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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코웨이, 2024년 매출·영업익 8%↑…국내외 사업 호조

코웨이는 2024년 연간 영업이익이 7954억원으로 전년보다 8.8% 증가했다고 14일 밝혔다. 매출도 4조3101억원으로 8.7% 늘었다.지난해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1조1257억원, 183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1%, 10.4% 증가했다.2024년 국내 사업은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주요 제품을 비롯해 슬립·힐링 케어 브랜 '비렉스'의 판매 확대로 전년 대비 8.8% 증가한 2조581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해외법인 연간 매출은 1조5452억원으로 전년 대비 8.0% 증가했다. 말레이시아 법인 1조1584억원, 미국 법인 2142억원, 태국 법인 1257억원을 기록했다.서장원 코웨이 대표는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내실 경영과 연구·개발 확대로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며 국내외 사업에서 모두 안정적인 경영 실적을 달성했다"며 "올해 역시 차별화된 혁신 제품 개발과 글로벌 시장 확대를 중심으로 '뉴 코웨이' 전략 가속화해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갈 방침"이라고 말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5.02.14 11:06
e스포츠(게임)

NHN, 티메프 사태 여파로 지난해 적자…매출은 연간 최대

NHN이 지난해 발생한 티몬·위메프 미정산 사태의 영향으로 적자 전환했다.NHN은 2024년 연간 영업손실 326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티메프 사태로 인한 미회수 채권의 대손상각비 반영 등에 따른 것이다. 이와 관련한 일회성 비용을 제외하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94% 늘어난 1081억원이라는 설명이다.연간 매출은 2조4561억원으로 전년보다 8.2% 증가했다. 연간 최대치다.작년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6% 오른 6439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250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4분기 사업별로 게임 부문은 웹보드 게임과 일본 모바일 게임의 선전으로 전년 동기 대비 6.5% 늘어난 119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결제 및 광고 부문 매출은 NHN페이코의 B2B(기업 간 거래) 사업 성장과 NHN KCP의 해외 가맹점 거래액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3070억원을 달성했다.커머스 부문 매출은 불확실한 대외 여건이 지속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6.6% 감소한 612억원으로 집계됐다. 기술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0.2% 증가해 분기 최대인 1185억원을 찍었다.콘텐츠 부문 매출은 NHN링크의 연말 공연 사업 성과로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한 518억원을 나타냈다.NHN은 올해 게임 사업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창출하는 데 집중한다. 이를 위해 올해 총 6종의 신작 출시를 준비 중이다.'다키스트 데이즈'는 오는 25일부터 파이널 테스트를 진행한 뒤 상반기 중 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주요 지역에 PC, 모바일 버전을 동시 론칭한다.서브컬처 수집형 RPG 신작 '어비스디아'는 지난 1월 공식 커뮤니티 오픈에 이어 2분기 일본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달에는 소셜카지노 게임 플랫폼 '페블'을 선보이고 NHN의 재화 관리 역량을 발휘한 '페블시티' 등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내놓는다.하반기 예정 신작 '프로젝트 스타'는 인기 대형 IP(지식재산권)와의 협업을 앞세운다. 3월 중 해당 IP를 공개할 예정이다.정우진 NHN 대표는 "지난해 티메프 사태가 경영 환경의 핵심 변수로 작용했지만, 해당 영향을 제외 시 연간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나며 그간의 수익성 개선 노력이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며 "올해에도 주요 사업 부문의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며, 게임 사업에서 기대 이상의 성과를 창출하고 AI 트렌드와 맞물려 꾸준한 성장이 예상되는 클라우드 사업에서도 존재감을 확고히 다지는 한 해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5.02.14 09:24
e스포츠(게임)

