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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일반

‘핸섬가이즈’ 공승연 “겉으론 강심장, 속으론 엄청 떨어요” [IS인터뷰]

“전 정말 재밌었어요. 원작이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핸섬가이즈’가 잘 나오지 않았나 싶어요.”드라마 ‘소방서 옆 경찰서’ 시리즈로 화제성과 시청률, 두 마리 토끼를 잡으며 주연 배우로서 능력을 검증받은 공승연이 첫 상업 영화로 관객을 찾는다. 그의 신작은 오는 26일 개봉하는 ‘핸섬가이즈’. 캐나다 합작 영화 ‘터커&데일 Vs 이블’을 리메이크한 작품으로, 한 번 보면 절대 잊을 수 없는 재필(이성민)과 상구(이희준)가 전원생활을 꿈꾸며 새집으로 이사 온 날, 지하실에 봉인됐던 악령이 깨어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영화 개봉을 앞두고 만난 공승연의 얼굴에는 첫 상업 영화를 선보인다는 설렘과 떨림, 그리고 신작을 향한 만족감이 교차했다. 그는 “상업 영화는 처음이라 모든 게 신기했다”며 미소 지었다.“고민과 인고 끝에 탄생한 소중한 시나리오를 제게 보내주신 것만으로도 너무 감사했어요. 제 입장에서야 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죠. 그리고 무엇보다 대본이 너무 재밌었어요. 아직도 처음 대본을 읽은 날이 기억나요. 너무 재밌어서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갔죠. 그때 진짜 너무 신기한 경험을 했어요.”극 중 공승연은 강심장 대학생 미나로 분했다. 친구들과 여행을 왔다가 물에 빠질 뻔한 위기에 처하고 이 과정에서 재필과 상구의 도움을 받게 되는 인물이다. 미나는 험상궂은 두 사람의 얼굴에 두려움을 느끼지만, 이내 형언할 수 없는 그들의 매력에 점점 빠져든다. “연기하면서는 실제 제 안에 있는 모습을 끌어다 쓰려고 했어요. 저도 미나처럼 강심장의 면모가 있죠. 물론 미나만큼은 절대 아니고요. 전 겉으로만 강심장이고 사실 속으론 엄청 떨거든요. 그리고 또 하나는 풋풋한 느낌을 살리려고 노력했어요. 중간중간 나오는 또 다른 자아가 이상해 보이지 않게 최대한 귀엽게 보이려고 했죠.”귀여운 이미지 구축의 일환으로 몸무게도 증량했다. 배우 일을 시작하고 숙명처럼 따라왔던 다이어트를 처음 멈추고 ‘열심히 행복하게’ 먹으면서 8kg을 늘렸다. 공승연은 “다른 대학생 친구들보다 동글동글한 느낌을 내려고 했다. 현장 밥차가 진짜 맛있었는데 촬영 시작 전에 두 그릇씩 먹었다”며 “어렵거나 힘들진 않았다”고 부연했다. 실제 공승연이 ‘핸섬가이즈’를 찍으면서 애를 먹은 건 따로 있다. 웃음 참기. 본 적 없는 비주얼을 한 이성민과 이희준의 코미디 연기를 직관하면서 웃지 않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다. “현장은 진짜 웃음을 참는 일의 연속이었어요. 다들 계속 ‘우리 웃음을 경계해야 해’하고 촬영했죠. 그래도 처음에는 엄청 힘들었는데 선배님들이 진지하게 연구하시고 노력하시는 모습을 보니까 저도 자연스럽게 진지하게 임하게 됐어요. 그렇게 선배님들이 잘 만들어 주신 호흡에 전 적절히 들어가서 리액션만 한 거죠.”그러면서 공승연은 선배들을 향한 찬사를 쏟아냈다. 이성민과 이희준을 각각 아빠, 엄마에 비유한 그는 “이성민 선배님은 연기하다 길을 잃으면 같이 고민 해주시고 방향을 제시해 주셨다. 이희준 선배님은 마음을 많이 챙겨줬다.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좋은 말도 해주시고 책도 선물해 주셨다”고 치켜세웠다. 이번 영화를 통해 듣고 싶은 평가에 대해서도 솔직한 답변을 내놨다. 공승연은 “‘어? 공승연이 영화에도 나오네’란 말을 가장 듣고 싶다. 또 선배님들 사이에서 중심 있게 잘했고, 영화를 헤치지 않았다는 이야기도 꼭 듣고 싶다”고 했다. “(남동협) 감독님께서 ‘내 영화가 너에게 좋은 필모그래피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신 적이 있어요. 그 말에 되게 감동했는데 저 역시 그래요. ‘핸섬가이즈’가 감독님 첫 장편영화이기도 한데 누가 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그러기 위해서 앞으로도 좋은 행보를 계속 보여드릴 거고요.”현재 ‘핸섬가이즈’ 외 드라마 ‘여행을 대신해 드립니다’, 넷플릭스 ‘악연’ 공개를 앞둔 공승연은 “돌아보면 운이 정말 좋았다 싶을 정도로 차근차근 잘 지나온 거 같다”며 “앞으로도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배우가 되고 싶다”고 덧붙였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6.17 06:14
연예일반

