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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IS리뷰] 아버지 보고 있다면 정답을 알려줘 ‘글래디에이터 Ⅱ’

24년 산고 끝에 탄생한 뒷이야기답게 보는 재미는 풍성해졌고, 리들리 스콧 감독의 시선도 거침없다. 할리우드 속편이 부진한 올해지만 ‘글래디에이터 Ⅱ’는 극장에서 볼만한 외화다.작품 밖에서 강산이 두 번 변했듯, 영화 속 이야기도 20여 년이 흐른 시점이다. 지난 2000년 개봉한 전작에선 로마 장군 출신 검투사 막시무스가 폭군 코모두스 황제에게 반기를 든 후 숭고한 죽음을 맞았다. 그 후 태평성대가 오긴 커녕 쌍둥이 황제 카라칼라(프레드 헤킨저)와 게타(조셉 퀸) 치하 로마는 아카시우스 장군(페드로 파스칼)을 필두로 정복 전쟁이 한창이다. 로마 제국의 이름은 드높아졌으나 나라 안팎으로 민생은 황폐해졌다.극중 ‘하노’(폴 메스칼)라고 불리는 주인공 청년은 로마 제국의 아프리카 식민지 누마디아의 장군이다. 아카시우스 군대에 패배한 그는 아내를 잃은 복수심을 불태우며 노예가 된 채 로마에 끌려온다. 가로막는 모든 존재를 쓰러뜨리고 아카시우스 장군의 목을 베겠다며 투지를 빛내는 하노는 검투사들의 주인 마크리누스(덴젤 워싱턴)의 눈에 들게 되고, 복수의 칼날을 벼리며 콜로세움에 선다. 한낱 유희로 목숨을 건 살육전을 하나씩 해쳐나가는 ‘글래디에이터’ 주인공다운 여정에서 썩을 대로 썩은 제국의 단면과 동시에 하노의 진짜 정체가 드러난다. 바로 전작에서도 등장한 현군 아우렐리우스 황제의 딸, 루실라 공주의 아들 루시우스였던 것. 혼란한 정세로 인해 어머니 품에서 떨어졌다가 미천한 신분으로 돌아오게 된 루시우스가 ‘진정한’ 민중의 로마를 바로 세울 수 있을지가 관전 포인트다. 전편을 몰라도 즐길 수 있는 볼거리는 상당하다. 살인 원숭이나 코뿔소를 탄 전사를 쓰러뜨리는 박진감 넘치는 액션은 물론, 어디서도 본 적 없는 콜로세움 해상전이 펼쳐진다. 리들리 스콧 감독은 거금 4000억 원을 들여 3세기 로마를 상세히 구현했다. 특히 실물 크기의 60%로 지은 콜로세움 세트장은 큰 스크린으로 볼수록 더욱 웅장하다. 전편을 안다면 곱씹을 거리도 많아진다. 영화의 스펙터클이 곧 극중 군중들이 생각 없이 열광하는 지점이자, 정권이 여러 번 바뀌어도 끊지 못한 불행의 연쇄임을 전작에서 이어받는다. 나라 밖 정복 전쟁을 콜로세움 안 전투로 재현하며 폭력을 오락으로 삼는 것이 결국 뇌가 마비된 듯한 통치자를 등장시켰다고 시사한다. 그런 상황에서 루시우스가 자유의지를 불태운 막시무스를 참된 아버지로 삼아 계승하려는 것은 전편을 아는 관객이라면 벅차오를 지점이다.리들리 스콧 감독은 지나온 역사를 재해석해 현재에 경각심을 주려는 듯 싶다. 이번 영화는 전작 개봉 4년 뒤에 진즉 집필됐던 시나리오지만, 원하는 퀄리티에 도달하지 못해 수년을 고치며 묵힌 뒤 할리우드 파업 등 여러 이슈를 지나 마침내 2024년에 관객을 만나게 됐다. 그럼에도 주제가 유효하니 시기적절한 때를 잘 만난 셈이다. 광기 넘치는 쌍둥이 황제들처럼 전작보다 캐릭터들이 직관적인 부분은 평이 갈릴 지점이기도 하다. 두 시간 넘는 러닝타임에도 빠른 진행과 분명한 메시지를 위해 인물들의 전사가 덜어내져 다소 불친절하게 느껴지기도 하다. 묵직한 재미로 제73회 미국 아카데미 5관왕을 달성했던 전작보다 가벼울 수는 있지만 속도는 확실히 빠르다. 대한민국에서 전 세계 최초로 개봉한다. 먼저 떠난 아버지를 향해 정답을 구하는 루시우스에게 대신 답해줄 수 없어도 함께 끓어오를 경험은 충분해보인다. 오는 13일 개봉. 148분. 청소년 관람불가.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11.11 23:00
스타

‘나는 솔로=핱시‘로 만들어버린 22기 영호의 매력 [김지혜의 사심만땅]

