 홀대하면서 벌어진 일이라는 분석을 쏟아냈다. 실제로 디즈니는 팬데믹 기간 동안 자사 애니메이션과 실사영화들은 극장에서 개봉시킨 반면 픽사 애니메이션은 디즈니+로 공개해 관객들이 픽사 작품은 OTT로 보는 것이란 선입견을 심어줬다. 또한 디즈니가 경영 악화를 이유로 최근 픽사 직원들을 대대적으로 구조조정하기도 했다.하지만 픽사의 대재앙으로 불리던 ‘엘리멘탈’은 북미에서도 꾸준한 입소문으로 마침내 3주차에 1억 달러 매출을 돌파했다. 북미에서 2018년 이후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이 1억 달러를 돌파한 건 ‘엘리멘탈’이 처음이다.박스오피스 집계 사이트 박스오피스모조에 따르면 2억 달러 제작비가 든 ‘엘리멘탈’은 9일까지 전세계에서 2억 5189만 1880달러를 벌어들여 손익분기점을 넘어 흥행에 성공했다. 가히 디즈니에 대한 픽사의 작은 복수라고 할 수 있다.‘엘리멘탈’은 북미를 제외하고 한국이 전세계 흥행 1위(1713만 달러)일 만큼 한국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엘리멘탈’은 불, 물, 공기, 흙 4원소가 살고 있는 '엘리멘트 시티'에서 재치 있고 불처럼 열정 넘치는 앰버가 유쾌하고 감성적이며 물 흐르듯 사는 웨이드를 만나 특별한 우정을 쌓으며 자신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이야기. 한국계 미국인 피터 손 감독이 연출을 맡아 이민자로서 정체성을 담았다.‘엘리멘탈’ 국내 역주행은 홍보대사를 자처한 엑소 멤버 도경수의 영화 관람평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이 주효한 것으로 여겨진다. 영화 만듦새가 좋아도 외면당하기 일쑤인 최근 극장가에서 ‘엘리멘탈’은 SNS를 통해 적극적인 입소문이 나면서 관객의 마음을 움직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극장가에 가족 관객이 다시 찾고 있는데, ‘엘리멘탈’이 가족 관객용으로 안성맞춤인 것도 주효한 것 같다.과연 ‘엘리멘탈’이 픽사 최고 흥행 기록까지 한국에서 갱신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07.10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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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사 사상 최악 흥행 참패 ‘엘리멘탈’, 한국은 역주행 1위 롱런 왜? [줌인]

픽사 애니메이션 ‘엘리멘탈’이 픽사 애니메이션 사상 최악의 흥행 실패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유독 한국에서만 박스오피스 역주행을 기록하며 롱런 조짐을 보여 주목된다.3일 영진위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엘리멘탈’은 2일 26만 4722명을 동원해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했다. 지난달 14일 개봉해 누적 224만 7214명을 동원했다.‘엘리멘탈’ 역주행 기세는 심상치 않다. ‘엘리멘탈’은 개봉 첫날 4만 7000여명을 동원해 ‘범죄도시3’ ‘플래시’에 이어 3위로 출발했다. 개봉 1주차 토요일(6월17일) 관객수도 17만여명에 불과했다. 하지만 ‘엘리멘탈’은 점점 입소문이 나면서 개봉 열흘만인 지난달 24일 ‘범죄도시3’을 제치고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2주차 토요일(6월24일)인 이날 20만명을 동원하며 ‘개싸라기’(개봉 첫주보다 2주차에 더 많은 관객이 들어 장기흥행 하는 것을 뜻하는 영화계 은어) 조짐을 보였다. 이후 박스오피스 1위를 지키고 있는 ‘엘리멘탈’은 개봉 3주차 토요일인 지난 1일에는 29만여명을 동원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관객이 찾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엘리멘탈’은 불, 물, 공기, 흙 4원소가 살고 있는 '엘리멘트 시티'에서 재치 있고 불처럼 열정 넘치는 앰버가 유쾌하고 감성적이며 물 흐르듯 사는 웨이드를 만나 특별한 우정을 쌓으며 자신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이야기다. 한국계 미국인 피터 손 감독이 연출을 맡아 이민자로서 정체성을 담았다.