‘언니 유정’,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 CGV상 수상

‘언니 유정’이 올해 전주국제영화제 CGV상을 받았다. CGV는 지난 7일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 시상식에서 한국독립영화 ‘언니 유정’을 CGV상 수상작으로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전주국제영화제 CGV상은 한국경쟁 부문에 초청된 한국독립장편영화 가운데 소재나 주제, 형식 등에서 기존 상업영화와 다른 새로운 시도가 돋보이는 작품에 수여한다. 선정된 작품에는 1000만원의 시상금을 지원한다. 올해 선정된 ‘언니 유정’은 정해일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종합병원 심장내과 간호사로 야간근무를 하던 유정(박예영 분)이 서먹하게 지내던 고3 동생 기정(이하은)이 영아유기 사건의 당사자로 구속됐다는 소식을 듣고, 어떻게든 동생을 구하려 발버둥 치는 이야기를 담았다.CGV 김종원 영업지원담당은 “‘언니 유정’은 얘기치 않은 사건을 파헤쳐 나가면서 자매가 서로가 어떤 사람인지 알아가는 과정을 섬세하게 그려냈다”며 “미스터리 드라마를 통해 가족의 의미를 곱씹어 보게 하는 연출력이 특히 인상적”이라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한편 CGV는 지난 2006년부터 전주국제영화제와 협력해 CGV상을 시상하고, 한국독립영화의 활성화와 신진인력 발굴에 나서고 있다. 그간 ‘마녀’, ‘환상 속의 그대’, ‘춘희막이’, ‘폭력의 씨앗’, ‘이타미 준의 바다’, ‘이장’, ‘홈리스’, ‘혼자 사는 사람들’, ‘낫아웃’, ‘경아의 딸’, ‘비밀의 언덕’, ‘너를 줍다’ 등의 작품이 역대 수상작에 이름을 올리며 관객들에게 폭넓은 사랑을 받았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5.08 12:20
산업

공정위, 자체 제작 영화 IPTV·OTT 개봉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자체 제작한 영화 '공정하지 못한 자 더 무비-빛과 그림자'가 29일 IPTV와 OTT에서 개봉했다.정부 부처가 장편영화를 만든 첫 사례로, 공정위 직원들이 단역으로 출연하고 직접 연출·촬영·편집을 했다.담합을 저지르고 은폐하려는 자와 이를 파헤치고 단죄하려는 공정위 직원 간의 이야기를 담은 스릴러물이다. 조사 현장의 긴박한 상황과 사건 처리 과정에서의 직원 간 갈등 등 상업 영화의 극적 요소를 담았다.사건 담당자 인터뷰와 사건 부서의 감수를 거쳐 시나리오를 완성했고, 실제 사무실·심의장 등 업무 공간을 촬영 장소로 활용했다.이 영화는 KT알파가 배급을 맡았으며, IPTV 3사(U+tv·SKB·KT 지니TV)와 OTT 4사(네이버 시리즈온·왓챠·웨이브·티빙)에서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4.01.29 14:04
연예일반

