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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배드4’ 역대급 변칙 개봉 불구 좌판율 13%↓..‘도라에몽’보다 낮아 [전형화의 직필]

역대급 변칙 개봉으로 물의를 일으킨 미국 애니메이션 ‘슈퍼배드4’가 정식 개봉과 맞먹는 스크린수와 상영횟차에도 불구하고 이틀 동안 초라한 성적을 거뒀다. 22일 영진위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슈퍼배드4’는 변칙개봉을 실시한 지난 20일과 21일 이틀 동안 10만 5697명을 동원했다. ‘슈퍼배드4’는 이틀 동안 76만 9180개 좌석에서 5096번 상영했지만 흥행은 토, 일 각각 5만여명에 그쳤다. 특히 눈에 띄는 건 좌석판매율이다. ‘슈퍼배드4’는 토요일인 20일 40만석을 확보했는데도 불구하고 좌석판매율은 12.9%에 불과,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의 지구 교향곡’ 좌석판매율 17.2%보다 낮았다. 역대급 변칙 개봉이란 비판 속에서 한국영화계 거센 반대를 무릎 쓰고 유료 시사를 강행했지만, 확보한 좌석의 13%도 채 관객이 들지 않은 것이다. 앞서 ‘슈퍼배드4’는 오는 24일 국내 공식 개봉을 앞두고 20일과 21일 전국 400여개 극장에서 80만석에 육박하는 대규모 유료시사회를 기획했다. 통상적으로 개봉 전 유료시사회는 일부 사이트에서 2~3회차로 상영하는 데 반해 ‘슈퍼배드4’는 멀티플렉사 3사 전국 대부분 사이트에서 정식 개봉처럼 대규모 회차로 상영해 한국영화계 큰 반발을 불러일으켰다.이에 한국예술영화관협회,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PGK),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한국영화배우조합, 한국시나리오작가 조합 , 한국독립애니메이션협회, 한국독립영화협회, 지역영화네트워크,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영화수입배급사협회, 여성영화인모임, 부산영화인연대, 국제영화 비평가연맹 한국본부 등 영화계 대부분 단체가 참여한 영화산업 위기극복 영화인연대에서 지난 19일 성명을 내고 ‘슈퍼배드4’ 변칙 개봉을 즉각 중단하라고 밝히기도 했다.‘슈퍼배드4’ 측은 이 같은 반발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변칙 개봉을 강행했지만, 좌석판매율로 증명된 흥행성적은 썩 좋지 못했다.‘슈퍼배드4’ 측으로선 이 같은 결과는 여러모로 안 좋은 상황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개봉 전 유료시사회 좌석판매율이 이 정도로 낮으면, 정식 개봉해도 흥행 성적이 그다지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상대적으로 많은 좌석수와 상영횟차를 확보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욕은 욕 대로 먹고, 변칙 개봉 성적은 성적대로 안 좋았는데, 이 여파가 정식 개봉에도 미칠 게 불 보듯 뻔한 상황을 맞고 말았다. ‘슈퍼배드4’ 배급사인 유니버셜 픽쳐스와 손잡고 대규모 유료시사회를 강행한 멀티플렉스 3사로서도 입장이 난처할 전망이다. 멀티플렉사 3사는 가뜩이나 극장요금은 올렸는데 좌석 당 매출인 객단가는 오히려 줄었다는 영화계와 날을 세우고 있던 터다. 영화계 일각에선 이번 ‘슈퍼배드4’ 변칙 개봉과 관련해 관계자들을 국정감사에 세우려는 움직임도 있다. 불의는 참아도 불이익은 못 참는 요즘 세상에서, ‘슈퍼배드4’ 변칙 개봉은 여러모로 반면교사가 될 듯 하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4.07.22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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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혈 초짜vs.베테랑 금손 천재! 불꽃 튀는 흥행 전쟁, 승자는?(대결! 애니메이션)

올 3월 국내 개봉을 확정 지은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 화제작 ‘대결! 애니메이션’이 치열한 경쟁이 일상인 애니메이션 세계의 비하인드를 엿볼 수 있는 보도스틸 12종을 공개했다.28일 베일을 벗은 ‘대결! 애니메이션’ 보도스틸은 넘버원 애니메이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감독, 프로듀서, 성우 등 다양한 스태프들의 면면을 담고 있다. ‘대결! 애니메이션’은 8년 만의 컴백을 앞둔 천상계 금손 천재감독 오우지에 맞선 패기만은 천상급 초보감독 히토미의 애니메이션 흥행 전쟁을 둘러싼 기막힌 명승부를 그린 영화다. 공무원을 그만두고 애니메이션 세계에 발을 들인지 7년 만에 데뷔작인 ‘사운드백 카나데의 돌’을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 밤낮없이 노력하는 히토미와 8년 만에 신작을 선보이는 천재 감독 오우지가 스토리보드에 둘러싸인 열정 가득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또 히토미와 오우지의 묘한 신경전도 확인할 수 있다. 