컴투스, 효자 '서머너즈 워' 업고 지난해 흑자 전환

컴투스가 효자 IP(지식재산권) '서머너즈 워'의 선전 덕에 적자 탈출에 성공했다.컴투스는 2024년 연간 영업이익이 66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고 13일 밝혔다. 매출은 6927억원으로 전년보다 6.3% 감소했다.작년 4분기 매출은 189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9%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26억원으로 흑자로 돌아섰다.지난해 10주년을 맞은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는 3년 연속으로 최대 매출을 갈아치웠다. KBO와 MLB 공식 라이선스 기반 야구 게임 라인업도 전년 대비 30% 이상 성장했다.게임 사업의 해외 매출 비중은 70%에 근접했다. 지난해 4분기에만 1000억원이 넘는 해외 매출을 거뒀다.컴투스는 올해 자체 개발 프로젝트를 강화하고 퍼블리싱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서머너즈 워'는 지난 1월 인기 애니메이션 '귀멸의 칼날'과 협업해 주요 지역 앱마켓 순위가 급등했다. 신작 '프로야구 라이징'은 오는 3월 시즌 개막에 맞춰 일본 시장을 공략한다.지난 12일 태국에 선론칭한 키우기 장르 게임 '서머너즈 워: 러쉬'도 올 상반기 중 글로벌 출시한다.게임테일즈가 개발하는 대형 MMORPG '더 스타라이트', 에이지소프트의 캐주얼 크래프팅 MORPG '프로젝트M'(가칭) 등 퍼블리싱 타이틀도 연내 세계 시장 공략에 나선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5.02.13 17:51
IT

KT, 지난해 4분기 적자 전환…대규모 구조조정 영향

KT가 지난해 대규모 구조조정의 영향으로 퇴직금 등 한꺼번에 많은 비용을 지출하면서 지난해 4분기 적자 전환했다. 마찬가지로 체질 개선 작업 중이었던 2014년 2분기 이후 처음이다.KT는 2024년 4분기 영업손실이 65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고 13일 밝혔다. 매출은 6조5756억원으로 1.7% 감소했다.연간 매출은 26조4312억원으로 소폭(0.2%) 올랐고, 영업이익은 8095억원으로 50.9% 떨어졌다.일회성 인건비를 제외하면 영업이익은 1조8118억원으로 9.8% 증가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무선 사업 매출은 온라인 무약정 요금제 '요고' 등 라인업 다변화로 전년 대비 1.3% 성장했다. 5G 가입자 비중은 전체 핸드셋 가입자의 77.8%를 기록했다.유선 사업 매출은 전년과 유사한 수준을 나타냈다. 초고속인터넷은 기가인터넷 가입자 증가로 전년 대비 1.1% 증가했다. 유선전화 매출은 가정 내 수요 감소로 7.3% 줄었다.미디어 사업은 IPTV 가입자 순증과 프리미엄 고객 증가로 전년 대비 1.2%의 매출 성장을 이뤘다.기업서비스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2.9% 증가했다. 기업인터넷 및 데이터 사업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했다. AICC(AI 고객센터) 및 스마트모빌리티 등 AX(AI 전환) 플랫폼 사업의 성과가 돋보였다는 설명이다.KT는 올해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AICT(AI+ICT) 기업으로의 구조 전환을 본격 추진한다. 저수익 및 한계 사업을 합리화해 수익성을 강화할 예정이다.장민 KT CFO(최고재무책임자)는 "2025년에는 AX 역량 강화와 혁신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고, 기업 가치 제고 계획을 충실히 이행해 KT의 기업 가치를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5.02.13 14:32
IT

카카오, 작년 영업익 4915억원으로 6.6%↑…사법리스크·티메프 사태에도 선방

카카오가 초유의 사법리스크와 티몬·위메프(이하 티메프) 미정산 사태의 여파에도 지난해 실적 방어에 성공했다.카카오는 2024년 연간 영업이익이 4915억원으로 전년보다 6.6% 올랐다고 13일 밝혔다. 매출도 4.2% 증가한 7조8738억원을 기록했다.티메프 사태로 발생한 카카오페이의 일회성 대손상각비를 조정하면 영업이익은 5230억원으로 전년보다 13.5% 성장했다.다만 작년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1조9591억원, 106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0%, 33.7% 감소했다.사업별로 보면 지난해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 늘어난 1조491억원이다.톡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5627억원이다. 비즈보드, 비즈니스 메시지 등의 광고형 매출이 3212억원으로 5% 늘었다. 선물하기와 톡딜 등 커머스 매출은 2416억원으로 4% 올랐다.모빌리티·페이 등 플랫폼 기타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4031억원이다. 다음 등 포털비즈 매출은 6% 줄어든 832억원이다.플랫폼과 양대 축인 콘텐츠 부문이 부진했다. 작년 4분기 매출이 9101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3% 감소했다.뮤직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6% 감소한 4702억원이다. 스토리 매출은 2030억원으로 5%, 미디어 매출은 739억원으로 25% 줄었다. IP(지식재산권) 라인업의 공백이 심화한 탓이다.카카오는 올해 카카오 생태계 내 다양한 형태의 B2C(기업-소비자 거래) AI(인공지능)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오픈AI와 공동 서비스 개발을 검토하고 있으며, AI 메이트 '카나나'는 올 상반기 이용자 비공개 테스트를 거쳐 공개할 예정이다.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올해 카카오는 새로운 서비스들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며 "카카오톡과 AI라는 핵심에 집중한 성장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5.02.13 10:59
e스포츠(게임)