[후IS] 드니 빌뇌브, 할리우드가 인정한 천재

작품을 재미있고 매끄럽게 만드는 이를 훌륭한 감독이라고 한다면, 그런 와중 자신의 색까지 담아내면 가히 천재적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대자본과 많은 이해관계가 얽힌 상업영화계의 중심 할리우드에서도 감독의 자율성을 전적으로 보장하는 드니 빌뇌브가 바로 그런 인물이라 할 만하다.빌뇌브 감독이 영화 ‘듄: 파트2’(이하 ‘듄2’)의 개봉을 앞두고 최근 한국을 찾았다. 한국 관객과 만나고 싶어 아직 영화 개봉이 두 달여나 남은 시점에 내한을 택했다. 지난 2021년 개봉된 ‘듄’을 통해 방대한 세계관과 깊이 있는 감정 묘사를 보여줬던 드니 빌뇌브 감독은 이번 내한에서 “하루라도 빨리 ‘듄’의 세계관을 공유하고 싶었다. 영화를 얼른 끝까지 보여주고 싶다”고 밝히며 작품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빌뇌브’라는 성에서 알 수 있듯 그의 뿌리는 프랑스다. 프랑스계 사람들이 많이 거주하는 캐나다 퀘벡에서 태어났다. 1967년생인 빌뇌브 감독은 30대 초반 ‘지구에서의 8월 32일’이라는 장편영화를 발표하며 영화감독으로 본격 데뷔했다.데뷔작으로 무려 칸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에 초청받은 빌뇌브 감독. 2010년 개봉한(국내에선 2011년 개봉) 영화 ‘그을린 사랑’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외국어영화상에 후보로 오르며 할리우드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3년 뒤 ‘프리즈너스’로 할리우드에 입성했다. 빌뇌브 감독의 특징은 방대한 세계관 속에서 인간의 심리를 치밀할 정도로 좇는 연출. 여기에 세세한 부분까지 공들인 미장센과 느린 듯 서서히 관객들을 숨막히게 하는 속도감이 시그니처다. 특히 이런 특징이 잘 드러난 것으로 꼽히는 영화가 ‘듄’과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다.‘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는 사상 최악의 마약 조직을 소탕하기 위해 미국 국경 무법지대에 모인 FBI 및 CIA 요원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미국의 평론 사이트인 로튼 토마토에서 무려 92%의 신선도를 받았다. 작품은 미국과 멕시코의 경계지역 후아레스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이는 종교간, 가족간에 일어나는 인간의 여러 갈등을 심층적으로 파헤쳐온 드니 빌뇌브의 성향이 녹아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2017년 개봉한 ‘블레이드 러너 2049’ 이후 ‘듄’ 1, 2편까지 모두 워너브러더스의 작품이라 빌뇌브에겐 ‘워너 공무원’이라는 별명도 붙은 상태다. 할리우드에서 전권을 부여하는 몇 되지 않는 감독으로 ‘듄’ 1, 2편 역시 워너브러더스의 관여 없이 작업한 작품이다. 그만큼 할리우드에서 입지가 공고하다.할리우드가 인정한 천재 빌뇌브가 “1편보다 더 생생하고 깊이 있다”며 자신한 ‘듄2’는 내년 2월 국내 관객들과 만난다. 자신의 능력을 깨닫고 각성한 폴(티모시 샬라메)이 복수를 위한 여정에서 전사의 운명을 찾아가게 되는 여정을 액션 블록버스터 장르로 그려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2.13 05:49
연예일반

‘제28회 춘사국제영화제’ 수상 후보 공개…‘올빼미’·‘콘유’·‘거미집’ 맞붙는다

‘제28회 춘사국제영화제’ 수상 후보가 공개됐다.춘사국제영화제 집행위원회는 5일 14개 부문 수상 후보를 공개했다.한국영화감독협회가 주최 및 주관하는 ‘춘사국제영화제’는 한국 영화계에 큰 획을 그은 춘사(春史) 나운규의 정신을 이어받아 개최되는 비영리 경쟁 영화제다. 지난 1990년에 설립돼 올해 28회를 맞이한다.‘춘사국제영화제’는 모든 상을 감독의 시선으로 바라보며 감독들이 직접 심사한다. 심사과정에서 정치적, 상업적 사안을 조금도 감안하지 않고 본질에만 충실해 순도 높은 심사를 가한다.또한 ‘춘사국제영화제’는 감독상의 무게를 차별화해 특색을 살린다. 작품상을 최고상으로 두고 있는 타 영화제와 달리 ‘춘사국제영화제’는 지난 2014년부터 영화감독의 권위를 높여 유일하게 최우수감독상을 대상으로 설정해 운영 중이다.‘제28회 춘사국제영화제’의 수상 부문은 최우수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심사위원특별상(감독부문), 심사위원특별상(배우부문), 여우조연상, 남우조연상, 신인여우상, 신인남우상, 신인감독상, 각본상, 주목할만한 시선 감독상, 공로상, 특별상으로 총 14개 부문이다.가장 큰 영예를 안을 최우수감독상 후보에는 안태진(‘올빼미’), 엄태화(‘콘크리트 유토피아’), 김지운(‘거미집’)이 이름을 올렸다.남우주연상 후보에는 류준열(‘올빼미’), 이병헌(‘콘크리트 유토피아’), 송강호(‘거미집’)가, 여우주연상 후보에는 김혜수(‘밀수’), 김희선(‘달짝지근해: 7510’), 김윤진(‘자백’)이 올랐다. 남우조연상에는 김무열(‘대외비’), 김종수(‘밀수’), 최광일(‘자백’)이, 여우조연상에는 정수정(‘거미집’), 전여빈(‘거미집’), 나나(‘자백’)가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또한 신인남우상 후보에는 김성철(‘올빼미’), 서인국(‘늑대사냥’), 윤시윤(‘탄생’)이, 신인여우상 후보에는 고민시(‘밀수’), 김시은(‘다음 소희’)이 올랐다. 독립장편영화 중 가장 완성도 있는 연출력을 보여준 감독에게 수여하는 부문인 주목할만한 시선 감독상에는 정주리(‘다음 소희’), 임오정(‘지옥만세’)이 이름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한편 ‘제28회 춘사국제영화제’는 오는 7일 서울시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개최된다. 배우 송지우, 이규한, 코미디언 이병진이 MC로 나선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3.12.05 13:58
연예일반