흥행 성공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팀원들끼리 함께 치열하게 의논하고 협업하는 장면은 생생한 애니메이션 제작 현장의 뒷모습을 엿볼 수 있게 한다. ‘대결! 애니메이션’은 앞서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 월드 시네마 부분에 초청되며 국내 관객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 일본의 가장 권위 있는 문학상인 나오키상 수상자 츠지무라 미즈키의 소설 ‘패권 애니!’를 영화화한 작품이다.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의 달 탐사기’의 각본을 담당한 츠지무라 미즈키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애니메이션 업계의 살아있는 뒷이야기를 전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또한 일본을 대표하는 애니메이션 제작사 프로덕션 IG가 영화 속 애니메이션 제작에 참여했다.‘대결! 애니메이션’은 올 3월 국내에서 개봉한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1.28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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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쥬, 日 MTV VMAJ 2023 ‘베스트 팝 비디오’ 부문 수상

JYP엔터테인먼트(이하 JYP) 소속 걸그룹 니쥬(NiziU)가 한국 정식 데뷔를 앞두고 일본 MTV 비디오 어워즈 재팬 2023(이하 MTV VMAJ 2023)에서 수상했다. ‘MTV VMAJ 2023’ 은 지난 27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니쥬 싱글 5집 타이틀곡이자 영화 ‘극장판 도라에몽’ 주제가인 '파라다이스(Paradise)'의 뮤직비디오가 올해 ‘베스트 팝 비디오’ 부문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니쥬는 2020년 일본 프리 데뷔곡 ‘메이크 유 해피(Make you happy)’ 뮤비로 ‘베스트 댄스 비디오’, 2021년엔 당해 음악 시장의 발전에 공헌한 아티스트에게 수여하는 특별상 ‘베스트 버즈 어워드’ 부문 트로피를 들어올린 데 이어 유의미한 성과를 추가했다.이들은 지난 22일 열리는 ‘MTV VMAJ 2023’ 에 참석해 ‘베스트 팝 비디오’ 상을 받고 퍼포먼스를 선사할 계획이다. ‘MTV VMAJ’는 미국 최대 규모의 음악 시상식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의 일본판으로, 지난 2002년부터 약 20년간 매년 이어지고 있다.니쥬는 오는 30일 국내 첫 싱글 앨범 ‘프레스 플레이(Press Play)’를 정식 발매하고 활약세를 넓힌다. 이에 JYP는 29일 0시 공식 SNS 채널에 타이틀곡 ‘하트리스 (HEARTRIS )’의 안무 일부가 담긴 두 번째 뮤직비디오 티저를 게재하고 열기를 달궜다. 티저 속 니쥬는 특유의 밝고 사랑스러운 에너지로 보는 이들에게 기분 좋은 설렘을 안겼다. 마코, 리오, 마야, 리쿠, 아야카, 마유카, 리마, 미이히, 니나는 경쾌한 사운드 위 블록 게임 테트리스를 형상화한 캐치한 동작으로 풀 퍼포먼스를 향한 기대를 높였고, 댄스 챌린지 열풍까지 예감케 했다. 타이틀곡명 '하트리스'는 영단어 ‘하트(HEART)’와 '테트리스(TETRIS)’를 조합한 단어로 ‘서로 다른 너와 내가 만나 완벽한 시너지를 내는 모습’을 테트리스 게임에 비유한 곡이다. 일본 프리 데뷔 디지털 앨범 ‘메이크 유 해피(Make you happy)'를 포함해 니쥬의 여러 음반 작업에 참여한 JYP 대표 프로듀서 박진영이 작사를 맡아 이들 조합이 다시 한 번 만들어 낼 시너지에 기대를 높인다. 니쥬의 한국 싱글 1집 ‘프레스 플레이(Press Play)’와 타이틀곡 '하트리스(HEARTRIS)'는 30일 오후 6시 각종 음원 사이트에서 공개된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10.29 1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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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신작] ‘극장 성수기’ 7월! ‘바비’부터 ‘미션 임파서블’까지 신작 모음