‘나는 솔로’에서 ‘하트시그널’ 분위기를 느낄 줄이야. 최근 ENA, SBS Plus ‘나는 솔로’ 22기 남성 출연자 영호가 화제다. 경상도 남자 특유의 무뚝뚝한 말투에 반전되는 섬세한 성격으로 시청자들을 설레게 했다.지난 8월 14일에 첫 방송된 ‘나는 솔로’ 22기는 ‘돌싱특집’으로 꾸려졌다. ‘나는 솔로’ 애청자라면 모태솔로 특집 다음으로 기대가 되는 게 돌싱 특집일 거다. 결혼과 이혼을 모두 맛본 출연자들의 솔직하면서도 안타까운 사연들이 시청자들의 도파민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22기는 이례적이었다. 여성 출연자 정희와 남성 출연자 경수가 추가로 영입돼 총 14명(여성 7명·남성 7명)의 돌싱남녀가 한자리에 모였다. 수많은 출연자 중 시청자들에게 제대로 눈도장을 찍은 남성 출연자가 있으니. 바로 영호다. 1987년생인 영호의 직업은 교직원. 그는 성격 차이로 결혼 5개월 만에 이혼했다. 자기소개 당시 자녀가 없는 상대를 선호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사랑 앞에서는 머리와 마음이 따로 노는 법. 본능적으로 가장 끌려 하는 여성 출연자 순자는 10살, 6살 아들 둘을 키우고 있는 상황이다. 순자는 1988년생으로 반도체 제조사 근무중이다. 순자 역시 영호와 마찬가지로 성격 차이로 전남편과 이혼했으며, 아이를 모두 양육하면서 미용 기술을 배우는 등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영호의 진실한 성격은 순자와 일대일 데이트에서 제대로 드러났다. 영호는 순자에게 “자기소개 전까지는 ‘아이들이 있더라도 한 번 부딪혀봐야지’라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자기소개 듣고 나니까 못 부딪히겠더라. 부딪혀 볼 수준이 아니었다”고 솔직한 심정을 밝혔다. 순자는 “둘째는 형을 보고 자라서 아빠를 겪어본 적이 없다. 근데 아빠를 안 찾는다. 형을 보고 배운다”라며 자녀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했다. 대화가 진행될수록 고민이 많아진 영호는 깊은 한숨을 계속해서 내쉬었다. 단편적으로 해당 장면만 보면 영호가 무례하게 보일 수도 있겠다. 하지만 영호가 순자를 진심으로 대하기 때문에 나올 수 있는 ‘한숨’이었다. 더구나 영호는 자식이 없기 때문에, 순자와 연애를 하기 위해서는 무거운 책임감이 따르는 게 현실이다. MC 데프콘 역시 “영호가 진짜 진심일서 그렇다”면서 영호의 마음을 대변했다.무거운 분위기도 잠시, 영호의 재치와 센스를 발견할 수 있는 장면도 나왔다. 순자가 화장실에 가는 척하면서 몰래 계산하려고 했는데, 이를 눈치챈 영호가 큰 발소리를 내고 달려와 온몸으로 막은 것. 그러면서 “달리기 빠르다고 했죠? 저 축구한다니깐요”라는 능청스럽게 던진 멘트는 순자도, 보는 시청자들도 웃음 짓게 했다. 영호가 박력 있게 계산하는 장면이 담긴 영상은 빠르게 SNS 등을 통해 퍼져나갔고 “상남자 영호”라며 누리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눈치 빠른 ‘나는 솔로’ 제작진이 시기적절하게 영호, 순자의 데이트 미공개분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약 20분가량의 영상임에도 불구하고 조회수 50만 회에 육박한다. 무엇보다 영호의 매력은 투박한 말투 뒤에 숨겨진 여린 마음이다. 2순위 데이트로 순자를 고른 뒤, 순자의 우울한 표정을 본 영호는 죄책감에 빠진다. ‘나는 솔로’ 특성상 이성을 만나러 온 자리이기 때문에 한 사람에게만 직진해야 하는 규칙은 없다. 그런데 영호는 2순위 데이트 후 심야데이트로 마음속 1순위에게 귓속말해야 한다는 PD의 지시에 곤혹스러워하더니, 결국 귓속말을 하지 않았다. 그의 마음 속 1순위는 옥순이었다. 이후 영호는 제작진과 인터뷰에서 “제일 슬펐던 순간”이라면서 순자에게 미안함을 드러냈다. 어딘가 고지식하면서도, 투박하고, 순수함까지 느껴진다. ‘나는 솔로’는 연애 프로그램 중에서도 ‘매운 맛’으로 유명한데, 영호의 직진 모멘트 덕에 ‘하트시그널’, ‘환승연애’를 보는 듯한 색다름이 가미됐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10.02 07:09
연예일반