‘엘리멘탈’이 한국에서 역주행에 성공한 건 이례적이다. ‘엘리멘탈’은 전세계적으로 픽사 애니메이션 사상 최악의 흥행 성적을 기록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엘리멘탈’은 북미 개봉 첫날 2960만 달러의 오프닝 성적을 기록했다. 이는 2015년 ‘굿 다이노’ 오프닝 3900만 달러, 2022년 ‘버즈 라이트이어’ 오프닝 5100만 달러 등 픽사의 역대급 흥행 실패작보다 훨씬 낮은 오프닝 기록이다. 지난 1995년 픽사가 ‘토이 스토리’를 선보인 이후 28년만의 최저 기록이기도 하다.‘엘리멘탈’ 제작비는 2억 달러인 데 비해 지난 2일까지 북미에선 8087만 달러, 글로벌 5615만 달러로, 총 1억 3702만 달러 매출에 그쳤다. ‘엘리멘탈’의 이 같은 참담한 흥행 성적에 대해 버라이어티 등 외신들은 디즈니의 전략과 디즈니+ 탓을 꼽았다. 픽사를 인수한 디즈니가 팬데믹 기간에 픽사 애니메이션들을 디즈니+로 공개한 탓에, 픽사 애니메이션은 OTT로 보는 것이란 고정 관념이 생겼다는 것. 이에 대해 픽사 직원들의 불만이 상당했는 데다, 디즈니가 최근 픽사 직원들을 구조조정까지 하면서 불만은 더욱 커지고 있다고 외신들은 분석했다. 여기에 최근 관객 성향이 익숙한 IP를 선호해 프렌차이즈는 흥행에 성공하는 한편 오리지널은 선택하기 주저하는 것도 이유 중 하나로 꼽혔다. 실제 ‘슈퍼마리오 브라더스’나 ‘스파이더맨: 어 크로스 유니버스’ 등은 북미에서 큰 성공을 거뒀다.역설적으로 한국에선 디즈니+가 맥을 못 추고 있는 게 ‘엘리멘탈’의 흥행 요인이 됐다. 앱 통계 분석업체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디즈니+의 국내 앱 사용자 수는 지난 5월 약 179만명으로, 올해 1월 216만명과 비교해 37만명이 줄었다. 2월 207만명, 3월 206만명, 4월 181만명으로 갈수록 큰 폭으로 줄고 있다. 넷플릭스 앱 사용자가 1153만명인 점을 고려하면 6배가 넘게 차이가 난다. 티빙이 514만명, 쿠팡플레이가 431만명, 웨이브가 391만명인 것과 비교하면 디즈니+는 한국 OTT앱보다 더 사용자가 적다. 때문에 극장에서 픽사 애니메이션이 내려지고 디즈니+에서 독점 공개된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오래 걸릴 뿐더러 디즈니+ 구독에 별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 관객들의 빨리빨리 성향과도 맞지 않는다. 또한 ‘엘리멘탈’ 홍보대사를 자처한 엑소 멤버 도경수의 감상평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이 영화 흥행에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좋은 만듦새라도 관객의 선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엘리멘탈’은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으로 막강한 뒷심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엘리멘탈’은 현재 추세라면 한국에서 400만 관객 동원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과연 ‘엘리멘탈’이 얼마나 흥행에 성공할지, 관심이 쏠린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07.03 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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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 2025년 매출 1.2조 목표…팬 플랫폼은 통합 [공식]

SM엔터테인먼트가 ‘SM 3.0’ IP 수익화 전략을 통해 2025년 매출 1조 2000억원, 영업이익률 35% 달성 구현을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21일 SM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SM 3.0 : IP 수익화 전략’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했다.SM CFO 장철혁 이사는 “SM의 IP 수익화 모델은 크게 ‘1차 IP 사업’과 ‘2차 IP 사업’으로 구분된다”며 “1차 IP 사업은 음반, 음원, 공연, 출연 기획 등 엔터테인먼트업의 기반이 되는 사업이며 2차 IP 사업은 1차 IP 사업 결과물을 바탕으로 MD, IP 라이선싱, 팬 플랫폼, 영상 콘텐츠 사업 등 추가적 수익원을 창출하는 사업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이어 “지금까지 SM의 성장은 1차 IP 사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면서 “시장의 선도 주자로서 쌓아온 독보적인 본업 경쟁력은 SM이 지난 3년간 시장 환경의 급격한 변화 및 회사 내 구조적인 제약에도 불구하고 연평균 30%의 높은 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는 원동력이었다. SM만의 고유한 정체성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SM 3.0을 통해 다시 한번 도약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2025년 별도 기준 매출 1.2조, 영업이익률 35% 목표SM이 ‘SM 3.0’ 전략을 통해 목표하는 2025년 별도 기준 매출은 1.2조, 영업이익률은 35%다. 장 이사는 SM 2.0에서의 문제 해결, 그리고 1·2차 수익화 전략을 통해 달성될 것으로 전망하며 실현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했다.1. SM 2.0의 구조적 한계 극복 통해 즉각적 영업이익 개선첫 번째로, SM은 SM 2.0의 구조적 한계 극복 통해 즉각적 영업이익 개선 방안으로 △라이크기획 계약 종료 및 계약 종료 이후의 정산 약정 종료에 따라 영업이익률 6% 상승, 약 310억 원 증가 예상 △SM브랜드 마케팅이 진행 중인 MD유통 사업의 내재화를 통한 고수익 핵심 사업 SM 직접 운영 △드림메이커가 담당하는 공연 기획 기능 내재화 및 경쟁 입찰로 글로벌 탑티어 업체들과의 계약을 통해 SM의 공연 매출과 수익성 제고 등 3가지 변화를 약속했다. 위 3가지 변화가 이뤄졌을 시 SM이 거둘 성과에 대해서는 “2022년 손익에 대입해 보면, 연 최소 300억 원의 매출 상승 및 310억 원의 영업이익 상승이 있었을 것”이라며 “2023년 이후 증대되는 매출을 고려해 본다면 향후 개선 효과는 더욱 뚜렷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2. 멀티 제작센터 통한 매출/영업이익 확대…연평균 26% 1차 IP 매출 성장 목표다음으로 기발표된 멀티 제작 센터를 통해 강화되는 1차 IP 사업 성과에 대해서도 언급, “음반, 음원, 공연, 출연 사업은 기존에 SM이 강점을 가지고 있었으나 1인 프로듀싱 체계의 한계로 매출 및 이익 잠재력을 100% 달성하지 못하던 영역이다. 멀티 제작센터 도입 시 매출 성장을 위한 주요 사업 기반이 대폭 확장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SM은 구체적으로 △1차 IP 사업 매출 2023년 5,100억, 2025년 7,600억 원으로 연평균 26%의 성장 목표 △아티스트 IP 연 최소 2회 이상 신규 출시를 통해 2025년 21개 팀 이상의 활발한 음악 활동 전개 지원, 연 40회 이상의 음반 출시 및 2700만 장의 음반 판매량 달성 △드림메이커 단독 계약에 따른 ‘연 최대 공연 횟수 제약’을 탈피, 콘서트/팬미팅을 포함한 아티스트당 글로벌 공연 횟수를 연간 20회 수준으로 상승, 연 400회 이상 공연 개최 △SM 고유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대중성이 강화된 양질의 음악 장르와 개성을 확대하여 낮은 비용으로 고수익 창출이 가능한 음원 사업 확대 및 실적 향상 △음반 발매의 적시성과 가시성 확보를 통해 최적화된 물류비용 달성 및 수익성 개선 등의 계획을 밝혔다.3. 고수익성 2차 IP 매출 확대 및 유통 역량 강화…2025년 3,000억 원 매출 목표또한 “2차 IP 사업을 통해 현재 연 1,200억 원 수준의 MD/IP 라이선스 매출을 2023년 1,700억 원, 2025년 3,000억 원까지 증대시키겠다. 1차 IP 대비 수익성이 월등히 높은 2차 IP는 SM 3.0 전략의 핵심 성장축”이라고 설명했다.구체적인 방안으로는 △SM이 소유하는 아티스트의 정체성 담은 캐릭터 IP를 제작하여 음반, 공연 등 아티스트 활동과 지속적으로 연계 △SMCU, 광야 세계관 등 SM의 고유한 지적재산권인 세계관 IP를 적극적으로 수익화에 활용하여 웹툰, 웹소설,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 내외부 제작 및 사업 역량 확대 △글로벌 라이선싱 파트너와 계약을 통해 IP 라이선싱 확대 및 외부 유통 플랫폼을 활용한 마켓 커버리지 확장, 미국, 유럽, 일본 등 핵심 지역 대상 전담 조직 구축을 통한 IP 유통 확대 및 가속화 등을 소개했다.4. SM이 직접 관장 및 운영하는 통합 팬플랫폼 구축&팬코노미 구현 및 커머스 매출 극대화SM은 공식 어플부터 광야클럽&STORE에 이르기까지 총 9개의 모바일 플랫폼으로 분산되어 있는 SM 팬 접점 창구를 팬의 입장에서 사용성을 최적화하는 통합 플랫폼 개발 및 구축, 운영에 나선다.