극장 성수기라는 7월을 앞두고 극장가가 분주하다. 할리우드는 물론 국내에서도 다수의 기대작들이 관객들과 만날 준비를 하고 있다.배우 마고 로비와 라이언 고슬링의 첫 내한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영화 ‘바비’부터 톰 크루즈의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파트 원’, ‘엑시트’, ‘모가디슈’ 등으로 유명한 제작사 외유내강의 신작 ‘밀수’까지 놓치지 말아야 할 7월 기대작들을 일간스포츠가 모아봤다. ◇ 할리우드 스타들, 한국 총출동이요~휴가와 방학이 겹친 극장가 대목. 할리우드 대작들도 이 시기를 놓치지 않고 개봉일을 속속 확정하고 있다.톰 크루즈의 11번째 내한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영화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파트 원’은 다음 달 12일 개봉한다.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파트 원’은 모든 인류를 위협할 새로운 무기가 잘못된 자의 손에 넘어가지 않도록 추적하던 에단 헌트(톰 크루즈)와 IMF팀이 미스터리하고 강력한 적을 만나게 되면서 위태로운 대결을 펼치는 과정을 그린 액션 블록버스터다.지난해 ‘탑건: 매버릭’으로 한국을 찾았던 톰 크루즈는 이번 영화로 또 한 번 내한을 확정했다. 매번 내한 때마다 다채로운 팬 서비스를 보여줬던 톰 크루즈인 만큼 이번에도 그가 레드카펫에서 또 어떤 진풍경을 만들어낼지 관심이 모인다. 많은 이들이 어릴 때부터 가지고 놀던 바비 인형의 실사판인 영화 ‘바비’는 다음 달 19일에 개봉한다. 할리우드 대표 스타인 마고 로비가 주연인 바비 역을 맡았고, 라이언 고슬링이 바비의 남자 친구인 켄을 연기한다.마고 로비와 라이언 고슬링은 ‘바비’를 통해 생애 첫 내한을 확정했다. 여기에 골든글로브 작품상 수상에 빛나는 그레타 거윅 감독 역시 배우들과 함께 한국을 찾을 계획이라 관객들의 뜨거운 관심이 기대된다. ◇ 여름 불패 외유내강 ‘밀수’로 7월 극장가 공략2019년 7월 31일 개봉해 942만 관객을 모은 ‘엑시트’와 1991년 소말리아의 수도 모가디슈에서 펼쳐진 전대미문의 고립상황을 긴박감 있게 그려낸 ‘모가디슈’로 2021년을 달군 영화 제작사 외유내강이 올해도 시작을 들고 왔다.외유대강의 수장 류승완 감독의 신작 ‘밀수’는 바다에 던져진 생필품을 건지며 생계를 이어가던 사람들 앞에 일생일대의 큰 판이 벌어지면서 휘말리는 이야기를 그린다. ‘엑시트’와 ‘모가디슈’ 등의 제작총괄을 맡은 조성민 프로듀서가 로케이션 헌팅을 위해 방문한 소도시의 박물관에서 1970년대 성행한 해양 밀수에 관한 자료에서 모티브를 얻은 작품이기도 하다. 바다와 육지를 넘나드는 밀수판에 대한 호기심과 류승완표 액션까지 더해져 장르 영화의 쾌감을 전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26일 개봉. ◇ 방학엔 역시 애니메이션!도라에몽부터 코난까지 방학 시즌 영화관에서 못 보면 서운한 네임드 캐릭터들도 총출동한다.먼저 다음 달 8일엔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와 하늘의 유토피아’가 개봉한다. 진구가 하늘 위에 떠 있는 초승달 모양의 섬을 발견, 무엇이든 이뤄지는 꿈 같은 유토피아라고 여기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같은 달 20일엔 ‘명탐정코난: 흑철의 어영’이 관객들과 만난다. 인터폴의 최첨단 정보 해양 시설인 퍼시픽 부이에서 수배범과 유괴 피해자 등을 전 세계 어디서라도 찾아낼 수 있는 획기적인 AI 기술을 개발하던 중 검은 조직에 의해 유로폴 직원이 살해당하고 만다. 이 기술이 검은 조직의 손에 들어가면 안 되는 상황. 코난과 FBI, CIA, 공안 경찰이 합세해 오션 배틀을 펼친다. ‘보스 베이비’, ‘드래곤 길들이기’를 만든 드림웍스 제작진의 뉴 프로젝트 ‘틴에이지 크라켄 루비’는 다름 달 26일 개봉한다. ‘틴에이지 크라켄 무비’는 평범함 뒤에 숨겨진 능력을 가진 반전캐 크라켄 루비와 검은 속마음을 숨긴 사기캐 빌런 인어 첼시의 대결을 그린 작품. 늘 착한 주인공이었던 인어와 악당이었던 크라켄의 반전 설정으로 기대를 모은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6.25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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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신작] ‘명탐정 코난’부터 ‘피노키오’까지…여름 애니 새 바람 불까

여름방학 시즌을 앞두고 극장가에 애니메이션이 쏟아진다.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나이를 불문하고 취향을 저격할 다양한 애니들이 출격할 준비를 마쳤다. 올초 극장가를 강타했던 ‘더 퍼스트 슬램덩크’와 ‘스즈메의 문단속’ 뒤를 이어 애니 열풍을 재현할지 기대가 쏠린다. 6월과 7월에는 여름방학 시즌에 맞춰 다채로운 작품이 극장 문을 두드린다. 가장 먼저 찾아올 애니메이션은 ‘명탐정 코난’의 스페셜 에피소드인 ‘하이바라 아이 이야기 흑철의 미스터리 트레인’으로 23일 개봉한다. 1년에 한 번 운행하는 미스터리 트레인에서 발생된 밀실 살인 사건과 ‘명탐정 코난’ 극장판에 7년 만에 등장한 검은 조직 등으로 절체절명의 위기를 예고해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오는 28일에는 초보 소방관들의 대작전을 그린 ‘파이어하트’가 개봉한다. ‘인크레더블2’와 ‘뮬란’ 제작진이 참여한 이 작품은 여자는 소방관이 될 수 없었던 1930년대 뉴욕을 배경으로 해 어린이들에게 더 넓은 세상을 꿈꿀 수 있는 용기를 심어준다. 7월에는 반가운 작품들이 어린이 관객을 찾는다. ‘도라에몽’, ‘명탐정 코난’, ‘피노키오’가 그 주인공이다. 