스키즈·BTS 지민, '빌보드 200' 첫 1·2위 등극… ' K팝 새 역사'와 과제

그룹 스트레이 키즈와 BTS 지민이 ‘빌보드 200’에서 1·2위를 차지했다. K팝 앨범이 ‘빌보드 200’에서 나란히 정상 두 자리를 꿰찬 건 처음인 만큼 이들이 보여준 성과에 대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특정 K팝 아이돌만의 반복되는 빌보드 진입이 K팝 업계의 한계점을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29일(한국시간) 빌보드 차트 예고 기사에 따르면 스트레이 키즈(이하 스키즈)는 지난 19일 발매한 미니 9집 ‘에이트’가 23만 2000장 상당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8월 3일 자 ‘빌보드 200’ 1위를 기록했다. 이 차트에서 스키즈는 지난 2022년 ‘오디너리’부터 ‘맥시던트’, ‘파이브스타’, ‘락스타’에 이어 통산 다섯 번째 1위에 올랐다. 특히 ‘에이트’는 대부분 한국어로 돼 있음에도 이 같은 성적을 기록해 북미 시장에서 스키즈의 영향력이 얼마나 커졌는지를 확인시켰다.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스트레이 키즈는 K팝 보이그룹 특유의 강렬한 사운드를 기반으로 세련되고 트렌디한 장르적 요소들을 적절히 믹스해 냈고 또 다수의 현지 시상식, 페스티벌을 통해 선보인 역동적인 안무와 폭발적인 무대 장악력이 지속적으로 현지 팬덤을 크게 증대시켜 왔다”고 스트레이 키즈의 미국 인기 요인을 분석했다. 방탄소년단 지민은 솔로로 ‘빌보드 200’에 진입했다. 그가 최근 발매한 솔로 2집 ‘뮤즈’는 9만 6000장에 해당하는 앨범 유닛으로 2위에 올랐다. 지민 입장에서는 지난해 발매한 솔로 1집 ‘페이스’에 이어 통산 두 번째 ‘빌보드 200’ 진입이다. 특히 지민이 군 복무 중 낸 성적이라 더욱 뜻깊다. 빌보드는 “K팝 앨범이 ‘빌보드 200’에서 1·2위를 차지한 것은 처음”이라며 스키즈와 지민의 ‘빌보드 200’ 진입을 집중 조명했다. 미국에서 K팝은 이제 마니아 등 특정 팬덤이 좋아하는 음악이 아닌, 하나의 장르로 받아들여진다. 음악시장 조사업체 루미네이트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상위 1만 곡의 언어를 분석한 결과 한국어 노래가 스페인어 노래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소비된 비영어 음악으로 조사됐다.또한 K팝은 미국에서 공개 즉시 빠르고 집중적으로 음악재생(70~80%)이 이뤄지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컨트리·라틴 등 다른 장르보다 K팝 팬덤의 충성도와 응집력이 높다는 걸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시다.하재근 문화 평론가는 “미국에서 아이돌 음악에 대한 욕구가 늘 있었는데 방탄소년단이 그 빈자리를 시기적절하게 채워줬다. 뿐만 아니라 다른 K팝 아이돌 역시 트랜디한 음악에 화려한 퍼포먼스까지 말 그대로 아이돌 문화의 정석을 잘 보여준다”면서 “K팝은 데뷔 때부터 혹독하고 체계적인 아이돌 트레이닝 문화가 잘 발달 되어 있고, 이 시스템 자체가 미국에서 신선하게 보여지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K팝이란 장르의 빌보드 메인 차트 상위권 진입이 특정 아이돌의 음악에만 국한되는 것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귀담아 들어야 한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는 “이제 K팝 아이돌이 미국 빌보드 차트에 진입했다는 일은 크게 놀랍지 않다. 다만 유명한 아이돌 위주로 빌보드 진입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신인이나 새로운 인물이 별로 눈에 띄지 않는 것은 K팝 글로벌 공략의 한계점을 드러내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인기 아이돌들이 해체된다면 글로벌 시장에서 K팝의 미래를 찾기 어려워질 수 있다. 또 K팝에는 밴드부터 발라드 등 다양한 장르가 포진돼 있는데 ‘아이돌 음악’만이 미국에서 주목받는 것도 아쉽다”고 덧붙였다. K팝의 강점으로 꼽혀왔던 ‘메시지’의 약화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한국 아이돌의 북미권 시장 진출이 본격화하면서 영어 가사 비중이 나날이 높아지고 한국어 가사 비중은 낮아지고 있다. 방탄소년단 정국은 첫 솔로 앨범 ‘골든’에 수록된 11곡을 모두 영어로 불렀고, 미국 빌보드 차트에 12주 연속 랭크된 르세라핌 ‘퍼펙트 나이트’ 역시 한국어 가사가 없다. 한국어 가사는 외국 청취자들이 바로 알아듣기는 어렵지만, 곡에 담긴 성장과 치유의 메시지는 K팝만의 고유한 매력이었다. 미국 음악 시장을 타깃으로 해 그 문화에 적합한 곡을 발매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겠지만, 그 속에서 ‘K팝’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 ‘K팝’을 알릴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7.30 05:40
연예일반