[오동진 영화만사] ‘더 이퀄라이저3’는 왜 OTT로 직행했을까?

댄젤 워싱턴 주연의 ‘더 이퀄라이저3’가 극장 개봉없이 VOD와 웨이브 등 OTT로 직행한 것이 못내 이상했다. 그래서 일부러 OTT에서 꺼내 봤다. 1만원을 냈다. 꽤 비싸다고 생각했지만 그래도 미개봉작이고, 극장에서 봤다면 1만5000원이었을 테니 그러려니 했다. 영화를 보고 나니 더욱 더 극장을 건너 뛴 것이 이해가 가지 않았다. 이 정도면 극장에 일단 들러야 했던 것 아닌가라고 생각했다. 이것보다 못한 작품, 아니 이것보다 이상한 상업영화도 개봉하고 있지 않은가. ‘더 이퀄아이저3’는 극장가에 변화의 시그널을 보내고 있는 것 같았다. 찌릭찌릭. 외계에서 오는 이상한 신호 같았다. 내가 모르는 뭔가가 있는 것 같았다.‘더 이퀄라이저’는 몇 가지 점에서 할리우드 프랜차이즈 영화의 트렌드에 부합되는 작품이다. ▲1인 슈퍼 히어로가 종횡무진하며 극 전편을 주도하되 무지하게 잘 싸우고 나름 잔인할 것, ▲주인공은 꼭 중년 이상이어야 할 것, ▲주인공의 직업은 현재는 백수지만 과거에는 첩보원이었거나 고도의 훈련을 받은 현장요원, 히트맨, 군 청부업자여야 한다는 것, ▲은퇴 후 조용히 살려고 하는데 가족이 납치되거나, 죽거나 해서 고초를 겪는 남자라는 것 등등이다. 이런 조건을 갖고 있는 영화의 시초 격은 리암 니슨의 ‘테이큰’이다. 그 뒤에 아류들이 쏟아졌는데 ‘존 윅’ 시리즈 네 편이 그랬고(일단 시리즈는 여기서 끝난 듯이 보인다.) 이 영화 ‘더 이퀄라이저’ 시리즈가 그렇다. 샤를리즈 테론의 ‘올드 가드’도 앞선 시리즈들을 여성 SF버전으로 시도한 것이다. 그러니 ‘더 이퀄라이저3’는 어느 정도의 흥행은 떼어 놓은 당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작품이었다. 미국에서는 7000만 달러(약 902억원)를 들여 9000만 달러(약 1169억원)를 벌어 들였다. 전 세계적으로는 2억 달러(약 2600억원)를 벌었다. 이건 실패한 영화가 아니다. 오히려 적절하게 성공한 영화이다. 성공한 외화를 국내에서 극장 개봉없이 바로 부가판권의 윈도우나 OTT로 가는 건 꽤나 이례적인 일이다.영화도 재미있다. 감독은 안톤 후쿠아이고 국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감독이다. 그가 만든 ‘태양의 눈물’은 주구장창 케이블TV에서 반복해서 방영된다. 그의 ‘더블 타겟’도 기억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병헌이 출연했던 ‘매그니피센트7’도 성공했던 작품이다. 