무려 42번째 극장판으로 돌아온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와 하늘의 유토피아’는 무엇이든 이루어지는 낙원의 섬 ‘파라다피아’의 숨겨진 비밀을 찾아 나선 도라에몽과 친구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특히 영화의 주제곡 ‘파라다이스’는 JYP엔터테인먼트와 소니뮤직의 합작 걸그룹 니쥬가 참여해 더욱 기대를 높이고 있다. 다음달 8일 개봉한다.6월에 이어 7월에 또 한 번 코난을 만나볼 수 있다. ‘명탐정 코난’의 26번째 극장판 ‘흑철의 어영’이 관객과 만날 준비 중이다. ‘흑철의 어영’은 인터폴의 최첨단 해양시설에서 개발 중인 AI 기술로 ‘셰리’를 추적하려는 검은 조직과 이에 대항하는 코난, FBI, 공안 경찰의 이야기다.13일에는 ‘극장판 피노키오 위대한 모험’이 극장을 찾아온다. 사람이 되기 위해 떠나는 피노키오의 위대한 모험을 그린 작품이다. 어린이들 그리고 이 시대를 살아가는 어른들에게 메시지를 제공해 뜨거운 울림을 선사할 예정이다. 그간 여름에 개봉하는 애니메이션들은 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을 동반한 가족 관객을 대상으로 했다. 하지만 올해는 ‘더 퍼스트 슬램덩크’와 ‘스즈메의 문단속’이 큰 성공을 거뒀기에, 올여름 개봉하는 애니메이션들 관객층이 보다 넓어질지 관심이 쏠린다.황진미 대중문화평론가는 “애니메이션은 예전엔 주로 어린이들이나 젊은 사람들만 보고 나이가 들면 안 보는 거라는 인식이 강했는데, 지금은 연령층이 굉장히 넓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보고 자란 세대가 지금의 3040이 된 것”이라며 “애니는 잘될 수밖에 없는 장르”라고 설명했다.과연 여름 시즌에 개봉하는 애니메이션들이 예년보다 더 많은 관객을 모아, 올 초 일본 애니메이션 돌풍을 이어갈 수 있을지 기대된다. 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6.23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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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장판 ‘도라에몽’ 시리즈 와타나베 아유무 감독, 신작으로 내한 확정

극장판 ‘도라에몽’ 시리즈로 유명한 일본의 와타나베 아유무 감독이 한국을 찾는다.와타나베 아유무 감독은 신작 ‘항구의 니쿠코짱!’ 개봉을 기념해 오는 21일부터 이틀간 한국을 방문, 일정을 소화한다.와타나베 아유무 감독은 특히 한국과 연인이 깊다. 지난 2020년 ‘해수의 아이’를 통해 ‘제22회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장편 부문 대상을 수상한 데 이어 다음 해에는 심사위원장으로 선정, ‘그 여름의 눈동자’이라는 주제로 공식 포스터와 트레일러까지 제작해 영화 팬들의 이목을 끌었다. ‘항구의 니쿠코짱!’은 ‘제23회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개막작이자, ‘애니메이션 계의 칸영화제’로 불리는 ‘안시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공식 초청작으로 선정된 작품이다. 감독은 그동안 ‘도라에몽’에서 보여줬던 특유의 사랑스러움과 힐링 감성을 고스란히 보여주 전망이다.11이 공개된 메인 포스터는 청량감을 뿜어내는 항구 마을을 배경으로 배 안에서 인사를 하고 있는 니쿠코짱과 키쿠코 모녀를 담고 있다. ‘가구야공주 이야기’, ‘하울의 움직이는 성’ 코니시 켄이치 작화감독과 ‘철콘 근크리트’, ‘이웃집 토토로’ 키무라 신지 미술감독과의 협업으로 탄생한 영화인만큼, 클래식하면서도 따뜻한 정서가 담긴 작화가 돋보인다. 메인 예고편은 항구의 작은 배에서 사는 모녀로 시작돼 두 사람의 사연에 대한 궁금증을 증폭시킨다. 이어서, “보통날이 젤 좋은 거여”라며 빵을 먹는 니쿠코짱 장면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는 그의 긍정적인 성격을 엿보게 한다. 사춘기를 맞아 무뚝뚝해진 딸 키쿠코를 다정하게 부르는 니쿠코짱의 목소리가 듣는 이들의 마음을 뭉클하게 하는 가운데 서럽게 우는 두 사람의 모습은 과연 둘 사이에 어떤 과거의 비밀이 숨겨 있던 것인지 호기심을 안겨준다.‘항구의 니쿠코짱!’은 오는 27일 국내 관객들과 만난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4.11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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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줌인] 日애니 韓극장가 공습..반짝? 韓영화 반격?