“슈퍼 레이디” 외치던 (여자)아이들... 의미 있는 ‘클락션’ 울렸다

그룹 (여자)아이들이 의미있는 ‘클락션’(Klaxon)을 울렸다. ‘톰보이’, ‘누드’, ‘퀸카’, ‘슈퍼 레이디’ 등 주로 걸크러시하고 메시지 성이 짙은 활동을 선보였던 (여자)아이들이 시기적절한 콘셉트 변신으로 호평받고 있다. (여자)아이들은 지난 8일 일곱 번째 미니앨범 ‘아이 스웨이’를 발매했다. 타이틀 곡 ‘클락션’을 비롯해 ‘라스트 포에버’, ‘블룸’, ‘네버랜드’ 총 4곡이 수록됐다. 이번 컴백은 (여자)아이들이 소속사 큐브엔터테인먼트와 재계약을 앞둔 시점인 만큼 협상 요소가 될 수 있는 성과에 이목이 쏠렸다. 그리고 (여자)아이들은 한층 가벼워진 ‘클락션’을 당당히 내놓았다. 결과는 ‘또’ 성공적이다. (여자)아이들은 ‘클락션’으로 15일 기준 멜론, 지니 일간차트 20위권에 이름을 올렸고 벅스 일간차트에서는 8위를 차지했다. 한 편의 뮤지컬을 연상시키는 뮤직비디오도 연일 화제다. 공개된 지 6일이 흘렀지만 ‘유튜브 인기 급상승 순위’ 3위를 지키고 있다. 태국에서 촬영한 이번 뮤직비디오는 청량한 배경들이 3분 동안 쏟아진다. 특히 뮤직비디오 도입부에 (여자)아이들이 차 위에 올라가 춤을 추는 장면은 영화 ‘라라랜드’를 떠올리게 한다. 한 번 보면 계속 머리에 맴도는 중독성 강한 안무들 역시 관전 요소다. ‘Hon hon hon hon honk’와 같이 자동차 경적을 가사화한 후렴구에서 손을 앞으로 내밀고 가슴을 튕기는 동작과 옆으로 손을 찌르면서 이동하는 일명 ‘짱구춤’이 대표적이다. ‘클락션’에는 (여자)아이들 히트곡을 모두 만들어낸 리더 소연이 작사, 작곡, 편곡까지 모든 작업에 참여했다. 소연은 ‘클락션’ 발매를 앞두고 소속사를 통해 “전작 ‘슈퍼 레이디’ 보다는 음원 성적이 좋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친 바 있다. 여기에는 소연이 하고 싶었던 노래가 아닌, 대중이 (여자)아이들에게 원했던 노래를 보여주겠다는 의미가 내포돼 있다. 실제로 ‘클락션’은 전작 ‘슈퍼 레이디’와 비교하면 의상부터 노래 가사, 멜로디까지 무게감을 많이 내려놨다. (여자)아이들의 음악은 지난 2022년 첫 정규앨범 타이틀 곡 ‘톰보이’의 성공을 기점으로 변화해 왔다. (여자)아이들은 ‘주체적인 여성’이라는 주제 아래에 걸크러시한 콘셉트를 고수해 왔고, 이는 정규 2집 타이틀 곡 ‘슈퍼 레이디’ 때 정점에 달했다. “나는 최고의 여성”이라는 당당한 가사와 11억원의 제작비가 투입된 초호화 뮤직비디오, 연말 시상식을 떠올리게 하는 음악방송까지 화려함의 극치를 달렸던 활동이었지만, 지난 히트곡 같은 화력을 보여주지 못했다. 오히려 수록곡 ‘나는 아픈 건 딱 질색이니까’(‘아딱질’)가 대중에게 더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상대적으로 편안한 멜로디에 호평이 쏟아졌고 ‘아딱질’은 음악방송 1위부터 음원차트 역주행까지 새로운 신화를 썼다. ‘클락션’은 ‘아딱질’의 흐름을 이어가는 노래이자, 정규 2집의 아쉬웠던 점을 보완하는 앨범이기도 하다. 또 하나 눈에 띄는 점은 다른 멤버들의 앨범 참여도다. 늘 수록곡까지 작사·작곡을 맡아왔던 소연이 이번 활동에서는 타이틀 곡 ‘클락션’을 제외하고, 다른 수록곡 크래딧에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라스트 포에버’에는 우기가 작사·작곡을 ‘블룸’에는 민니가 작사·작곡을, 미연은 마지막 트랙인 ‘네버랜드’의 작사를 맡았다. 하재근 대중문화 평론가는 “다른 멤버들의 앨범 참여도가 높아지면서 앨범 색깔이 다채로워졌다”면서 “(여자)아이들이 4년만에 내놓은 서머 송으로 가요계가 한층 더 경쾌하고 발랄해졌다. 걸크러시에서 가벼워진 (여자)아이들의 변신은 매우 의미 있는 시도”라고 평가했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7.16 06:15
연예일반

더킹덤 무진 “그룹명 변경 고민 많았다… 챕터2 시작과 시기적절해”

