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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대:소리꾼' 재개봉 아닌 새개봉인 이유…60% 바뀐 장면

더욱 풍성해진 볼거리와 들을거리를 예고한다. 오는 2월 24일 개봉하는 영화 '광대: 소리꾼(조정래 감독)'이 이전 작품에서 볼 수 없었던 북한 묘향산과 황해도의 풍경, 이유리, 김하연 배우의 노래 장면 등 여러 장면을 새롭게 추가하여 관객들을 만난다. '광대: 소리꾼'은 사람들을 울리고 웃긴 광대들의 이야기를 모두를 하나로 만든 우리의 소리와 장단에 맞춰 담아낸 작품이다. 영화의 연출을 맡은 조정래 감독이 보여주고 싶었던 이야기의 의도를 더 깊게 반영할 수 있도록 음악의 수정과 기존 컷들의 교체하고 편집되었던 영상을 추가하는 등의 과정을 거쳐 60% 이상 새롭게 바뀌었다. 영화의 새로운 제목인 '광대(廣大)'는 땅처럼 넓고 하늘처럼 크다는 뜻으로 주로 판소리 창자, 즉 소리꾼을 일컫는 말로 쓰였다. 광대들은 우리나라의 민속예능을 담당한, 우리나라 민속예능사의 중심으로 이들에 의해 우리나라의 주요한 민속 예능들이 대부분 성립, 발전, 유지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광대라는 수십만 명의 전문적 민속 예능 집단의 사람들이 있었던 나라는 사실상 우리나라밖에 없었다. 일제강점기 최고의 명창으로 풍미한 송만갑은 "소리꾼은 옷감을 파는 포목상의 주인과 같아야 한다. 손님이 무명을 원하면 무명을 주고, 비단을 원하면 비단을 주어야 하듯이 청중이 원하는 소리를 때와 상황에 따라서 할 줄 알아야 진정한 소리꾼이라 할 수 있다"고 한 것처럼 민초들의 애환을 노래하는 광대야말로 진정한 소리꾼인 것이다. '광대: 소리꾼'의 배경이 되는 1734년(영조 10년)은 착취와 수탈, 인신매매가 행해졌던 시대로 사라진 아내를 찾아 길을 나서는 소리꾼 학규와 딸 청이를 중심으로 이렇듯 사람들을 웃기고 울린 광대의 이야기를 펼친다. 전국 각지를 도는 여정을 따라 모여드는 사람들의 사연에 우리에게 친숙한 서사인 심청전과 춘향전이 추임새가 되어 한국적인 정서를 담아냈다. 이번 새개봉으로 다채로운 캐스팅 또한 재조명되고 있다. 학규 역의 이봉근은 최근 국악계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는 명창으로 작품의 음악적 완성도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한다. 학규의 아내 간난 역의 이유리는 기존의 이미지와는 다른 매력으로 관객들을 사로잡고, 가수이자 드라마와 예능, 뮤지컬까지 다양한 경력을 쌓고 있는 김동완이 몰락한 양반으로 나와 또 다른 드라마를 만든다. 청이 역의 어린이 배우 김하연은 현장에서 감독과 스태프들에게 극찬을 받았던 노래 장면으로 관객들의 심금을 울리고, 특유의 감초 연기로 웃음을 보장하는 배우 박철민은 소리꾼 학규의 조력자인 장단잽이 역할을 하며 극의 중심을 잡는다. 특히 이봉근과 김동완은 지난해 방영된 국악 최초 오디션 프로그램 '조선판스타'에 판정단으로 함께 출연하기도 했고, 젊은 세대에게도 국악 팝 밴드 이날치의 인기를 시작으로 판소리와 국악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라 이번 새개봉 또한 주목받을 예정이다. 새로운 모습의 '광대: 소리꾼'은 오는 2월 24일, 극장에서 만날 수 있다. 박상우 기자 park.sangwoo1@joongang.co.kr park.sangwoo1@joongang.co.kr 2022.01.24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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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꾼' 재편집 '광대:소리꾼 감독판' 9월2일 개봉 "北절경 담았다"[공식]