3월 극장가가 한국영화와 일본 애니메이션의 격전장이 되고 있다. 그간 한국영화가 한국관객에게 압도적으로 사랑을 받아왔지만 이제는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7일 영진위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대외비’는 2만 9867명이 찾아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했다. 지난 1일 개봉해 누적 52만 6585명을 기록했다. 일본 애니메이션 ‘귀멸의 칼날:상현집결, 그리고 도공 마을로’(이하 ‘귀멸의 칼날’)는 이날 2만 2494명이 찾아 2위에 올랐다. ‘대외비’는 개봉 첫날 18만명을 동원하며 2023년 개봉영화 오프닝 기록을 세웠다. 하지만 이튿날 ‘귀멸의 칼날’이 개봉하면서 1위를 내줬다가 지난 4일 1위를 탈환했다. ‘대외비’ 스크린수는 1000여개인데다 상영횟수는 3800여회에 달한다. 반면 ‘귀멸의 칼날’은 300여 스크린에 1000여회 가량 상영된 점을 고려하면, ‘대외비’가 ‘귀멸의 칼날’에 힘겹게 우위를 지키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물론 ‘귀멸의 칼날’은 특정 팬층이 관심을 갖는 작품인 만큼, 스크린수와 상영횟수가 더 늘어난다고 관객이 늘어나는 건 아니다. 그럼에도 두 영화의 관객수 차이는, 한국관객들의 한국영화에 대한 관심 또는 호의가 과거에 비해 크게 줄었다는 걸 방증한다.◇‘더 퍼스트 슬램덩크’ 韓개봉 日애니 역대 1위→‘스즈메의 문단속’ 개봉올해 극장가에서 흥행을 주도한 작품을 살피면 이런 현상은 더욱 두드러진다. 1월4일 개봉한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두 달이 넘도록 롱런 끝에 지난 6일까지 누적 385만 7507명을 기록해 ‘너의 이름은.’(380만)을 제치고 역대 한국 개봉 일본 애니메이션 흥행 1위에 올랐다.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올해 한국에서 개봉한 모든 영화들 중 가장 많은 관객을 동원한 작품이기도 하다. 올해 극장에서 상영된 영화 중 흥행 10위 안에 든 한국영화 ‘영웅’ ‘교섭’ ‘유령’이 모두 손익분기점 돌파에 실패했다는 걸 고려하면 일본 애니메이션에 비해 한국영화 약세가 더욱 두드러진다. 반면 일본 애니메이션은 ‘더 퍼스트 슬램덩크’와 ‘귀멸의 칼날’에 이어 8일 일본에서 천만 관객을 동원한 ‘스즈메의 문단속’이 개봉해 흥행 몰이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한국영화는 현재 ‘대외비’가 고군분투하는 가운데 김다미 전소니 주연 ‘소울메이트’가 오는 15일, 개그맨 박성광 연출작 ‘웅남이’가 오는 22일 개봉한다. ‘덕후’(일본말 오타쿠를 한국식으로 발음한 오덕후의 준말, 한 분야에 미칠듯이 빠진 사람들을 일컫는 용어)들의 수요가 명확할 뿐더러 화제성이 풍부한 일본 애니메이션과 쉽지 않은 싸움이 예상된다.특히 ‘스즈메의 문단속’은 일본에서 한 달 뒤 개봉한 ‘더 퍼스트 슬램덩크’보다 300만명이 더 관람한 화제작일 뿐더러, 한국에 일본 애니메이션 흥행붐을 일으킨 ‘너의 이름은.’의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신작이란 점에서 벌써부터 흥행 전망이 높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그간 한국에선 극장판 ‘명탐정 코난’ ‘도라에몽’ 등 일부 작품들이 방학 시즌마다 소소한 흥행을 해왔지만 어린이용으로 치부돼 왔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극장에서 한국영화 빈자리를 일본 애니메이션이 채우기 시작하고, 특전 등으로 덕후들의 N차 관람을 유도하면서 한국 극장가에 무시 못할 정도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한국영화들은 팬데믹 기간 동안 개봉하지 못했던 영화들이 비로소 줄줄이 개봉하면서, 상대적으로 화제성이 높지 않다. 뿐만 아니라 팬데믹 이전 한국영화산업 거품이 절정이던 시절 투자된 영화들이 많다보니 옥석이 함께 섞여 있기도 하다. 극장요금이 팬데믹 기간 3년 연속 인상돼 관객이 영화 선택에 한층 신중해진 데 반해 한국영화들은 옥석이 섞여 있다 보니 결국 다같이 외면 받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재미가 보장되는 외화를 선택하는 관람형태가 늘고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이 같은 흐름에 수혜를 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일본 애니 붐 지속 가능성은 미지수..