그룹 더킹덤이 그룹명을 변경한 이유를 밝혔다.30일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더킹덤(단·아서·무진·루이·아이반·훤·자한) 새 미니앨범 ‘REALIZE’(리얼라이즈) 발매 기념 쇼케이스가 진행됐다.무진은 “데뷔하면서 팀명에 대해 저희도 그렇고 회사에서도 고민이 많았다”면서 “킹덤을 검색하면 저희 그룹 뿐아닌 다른 것들이 너무 많이 연관돼 있었다. 고민 끝에 시즌2를 시작하는 시점에 그룹명도 변경하게 됐다. 새롭게 시작하는 기분”이라고 말했다.이번 앨범은 총 7부작인 챕터1 ‘하우스 오브 킹덤’ 세계관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챕터2 세계관의 포문을 연다. 타이틀곡 ‘Flip that Coin(플립 댓 코인)’은 슬랩 하우스, 힙합 R&B 등 여러 장르가 합쳐진 하이브리드 팝이다. 30일 오후 6시 발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4.30 16:42
영화

[IS리뷰] 월척이다! ‘밀수’ 수중 액션으로 강력한 한방

베테랑 감독에 베테랑 배우들이 모여 수작이 탄생했다. 흔히 바다 배경이라고 하면 배를 타거나, 배 위에서 액션을 펼치는 사극을 떠올리기 쉽지만 ‘밀수’는 기존의 틀을 깨고 바닷속이라는 장소를 택했다. 극장에서 어떤 영화를 봐야 하나 고민했더니 이게 웬걸. 여름에 딱 맞는 영화 ‘밀수’가 시기적절하게 찾아왔다. ‘밀수’는 1970년대 중반, 평화로운 바닷가 마을 군천을 배경으로 한다. 바다에서 전복, 해삼, 성게 등을 채취해 생계를 이어가던 해녀들은 화학 공장이 들어온 후 일자리를 잃게 된다. 그러던 중 브로커(김원해)가 접근해 밀수를 제안하고 당장 먹고살 방법이 없던 엄진숙(염정아)의 아버지(최종원)는 이를 받아들이게 된다. 엄진숙을 비롯한 조춘자(김혜수) 등 해녀들은 밀수를 시작한 후 떼돈을 벌게 된다. 바다에 던진 걸 건져 오기만 하면 되는 일이었기에 어렵지도 않았다. 더 큰돈을 만질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온다. 바로 금괴를 몰래 운반하는 일. 엄진숙의 아버지 엄 선장은 이를 반대했지만, 더 큰돈을 벌고 싶었던 조춘자는 엄진숙을 설득해 금괴를 운반하는 일을 몰래 진행한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고 조춘자는 홀연히 자취를 감추고 만다. ‘밀수’는 ‘부당거래’, ‘베를린’, ‘모가디슈’ 등 수많은 명작을 탄생시킨 류승완 감독의 신작이다. 기대가 컸던 것은 당연한 일. 액션 장르에 강한 감독이기에 그가 만들어 낼 수중 액션에 대한 기대감도 컸다.이런 기대에 부응하듯 스크린에는 129분 내내 탁 트인 바다와 수중 액션, 개성 넘치는 캐릭터의 향연이 펼쳐진다. 류승완 감독의 섬세함과 배우들의 호연이 만나 시너지를 발휘한 것.마지막 수중 액션신은 ‘밀수’의 백미라고 봐도 좋을 만큼 지상 액션과는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지상과 수중을 오가는 스펙타클한 액션과 속도감 있는 전개는 정신을 쏙 빼놓는다. 1970년대라는 시대적 배경에 코믹한 요소를 잘 버무려 웃음 포인트도 잘 잡았다. ‘밀수’의 장점은 캐릭터의 매력이 잘 드러난다는 점이다. 김혜수와 염정아는 ‘역시’라는 말이 절로 나온다. 김혜수는 성공을 꿈꾸며 밀수판에 뛰어든 조춘자로, 염정아는 해녀들의 리더 엄진숙으로 분해 제 몫을 다한다. “최고의 파트너”라는 김혜수의 말처럼 상스러운 조춘자와 묵묵하면서도 할 말 다 하는 엄진숙의 밸런스가 상당히 좋다.‘밀수’의 다크호스는 고민시, 박정민이다. 두 사람은 각각 군천의 정보통 고옥분, 욕망에 불타오르는 장도리 역을 맡았다. 갈매기 눈썹에 진한 화장을 하고 애교를 발사하는 고민시의 모습은 기분 좋은 웃음을 유발한다. 촬영장에서 사랑을 받은 이유가 납득되는 연기력이다. 박정민은 순수한 시골 청년의 모습에서 변화하는 야심남의 면모를 기가 막히게 그려낸다. 전국구 밀수왕 권상사 역의 조인성은 ‘이렇게 액션을 잘했나’ 싶을 정도로 수준급 액션을 보여준다. 해녀들의 놀이터가 바닷속이었다면 조인성은 자신의 놀이터인 지상에서 격렬한 격투를 펼친다. 류승완 감독과 두 번째 호흡을 맞추는 만큼 착붙 캐릭터를 만들어냈다. 스크린에 나올 때마다 외모에 감탄하게 되는 건 덤이다. 영상미만큼 빠질 수 없는 것은 70년대 분위기를 생생하게 재연하는 음악이다. 가수 장기하가 음악 감독을 맡아 레트로한 분위기를 한껏 살렸다. 오랜만에 제돈 주고 봐도 아깝지 않은 영화가 나온 듯하다. 26일 개봉. 15세 관람가. 129분.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7.26 08:10
뮤직