안톤 후쿠아는 아카데미 감독상을 타거나 칸이나 베를린영화제, 심지어 토론토 영화제 같은 곳에서도 주목받지는 못하겠지만(그의 초기작 ‘트레이닝 데이’로 댄젤 워싱턴은 2002년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꾸준하게 영화를 만들고 자기만의 스타일로 상업영화를 성공시키는 감독이다. 그가 계속 영화를 만들고 있다는 것은 만드는 것마다 흥행을 했다는 의미이다. 1966년생이고 98년 주윤발 주연의 ‘리플레이스먼트 킬러’로 데뷔해 지난 25년간 26편의 장편영화를 만들었다. 그만큼 검증된 감독이란 뜻이다. ‘더 이퀄라이저3’의 배경은 이탈리아이다. 처음에 시칠리 와이너리가 나오고 나중엔 나폴리와 로마도 나온다. 주요 배경은 알타몬테라는 해변 마을이라고 하는데 이건 가상의 지역일 가능성이 높다. 어쨌든 이탈리아의 어느 어촌 마을이다. 기막힌 풍광 속에서(좁은 계단의 골목길이 이어지고 가파른 언덕 위에 수백년 된 성당이 나오는 등등) 가혹하고 잔혹하면서도 통쾌한 액션이 펼쳐진다. 나름 삼삼한 재미를 준다. 다코다 패닝이 CIA 요원 엠마 콜린스로 나오는데 그는 왜 맥콜(댄젤 워싱턴)이 자신을 콕 집어서, 정보를 제공했는지 의문을 갖는다. 그 답은 전편인 1,2편에 있다. 그는 누군가의 딸이다. 다코다 패닝과 달리 알타몬테에서 쉬는 동안(맥콜은 총을 맞았다) 자꾸 조우하게 되는 카페 여주인 아미나(가이아 스코델라로)와 주인공은 약간의 ‘썸’을 타지만 그 이상으로 나아가지는 않는다. 아마도 4편을 염두에 둔 행보로 보인다. 이 모든 것을 생각하면 극장 개봉은 ‘해 볼만한 것’이었다. 국내 배급사는 소니 픽쳐스 코리아이다. 직배사의 경우 그다지 ‘재미를 못 볼 바에는’ 공연히 마케팅 비용에다, 홍보비에다, 헛돈을 쓰느니 부가로 직행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런데 이번은 조금 다른 결로 느껴진다. 그보다는 블록버스터급 영화 외의, 이른바 중급 영화나 예술영화 혹은 작가주의 영화의 경우 ‘퍼스트 런(1차 상영)’ 윈도우를 아예 VOD와 국내 OTT로 하려 하는 신호가 아닐까 싶은 것이다. 이럴 때 넷플릭스 등이 안되는 이유는 글로벌 OTT는 메이저 직배사 세계 배급과 충돌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웨이브와 왓챠가 제격이었을 것이다. 이래저래 극장 환경이 바뀌고 있다. ‘더 이퀄라이저3’는 그 시그널을 보여준다. 소니 코리아의 대표는 이 영화를 사람들이 1만5000원에 보는 것은 아까워 했을 것이라고 본 셈이다. VOD와 OTT 가격은 기꺼이 지불할 것이라고 봤을 것이다. 그 판단은 그리 잘못된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근데 이건 장차 좋은 일일까 나쁜 일일까. 오동진 영화평론가 2023.11.30 06:15
영화