웹젠, 2024년 영업익 9.3% 증가…뮤 IP 실적 견인

웹젠은 2024년 연간 매출과 영업이익이 2147억원, 545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9.4%, 9.3%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지난해 4분기 매출은 560억원, 영업이익은 1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6%, 17.1% 감소했다.지난해 8월 출시한 '뮤 모나크2'의 흥행이 장기 서비스 게임들의 매출 감소를 상쇄했다. 뮤 IP(지식재산권)와 '메틴' 시리즈가 실적을 견인했다.웹젠은 올해 자체 개발 중인 게임과 퍼블리싱 권한을 확보한 작품으로 서비스 장르를 다변화하고 개발력을 키운다.앞서 2D 그래픽 애니메이션 경쟁력을 갖춘 게임투게더에 투자했으며, 시프트업 출신의 개발자들이 모여 창업한 GPUN에도 초기 투자를 단행했다. 지난해 퍼블리싱 권한을 확보한 개발사 하운드13의 액션 RPG '드래곤소드'는 흥행이 기대되는 대형 게임이라는 설명이다.언리얼 엔진5를 기반으로 신작 MMORPG를 개발 중인 웹젠레드코어 등 개발 전문 자회사들의 신작 게임도 이르면 올해 공개한다.김태영 웹젠 대표는 "개발력 확대와 미래 성장을 위해 자체 개발과 외부 투자, 투트랙으로 다양한 게임들과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며 "올해는 2년 만에 자사주 소각을 결정하는 등 재무 안정성을 전제로 주주 환원 정책도 지속하고 있다. 기업의 실적 성장과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한 임직원 모두의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정길준 기자 @edaily.co.kr 2025.02.12 17:09
e스포츠(게임)

위메이드, 2024년 흑자 전환 성공…'레전드 오브 이미르' 기대

위메이드가 지난해 연간 최대 매출 기록을 쓰고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위메이드는 2024년 연간 영업이익이 81억원으로 적자를 벗어났다고 12일 밝혔다. 매출은 7120억원으로 전년보다 18% 늘었다.'나이트 크로우'의 글로벌 성과와 '미르의 전설 2,3' 중국 라이선스가 매출 증가를 이끌었다. 경영 효율화 노력으로 영업비용을 줄인 것은 흑자 전환으로 이어졌다.작년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42% 증가한 1650억원이다. 영업이익은 181억원으로 흑자로 돌아섰다.올해 위메이드는 '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흥행, 블록체인 '위믹스' 생태계 강화, 신작 MMORPG '미르5', FPS 게임 '디스민즈워', 익스트랙션 슈터 '미드나잇워커스' 등 다양한 장르 게임 개발에 전사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또 위믹스 블록체인 사업 활성화를 위한 혁신 프로젝트를 선보이며 경쟁력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5.02.12 17:01
IT

SOOP, 2024년 영업익 27%↑…플랫폼 성장 지속

SOOP(옛 아프리카TV)은 2024년 연간 영업이익이 1143억원으로 전년 대비 27%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 매출도 4291억원으로 23% 늘었다.작년 4분기 매출은 1176억원, 영업이익은 28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7%, 8% 성장했다.사업별로 기부경제선물과 기능성 아이템을 포함한 플랫폼 매출이 20.3% 증가한 824억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연말 성수기 효과로 광고 매출은 13.4% 오른 339억원을 기록했다.SOOP은 지난해 신규 유저와 스트리머를 유치하기 위해 e스포츠, 음악, 토크쇼, 버추얼 등 다양한 콘텐츠의 제작을 지원했다. 올해는 글로벌과 국내 시장 확장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글로벌 시장에서는 동시 송출과 현지 스트리머 확보로 해외 이용자와의 접점을 넓히고, 국내에서는 커뮤니티 활성화와 광고·브랜딩 강화로 플랫폼 참여를 확대할 방침이다.최영우 SOOP 사장 겸 CSO(최고전략책임자)는 "SOOP은 단순한 플랫폼 확장을 넘어, 유저와 스트리머들이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며 "특히 콘텐츠 공유를 중심으로 국내와 글로벌 플랫폼 간 시너지를 강화하고, 스트리머들이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활동을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5.02.12 16:22
e스포츠(게임)