이에 SM은 “SM 2.0에서는 기업가치 평가 시 핵심 요소인 플랫폼 사업 역량을 충분히 확보할 수 없었다. SM 3.0에서는 기업 거버넌스 개선과 더불어 팬분들의 입장에서 사용성을 최적화하는 통합 플랫폼 구축을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추진하려 한다. 팬 커뮤니티/콘텐츠/커머스/온라인 콘서트 기능을 모두 탑재한 통합 플랫폼을 개발하여 SM엔터테인먼트 본사에서 직접 관장하고 운영하겠다”고 밝혔다.더불어 “하나로 통합된 편리한 팬 플랫폼은 팬분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팬들을 위한 공간’으로 운영될 것이다. SM 팬분들이 함께 교류하고, 재능을 나누고, 아티스트와 소통하는 하나의 공간으로 거듭난다는 의미”라며 “팬덤의 결집으로 질적, 양적으로 확대되는 팬 데이터를 팬플랫폼에 적극 반영하겠다. 데이터 전담 조직 강화를 통해 팬플랫폼을 팬분들께서 더욱 좋아하실 1차, 2차 IP 기획의 선순환 창구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5. 2025년 1500억 원 매출액을 달성할 영상 콘텐츠의 수익 사업화SM은 SM 3.0 전략 아래 영상 콘텐츠 매출액을 2025년 1500억 원까지 성장시킬 계획이다. 영상 콘텐츠를 단순히 업로드용이 아닌, 2차 IP 사업의 핵심 축으로 확대하기 위해 ‘영상 IP 사업 센터’를 이미 신설하였으며, 퀄리티 높은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인기 콘텐츠 제작 경험이 있는 핵심 제작 인력을 추가로 영입하고 있다.이를 통해 △전문성을 높인 영상 콘텐츠 전담 조직에 별도 손익 책임을 부여하여 수익성을 담보할 수 있는 구조 구축 △영상 콘텐츠 제작 단계부터 PPL, MD, OST 등 다양한 수익원을 함께 포함하는 제작-유통 시스템 구축 및 추가 수익 확보 △다양하고 지속적인 수익원이 확보된 영상 IP를 OTT, 방송사, 영화관 등 SM 2.0보다 더 다양한 채널에 유통해 빠른 성과 달성 등의 목표를 밝혔다. 장 이사는 “금일 설명드린 SM 2.0 문제 해결을 포함한 SM 3.0에서의 새로운 IP 수익화 전략은 SM의 강력한 성장 동력”이라며 “IP 수익화 전략 추진과 함께 조만간 발표할 투자전략의 효과가 결합되어 SM은 2025년 별도 기준 매출액 1조2000억 원과 영업이익률 35%을 달성할 것이며, 명실상부 K팝 산업을 모든 면에서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다. 저를 포함한 모든 임직원들은 이번에 발표한 주주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2.21 11:13
생활/문화

CGV 성인 인증, 패스 모바일 운전면허로 대체한다

이동통신 3사와 CGV는 본인 인증 서비스 '패스'의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를 활용한 인증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1일 밝혔다. 통신사 관계자는 본지에 "다양한 문화생활 공간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도입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통신 3사와 CGV는 모바일 영화티켓과 신분증을 결합한 '스마트티켓' 서비스를 내놓을 예정이다. 스마트티켓은 하나의 화면에서 티켓과 신분증을 간편하게 확인하는 서비스다. 영화관 직원들은 패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로 신분증 확인 업무를 대체할 수 있다. 청소년관람불가 영화를 관람하거나 주류를 구매할 때 필요한 실물 신분증을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대신해 극장 내 업무 편의성을 개선한다. 정길준 기자 jeong.kiljhun@joongang.co.kr 2022.01.21 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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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IS] "방역↑·간담회 NO"…'오!문희' 49인 상영회 어땠나(종합)