‘오픈 더 도어’ 콘텐츠 제작자 송은이, 영화도 성공할까[종합]

방송인에서 콘텐츠 제작자로 도약한 송은이가 이번엔 영화에 도전했다.17일 오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는 영화 ‘오픈 더 도어’의 언론 시사회가 진행됐다. 송은이는 이 영화의 제작자이자 배급사인 컨텐츠랩 비보 대표 자격으로 이 자리에 참석해 장항준 감독, 배우 이순원, 서영주, 김수진과 함께 영화에 대한 다채로운 이야기를 나눴다.‘오픈 더 도어’는 미국 뉴저지 한인 세탁소 살인 사건 이후 7년, 비밀의 문을 열어버린 한 가족의 숨겨진 진실을 그린 미스터리 심리 스릴러 작품이다. 처음 단편영화를 염두에 두고 시나리오를 집필한 장항준 감독은 컨텐츠랩 비보와 손을 잡으면서 이야기를 장편으로 키웠다.송은이는 “컨텐츠랩 비보가 팟캐스트로 출발을 해서 TV 예능도 제작을 했고 매니지먼트 사업까지 이르게 됐다”면서 “언젠가 스토리가 탄탄한, 줄거리가 있는 작품을 해보고 싶다고 생각했다. 그 첫 시작을 내가 아는 가장 유쾌하고 선한 감독인 장항준 감독과 함께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오픈 더 도어’는 스릴러이면서 또한 드라마적인 요소가 강하게 들어 있다. 장항준 감독은 과거 미국 교민 사회에서 일어났던 실화 사건을 모티브로 이 이야기가 가지고 있는 인간 내면의 욕망을 조명하고자 했다. “100만, 200만 관객을 넘겨야 한다는 그런 부담을 버리고 온전히 인간 욕망과 관련해 내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는 장 감독은 독특한 터치로 ‘장항준표 스릴러’를 만들어냈다.단편영화에서 장편영화로 이야기가 확장되는 건 흔한 제작 방식은 아니다. 출연 배우인 김수진은 “한국 영화가 점점 다양성을 잃어가는 상황인데 그 부분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을 한다면 우리 작품이 갖고 있는 장점을 많이 봐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며 “우리 작품이 장편 상업영화의 형태로 처음 제작에 착수했다면 아마 나는 출연하지 못했을 것이고 이야기의 방향성과 수위도 많이 달라졌을 것 같다. 이 작품이 갖고 있는 고유성이 분명히 있다”고 강조했다.송은이는 “사실 단편영화이기 때문에 제작을 해볼 수 있겠다는 결심을 했던 것”이라면서도 “영화가 장편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주변에서 너무 큰 도움을 받았다. 선배 제작자 분들께도 감사한 마음”이라고 인사했다.방송인으로서는 물론 TV 예능 제작, 이젠 영화까지 계속해서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송은이. 그는 “사실 내가 하는 일들이 다 다른 일 같지만 나는 모두 ‘좋은 이야기를 제작하고 싶은 마음’으로 임했다”며 “제작비가 크든 작든 무시하지 못 할 돈이 들어가는 건 맞다. ‘오픈 더 도어’를 제작하며 혹독하게 배웠다”고 털어놨다.“내가 가진 가벼운 이미지가 영화에 누가 되진 않을까 걱정”이라는 송은이는 “그렇지만 내 이름이 쓰임을 받아 보다 많은 분들이 영화에 관심을 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기회가 되면 앞으로도 다른 작품을 제작해 보고 싶다”는 희망을 드러냈다. 송은이가 이번 작품을 통해 영화 제작자로서도 성공적 열매를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된다.송은이가 처음으로 제작한 영화 ‘오픈 더 도어’는 오는 25일 개봉한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0.17 12:38
연예일반

‘D.P.2’ 권다함, 문상훈 괴롭힌 그 선임… 강렬한 존재감

배우 권다함의 몸 사리지 않는 열연이 전 세계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었다.권다함이 출연하는 ‘D.P.’ 시즌2(이하 ‘D.P.2’)는 군무 이탈 체포조(D.P.) 준호(정해인)와 호열(구교환)이 여전히 변한 게 없는 현실과 부조리에 끊임없이 부딪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지난 28일 공개 이후 대중과 평단의 폭발적인 호평을 이끌고 있는 가운데, 군내 가혹행위를 일삼은 2소대 상병 정형범으로 분해 인상 깊은 연기를 펼친 권다함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권다함이 연기한 정형범은 관심병사 김루리(문상훈) 일병에게 가혹행위를 서슴없이 가함으로써 그의 총기 난사와 무장 군탈에 발화점이 된 장본인이다. 언어폭력과 함께 김루리의 얼굴에 살충제 스프레이를 뿌리며 조롱했고, 이것이 김루리의 억눌린 분노에 불을 지피는 결정적인 도화선이 됐다. 권다함은 허벅지 관통상을 입고 고통스럽게 몸부림치는 정형범의 모습을 처절하게 묘사해 내며 극적 몰입을 이끌어냈다. 권다함은 2012년 단편 ‘어쩌면 우리는’으로 독립영화계에 얼굴을 내밀었다. 이후 다양한 장르의 독립영화와 장편 상업 영화를 오가며 연기 경력을 이어왔다. 관객을 인물의 심리에 완전히 몰입게 만드는 연기로 주목받은 그는 다수의 영화와 드라마 등을 통해 존재감을 한 뼘 더 키워가고 있다.특히 첫 장편영화 주연작 ‘그 겨울, 나는’으로 제26회 부산국제영화제 ‘올해의 배우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며 세간의 평가를 입증해 냈다. 예기치 못한 불행을 맞닥뜨리고, 어둡고 각박한 현실에 치이면서도 살아가기 위해 분투하는 주인공 경학으로 분해 그 감정의 파고를 고스란히 담아낸 것. 권다함은 순수에서 비롯된 어수룩함과 우유부단하고 모난 면모 등 다층적인 결을 지닌 경학 캐릭터에 현실감과 설득력, 페이소스를 짙게 불어넣으며 찬사를 이끌었다.이처럼 장르를 불문하고 변화무쌍한 스펙트럼을 보여준 권다함이 ‘D.P.2’에서 탄생시킨 또 다른 얼굴에 관심이 모이는 가운데, 앞으로 그가 또 어떤 행보를 이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7.31 20:07
연예일반