[인터뷰] “악착같이 열심히”…활짝 만개할 하이키의 ‘로즈 블러썸’

하이키가 여전히 치열한 걸그룹 경쟁에 합류했다. 지난해 가요계에 여풍을 몰고 온 4세대 걸그룹들 사이에서 하이키도 자신들만의 건강한 매력을 내세워 힘을 보탠다는 각오다. 하이키는 데뷔 1주년을 맞아 이뤄진 이번 컴백을 공들여 준비한 만큼 자신감을 드러내며 신인의 패기를 발산했다. 하이키는 지난 5일 첫 번째 미니 앨범 ‘로즈 블러썸’(Rose Blossom)을 발매하고 6개월 만에 활동을 재개했다.하이키 리이나는 “1주년에 맞춰 컴백하게 됐다. 첫 번째 미니 앨범이고, 휘서와 함께하는 첫 번째 컴백이다. 딱 맞아떨어지는 게 많아 의미 있고 선물같이 느껴진다”면서 “겨울 시즌에 맞춰 신보를 준비하다 보니 운 좋게 날짜가 잘 준비된 것 같다. 의도가 됐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며 웃었다.전작 ‘런’(RUN)부터 하이키에 합류한 휘서는 이번이 첫 컴백이다. 휘서는 “첫 컴백이긴 한데 6개월 동안 컴백을 기다려서 그런지 빨리 보여주고 싶다”며 “‘로즈 블러썸’을 통해 많은 사람이 우리의 매력을 알아줄 거라 믿는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로즈 블러썸’에서는 데뷔 후 줄곧 내세웠던 ‘운동돌’ 이미지를 잠시 내려놨다. 피지컬적인 건강함 대신 내적인 건강함에 초점을 맞췄다. 누구나 한계에 직면하지만, 그럼에도 자신의 꿈과 희망을 포기하지 않고 악착같이 피어나려는 이들에게 메시지를 전한다.서이는 “이전에는 외적인 건강함에 포커스를 맞췄다면 이번에는 내면의 강인함을 이야기하고자 했다”며 “비주얼적으로도 많이 달라졌다. 단단해진 우리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두 콘셉트 중 어떤 것이 더 잘 맞는 것 같느냐는 질문에는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같다. 1주년을 맞아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돌아봤을 때는 지금 콘셉트가 시기적절하지 않나 싶다”고 답했다.타이틀곡은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다. 악착같이 살아남아 장미처럼 피어나겠다는 내면의 강인한 의지가 돋보이는 곡이다. 데이식스 영케이가 작사를 맡았다.리이나는 “가사가 한 편의 작품같이 섬세하고 예뻐서 좋았다. 잘 표현하고 싶다는 욕심이 강하게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휘서는 “편곡 전에는 템포도 느리고 길이도 길어 ‘이걸 걸그룹 노래로서 우리가 잘 살릴 수 있을까’가 걱정이었다. 이후에 편곡된 걸 듣고 연습하면서 애착이 생겼다”고 덧붙였다.포인트 안무에 대해서는 “‘장미춤’이라고 우리끼리 이름을 붙여봤다. 무대에서 장미 4송이가 피어나는 느낌”이라고 설명했다. 영케이와 챌린지를 추천하자 하이키는 입을 모아 “너무 좋을 것 같다. 영케이가 대왕 장미를 해주면 진짜 좋을 것”이라며 웃었다. 하이키는 ‘건강함’이라는 콘셉트로 데뷔 때부터 좋은 성과를 기록 중이다. ‘런’ 뮤직비디오는 조회 수 1000만 뷰를 돌파했으며, 해외 차트에서도 존재감을 드러냈다.하이키는 “우리만의 자유로운 순수함이 묻어나는 것이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해외 팬들도 우리가 부족한 건 채워주면서 친구같이 지내는 모습을 귀엽게 봐주는 게 아닐까 싶다. 또 휘서가 중간에 합류하기도 했고, 나머지 멤버들도 모여서 데뷔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 데뷔하면서 팀워크가 다져지고 성장했는데, 그 과정을 팬들과 같이 공유한다는 점이 하이키만의 특징 같다”고 말했다.하이키 하면 ‘방학돌’이라는 수식어를 빼놓을 수 없다. 하지만 새로운 콘셉트로 컴백하는 만큼 얻고 싶은 수식어도 달라졌다. 휘서는 “향수 같은 아이돌로 기억되고 싶다. 우리는 다른 캐릭터를 가지고 있어 각기 다른 향을 가진 향수 같다. 마음대로 섞어 새로운 향을 낼 수도 있다. 그 향을 맡음으로써, 노래를 들음으로써 좋은 기억이 떠오르는, 오래오래 대중에게 기억되는 그룹이 되고 싶다”는 바람을 드러냈다.꾸준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하이키의 이번 활동 목표는 음악 방송 1위다. 서이는 “이번 앨범은 정말 준비를 열심히 했다. ‘이번 앨범 정도면 음악 방송 1위를 해볼 수 있지 않을까?’, ‘1위 해야 한다’는 말을 많이 했다. 열심히 해보자며 욕심내고 있다”고 포부를 밝혔다.마지막으로 하이키는 마이키(공식 팬덤명)를 향한 메시지를 전했다. 서이는 “2023년에는 장미로 피어나자. 그리고 더 자주자주 만나자”라고 말했으며, 옐은 “2023년을 3집으로 마이키와 시작하는데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희망찬 노래로 컴백했으니까 같이 힘내자. 항상 응원해주고 사랑해줘서 고마워”라며 애정을 드러냈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3.01.11 09:00
자동차