수입가 10만불→100만불다만 일본 애니메이션붐이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한국에서 일본 애니메이션 흥행 붐이 일면서 몸값도 대폭 올라가고 있기 때문이다. 영화계에 따르면 그간 일본 작품들은 수입가가 10만 달러 내외였다. 싸게 수입해 소소한 벌이에 만족했다. 그랬던 게 ‘너의 이름은.’(2017)이 당시 일본 작품 최고 수입가인 60만 달러 가량을 기록한 데 이어 수입가가 계속 올라간 끝에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100만 달러 이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스즈메의 문단속’도 ‘더 퍼스트 슬램덩크’와 비슷한 수준으로 전해졌다. 한 일본영화 수입사 대표는 “일본 작품 수입가를 올리는 건 결국 한국 업자들”이라며 “과거에 일본 회사들이 돈보다는 오랜 인연으로 신뢰할 수 있는 한국 회사에 작품을 맡겼다면 이제는 일본 회사들도 돈을 많이 제시하는 곳에 작품을 건넨다”고 토로했다. 수입가가 올라간 만큼 마케팅 비용도 한국영화 못지 않은 수준으로 올라갔을 터. 이런 추세라면 일본 애니메이션을 비싼 값으로 사들여와도 손익분기점을 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 곧 오게 될 전망이다. 현재는 수입사가 일본 애니 굿즈 라이선스도 가져오긴 하지만, 한국업체끼리 경쟁이 계속되면 그마저도 쪼개 팔 수도 있다. 또한 일본 애니메이션붐을 일으킨 ‘너의 이름은.’을 비롯해 ‘날씨의 아이’ ‘귀멸의 칼날:무한열차편’ ‘더 퍼스트 슬램덩크’와 곧 개봉할 ‘스즈메의 문단속’ 등은 모두 일본에서 메가 히트를 거둔 작품들이다. 이런 메가 히트작이 일본에서 매번 등장하는 게 아니기에 한국에서 일본 애니메이션붐이 지속될지 미지수다. 비용은 올라가고, 검증된 히트작은 상대적으로 적을 가능성이 큰 탓이다. 한국영화 침체가 언제 끝냐느냐도 관건이다. 올 상반기 선보일 한국영화 야심작들은 5월 칸국제영화제 초청작이 확정되면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일단 ‘범죄도시3’이 5월 개봉을 추진 중이며, 칸영화제 결과에 따라 이병헌 박서준 박보영 주연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감독 엄태화)와 류승완 감독의 ‘밀수’, 김용화 감독의 ‘더 문’ 등의 라인업이 꾸려질 전망이다. 당초 7월초 개봉 예정이었던 박서준이 출연한 마블영화 ‘더 마블스’가 11월로 개봉을 연기하면서 7월 한국영화 눈치싸움도 한층 치열해진 터다.◇韓영화산업 지원해야 韓영화-日애니 고른 경쟁 가능현재 한국영화산업은 최악의 위기를 겪고 있다. 악순환의 반복이다. 팬데믹 기간 중 개봉하지 못한 영화들을 개봉하느라 신규 영화 투자가 현격히 줄었다. 더욱이 개봉작들 흥행성적이 안좋으면서 벤처캐피탈(VC) 등 부분투자자들이 상당수 신작 투자에서 발을 빼고 있다. 팬데믹 전 한국영화산업이 호황일 때는 메인투자사가 30~40% 가량 투자를 하고, 나머지를 부분투자자가 담당했다면, 지금은 부분투자자들이 한국영화 투자를 꺼리면서 메인투자사들이 투자금의 70~80%를 감당해야 하는 형국이다. 그러다보니 메인투자사들이 신작 투자를 극도로 보수적으로 하고 있다. 거품기가 투자된 영화들이 이제야 개봉하다보니 옥석이 구분 안되고, 극장요금은 올라 관객이 선택에 신중해지고, 그러다보니 한국영화 외면이 이어지고, 돈을 못 버니 신작 투자가 줄고, 신작이 주니 볼 영화가 줄어 다시 흥행이 안되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이렇게 한국영화산업이 휘청이자 틈새를 일본 애니메이션이 파고들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한국영화산업이 다시 살아나 양질의 영화들이 관객을 계속 만나게 되면 일본 애니메이션과 경쟁은 또 달라질 전망이다. 고정 팬층이 명확한 일본 애니메이션과 관객 확장성이 큰 한국영화가 극장에서 다양하게 경쟁한다면, 한국영화산업은 보다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그 때까지 한국영화산업이 버틸 수 있느냐다. 한국관객이 팬데믹 이전까지 세계 최고 수준으로 극장에서 영화를 관람한 건, 한국관객이 유달리 영화를 사랑해서가 아니라 극장요금이 상대적으로 쌌기 때문이다. 가격은 올랐지만 내용은 부실하면 외면받는 건 당연지사다. 가격을 다양한 방식으로 할인하거나 작품질이 올라가야 하는데, 후자는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는다. 그렇다면 가격을 내리거나 사실상 가격 인하 효과가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을 해줘야 한다. 