분위기는 다소 적막했지만, 과정의 문제없이 무탈하게 진행된 상영회다. 31일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영화 '오! 문희(정세교 감독)' 언론배급시사회가 열렸다. 이날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재확산세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2.5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시사회 후 기자 간담회 없이 영화 상영만 이뤄졌다. 최근 국내외 영화들이 줄줄이 개봉을 변경하고, 이에 따른 행사 일정 조정에 들어간 것과 달리 '오! 문희' 측은 꿋꿋하게 9월 2일 개봉을 추진을 결정했다. 개봉 전 시사회도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으로 확정, 관계자들은 안전 예방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약속했다. 현장은 열체크와 문진표 작성은 기본, 영화관 입장 전 QR코드 전자출입부 작성 등 코로나19 이후 밀폐된 공간 입성까지 정해진 수순을 고스란히 밟았다. 경호원들은 입장 전 외부 대기 공간에서도 거리두기를 시종일관 요청, 밀접촉을 조절했다. 철저히 교육화 된 영화관 직원들의 안내도 거침 없었다. 영화관 내부는 동서남북 좌석을 이용할 수 없도록 흰 끈으로 의자 자체를 묶어뒀고, 상영 전 스크린에 '코로나19에 대비하고자 관객분들의 안전을 위해 철저한 방역 수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관객분들께서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배부된 티켓 내 기재된 좌석에 반드시 착석 부탁드리며, 영화 상영 중에도 마스크를 착용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내용을 안내했다. 말소리도 사라졌다. 한 관 당 정원을 49명으로 제한했지만 30명도 채 안 되는 인원이 조용히 입장해 조용히 퇴장했다. 신작을 반기며 서로 같이 응원하는 모습은 전혀 볼 수 없었지만, 현 시국 속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했다는 것 만으로도 감탄할 일이다. 이후 확진자와 관련된 상황만 추가되지 않는다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전망이다. '오! 문희'는 뺑소니 사고의 유일한 목격자 엄니 오문희와 물불 안가리는 무대뽀 아들 두원이 범인을 잡기 위해 펼치는 좌충우돌 농촌 수사극이다. 정세교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나문희·이희준이 모자(母子) 관계로 열연을 펼쳤다. 배우들은 개봉 전 예능, 라디오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홍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공식 간담회는 없었지만 정세교 감독과 이희준 등 배우들은 이날 시사회 현장에도 직접 참석, 완성된 영화를 관람했다. 특히 이희준은 시사회 반응을 전달 받으며 내심 설레고 긴장되는 마음을 표했다는 후문. 이희준은 시사회 후 8시 생방송되는 tbs FM '아닌 밤중에 주진우입니다'에 출연, 추후 온라인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할 예정이다. '오! 문희'는 사실 지난해부터 개봉을 염두해 두고 있었던 작품. 상반기에도 계산기를 두드렸지만 차일피일 미춰진 것이 제2의 코로나19 시국 한복판까지 당도하게 됐다. 어려운 산을 하나 하나 차분히 넘고 있는 '오! 문희'가 조금이나마 기분 좋게 관객들과 만날 수 있을지 개봉 후 레이스도 주목된다. 내달 2일 개봉한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8.31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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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V, '어벤져스' 시리즈로 극장가 살리기 나선다