블룸버그, “머스크 미안…현대차가 전기차 시장 조용히 지배중”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전기차가 전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미국에서 테슬라를 능가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경제 미디어 블룸버그는 미국 전기차 시장을 분석하면서 "일론 머스크 미안, 현대차가 조용히 전기차 시장을 지배하는 중(Sorry Elon Musk. Hyundai Is Quietly Dominating the EV Race)"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내보냈다. 현재 미국에서 가장 핫한 전기차는 테슬라 공장에서 나오고 있지 않으며, 모든 시선은 현대 아이오닉5와 기아 EV6에 쏠려 있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블룸버그는 그 예로 올해 초 현대차와 기아가 출시한 아이오닉5와 EV6가 5월까지 테슬라 이외의 모든 전기차 브랜드 판매량을 넘어 2만1467대를 판매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포드의 머스탱 마하E의 1만5718대 판매를 넘는 수치다. 블룸버그는 준중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내놓은 현대차그룹의 전략이 미국 시장에서 통한 것으로 분석했다. GM 쉐보레의 볼트, 닛산의 리프 등 다른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는 중소형 차량에 집중되어 있고, 테슬라는 세단 중심이다. 현대차가 마땅한 전기차가 없던 SUV 시장을 시기적절하게 파고들었다는 것이다. 리서치 기관인 에드먼즈의 애널리스트 조셉 윤 부사장 역시 “현대차·기아가 전기차 시장을 싹쓸이하고 있다”며 “솔직히 주변 딜러들이 재고를 확보할 수 있는지 모를 정도”라고 말했다. 실제 현재 현대차·기아 전기차는 미국 딜러들 사이에서도 재고가 없으며, EV6의 경우 미국 기준 현재 6개월 정도 기다려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등 주요 시장을 중심으로 오는 2030년까지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 브랜드로 전기차 307만대를 판매해 글로벌 시장 점유율 12%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123조5000억원 이상을 투입한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기존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 외에 2025년 승용 전용 전기차 플랫폼 eM과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전용 전기차 플랫폼 eS를 추가 도입해 전기차 차종을 31종까지 늘릴 방침이다. 조셉 윤 부사장은 "현대차와 기아는 분명히 앞서 있다"며 "도요타와 스바루가 그들을 따라잡을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민구 기자 amg9@edaily.co.kr 2022.06.26 15:16
산업

쿠팡이츠 이어 배달의민족까지 나선 '정규직 라이더', 반응 '제각각'