'소리꾼'이 새로운 편집본으로 재개봉한다. 영화 ‘광대: 소리꾼 감독판(조정래 감독)" 측은 9월 2일 개봉을 고지하며 1차 포스터를 공개했다. ‘광대: 소리꾼 감독판’은 사람들을 울리고 웃긴 광대들의 이야기를 모두를 하나로 만든 우리의 소리와 장단에 맞춰 담아낸 작품이다. ‘광대: 소리꾼 감독판’ 측은 "기존 개봉판과 달리 재개봉판은 조정래 감독이 보여주고 싶었던 이야기의 의도를 더 깊게 반영할 수 있도록 음악의 수정과 기존 컷들의 교체, 아쉽게 편집되었던 영상을 추가하는 등의 과정을 거쳤고 이에 제목도 변경했다"고 전했다. 이어 "특히 재개봉판을 통해 북한의 풍광명미를 만나볼 수 있어, 전국 팔도를 돌아다닌다는 이야기의 설정을 완벽하게 구현했다"고 자신했다. 앞서 ‘소리꾼’은 민족의 이야기를 한국적인 음악과 영상으로 담아낸 영화로서 국가무형유산영상제, 주 아랍에미레이트 한국문화원 주관 K-Filmfest 개막작, 스페인 한국영화제, 동경국제영화제 코리안시네마위크와 미국과 영국 아마존 프라임으로 우리 민족음악과 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왔다. 조정래 감독은 “국내는 물론 세계에 영화를 소개하면서 우리 민족과 문화가 가진 힘을 느꼈다"며 “우리 영화를 통해 지친 국민들과 해외 동포들에게 코로나로 지친 우리의 일상에 감동과 재미, 자긍심을 드리고 싶었다”고 말했다. 또 “최초 기획 당시 남과 북이 함께 만드는 남북합작영화로 제작하려고 했던 원래의 취지를 추진하기로 했다”며 재개봉 이유를 밝히기도 했다. '소리꾼'은 2018년 조선아시아태평양위원회와 협약으로 북한 촬영에 대한 최종 확정까지 받았으나, 이후 북미간 하노이협상 결렬 이후 안타깝게도 무산됐다. 하지만 당시 사전 답사에서 북한의 아름다운 절경을 촬영했고, 이 영상을 ‘광대: 소리꾼 감독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개된 1차 포스터는 영화 속에서 주인공 학규가 노래하는 심청전의 한 장면을 재현해냈다. 영화에는 심청전과 춘향전이 현실과 어우러져 특별한 감동을 선사한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1.07.19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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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실이는 복도 많지' 엔딩송 맛집 된 이유

밴드 장기하와 얼굴들 출신으로 전 세계가 주목하는 퓨전 국악 밴드 이날치의 베이시스트에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보건교사 안은영' OST 참여까지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뮤지션 정중엽이 그의 첫 영화 음악감독 데뷔작 '찬실이는 복도 많지'의 재개봉을 맞아 다시 한번 주목 받고 있다. 영화 음악은 영화 속 명장면을 자동으로 연상시키며 관객에게 색다른 설렘을 선사한다. '찬실이는 복도 많지'는 톡톡 튀는 이야기뿐만 아니라 개성 넘치고 중독성 강한 엔딩송으로 관객들의 귀를 즐겁게 했다. 11월 재개봉을 앞두고 영화와 잘 어울리는 엔딩송으로 극찬을 받았던 영화의 음악감독 정중엽에 이목이 쏠린다. '찬실이는 복도 많지'는 씩씩하고 ‘복’ 많은 찬실이의 현생 극복기를 그린 작품. '찬실이는 복도 많지'로 첫 음악감독으로 데뷔한 정중엽은 2008년 밴드 장기하와 얼굴들의 베이시스트로 데뷔 이후 10년간 복고와 독창성을 더한 실험적인 음악을 하는 밴드로 인정받았다. 이후 2019년 7인조 판소리 밴드 이날치로 다시 대중들과 만났다. 현재 한국에서 가장 핫한 밴드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이날치는 판소리를 하는 소리꾼 네 명과 정중엽을 포함한 두 명의 베이시스트, 그리고 한 명의 드러머로 구성되었다. 21세기 버전의 판소리로 '조선의 힙'을 전 세계에 알리고 있는 밴드는 중독성으로 데뷔 직후부터 입소문을 타며, 대표곡 ‘범 내려온다’(2020)로 데뷔 1년 만에 한국을 넘어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찬실이는 복도 많지>'음악감독 정중엽의 음악 여정은 그가 만드는 영화 음악만큼이나 다채롭고 흥미롭다. 