[RE스타] ‘아, 그냥 배우 감독 다해요’ 구교환의 두 얼굴

배우 구교환을 뜻하는 수식어는 여러 가지다. ‘한국의 호아킨 피닉스’, ‘연예인들의 연예인’, ‘영화감독 구교환’. 얼굴만 봐서는 대학생이라고 해도 믿을법한 외모지만, 구교환은 1982년생으로 올해로 41살이 된 중견 배우다. 그는 영화감독이기도 하지만 지금은 배우에 더 가까운, 말 그대로 다재다능한 인물이다. 최근에는 지난달 31일 공개된 넷플릭스 영화 ‘길복순’으로 대중과 만나고 있다.‘길복순’은 단 한 번도 실패한 적이 없는 전설적인 킬러 길복순이 회사와 재계약 직전에 죽거나 죽이거나, 피할 수 없는 대결에 휘말리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극 중 구교환은 길복순(전도연)의 킬러 후배 한희성 역으로 출연한다. 그는 첫 등장부터 특유의 능청스러운 연기로 시선을 사로잡다가도 길복순에게 애정을 드러내 눈길을 끈다. 구교환은 2008년, 주연을 맡은 단편영화 ‘아이들’로 데뷔했다. 그는 반 아이들과는 멀리 떨어진 채 혼자 연 만들기에 집중하는 소년 진욱을 맡아 영화계에 첫발을 들였다. 이후 ‘김씨 표류기’(2009), ‘남매의 집’(2010) 등 단역과 주연을 오가며 대중들 앞에 나서기 시작했다. 특히 ‘남매의 집’에서는 괴한 라오우를 맡아 극도의 불쾌함과 두려움을 일으키는 연기로 시선을 사로잡았다.두 편의 작품 이후 구교환은 더 다양한 영역에서 재능을 발휘했다. 서울예대 영화과 출신답게 구교환은 단편 영화 ‘거북이들’(2011)을 통해 감독으로 데뷔했다. 이 작품은 어느 날 교환(구교환)이 대변 대신 거북이를 배설하게 되고 걱정스러운 마음에 한의원에 찾아가게 되면서 일어나는 일을 그린다. 독특한 발상이 담긴 이 작품에 구교환은 주연부터 각본, 프로듀서, 제작, 편집까지 일당백의 활약을 펼쳤다. 이외에도 ‘왜 독립영화 감독들은 DVD를 주지 않는가’, ‘연애다큐’ 등에서 연출과 출연을 겸하며 스펙트럼을 넓혔다. 그 후로 몇 년 뒤, 구교환은 대중들에게 눈도장을 찍는 작품을 만나게 됐다. 2017년 영화 ‘꿈의 제인’에서 트랜스젠더 제인 역을 맡아 각종 영화제에서 신인상을 휩쓸었다. 그는 부산국제영화제 올해의 배우상,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남자 신인연기상 등을 수상하며 충무로 샛별로 떠올랐다. 그러다 2019년, 그의 연인 이옥섭 감독의 첫 장편영화 ‘메기’에 출연하며 ‘독립영화계 아이돌’로 자리 잡았다.그 뒤로는 승승장구였다. 구교환은 2020년 영화 ‘반도’를 통해 상업영화에서 본격적으로 얼굴을 알렸다. 극 중 631부대의 리더 서 대위를 연기한 그는 냉혹하고 종잡을 수 없는 캐릭터로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그간의 재난영화에서는 보기 드물었던 전형성을 벗어난 캐릭터의 등장에 관객의 호응은 자연스럽게 뒤따라왔다. 제작보고회 당시 연상호 감독은 “서 대위 역에 구교환을 꼭 캐스팅해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첫 촬영 날 호아킨 피닉스를 보는 줄 알았다”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구교환은 류승완 감독의 ‘모가디슈’에선 북한 참사관 역을 맡아 김윤석 허준호 조인성 등 쟁쟁한 배우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이후 넷플릭스 작품에도 발을 들인 구교환. 그는 2021년 ‘킹덤: 아신전’과 ‘D.P.’에서 각각 아이다간 역, 한호열 역을 맡아 엄청난 존재감을 뽐냈다. 특히 ‘D.P.’에서 정해인과 남다른 케미를 뽐내며 순식간에 스타덤에 올랐다. 앞서 ‘모가디슈’, ‘킹덤: 아신전’에서 보여줬던 진중함을 벗어던지고 능청스럽고 코믹한 모습으로 변신에 성공한 그는 현재 ‘D.P.’ 시즌2 공개를 앞두고 있다.정석적인 연기를 벗어나 자신만의 연기로 시선을 끌어당기는 배우 구교환. 그는 연기로도 대중들에게 사랑받고 있지만, 색다른 모습으로도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의 ‘가까워졌다 멀어지기 짤’은 MZ세대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인터넷상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구교환은 2021년 tvN 예능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해 짤에 대해 해명하기도 했는데, 그 해명으로 오히려 그가 더 유명세를 얻기도 했다. 구교환의 매력을 더 깊이 파헤치고 싶다면 그와 그의 연인 이옥섭 감독의 유튜브 채널 ‘구교환X이옥섭’을 추천한다. ‘길복순’을 통해 또 한 번의 변신에 성공한 구교환. 시간이 지날수록 더 빛이 나는 그의 행보에 기대가 쏠린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4.04 06:00
영화