코로나19여파로 고전하고 있는 극장가에 '어벤져스' 시리즈가 다시 등장한다. CGV는 오는 15일부터 '히어로즈 기획전'을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15일 '로건', '데드풀'을 시작으로, 23일에는 '어벤져스',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을, 29일에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어벤져스: 엔드게임'을 재개봉한다. ‘어벤져스’ 전 시리즈가 스크린에 다시 재등장하는 셈이다. 2D는 물론 IMAX, 4DX도 함께 상영된다. 가격은 ‘누군가의 인생영화 기획전’과 동일한 수준으로 책정됐다. '어벤져스' 시리즈가 영화관에 다시 걸리는 것은 최근 전국 일 관람객 수가 1만명 수준으로 내려앉으며 찬바람이 불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다. 신작영화들은 줄줄이 개봉을 미루고 있고 이에 따라 재개봉 영화들이 기획전 형태로 스크린에 걸리고 있다. CGV 관계자는 "최근 극장가에 볼 영화가 없다는 관객들의 호소에 따라 디즈니 측에 어벤져스 시리즈의 재개봉을 제안해 성사됐다”며 “다만 최근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분위기를 감안해 더 안전한 관람 환경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CGV는 지난 3월 19일부터 안전한 영화 관람을 위해 적용하고 있는 '앞뒤 띄어 앉기'를 유지하는 것은 물론 손소독제 비치와 마스크 쓰고 영화보기 캠페인 등도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CGV는 코로나 사태 이후 상영관과 로비에 대대적인 방역을 시행했고, 고객과 접점을 줄이기 위해 지점 상황에 따라 영업시간을 단축하거나 임시 휴업도 단행했다. 전 지점 손 소독제 비치는 물론, 직원들의 마스크 착용 의무화, 체온 상시 체크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04.10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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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V, 전국 35개 극장 영업 중단.."코로나19로 경영 어려움 겪어"(공식)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극장으로 향하는 관객의 발길이 끊기자 CGV가 일부 극장 영업 중단이라는 초강수를 들고 나왔다. CGV는 26일 홈페이지를 통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영상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일부 극장의 영업을 중단하게 됐다. 영업 중단된 극장의 사전 예매 내역은 금일 중 일괄 취소 예정이오니 양해 부탁드린다"고 알렸다. 영업이 중단되는 극장은 대학로점, 명동점 등 서울 6개 극장을 비롯해 전국 35개 지점이다. 오는 28일부터 문을 닫는다. 전국에 116곳의 직영 극장을 갖고 있는 CGV는 30%에 달하는 지점의 영업을 중단하는 결단을 내렸다. 문을 여는 극장 또한 일부 상영관에서만 영화를 상영하는 '스크린 컷오프' 영업을 진행한다. 용산아이파크몰점, 왕십리점, 영등포점 등을 제외한 모든 극장에서 3회차 상영만 운영된다. 임직원들도 고통을 분담하기 위해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주3일 근무 체제로 전환하고, 대표와 임원, 조직장은 연말까지 월 급여의 30%, 20% 10%를 자진 반납하기로 했다. 근속 기간 10년 이상의 근무자를 대상으로 희망 퇴직을 신청 받고, 무급 휴직 신청 또한 받기로 했다. 극장가는 전례 없는 보릿고개를 지나고 있다.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한국영화감독조합, 영화단체연대회의, 영화수입배급사협회, 한국상영관협회, 한국영화마케팅사협회, 여성영화인모임, 한국영화디지털유통협회, 한국영화촬영감독조합, 예술영화관협회, 한국영화제작가협회,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씨네Q 등으로 구성된 코로나대책영화인연대회의와 한국영화감독협회는 25일 정부의 지원을 촉구하는 성명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03.26 0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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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산업 붕괴 위기, 정부 지원 절실" 韓영화인들 호소(전문)