영화 '항거: 유관순 이야기'(2019), 넷플릭스 오리지널 '페르소나'(2018) 음악팀 참여에 이어, 최근에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보건교사 안은영'(2020)으로 그는 같은 밴드 이날치의 멤버이자 베이시스트인 장영규와 함께 다시 한번 음악감독으로 참여했다. 이국적인 판타지와 한국적인 소재들이 섞인 원작의 매력을 더욱 강조하기 위해 음악에 한국적 요소를 추가하며 시청자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국악이 익숙한 국내 시청자들에게는 익숙한 흥을 돋우고, 해외 시청자들에게는 신선한 매력을 선사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영화 음악감독 데뷔작이자 그의 진가를 엿볼 수 있었던 '찬실이는 복도 많지'는 영화적 재미를 배가시키는 음악으로 화제를 모았다. 정중엽 음악감독은 웅장한 클래식으로 영화의 포문을 연 이후, 인물들의 감정선을 섬세하게 담아낸 리드미컬한 멜로디로 한층 생생한 영화적 체험을 선사했다. 한순간에 실업자 신세가 된 찬실이가 여배우 소피 집을 쓸고 닦으며 돈을 버는 장면과 찬실과 영이 다정하게 도시락을 먹는 장면에 사용된 묘한 리듬은 관객들의 귀를 즐겁게 했다. 어딘지 모르게 찬실과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는 이 리듬은 촌스럽지만 정감 가고 슬프지만 웃긴 느낌을 온전히 살리며 음악감독 정중엽만이 들려줄 수 있는 음악세계를 구축했다. 그중에서도 복댕이 관객들의 사랑을 듬뿍 받은 것은 단연 '찬실이는 복도 많지' 엔딩송. 경기 민요 ‘사설방아타령’을 바탕으로 김초희 감독의 작사, 소리꾼 아티스트 이희문의 노래, 정중엽 음악감독의 편곡이 더해져 관객들 사이에서도 한번 들으면 절대 잊을 수 없는 중독성 강한 음악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흥겨운 소리와 함께 집도 없고, 돈도 없고, 남자도 없고, 새끼도 없지만, ‘찬실이는 복도 많지’라는 위트 있는 가사를 무한 반복하는 이 곡은 큰 역경 앞에서도 자신만의 생각과 방식대로 삶을 이끌어 나가는 씩씩한 찬실 캐릭터를 대변하며, 전국 수많은 찬실이 관객들의 심금을 울렸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11.13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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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오피스IS] 빈집 지켜낸 '#살아있다' 13일째 1위

빈집을 야무지게 지키고 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영화 '#살아있다(조일형 감독)'는 6일 2만9391명을 끌어모아 누적관객수 157만6351명을 기록했다. 박스오피스 순위는 전체 1위로, 지난 달 24일 개봉한 '#살아있다'는 13일째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발발 후 영화계가 타격을 입으면서 이렇다 할 신작이 개봉하지 못했던 시기 보다는 살림살이가 나아졌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힘겨운 극장가다. 하루 동시개봉은 물론 매주 개봉시키던 상업영화 라인업이 사라진지 오래, '#살아있다'는 빈집을 턴다기보다 최전선에서 최선을 다해 빈집을 지켜내며 '상생'을 촉구하고 있다. 모 아니면 도가 되었을 상황에서 당당하게 개봉을 추진한 것 만으로도 '#살아있다'는 제 몫을 충분히 다 했다. '#살아있다'를 기점으로, '#살아있다'에 대한 관객 반응을 보며 여름시장 스케줄도 속속 결정됐다. '#살아있다'의 뒤를 이어서는 '결백'이 오랜시간 상위권에 머물고 있고, 신작 '소리꾼', 재개봉 '다크나이트', 디즈니·픽사 '온워드: 단 하루의 기적'이 톱5에 랭크됐다. 각 영화의 일일관객수는 아쉽게도 1만 명을 넘지 못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7.07 0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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