‘불한당’부터 ‘길복순’까지… 변성현과 페르소나 설경구 ③

영화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2017)부터 ‘킹메이커’(2022)를 지나 넷플릭스 영화 ‘길복순’(2023)에 이르렀다. 6년도 안 된 사이에 변성현 감독과 배우 설경구는 벌써 세 작품을 함께했다. 연출한 상업 장편영화가 앞서 언급한 세 작품을 포함해 5편밖에 되지 않는 변성현 감독은 절반 이상의 작품을 설경구과 함께했다.그러다 보니 설경구에게는 ‘변성현의 페르소나’란 별명까지 붙었다. 변성현 감독은 “존경하는 영화계 선배에게 페르소나라는 표현은 적절하지 않다”며 조심스러워하는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설경구는 듣기에 나쁘지 않은 모양새다. 변성현 감독과 함께한 작품 인터뷰에서 그는 늘 변 감독에 대한 깊은 애정과 신뢰를 드러내왔다. ‘길복순’에서도 마찬가지다. 설경구는 영화 공개에 앞서 진행된 제작 보고회에서 변성현 감독의 작품에 계속해서 출연하는 이유에 대해 “내가 변 감독을 좋아하는 것 같다. 안 할 이유가 없었다”고 말했다.사실 ‘길복순’은 변성현 감독과 설경구 사이에 캐스팅 이야기가 따로 오가지 않은 작품이다. ‘길복순’ 시나리오를 탈고한 어느 날 변 감독이 설경구에게 안부차 전화를 했고, 설경구가 “다 썼나 보네. 언제 한 번 집에 들러”라고 말하면서 자연스럽게 출연이 성사됐다. 두 사람 사이의 믿음을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다. 설경구는 변성현 감독에 대해 “머릿속에 그림을 다 그리고 필요한 만큼만 찍는 스타일이다. 군더더기가 없다. 변성현 감독의 촬영 스타일이 좋고, 함께 일하는 스태프들과 합도 잘 맞는다”고 이야기했다. 변성현 감독은 앞서 ‘킹메이커’ 개봉 당시 인터뷰에서 “설경구 선배가 내 작품에 자기 나이대 역이 있으면 그건 다른 배우가 못 한다고 했다”고 밝힌 바 있다.변성현 감독 역시 설경구를 크게 믿고 기대고 있긴 마찬가지다. 매 작품마다 변 감독은 “설경구 선배는 연기를 끝내주게 한다”는 말을 빼놓지 않는다. 한국영화 사상 처음으로 누적 관객 1000만명을 돌파한 ‘실미도’(2003)를 비롯해 영화 ‘공공의 적’ 시리즈, 1132만여 명의 관객을 동원한 ‘해운대’(2009) 등 기념비적인 작품에 출연하며 필모그래피를 쌓은 설경구는 변성현 감독에게 있어 한국영화계의 아이콘과 같은 존재다. ‘길복순’에는 이 같은 영화계 선배에 대한 변성현 감독의 존경심이 담긴 대사가 있다. “무딘 칼이 더 아프다”는 것이다. 청부살인업체 MK ENT 간부 차민희(이솜)가 소속 킬러 길복순(전도연)을 빗대어 “오래된 칼들은 날도 무뎌지고 쓸모가 서서히 없어진다”고 하자 대표이자 차민희의 오빠인 차민규(설경구)가 한 대답이다. 무디고 오래된 칼을 더욱 아프게 만드는 합. 변성현 감독과 설경구는 그렇게 계속 의미 있는 동행을 계속하고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3.31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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