코로나19로 위기를 맞은 한국 영화인들이 정부의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25일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한국영화감독조합, 영화단체연대회의, 영화수입배급사협회, 한국상영관협회, 한국영화마케팅사협회, 여성영화인모임, 한국영화디지털유통협회, 한국영화촬영감독조합, 예술영화관협회, 한국영화제작가협회,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씨네Q 등으로 구성된 코로나대책영화인연대회의는 "코로나19로 영화산업 붕괴 위기,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 성명문에서 "한국 영화산업은 코로나19라는 벗어날 수 없는 거대한 파도를 만났다. 한국 영화산업은 지금 그 깊이조차 알 수 없는 심연 속으로 끌려들어가는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았다"며 "▲영화산업을 특별고용지원 업종으로 선정 ▲영화산업 피해 지원을 위한 정부의 금융 지원 정책 시행 ▲정부의 지원 예산 편성과 영화발전기금의 긴급 투입"을 건의했다. 이하 코로나대책영화인연대회의의 성명 전문. 코로나19로 영화산업 붕괴 위기,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 한국영화 100년, 그리고 영화 〈기생충〉의 칸 황금종려상,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으로 한국영화는 온 세계에 위상을 드높였다. 그러나 이 기쁨을 채 누리기도 전에 한국 영화산업은 코로나19라는 벗어날 수 없는 거대한 파도를 만났다. 한국 영화산업은 지금 그 깊이조차 알 수 없는 심연 속으로 끌려들어가는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았다. 실제로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이후 한국 영화산업의 생태계는 무너지고 있다. 영화 관람객은 하루 2만 명 내외로 작년에 비해 85% 감소하며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 한국 영화산업 전체 매출 중 영화관 매출이 약 80%를 차지하는 상황에서 영화관의 매출 감소는 곧 영화산업 전체의 붕괴를 의미한다. 벌써 영화 관련 기업들은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하나 둘씩 가족과 같은 직원들과 작별을 고하고 있다. 영화산업의 위기는 결국 대량 실업사태를 초래하고 이로 인해 한국영화의 급격한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것임은 명약관화하다. 추후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한국영화를 확산하는 것은 고사하고 그 동안 쌓아온 한국영화의 위상 마저도 한 순간에 무너질 가능성이 높다. 상황이 이런데도 한국 영화산업은 정부의 지원에서 완전히 외면당하고 있다. 영화 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는 영화산업의 시급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자칫 이렇게 가다가는 영화산업 전체가 공멸할 수 있다는 위기감을 갖고 지금 당장 정책 실행을 해야 할 때이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건의한다. - 다 음 - 1. 영화산업을 특별고용지원 업종으로 선정해야 한다 - 영화업계 수만 종사자들이 거리에 내몰릴 위기에 처해있다. 그러나 이들을 위한 보호책은 어디에도 없다 - 코로나19 장기화를 대비하여 영화인들의 최소한의 생존권 보장을 위한 정부 대책이 필요하다 2. 영화산업 피해 지원을 위한 정부의 금융 지원 정책을 당장 시행해야 한다 - 영화업계의 많은 기업들은 현재 코로나19 피해로 인해 줄도산 위기에 몰려 있다 - 다양한 금융지원을 통해 도산 위기를 막아야 한다 3. 정부의 지원 예산을 편성하고, 영화발전기금 또한 지원 비용으로 긴급 투입해야 한다 - 추경예산 및 코로나19 긴급 지원책 어디에도 영화산업을 위한 예산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 영화발전기금 등 재원을 활용한 영화계 긴급지원이 필요하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03.25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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