한국영화와 일본 애니메이션이 고루 국내 극장가에서 경쟁하려면, 결국 한국영화산업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한 멀티플렉스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K콘텐츠 바람이 불고 있다지만 정작 한국영화산업은 고사 직전이다”면서 “정부의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과연 한국영화와 일본 애니메이션이 한국영화시장을 더 풍성하게 할 날이 오게될지, 아니면 한쪽으로 무게추가 기울게 될지, 골든타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03.0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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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라에몽: 진구의 우주소전쟁’ 8월 개봉 확정…메인 포스터 공개

도라에몽이 여름방학 극장가를 찾는다. 4일 배급사 스마일 이엔티는 도라에몽 시리즈 41번째 작품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의 우주소전쟁’의 8월 개봉을 확정 지으며 메인 포스터를 공개했다. 이번 영화는 1985년 개봉한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의 우주전쟁’을 리메이크한 작품으로, 랭킹사이트 네토라보에 따르면 도라에몽 시리즈 중 가장 좋아하는 극장판을 묻는 설문 조사에서 ‘철인군단’, ‘시공여행’, ‘마계대모험’, ‘비밀도구 박물관’ 등에 이어 전체 9위를 차지한 작품이다. 지난 3월 일본 개봉 당시 동시기 개봉작 ‘더 배트맨’ 등을 제치고 박스오피스 1위를 석권하며 220만 이상 관객을 동원했고, 흥행 수입 26억 엔의 높은 스코어를 기록했다.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의 우주소전쟁’은 ‘남극 꽁꽁 대모험’, ‘신공룡’ 등의 원화를 담당한 연출가이자 ‘기동전사 건담 AGE’를 연출한 야마구치 스스무가 감독을 맡았고, ‘보물섬’, ‘달탐사기’와 ‘기동전사 건담 디 오리진’의 음악을 담당한 핫토리 타카유키 음악감독이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건담 시리즈를 제작한 액션 전문 제작진들도 뭉쳤다. 또 빌보드 재팬 차트 최초로 음원 스트리밍 6억 회를 돌파한 대표곡 ‘프리텐더’(Pretender)로 잘 알려진 인기 밴드 ‘오피셜히게단디즘’이 주제가 ‘유니버스’(Universe)에 참여한다. 영화는 작은 별 피리카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10cm 우주인 파피와 함께 떠나는 도라에몽과 친구들의 스페이스 어드벤처. 개봉 확정 소식과 함께 공개된 메인 포스터는 우주인 파피와 친구가 된 도라에몽과 친구들의 스펙터클한 우주 모험을 엿보게 한다. 드넓은 우주를 배경으로 작은 행성의 모습이 눈길을 사로잡고, 우주인 파피는 10cm 남짓의 초미니 사이즈로 진구의 손바닥 위에 서 있다. “지켜내겠어. 친구도, 이 별도”라는 다짐이 돋보이는 카피는 이들의 따뜻한 우정과 함께 역대급 모험을 예고한다.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의 우주소전쟁’은 오는 8월 개봉 예정이다. 김다은 인턴기자 2022.07.04 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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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무라 타쿠야 '극장판 도라에몽' 더빙 참여 "열렬한 팬"

기무라 타쿠야가 목소리 연기를 펼쳤다.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의 신공룡' 측에 따르면 일본의 국민 배우로 불리는 기무라 타쿠야는 이번 영화에 특별 성우로 참여했다.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의 신공룡'은 쌍둥이 공룡 큐와 뮤의 친구를 찾아주기 위해 6600만 년 전 백악기 시대로 떠난 도라에몽과 진구의 스펙터클 다이노 어드벤처다. 기무라 타쿠야는 1988년 국민 아이돌 그룹 SMAP으로 첫 데뷔한 이후 일본을 대표하는 꽃미남으로 사랑받아 왔다. 드라마나 예능, 영화, CF 등에서 활약하며 여전히 일본 최고의 톱스타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이번 영화에서 기무라 타쿠야는 미스터리한 원숭이 질 역을 맡았다. 