엔씨, 지난해 상장 후 첫 연간 적자…올해 턴어라운드 다짐

게임 업계 맏형 엔씨소프트가 신작 부진으로 상장 후 첫 연간 적자를 기록했다. 올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해 곧바로 턴어라운드(흑자 전환)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엔씨소프트는 2024년 연간 영업손실 1092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매출은 1조5781억원으로 전년 대비 11%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941억원이다.영업이익은 전사 구조 개선을 위한 퇴직 위로금 지급 등 일회성 인건비 발생과 신작 출시 마케팅비 증가로 전년 대비 적자 전환했다. 당기순이익은 영업손실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56% 줄었다.지역별 연간 매출은 한국 1조344억원, 아시아 2275억원, 북미·유럽 1342억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PC MMORPG '쓰론 앤 리버티'의 글로벌 흥행으로 전년 대비 26% 상승한 1820억원을 나타냈다.플랫폼별 연간 매출은 모바일 9367억원, PC 온라인 3518억원으로 집계됐다.엔씨소프트는 지난해 전사 구조 개선 및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2025년부터는 턴어라운드를 위해 라이브 IP(지식재산권)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용자 친화적 서비스를 확장한다.또 신규 IP(지식재산권)를 발굴하고 퍼블리싱 사업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확대할 계획이다. MMORPG, 슈팅, 서브컬처, 전략 등 다양한 장르의 신작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5.02.12 16:09
IT

SKT, 2024년 영업익 4.0%↑…'미래 먹거리' AI 두 자릿수 성장

SK텔레콤은 2024년 연결 영업이익이 1조8234억원으로 전년 대비 4.0%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 매출은 17조9406억원으로 1.9% 올랐다. 별도 기준 연간 매출은 12조7741억원, 영업이익은 1조5232억원으로 전년과 비교해 각각 1.5%, 4.6% 올랐다.5G 가입자는 완만한 증가세를 보였다. 2023년 4분기 1550만명에서 지난해 4분기 1690만명으로 늘었다. 5G 가입자 비중은 68%에서 74%로 확대됐다.SK브로드밴드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3.1%, 13.7% 증가한 4조4111억원, 3517억원으로 집계됐다. 유료방송 가입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데이터센터(DC) 중심으로 B2B(기업 간 거래) 사업이 성과를 낸 덕분이다.SK텔레콤이 미래 먹거리로 지목한 AI(인공지능) 관련 매출은 사업부 기준으로 전년 대비 19% 성장했다.AIX(AI 전환) 사업 매출은 AI 클라우드 사업 확대와 AICC(AI 고객센터), AI 비전 등 AI B2B 상품을 앞세워 전년보다 32.0% 늘었다.AI DC 매출은 신규 가산 DC 등의 가동률 상승 영향으로 전년 대비 13.1% 상승한 3974억을 기록했다.SK텔레콤은 AI 사업의 수익화를 실현해 올해부터 '돈 버는 AI' 전략을 본격 추진한다. AI DC, GPU(그래픽카드) 클라우드 서비스(GPUaaS), 에지 AI 등 세 가지 축을 중심으로 'AI 인프라 슈퍼 하이웨이' 구축을 가속한다.대표 B2C(기업-소비자 거래) AI 서비스 '에이닷'은 2024년 말 누적 가입자가 800만명을 돌파했다. 전년 대비 160% 늘었다. 지난해 선보인 멀티 LLM(거대언어모델) 에이전트 기능과 AI 전화 등이 호응을 얻었다.김양섭 SK텔레콤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지난해는 SK텔레콤이 통신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AI 컴퍼니로의 도약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 해였다"며 "올해는 도전과 혁신으로 AI 시대를 개척해 기업 가치를 보다 견고히 하는 해로 만들겠다"고 말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5.02.12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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