배달앱이 배달종사자(라이더)를 직접 고용하고 나섰다. 쿠팡이츠가 먼저 행동하기 시작했고, 오는 7월부터 배달의민족이 정규직 라이더를 운영하기로 했다. 1위 배달앱의 이런 움직임에 라이더들은 술렁이는 분위기다. '안정적'이라는 점에서 솔깃해하는 반응도 있지만, 적은 연봉 탓에 비난하는 목소리도 크다. 1일 배달앱 업계에 따르면 오는 7월 1일 자로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의 자회사 우아한청년들이 정규직 라이더 운영을 위한 법인 '딜리버리N(앤)'을 출범한다. 이에 따라 우아한청년들은 딜리버리앤 채용을 진행 중이다. 채용 공고에 따르면 딜리버리앤은 수습 6개월을 마친 뒤 정규직 라이더로 활동할 수 있다. 근무 시간은 주 5일, 하루 9시간 30분(휴게 시간 1시간 30분 포함)이다. 당장 채용을 하는 지역은 강남·서초·송파 등 배달 경쟁이 치열한 거점으로, 단건 배달 '배민1'과 'B마트'를 전담하게 된다. 급여는 기본 연 3120만원이며 인센티브를 포함할 경우 최대 연 4560만원까지 받게 된다. 딜리버리앤은 4대 보험 가입 및 전기·내연 바이크와 유류비는 물론 헬멧·조끼·보호대 등 안전 장비, 유상종합보험과 라이더 운전자보험 가입 등도 지원한다. 심리 케어 상담 프로그램, 자기 계발 도서비, 경조사비 등도 준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인센티브 제도에 대해서는 아직 설계 중"이라며 "채용 규모에 대해서도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 배달의민족에 앞서 지난해 6월 쿠팡이 먼저 정규직 라이더인 '이츠친구'를 출범한 바 있다. 업계에 따르면 이츠친구는 강남·송파 지역을 중심으로 오전(9시부터 18시)·오후(14시부터 24시)조로 나뉘어 일한다. 기본급은 월평균 250만원 수준이며 인센티브는 별도다. 이에 업계에서는 배달의민족이 시기적절하게 '정규직 라이더'를 내놨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업계 관계자는 "월급제 라이더에 대한 요구는 정치권에서도 제기돼 왔다"며 "코로나 호황 당시 배달 수요가 많아지면서 높은 수익을 가져간 라이더들이 많았지만, 외식이 늘어나고 다시 일상으로 복귀하면서 그때만큼 수익을 내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이유로 라이더 역시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는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현재 코로나19 엔데믹(풍토병화)으로 배달앱 시장 규모는 조금씩 쪼그라드는 분위기다. 아이지에이웍스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기 된 이후(4월 18~24일) 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 등 배달 앱 3사의 총이용자 수는 전월 동기보다 11% 감소한 5047만5131명으로 집계됐다. 이 영향으로 배달용 오토바이 매물도 쏟아지고 있다. 배달앱 이용이 줄면서 라이더의 일거리가 줄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런 배달앱의 움직임에 배달 라이더가 모인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반응이 엇갈린다. 부정적인 시각은 역시 '수당'에서 나온다. 한 라이더는 커뮤니티에 "저 돈을 받고 라이더가 절대 안 잡을 '똥콜(배달이 쉽지 않거나 단가가 낮은 콜)'을 처리하라는 것"이라고 비난했고, "중국집에서 일해도 월 350만원 이상, 4대 보험 식대 지원을 해준다" "자유로운 스케줄 근무도 못 하고 위험 직군인데 시간 대비 급여가 너무 낮다" 등의 글이 올라왔다. 반면 '안정적인 수익'이라는 측면에서 "나쁘지 않다"고 평가하는 시각도 있다. 한 라이더는 "배달원들은 대출이 잘 나오지 않는데, 4대 보험이 들어가는 정규직이면 가능할 것 같다"며 관심을 보였고, 다른 라이더는 "주당 40시간만 채우면 되는 거면 메리트 있을 듯" "이츠친구 교육을 들었는데, 40대 이상이 많았다. 가정이 있으면 관심이 있을 만한 것 같다"고 했다. 라이더의 관심이 양분되고 있기는 하지만 '라이더 정규직'이 성공할지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붙는다. 이미 7년 전 배달의민족이 월급제 라이더 '배민라이더스'를 운영한 적이 있으나, 결국 라이더가 자유로운 근무체계와 더 많은 수익을 원하면서 건당 보수를 받는 지입제로 전환한 바 있기 때문이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 이후 배달앱 시장이 변화하는 만큼 직고용을 원하는 배달종사자들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며 "현 상황은 수요조사를 하는 측면으로 봐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권지예 기자 kwon.jiye@joongang.co.kr 2022.06.02 07:00
연예

아카데미, 8일 ‘시상식 폭행’ 윌 스미스 처벌 방안 논의한다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폭행 사건을 일으킨 할리우드 배우 윌 스미스가 아카데미 회원직에서 자진해서 사퇴한 가운데 아카데미가 스미스에 대한 별도의 처벌 방안을 논의한다.6일(현지시간) 오스카상을 주관하는 미국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PAS)는 윌 스미스 처벌안을 토의하는 회의를 예정보다 열흘 앞당겨 오는 8일 열기로 했다고 밝혔다.윌 스미스는 지난달 27일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탈모증을 앓는 아내를 농담으로 놀린 코미디언 크리스 록의 뺨을 때렸다. 이후 논란이 거세지자 그는 사과 성명을 내고 아카데미 회원직을 스스로 반납했다.아카데미는 당초 18일 이사회를 열어 회원 제명과 자격 정지 등의 징계안을 논의하고 스미스에게 절차에 따른 소명 기회를 주기로 했으나 그가 사퇴하자 회의 일정을 앞당기기로 했다.데이비드 루빈 아카데미 회장은 “스미스의 행동에 대한 가능한 처벌 조치를 논의하기 위해 이사회를 8일 소집한다”며 “이 문제를 시기적절하게 처리하는 것이 관련된 모든 사람의 이해에 부합한다”고 말했다.앞서 스미스는 아카데미 회원직을 내려놓으면서 어떠한 추가 처벌도 감수하겠다고 밝혔다.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2022.04.07 0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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