기무라 타쿠야는 2004년 지브리 애니메이션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서 하울 목소리를 맡아 처음 성우에 도전했으며, 2010년 '레드라인'에서 JP 목소리로 참여해 개성있는 연기를 선보였다. 10년 만에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의 신공룡'에 특별 성우로 참여한 만큼 미스터리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캐릭터 연기에 팬들의 기대감이 상당하다. 기무라 타쿠야가 맡은 캐릭터 질은 진구와 친구들이 백악기 시대에서 만나는 수상한 원숭이로 백악기에 존재하지 않은 동물의 모습을 해 미스터리함을 더한다. 1차 예고편에서 어두운 연구실에서 진구와 친구들을 감시하는 듯한 질의 모습이 짧게 공개돼 과연 영화 속에서 어떤 활약을 펼칠지 궁금증을 자극한다. 한편, 유년 시절부터 도라에몽의 열렬한 팬이었다고 밝힌 기무라 타쿠야는 특별 성우로 참여한 것에 대해 “어렸을 때부터 즐겨본 ‘도라에몽’에 참여한 것이 아직도 믿기지 않는다”며 설레는 소감을 전했다. 이어 “도라에몽은 초등학생 때 '월간 코로코로 코믹'을 통해 처음 만났다. 마음이 약해졌을 때 ‘도라에몽이 도와줬으면 좋겠다’는 상상만으로도 마음에 위로가 되는 특별한 존재였다”며 도라에몽과의 첫만남과 소중한 추억을 이야기했다. 1980년 나온 첫 번째 극장판 '진구의 공룡대탐험' 역시 좋아하는 작품이라고 언급하며 이번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의 신공룡'에 참여하게 된 것이 더욱 뜻깊다고 설명했다. 기무라 타쿠야는 “50주년 기념이자 40번째 극장판인 이번 작품은 지금까지 생각지도 못했던 것들을 일깨워주는 이야기를 담았다. 어린이와 어른이 함께,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영화다”는 추천사도 남겼다.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의 신공룡'은 오는 8월 국내 개봉한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1.07.15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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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IS] '라스' 심형탁, 짠내폭발 감수성甲 '눈물을 흘린다'

심형탁이 눈물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짠내를 폭발했다. 감수성 갑이었다. 개인사를 이겨내고 재기를 위한 움직임을 보였다. 27일 방송된 MBC '라디오스타'에는 배우 심형탁, 바이브 윤민수, 이종격투기선수 김동현, B1A4 산들이 게스트로 출연한 '난 가끔 눈물을 흘린다' 특집으로 꾸며졌다. 이날 심형탁은 "어제도 울었다. '라디오스타' 출연을 앞두고 긴장돼 술을 마셨는데 더 슬퍼지더라"고 운을 뗐다. 심형탁은 부모님의 부동산 투자 실패로 재산을 처분한 상황이었다. 아끼던 집까지 떠나보냈다. 심형탁은 "잡생각이 많아져 밤만 되면 잠을 못 이룬다. 인생을 다시 시작하고 있다.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나 그런 생각을 많이 한다. 그래서 많이 걷는다. 하루 2~3만 보씩 걷고 있다. 자양동에서 구리시청까지 9km 정도 된다"고 설명했다. 심형탁은 부모님께 맡겼던 자산관리를 최근 본인이 직접 하기 시작했다. 눈물이 많아진 심형탁은 TV만 봐도 눈물 흘리기 일쑤라고 고백했다. "TV에서 돌고래가 나왔는데 그물에 걸렸다. 돌고래 쇼에 갔다가 버림을 당한 것이다. 나도 그런 상처를 받은 적이 있다. 감정이입이 돼 눈물이 났다. 얼마 전 드래곤볼 극장판을 보는데 눈물이 났다. 엄마가 손오공과 이별하는 장면에서 눈물이 났다"고 고백했다. 심형탁은 가난 때문에 힘겨웠던 과거를 떠올리기도 했다. 자양강장제 모델로 발탁이 됐으나 가족자산이 100만 원 정도라 비자발급이 되지 않아 촬영하지 못했던 일, 여자친구가 뚜벅이인 자신에게 차를 이유로 헤어지자고 했던 일 등과 관련해 털어놨다. 사탕 먹방으로 '게이'란 단어가 연관 검색어에 뜨는 것과 관련, "페인트 사탕은 혀에 묻히려고 먹는 것 아니냐. 혀에 많이 바르기 위해 그렇게 먹은 건데 주변에서 너무 야하다고 하더라"고 해명했다. 도라에몽에 대한 사랑은 여전했다. 평생 좋아할 것이라고 밝힌 심형탁은 요즘 힐링을 전해주고 있는 최애 아이템 큐빅 도라에몽을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tbc.co.kr 2019.02.28 0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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